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교사를위한 어린이와 청소년 기도 훈련가이드
강종철목사
어린자녀와 청소년에게 기도를 가르치는 것은 크리스천교사와 부모가 수행해야할 중요한 과제이다.
그것은 주님의 신앙교육명령에 순종하는 일이다.
어린자녀와 청소년에게 기도를 잘 가르치면 기도의 실천을 통해 그들은 주님과의 관계가 친밀해지고 주님과의 깊은만남과대화를 통해 영적으로 성장하게 될것이다.
다음은 크리스천부모와교사가 도움받을 수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기도교육을 위한 가이드이다.
1. 먼저 기도가 무엇이며, 기도가 신앙생활에 어떤 유익이 있는지를 어린자녀들에게 알기쉽게 가르쳐라.
기도개념을 가르칠때 추상적인 언어는 피하고 가급적으로 알기쉬운 메타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어전화, 호흡, 생명줄,
연결고리, 화살, 고백, 열쇠를 기도와연관지어 기도개념을 이해시킬 수있다.
이어 기도가 왜 유익한지를 알기쉽게
설명해주면 어린자녀들은 기도에대해 관심을 갖고 접근해 올 것이다.
기도를배우고 기도를 실천하면
기도를 통해 어린자녀들은 하나님과 더욱 친밀해지고, 전능하신 하나님을 통해 주어지는 풍성한 기도응답을 체험하게되며, 매일 하나님의 뜻안에
살도록 이끌것이다.
2. 어린자녀에게 기도는 응답을 받는다는 것을 확신시키고, 어디서나 기도하는 시간을 확보하고 기도제목을 확대하고 기도의 생명줄을 확실히 불잡도록 격려하라.
이 네가지 "확"은 기도교육의 핵심 이슈이다.
"기도가응답받는다는 것"은 신실하신 예수님께서 직접 말씀하신
약속의 말씀을 상기시켜주고 기도의 시간을 첫 몇분부터 몇십분, 때로는 몇시간으로 점차 더 늘려가도록 지도하고 격려하면 자녀들은 기도생활에서 성공할 것이다.
그들은 확신을 가지고 언제 어디서나
기도하는 것을 생활화할 것이다.
잠자리에 들때나 일어날 때 기도할것이며 식사시간이나 집을 나가거나 들어올때도 기도하며,긴급한 상황에서나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기도할것이다.
입원을 앞두거나 힘겨운 일을 겪을때도 기도할 것이다. 또핫
기도가 정상괘도에 오르게되면 비록 어린이라 할지라도 그들을 다양한 기도의 제목을 가지고 기도할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지은 죄의 용서를 위해 기도하고 자신의 건강과 지혜를 달라고 기도할 것이다.
낯선곳에 갈때면 그곳에 도움을 달라고 기도할 것이며, 예배드릴때 하나님의 말씀을 잘들을수있게해달라고 기도할 것이다. 전도할때 진리의 말씀을 잘 전할 지혜를 달라고 기도할 것이며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서도 기도할것이다. 점차적으로 그들은 기도제목을 더 확대하여 목사님, 교회학교선생님, 다른 교회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할것이며
나라와 나라를 다스리는 지도자,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정의를 위해 기도할 것이다.
기도생활의 이런 진보는 어린자녀에게도 충분히 가능하다.
3. 부모와 교사는 어린자녀와 제자에게 기도를 나누는 기도의 친구가 되라.
부모와교사는 자녀와제자에게 기도의 친구가 되어줌으로 서로 기도제목을 나누고 시간을 정해 서로를 위해 기도하게 격려하고 용기를 준다.
응답받은 기도가 있을때는 서로 나눔으로서 기도생활의 기쁨과 행복을 발견하게된다.
기도친구는 부모와자녀간의 생물학적인 관계를 넘어 영적으로 친밀한 관계로 이끈다.
부모와교사는 자녀가 교회친구나 믿지읺는 학교친구를 전도하여 기도의친구로 만드는 일을 격려하는 것 또한 잊어서는 안된다.
기도의 친구는 그 어떤 친구보다도 소중한 영혼의 친구를 얻는 것이고 구윈과 축복을 나누는 친구를 얻는 것이기에 너무나 소중하고 귀한 것임을 상기시키는 것 또한 잊어서는 안된다.
4. 부모와교사는 어린자녀와 제자들에게 기도일기를 작성토록 격려할수있다.
매일 기도일기를 쓰는것이 좋겠지만 부담을 줄 수 있기에 처음 시작할때는 일주일에 1~2회정도
일기쓰도록 독려하는 것이 좋다.
부모와 교사는 먼저 본보기가 되어 일기쓰기를 시범으로 보이고 샘플을 통해 기도일기쓰기를 친절하게 안내해야한다.
일기의 겉표지에 '나의 기도일기'라 타이틀을 쓰고 다음장에 날짜와 날씨를 기록하고 일기는 네 가지 포멧으로 쓰면된다:
(1)찬미기도(Adoration)
(2)참회기도(Confession),
(3)감사기도(Thanksgiving),
(4)청원기도(Supplication)
간단히 기도문을 기록해보고
읽어 봄으로 기도해본다. 그런후 이과정에서 새롭게 깨달았거나
받은 은혜를 간단히 기록해본다.
5. 부모와 교사는 어린자녀와 제자들에게 성경이 기도생활에 유익하다는 것을 가르치고 기도생활에 성경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성경인물중 기도의 인물과 그들의 기도를 간추려 소개할 수 있고, 시편과 주기도문으로 기도할 수 있도록 가르쳐 기도생활을 풍성하게
도울 수 있다.
어릴때 부모를 잃고 보육원으로 들어가 몸을 의탁하던 한 소년이 있었다.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부모님의 실존은 어린이가 감당하기 힘들었고 그는 만사를 비딱하게보고 사람들을 불신하며 폭력적으로 자란다. 그러나 그에게는 하나님께서 보내준 천사가 있었는데 그를 위해 진심으로 기도하는 보육원 수녀님이었다. 갈수록 안좋은 상황으로 변해가자 동료들은 그를 따돌리게되었고 교사들마저 그를 꺼려하자 외톨이가 된다.
이때 그를 위해 변하없이 기도해 온 수녀님이 그에게 나아간다.
사랑스런 목소리로 진심 어린 말을 건넨다.
“예야, 하나님은 너를 놓지 않는단다 . 너를 사랑한닷다. 힘들 때는 울며 기도하라.”
힘겨운 시간들을 기도하며 돌파하라는 수녀님의 말은 그 소년의 마음을 바로잡아 주었고 용기와 소망을 주었다. 이때부터 그 소년은 기도의 사라으로 변화되었고 어린시절부터 기도의 사람이되자
하나님은 그를 성공의 무대에 우뚝 세워주셨다. 기도로 성공한 이 사람이 다름 아닌 23세살때(1960) 500달러의 창업자금으로 미시간주 입실랜티에서 피자 한 판을 11초에 반죽하는 최고 기술로 '도미닉스(DomiNic's)'라는 이름의 피자가게를 열어 이를 시작으로 전세계 60여개국에 9,000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최대 도미노피자의 창업주인 톰 모너건(Tom Monaghan)이다. 기도를 가르친 수녀는 미시간주의 성 요셉보육원 소속의 베레다 수녀이다.
기독교 교육의 교사가 그 누구든지 기도의 모범을 보이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에 기도를 가르친다면 그들의 미래는 찬란하게 빛날 것이다.
기도하는 자녀에게 하나님은 거룩한 성품으로 빚어주시고, 기도하는 자녀는 기도하거나 무슨일을 하든 겸손과 진실함과 순수, 절대적인 믿음과 열정과 성실로 존재의 그라운드에서 현존한다.
하나님은 이런 자세로 기도하는 자녀의 미래를 책임져주신다.
유산중 최고의 유산은 기도의 습관이요 삶으로 스타일화 된 기도생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