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건강미인센타 방촌 원문보기 글쓴이: 태평천하
|
고주파를 통한 피부관리 방법
[고주파]고주파를 통한 피부관리 방법
고주파라는것은 RF(radio frequency) 즉 라디오파라고도 하는데 그범위는 30Hz부터 3000GHz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보통 의학에서 말하는 고주파란 전기메스에 사용되는 300kHz-5MHz를 말합니다. 고주파가 최근에 피부과 영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레이저나 IPL과 같은 광선치료와는 다른 치료적 특성이 있기 때문인데 광치료는 피부조직의 색소량이 많은 곳에 반응하지만 RF는 섬유구조, 세포간물질, 조직수분, 구성세포등등 광범위한 곳에 작용을 함으로 이것을 잘 이용을 하면 표피에 손상을 주지를 않고 진피에 충분한 온열작용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고주파 장비와 바이폴라형 장비소개
01. 일반 고주파장비
고주파 자극기의 원리는 바로 생체 열에너지의 발생인데 고주파 전류는 인체조직을 통전할 때 진동폭이 매우 짧기 때문에 이온 운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전기화학적 반응 또는 전기 분해 현상이 없습니다.
고주파 전류가 인체 내에 통전되면 조직에서 열이 발생 하는데 이를 심부열 이라 랍니다. 이는 고주파수의 전기 에너지가 가해지면 전류의 방향이 바뀔 때마다 조직을 구성하는 분자들이 진동하면서 서로 마찰하게 되어 회전운동, 뒤틀림, 충돌운동에 의해 생 체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다른 전류형태와 달리 감각신경 및 운동신경을 자극하지 않는 고주파 전류는 인체 내 불편함이나 근 수축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신체 조직 안의 특정부위를 가열 할 수 있습니다. 생체 열에너지로 변환된 고주파수 에너지는 조직의 온도를 상승시켜 세포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혈류량을 증가 시키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조직의 기능 회복온도는 40℃ -50℃ 인데 조직의 국소온도가 40℃ 이상으로 올라가면 직접
효과에 의해 동맥 및 모세혈관 확장이 일어나고 혈류량이 증가하여 신체 방어 기전이 향상되고 혈액 순환 촉진 및 신진대사가 증진됩니다.
심부열 발생에 의한 모세혈관의 혈류량 증가는 휴식시보다 4-5배 증가된다. 또한 산소, 영양물질, 항체, 백혈구 등의 공급이 증가된다.혈관 확장으로 모세혈관의 정수압이 증가되므로 림프 순환이 촉진됩니다.
02. 바이폴라형 고주파 장비
고주파 장비로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바이폴라 타입(bipolar)과 모노폴라 타입(monopolar)등 두가지가 있읍니다.
바이폴라 타입은 2개의 전극에서 고주파에너지를 피부에 흘리는 것이고 모노폴라 타입은 하나의 치료칩에서 고주파를 흘리고 별도의 기기로 고주파를 환류하게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바이폴라 타입은 두 개의 전극간에 전계가 형성이 됨으로 전신에 영향을 주지않게 됨으로 안전하지만 가열량과 가열되는 깊이가 전극간격에 따라 제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