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조사의 개념 및 조사과정
(1) 마케팅 조사
마케팅 기회의 문제를 확인하고 정의하고 마케팅 활동을 창안하고 수정하며 평가하고 마
케팅 업적을 조사하고 마케팅 과정에 대해 이해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수집된 정보를 소비
자, 고객, 대중등을 마케팅 담당자와 연결시키는 기능이다.
(2) 조사과정일반
①문제와 조사목적의 설정
②정보수집을 위한 조사 계획의 수립
③조사계획의 실행자료의 수집과 분석
④조사결과의 해석과 보고
2. 1차 자료와 2차 자료
(1) 1차 자료 수집계획
①관찰조사 : 우편으로 접촉하며 표본추출단위 산정(질문서 이용)
②전화조사 : 전화를 이용하며 표본크기 산정
③실험조사 : 개인접촉
(2) 2차 자료의 조사
①관리자의 정보요구에 대처하기 위하여 조사자는 2차 자료ㆍ1차 자료 또는 둘 다 수집할
수 있다.
②2차 자료는 다른 목적을 위해 수집된 것으로서 어느 곳인가 존재하는 정보이며 1차 자
료는 현재의 특수한 목적을 위해서 수집되는 정보를 말한다.
3. 시장조사 방법 유형
(1) 관찰조사
관련된 사람ㆍ행동 그리고 상황 등을 관찰하여 1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2) 질문조사
사람들의 지식, 태도, 선호도 혹은 구매행동 등에 관하여 사람들에게 직접 물어봄으로써
1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3) 실험조사
주제에 대하여 서로 비교가 될 집단을 선별하고 그들에게 서로 다른 자극을 제시하고 관련
요인들을 통제한 후 집단간의 반응의 차이를 점검하으로써 1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