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하나님]
1. 우리는 神이 존재한다고 믿고 그 신은 神靈이시고 唯一神이며 全知全能한 人格神이고 ``존재 자체``라고 믿습니다 2 우리가 믿는 신은 永遠無窮 廣大無邊하시고 無所不在하시며 至高無上하신 사랑과 지혜= 선과 진리= 義와 公義의 神이라고 믿습니다. 3 우리는 하나님이 온 우주 만물 =온 우주 은하계 태양계의 항성과 행성 그 안에 있는 동식물과 광물과 인간을 창조하신 創造主이심을 믿습니다. 4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인간과 우주만물을 위하여 단 한 瞬間도 멈추지 않고 일하시는 만유=우주의 管理者 保護者 攝理者라고 믿습니다. 5 우리는 구신약 성경전서에 기록된 여호와 하나님을 우리의 하나님으로 믿습니다.
*우리는 유신론 무신론 물음에 유신론이라 답합니다. 그러나 철학적 과학적 논리로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계시다 이렇게 믿는 자들입니다
*다른 종교의 경전이나 철학 종교학 서적/ ,세계 여러 민족 국가의 고대 신화 전설에 나오는 신은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유대 이스라엘 주위 민족 국가에 종교가 있었습니다. 거대한 신전. 웅장한 종교 의식, 정교하고 미려한 신상, 고대 종교의 경전 그 종교는 역사에서 사라진 것들도 있으나 현재도 존속하여 활동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 고대의 종교 세월이 흘러 신화 속에 들어간 여러 신들의 종교가 문화 인류학 역사학 종교학의 연구 대상이나 교양 지식의 대상은 되지만 우리가 믿는 신=하나님과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북미 남미 유럽- 기독교가 대세였으나 다민족 다종교 상태 중동 아프리카(이스라엘의 유대교는 국교이자 유대인의 종교- 그 외 이스라엘 주위 국가는 이슬람교 아프리카 여러나라 ), 아시아 (이슬람교가 주종-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러시아와 이웃한 국가들) 중국 -민간 신앙, 도교 불교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라 종교 배척/ 일본은 한국보다 먼저 기독교 복음이 들어왔으나 기독교는 소수 종교, 신도 불교가 강세/ 인도-힌두교 불교 자이나교 시크교 이슬람교 인도는 힌두교 중심이지만 이슬람교 시크교와 대립/ 필리핀- 천주교 개신교 이슬람교...등
종교와 철학이 있었고 현재도 있습니다/ 한국의 그리스도교=구교 신교는 무교 불교 유교 도교에 비해 조선 말엽 서양에서 들어온 외래 종교입니다. [한국은 종교 신앙의 자유가 헌법으로 보장되는 국가입니다. 다 종교 국가라 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6 우리는 죄악으로 인하여 詛呪와 滅亡에 처한 인류를 구하시려고 하나님이 특별하게 이스라엘 자손을 선택하여 오랜 세월 여러 사람을 불러 구원의 말씀을 전하는 일에 사용하셨음을 구약 성서를 통해 압니다. 때가 이르러 급기야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시어 獨生子를 보내셨는데 그 독생자 즉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居하신 그분이 바로 `예수`라고 우리는 믿습니다
*예수 오시기 전 하나님은 이집트에서 탈출하는 도정에 모세에게 계명 율례 성막과 제사를 알려 주셨고 제사장과 성전에 일하는 여러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태어나 사신 기간에 유대는 로마 제국의 식민지 유대교 성전 회당 율법 제사가 있었습니다.
7 우리는 예수께서 이 물질- 자연-인간 세계에 육체를 가진 사람으로 태어나신 것은 하나님의 원대하고 오묘한 신령 섭리와 창조 질서에 따른 것으로 믿습니다.
8 우리는 예수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요 메시아=그리스도로 믿고 고백과 찬양을 드립니다.
*하나님의 아들(Son of God)은 인성을 입고 사람으로 오신 주님을 의미하고 수난 심판 강림을 말씀하실 때 자신을 사람의 아들= 인자(Son of Man)라 하십니다. . 9 우리는 그 최후의 시험과 싸움이 십자가요 그 승리의 증거가 부활이요 승천이라고 믿습니다.
*예수는 로마 제국 시대 유대 땅에 유대인으로 태어나 사는 동안 한 사람의 인간으로 육체적 연약함과 당대 유대인의 감성과 이성이 있었습니다 배 고픔과 목 마름 피곤, 기쁨과 슬픔을 느끼는 사람이었습니다. .지옥 세력은 예수의 인성(어머니 마리아에게서 받은 인간성)에 끊임 없이 시험을 걸고 도전하였으나 그 때마다 예수는 능히 그 시험과 도전을 이기시고 죄를 짓지 않은 분입니다
10. 우리는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으나 사흘 만에 부활하심으로 인류를 지옥의 세력에서 해방하신 贖良主=救贖主(Redeemer)요 영생과 복락을 약속하고 시행하시는 救援主=救世主(Saviour)로 믿습니다
11 우리는 예수의 탄생은 성령으로 잉태하여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탄생과 성장 세상에 사시는 동안 사람들에게 베푸신 진리의 교훈과 사랑의 奇事와 異蹟 그리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을 역사적 사실로 인정하고 믿습니다.
12 우리는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역사적 사실이라고 믿으며 동시에 영적 사실이라고 봅니다. 영적 사실은 영적 심판입니다. 지옥을 征服하시어 靈界의 秩序를 회복하시어 사람을 지옥에서 해방하시었으며 地上의 萬民=인류를 위하여 새로운 교회=기독교회를 세워 주셨습니다.
*예수의 죽음 다시살아나심(부활) 하늘애 오르심(승천)의 과정은 모계적 인성을 벗고 신령 인성이 되어 신성 자체 아버지와 통합하여 하나가 되신 것입니다. 이것을 榮光化(Glorification)아라 합니다. 우리는 죽음에서 부활하시어 하늘에 오르신 그 영광의 예수를 우리의 구속자요 구세주이시며 알파와 오메가 처음과 나중이신 주 하나님이라고 믿음으로 고백하고 찬양과 기도와 예배를 드립니다...
[보혜사 성령]
13.우리는 예수께서 십자가에 고난 당하기 전 제자들에게 약속하시고 부활하신 후 하늘에 오르시기 전 제자들에게 기다리라고 하신 保惠師 聖靈이 五旬節에 降臨하여 역사하신 것 그로 말미암아 교회가 시작된 것을 역사적 사실로 믿습니다.
14.우리는 성령이 성부[아버지 하나님]의 영, 성자[ 아들 그리스도 예수]의 영과 별개의 또다른 영이 아니라 아버지와 하나 되신- 영광의 주 하나님 예수의 영이라고 믿습니다. (아버지 하나님에게서 나와 아들 예수를 통하여 활동하시는 성령)
15 우리는 성령이 우리를 진리로 지도하시고 사랑으로 위로하시는 분으로 믿는 자에게 여러가지 은사를 주시는데 가장 큰 은사는 重生히여 救援 얻는 것임을 믿습니다. [성령 받는 것을 육체적 정신적 또는 영적 초능력을 얻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망상입니다]
[삼위일체- 성부 성자 성령]
16 우리는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라는 삼위일체 신관입니다. 그 신관은 예수 이 세상에 태어나 살았고 십자가에 못박혀 죽었으나 다시 살아나시고 하늘에 오르시어 아버지 하나님의 우편에 계신 즉 신성 자체[아버지]와 신령 인성[아들]이 마치 영혼과 육체의 관계 사랑과 진리의 신령 운동이신 성령과 함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神性 三位가 하나=一體 되신 신으로 믿습니다.
[재림]
17 우리는 예수께서 약속하신 다시 오심을 믿습니다
18. 우리는 재림 휴거 환란 천년왕국 새예루살렘의 건설을 인간 세계 역사에 대입하여 그 연월일을 계산하고 장소를 예측하여 기다리는 열광적 시한부 종말론자가 아닙니다
[경전= 성서]
19 우리는 성서가 하나님의 말씀임을 인정하고 永生과 救援의 길이요 삶의 指標임을 믿습니다
20 우리는 성서 문자에 들어 있는 역사적 윤리적 도덕적 종교적 계율과 교훈이 진실히다고 믿습니다.
21 우리는 성서에는 文字的 意味= 겉뜻(literal sense=outer sense)이 있고 시간과 공간의 자연적 관념으로 사는 우리는 그 존재와 성격을 잘 모르나 문자 안에 더 깊고 높고 넓은 靈的 意味와 天的 意味=속뜻(spiritual sense &celestial sense=inner sense)이 있다고 믿습니다
22. 우리는 신구약 성경전서 구약 39권 신약 27권 총 한 책을 교회의 正經으로 인정합니다.
*外經은 어디까지 외경이지 정경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성서 외에 어느 책도 성서와 같은 신적 권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구교의 성경도 정경과 외경은 구분합니다. 僞經은 論外 합니다]
.[ 신앙과 생활- 회개 중생 구원 ] .
23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주님의 誡命을 지키고자 노력합니다.
24 우리는 예수를 주님으로 믿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영원한 생명을 얻어 구원 받음을 믿습니다.
25 우리는 예수께서 우리를 죄에서 贖良=구속하시고 구원을 약속하심을 믿고 하늘 나라에서 살기를 소망합니다.
26 우리는 사람이 복음을 듣고 자기 내면을 성찰하여 자기가 주님 앞에 죄인임을 인정하여 통회 자복하고 자기 자신의 이익과 성공만 바라보며 살던 이기적이고 세속적인 가치관에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며 천국을 사모하는 가치관의 변혁이 일어나는 것 악한 생각 정동을 억제하고 악을 멀리하는 것이 중생의 시작임을 인정합니다. * 사람이 복음을 듣고 자기 성찰 반성> 죄인임을 자각 뉘우침(repentance)>지난날 잘못된 관념 의식 생활을 고치고 바로잡음- 자기 개혁(reformation)- 悔改는 뉘우침과 고침이 합성된 단어 거듭남(重生. 새로남 新生=regeneratin) 단계
27 우리는 사람은 軟弱하고 不足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항상 자신을 살피고 試驗에 들지 않고 악에서 구하여 주실 것을 주님께 기도합니다.
28. 우리는 과학- 기술 문명이 발달하여 인간 세계가 아무리 進步하여도 인간의 본성의 죄악성은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며 이 죄악의 문제를 해결하는 길은 법과 도덕 윤리로는 불가능하고 오직 예수 믿음으로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인간과 세계]
29.우리는 우리가 사는 이 지구와 그 외 우주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물질 세계인데 그 자연 물질 세계 외에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非物質 靈的 世界가 있다는 것을 믿습니다.
30 우리는 선한 사람이나 악한 사람이나 죽은 뒤에 그 영혼이 죽지 않고 영원히 사는데 선한 사람은 선한 영으로 天使가 되고 악한 사람의 영은 악한 영으로 地獄에 살게 된다고 믿습니다.
31 우리는 사람이 죽으면 물질 육체는 이 물질 세계에 두고 물질이 아닌 靈體가 저 세계에 가서 산다고 믿습니다. 죽은 자의 영혼이 처음 가는 곳을 <영들의 세계=world of spirits>라 하고 그 후 천국과 지옥으로 가는 것입니다.
32 우리는 선행의 보상으로 구원 받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주님의 무한하신 慈悲와 矜恤의 은혜에 의하여 구원 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어 천국 복락을 받는다고 믿습니다...
33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창조된 사람이기 때문에 人權은 주님이 주신 고귀한 선물이라고 믿고 인종 국적 성별 빈부귀천 학식으로 偶劣을 가려 타인을 차별 멸시 천대 박해하지 말아야 하고 우리도 남에게 差別 받고 蔑視 賤待 迫害 받지도 말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교회]
34 우리는 생명과 진리의 말씀을 보존하고 연구하며 가르쳐 동시대와 오는 세대 전 세계 인류에게 전하기 위하여 유형적 조직체 敎會를 인정합니다.
35 우리는 믿는 자들이 모여 기도 찬송 설교를 포함한 예배와 성도 사이에 믿음과 사랑의 교제를 하고 나아가 이웃 사랑과 복음 전파의 실천은 교회에서 교회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인정합니다.
36우리는 교회 출석하여 예배/ 성경공부 /聖徒의 交際/교회 안과 교회 밖에서 하는 이웃사랑 봉사 전도와 선교에 참여하여야 하고 교회의 유지 보존 운영을 위한 연보 헌금 회비로 납부하는 의무를 수행하는 것을 인정합니다.
37 우리는 전 세계의 그리스도교= 구교 신교가 본질적으로 하나라는 교회관을 가지고 있고 또한 각 교파 교단이 존재하여 활동하는 현실을 인정합니다. [개신교의 장점은 자유로운 믿음 자율적인 교회 윤영, 교리와 주장의 다양성의 보장입니다]
[전도와 선교 ]
38 우리는 . 이 세상 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銘心하고 국적 인종 성별 연령 학식 재산 직업 지위에 구애되지 않고 전 세계에 .傳道와 宣敎를 합니다.
39 우리의 전도와 선교 대상은 원칙적으로 비 그리스도교인입니다. 반 그리스도교인/. 무종교인/ 타종교인/물질주의자/과학기술 신봉자/유물론자/ 불가지론자/ 무신론자/회의주의자를 대상으로 주님의 복음을 전합니다.
40 우리는 전 세계에 수많은 國家 人種 文化가 있어 여러 종교와 신앙이 있음을 인정하고 타 종교와 그 신앙의 존재와 활동을 인정하지만 영생과 구원의 문제에서 다른 종교 다른 신앙에게 讓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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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追申]
위에 제시한 예수교회의 교리 및 신앙과 생활의 규율 가운데 스베덴보리 신학 새교회의 교리와 연결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운영자는 한국 새교회 교인은 아니고..더군다나 미국 새교회에 대하여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새교회의 교리집을 인용한 것이 아닙니다. 그런 책이라도 있으면 참고를 하였을 것인데... 나는 기독교 신학 뿐 아니라 스베덴보리 신학도 잘 알지 못합니다.
내가 어린 아이 때부터 예수교회에서 성장하며 배운 것들을 나이 들어 예수교회 교리는 이러하다 하고 나름 연구하여 종합 정리한 것입니다.
혹 새교회 교역자 교인이나 스베덴보리에 집중된 분들이 나의 글을 읽고 비스베덴보리적- 비새교회적이라고 지적 비판할 내용도 약간 있으리라? 예상해 봅니다. 그러나 그것이 성서와 교회와 교리에서 위배되거나 왜곡 이탈한 것은 아니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교회의 교리 신앙노선이 성서와 교회의 전통 정통 교리에서 아주 벗어나면 異端이고 진리를 왜곡하여 전혀 다른 주장 행동을 하면 邪說이요 似而非라 할 것입니다. 예수교회는 한국 개신교 역사에 이름이 남은 교단이고 교회입니다.
2019.8.23 금 처서 2024.2.21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