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수업은 어떤 수업일까?
1장 큐앤알학습의 탄생과 시대적 요구
미래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맞이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미래사회 인재는 다양한 분야를 두루 섭렵하고 영역을 넘나들며 지식을 통합하고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국가의 경쟁력은 결국은 창의적 인재의 경쟁력이며, 기업이나 직장에서도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훌륭한 전문인’을 요구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하여 교육의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지금 우리가 가르치고 있는 아이들은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할 아이다. 인공 지능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20년 후 인공 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넘을 설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육에서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다. 오늘날 지식의 양적 증가는 단지 몇 달 만에 배로 늘어난다고 한다. 우리는 이러한 지식들을 다 배울 필요도 알 필요도 없다. 나에게 필요한 지식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우고 활용할 줄 아느냐가 중요하다. 학교교육은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재구성하여 가치 있는 일에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일과 좋은 인성을 가지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을 길러 낼 수 있어야 한다.
우리 교육도 창의성, 인성을 겸비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전인교육으로 교육정책이 변화하고 있다. 교육내부의 개혁과 혁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실에서 수업이 변해야 한다. 바람직한 인성을 포함한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따로 특별한 시간을 내어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안에서 모든 교사가 수업시간에 자연스럽게 녹여 내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을 변화시킬 원동력은 외부에 있지 않고 교육내부에 있다. 교육내부의 필요에 의하여 자생적으로 이루어진 시도들이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다. 교육의 변화는 공교육에서 실제로 수업을 하고 있는 교사들로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누구나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며 지속가능해야 한다. 교사는 교육 변혁의 주체자로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질 높은 수업역량을 함양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하여 교육계에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들이 대두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사례가 이스라엘의 하브루타(Chavruta), 거꾸로 학습으로 소개되고 있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모둠원의 협력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방법은 모두 외국에서 들어와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과 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모든 수업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가끔 적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방법들을 시도해 본 교사들은 외국의 학습 방법이 좋기는 하지만 우리 교실 상황과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할 때 수업 시간에 매 순간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각 교과별, 학년별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교사는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 모든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수업을 이끌어 가야 한다. 우리 교실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수업의 전문가로서 이러한 수업을 가장 가까이서 적용해 보고 컨설팅 했던 저자는 우리 교육현실에 맞는 최적화된 수업 방법을 고민하였다.
● 큐앤알 학습의 탄생
교육의 바람직한 변화를 위하여 모든 학생들이 누구나 한 번 이상 질문하고 설명하며,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학생참여중심 수업이 무엇일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민은 교실수업개선에 뜻이 있는 연구회 교사들과 수석교사들로부터 시작되었다. 박순덕 수석교사는 전국단위의 연구회를 조직하여 학교 현장에 처음으로 큐앤이학습을 보급하였다. 실행연구를 토대로 ‘큐앤이학습에 대한 고찰’ 논문을 발표하여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였다. 큐앤이학습을 수업에 실천하고 꾸준히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하여 큐앤이학습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큐앤알(Q&R)학습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6년의 실행연구 과정을 거쳐 큐앤알학습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 큐앤알학습은 21세기 미래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으로 우리교육 내부에서 수업의 변화를 주도한 수석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자생적으로 개발한 독창적인 학습법이다.
큐앤알학습은 매 단위시간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는 학습방법으로 창의력과 상상력, 호기심 등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이다. 또한 큐앤알학습은 자신이 모르는 것을 알고 언제 어느 때든 잘 배울 수 있는 능력, 즉 메타인지능력의 향상을 통해 자기주도적 반성적 학습이 가능하다. 큐앤알학습은 실천하는 교사의 철학이 중요시되는 수업으로 단위수업 시간에 성취기준과 학습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상황에 최적화 시킨 학습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