|
교과목명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
수강 대 상 |
전학년 전학과 |
|
학수 번호 |
07735-002 |
강의요일,시간 |
목 1, 2, 3 |
|
학점 시수 |
3 학점 3시간 |
담당 교수 |
김 중 신 |
|
강의실 |
인문관 407호 |
연락처 |
010-3813-7983 kimjsin77@hanmail.net |
|
연구실 |
인문관 506호 |
|
1. 강좌 개설의 목적 :
오늘날 영화는 시대적, 문화적 기린아이다. 문학을 읽어낼 수 있어야만 영화를 읽고 감상할 수 있다. 영화의 근원은 문학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시대에 활자의 총아인 문학과 영상의 총아인 영화의 관련성을 찾아보고 상호적으로 의미의 주고받음을 연구하는 것의 중요성은 다대하다고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영상의 시대에 활자를 읽는다는 것의 의미는 작지 않다. 영화의 극적 전개와 갈등, 미장센, 촬영 기법 등 또한 이 강좌에서 중요한 연구 과제로 삼을 것이다.
2. 강좌의 목표
영화는 기본적으로 상상력의 산물이다. 시나리오 작가의 극적 상상력과 감독의 연출적 상상력 그리고 배우의 연기적 상상력의 총합이다. 문학 또한 상상력의 산물이란 점에서 문학을 읽고 이와 관련된 영화를 읽는 것은 문학과 영화의 근원을 이루는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 줄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화의 총아인 영화와 시대를 반영하는 문학의 관련성을 공부함으로써 시대와 현실을 읽는 안목이 증대될 것이다.
3. 강좌 운영의 방법 :
강의식과 토론식, 심포지움식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카페: cafe.daum.net/literNmovie
4. 평가 방법 :
1) 개별 : 지필검사(중간 및 기말고사) 및 카페 토론 참여도
2) 모듬별 : 수업 발표 및 ‘우리의 영화’ 제작
5. 교재 : 김중신, 3일간의 소설 여행, 대한교과서 (독서인증제 도서)
6.과제 : 지정 연극(대학로) 한편 관람후 감상평 제출
7. 강좌 내용
기 간 |
강 의 주 제 |
비고 | ||
제 1 주 |
3/5 |
|
강의 소개 |
|
제 2 주 |
3/12 |
|
한국 문학과 영화 기법 |
|
제 3 주 |
3/19 |
|
시범 감상 상영 : 소설 <춘향전>과 영화 <춘향뎐> |
|
제 4 주 |
3/26 |
1조 |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과 영화 <사랑손님과 어머니> |
|
제 5 주 |
4/2 |
2조 |
소설 <별들의 고향>과 영화 <별들의 고향> |
|
제 6 주 |
4/9 |
3조 |
소설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과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
|
제 7 주 |
4/16 |
4조 |
소설 <깊고 푸른 밤>과 영화 <깊고 푸른 밤> |
1차 과제제출 |
제 8 주 |
4/23 |
공동 |
‘나의 영화, 우리의 영화 Ⅰ’ 제작 발표 |
|
제 9 주 |
4/30 |
|
중간 고사 |
|
제10주 |
5/7 |
5조 |
소설 <서편제,남도소리>와 영화 <서편제> |
|
제11주 |
5/14 |
6조 |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
제12주 |
5/21 |
7조 |
소설 <날개, 봉별기>와 영화 <금홍아, 금홍아> |
|
제13주 |
5/28 |
8조 |
소설 <DMZ>와 영화 <JSA 공동경비구역> |
|
제14주 |
6/4 |
|
‘나의 영화, 우리의 영화 Ⅱ’ 제작 발표 |
2차 과제 제출 |
제15주 |
6/11 |
|
기말고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