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의 '교육봉사활동'과 4학년의 '학교현장실습'에서 일지를 작성할 때 개인정보 노출 등을 유의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도록 합니다. 이 밖의 내용은 각 학교의 지도 교사의 지도에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1. 활동 내용 작성 방법
하루의 일과 순서대로 작성하되, 교사나 학생의 개인의 신상 정보에 관한 단서가 노출되지 않도록 작성해야 함.
적절한 예)
등교 시간: 학교 버스에서 교실까지 등교 지도, 신발 갈아신기, 겉옷 옷걸이 걸기 등을 선생님과 함께 지도하였다.
1교시: 국어 시간,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봄꽃의 이름을 읽고 쓰는 수업, 다양한 동영상 자료와 학습 모듈을 이용한 수업으로 인상적이었다.
부적절한 예)
등교 시간: 학생 한 명이 버스에서 내리려하지 않아 실무원 선생님과 내가 오랜 실랑이를 벌이다 겨우 교실로 데리고 왔다. 왜 내리려 하지 않는지 원인을 알 수 없지만 앞으로 더 관찰해서 잘 지도해보고 싶다.
1교시: 국어 시간,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봄꽃을 알아보는 수업인데, 민성이가 수업 시간 내내 소리를 질러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였다. 선생님께서 민성이에게 별도의 과제를 부여하고 실무원 선생님이 지도하도록 했다.
2. 반성 및 소감 작성 방법
활동 내용을 기초로 작성하되 교사나 학생의 개인의 신상 정보에 관한 단서가 노출되지 않도록 작성해야 함.
적절한 예) 오늘은 선생님께서 학생의 식사 지도를 부탁하셨는데, 경험이 부족하여 학생이 밥을 먹지 않으려고 할 때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해 학생이 충분한 양의 식사를 할 수 없었다. 일주일 동안 학생의 식사 지도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고 다음 주에는 선생님께 미리 지도 방법에 대해 여쭤본 다음 좀 더 잘 지도해서 학생이 점심시간에 식사를 잘 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
부적절한 예) 오늘은 지성이의 식사 지도를 부탁하셨다. 지성이는 자폐성 장애 학생으로 평소에 편식이 심하고 스스로 식사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학생이다. 그래서 특별히 선생님께서 매주 월요일마다 나에게 학생의 식사를 돕도록 당부하셨다. 지성이가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의 목록을 선생님께서 주셨는데, 이를 활용해서 식사 지도에 활용할 예정이다.
3. 지도교사 평가 작성 방법
지도교사가 자유롭게 기술하되, 선생님께서 작성에 부담을 느끼시면 ‘수고하셨습니다’ 정도로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