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통해 ‘현재의 부동산 시장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와 ‘향후 시장 전망 및 실수요자의
대응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제1부 부동산 시장 현황’에서는 8.31 조치후의 부동산 시장 상황, 8.31 조치의 부작용과 정책
대안에 대해 분석해보겠으며, ‘제2부 부동산 시장 전망’에서는 향후 부동산 시장 전망과 대응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1부 부동산 시장 현황
8.31 조치후 부동산 시장 상황
많은 언론 보도에도 불구하고 주택 매입 시기를 저울질하던 매수 대기자의 입장에서는 약간은 실망스러운 시장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고 합니다. 매물이 이전 보다 많이 늘지도 않았을 뿐더러 기대
했던 것 보다 호가가 떨어지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잠실 주공 5단지나 강동/강남 저층 재건축 아파트등 몇 군데는 호가가 떨어진 곳이 있는데,
이곳들도 올해 초 시세에 비하면 떨어진 것은 아닙니다. 상업지역으로 지정돼 주상 복합 주택
건설이 가능하다든지, 8.31 조치에 재건축 규제 완화가 포함 될 것이라는 일부 루머에 따라 급등한 호가가 제자리를 잡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실제로 9월 28일자 국민은행 시세 조사에 따르면 서울 24개 자치구와 경기도 5개 신도시 중 부동산 대책 발표전인 8월 29일에 비해 평균 거래가가 떨어진 곳은 강동구를 비롯하여 아홉 군데에 불과합니다. 이에 비해 한 군데는 보합이고, 무려 19개 자치구 또는 신도시가 오히려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8.31 조치가 시장 안정화에 기여하지 않았다고 폄하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조치의 특징은 전격적으로 발표되었던 이전 조치들에 비해 상당히 오랜 예고 기간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개봉 박두’라고 외치며 강남/분당을 중심으로 달아오르던 시장을 얼어붙게 하는 동안 여름방학
이사철을 무사(?)하게 넘겼다는 개가가 있습니다. 초여름 더위만큼 달아 오르던 시장을 진정시키는 에어컨 역할을 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부동산 시장 안정 조치는 내년 2월말이다”이라는 농담같은 예상이 나돌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무리한 추격 매수를 자제시켰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만 합니다. 그러나 여기까지로 8.31 조치의 역할을 다했으면 좋겠지만, 시장에 혼동을 줄수 있는 시그널을 보내는
것이 문제입니다. ‘내 집 마련’을 해야 하는 무주택자들에게 ‘내집 마련’을 늦춰도 된다는 시그널을 8.31 조치가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 증거로 실수요자들이 매매 시장보다는 전세 시장으로
돌아서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8월 29일 대비 전셋값이 내린
곳은 마포구 한 곳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 28개 자치구나 신도시에서 전세값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매매 가격 하락 폭이 상대적으로 큰 분당과 강남지역 자치구에서 그런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분당의 경우는 아파트 평당 매매가격이 0.1% 밖에 내리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평당 전세가는 5.7%나 오르는 기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건축이 많은 강남3구 (강남, 서초, 송파)의 경우도 평당 매매가격이 1.6% 정도 내린반면 평당
전세가는 2.3%가 오르는 전셋값 강세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판교 청약 때문에 무주택 자격을 유지하려는 수요로 전세값이 초강세를 보이는 분당은 그렇다
치더라도 다른 지역까지 전세가 상승 현상이 확대되는 것은 매매 시장과 전세시장의 상관 관계를 말해줍니다.
1가구가 2주택에 전세를 사는 경우는 주말 부부외에는 거의 없으며, 미래 목적을 위해 전세를
미리 얻는 사람도 없기 때문에 전세 시장은 실수요자에 의해 주도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볼때 물가 상승률 수준의 장기적인 전셋값 상승은 정상적인 경제현상 이지만,
이처럼 단기간에 전세 시세가 오르는 것은 실수요자가 대거 전세 시장으로 이동했다고 해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음모론적인 시각에서 보면 다주택자들이 오르는 세금을 임차인에게 전가하려고 전세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도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매 시장이나 전세 시장에서 가격상승을 주도하는 것은 매도자나 임대인이 아닌 매수자나 임차인입니다.
싸게 사거나 싸게 전세를 얻는 것이 이익인 매수자나 임차인이 가격 상승을 주도한다는 이야기는 괘변처럼 들릴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바로 시장 현실입니다. 거래라는 것은 양측의 이해가 맞아
떨어져야 성립되는 것입니다. 호가가 벌어지면 거래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싸게 계약해야 이익인 매수자나 임차인이 자신의 이익에 반하여 더 비싼 가격에 계약을 했다는
것은 그럴수 밖에 없는 사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그 집을 사거나 임대하려는 자신 이외에 또 다른 경쟁자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자신이 적정 가격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다른
매수자나 임차인이 자기가 살고 싶어하는 집을 사거나 임대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어떤 독자는 기존 집주인 (임대인)이 세입자보다 우월적인 입장를 이용하여 강압적으로 전세값을 올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국민은행을 포함한 부동산 시세표에서는 부동산
중개소를 통해 계약되는 것만 통계로 잡히지, 양 당사자가 얼마를 올려주고 하는 것은 알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시장 가격이 오른다는 것은 수요가 몰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시장에서 가격
하락을 주도하는 것은 매수자나 임차인이 아닌 매도자나 임대인입니다. 이것이 시장입니다.
8.31 조치의 부작용과 그 원인
8.31 조치가 발표된지 이제 겨우 몇주가 지난 시점에서 성급하게 미래를 말하는 것은 위험하지만, 매매가격은 보합 수준인데 비해 전세값은 상승세로 돌아섰다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은 아닙니다.
아기곰이 그동안 염려했던 “정부가 시장에 잘못된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는 우려 사항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매매가가 하락하려면 매물이 증가해야 하고, 그러려면 다주택자들이 매물을 내놓아야 하는데,
정부의 의도와는 달리 다주택자들이 눈치만 살피고 있는 형편이며, 더욱 나쁜 상황은 가격 하락을 내집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할 무주택자들이 내집 마련이라는 목표의 우선 순위를 뒤로 미루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초는 정부에서 제공했습니다. 1가구 2주택에게 양도세율 증가라는 겁을 주어 집을 팔게 하려는 의도는 정부의 희망 사항이지 시장에서는 별로 통하지 않고 있습니다. 양도 소득세라는
것은 팔 때만 부과되기 때문에 집을 팔지 않으면 세금은 한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집을 팔아서 고율의 양도소득세를 내고 나서도 그 차액으로 투자해서 더 큰 이익을 낼수 있는
투자처가 거의 없는 현실에서 자금 여력이 상대적으로 풍부한 다주택자들이 양도소득세가 무서워서 집을 팔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은 너무 순진한 발상입니다.
더구나 다주택자들이 여분의 집을 팔도록 압력을 가하는 보유세 (재산세, 종부세)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종부세의 기준이 기준시가 9억원에서 6억원으로 하향 조정 된다고
합니다.
종부세의 과세 대상자가 그만큼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주목해야 할 것은 종부세의 과세 대상자가 금액 기준이지 보유 주택의 수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10억원 짜리 집을 한채 가진 사람이나 2억원짜리 집을 다섯 채 보유한
사람이나 종부세에서는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종부세는 6억원 이상의 부동산을 계속 보유할것인지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
주택수를 몇개 보유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닙니다.
결국 8.31 조치는 주택 보유/처분 비용을 증가시켜 향후 주택을 보유하고자 하는 실수요자를 주춤거리게 만드는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세금 부담 능력이 있는 사람만 6억원 이상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꿈도 꾸지 말라는 것이 정부의 주문(?)입니다. 이는 다주택 보유자와 무주택자간의 자산이 양극화되어 있는 현재의 상황을 고착화시킬 뿐입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 정부에서는 부동산 시장 안정보다는 세수 확보에 관심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 문제 해결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로 발생한 이익을 자신이 가로채는 데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운영에 있어서 어떤 일을 맡길 때 인선(人選)을 하는 원칙을 저는 경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프로젝트가 성공했을때 이익을 얻는 사람이나 그 프로젝트가 실패했을 때 손실이 많은 사람에게 그 프로젝트를 맡길때 성공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 프로젝트가 실패할때 이익을 얻을 사람에게 프로젝트를 맡겨서 성공한 적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동산 시장이 폭등할수록 정부의 이익이 눈덩이처럼 커지는 구조에서
제대로 된 해결책이 나오기는 요원합니다. 몇 달 후 시장이 다시 불안해지면, 정부에서는 또 다시 투기꾼이나 기득권 언론탓 만 할 것입니다.
정책 대안
그럼 대안은 없는가? 정부에서 세수 확보보다는 부동산 시장 안정과 국민들의 자산 양극화완화에 관심이 더 많다고 하면 아직도 방법은 많습니다.
첫째, 우선 무주택자의 내집 마련을 지원하고자 생애 최초 구매에 한하여 취득세와 등록세를 100% 감면해주는 것입니다. 자산 형성이 늦은 서민층에게는 유주택자에 비해 최대 3~5% 정도의 가격 경쟁력을 국가가 지원해주는 셈입니다.
다만 무늬만 무주택인 사람들과 구분하기 위해서는 6억원 정도의 일정 금액 이하와 국민주택 정도의 일정 규모 이하의 주택 매입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1가구 1주택자의 보유/처분관련 세금을 지금보다 획기적으로 내리는 것입니다.
1가구 1주택의 유주택자들의 세금 부담이 줄어드는 것을 배아파 할 것이 아니라,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택보다 다주택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택이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없게 만들어서 대부분의 국민들이 다주택 보유의 유혹에 빠지게 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8.31 조치를 통해 늘어난 세수만큼을 1가구 1주택자나 무주택자의 세금 감면으로 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다주택의 경우도 주택 보유수에 따라 보유세율 체계를 달리해야 합니다. 실거주하는 한개의 주택에 대해서는 실효 세율이 0.3%라면, 두번째 주택에 대해서는 실효세율이 0.6%, 세번째 주택에 대해서는 0.9% 이런식으로 늘이는 것이 다주택 보유자 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주택의 소재지가 달라서 지방자치 단체간 세금 부과에 혼선이 올수도 있겠지만, 실거주용 주택만
지방세인 재산세를 부과하고, 나머지 주택에 대해서는 종부세 명목으로 국세에 편입하면 됩니다.
넷째, 양도 소득세율도 기간별로 차등화해야 합니다. 올해보다 내년, 내년보다 후년에 파는 것이
세금 부담이 적어진다는 것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겠죠. 다만 한시적으로 현행 세율보다 적게
해서 매물이 증가하게 하는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현재와 같이 고율의 양도소득세만을 고집할때 주택 보유자들은 (정권이 바뀔때까지) 홀딩의 전략을취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주택자가 국민인 것처럼 다주택자도 타도해야 할 대상이 아닌 국민입니다. 다만 수요자가 원하는 수준의 주거 공간의 공급이 아직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공급이 확대될 때까지 다주택자들이
보유한 주택들이 자연스럽게 시장으로 흘러나와 무주택자들의 내집 마련에 도움이 될수 있게하는 정책이 바람직합니다. 강압적인 방법인 아닌 시장 논리로 풀어낼 방법은 아직도 많습니다.
1가구 1주택자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는 정책이 올바른 부동산 정책입니다.
물론 정책 목표를 자가 보유율 100%에 맞출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주택 보급율이 120%에 달하는 미국에서 조차 자가 보유율은 70% 정도에 불과합니다.
언제나 임대 수요는 있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현재 8.31 조치만으로는 1가구 1주택자의 비율을 늘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이 8.31 조치의 한계입니다.
제2부 부동산 시장 전망
향후 부동산 시장 전망
그러면 향후 시장은 어떻게 흘러 갈까요?
다른 전문가는 달리 아기곰은 이번 8.31 조치의 영향을 크게 보지 않습니다.
그 약발은 길게 잡아야 네 다섯달 정도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현 대책의 한계점 때문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세금으로 집값을 잡은 선례는 없습니다. 정부에서 글로벌 스탠다드라고 주장하는
미국에서 조차 보유세율이 높지만 지난 몇년간 집값 상승률은 한국보다 높습니다.
세금 중과를 통하여 시장을 얼어 붙게하는 효과는 일시적입니다. 시장이 내성을 생기면 그 효과는 사라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대책이라면 시장이 얼어 붙은 틈을 이용하여 공급 정책을 병행하는등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시도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 몇달간 경험했듯이, 현 정권에는 부동산 정책 전문가가 왜 그리도 많은지 제 각각
한마디씩 하는 통에 정책의 혼선만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당정간 협의도 되지않은 사안을 자기
이름 홍보를 위해 마구 언론에 흘리는 통에 정책 실무부서에서는 땀 꽤나 흘렸을 것입니다.
아직은 부동산 정책이 장기적인 관점에 의해 수립되는 것 보다는 인기 영합적인 정치논리에 의해 수립되기 때문에 그 효과가 장기적으로 발휘될수 없는 것입니다.
둘째, 부동산 불패 신화가 아직도 곳곳에서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부동산 정책이 발표되더라도 국민의 뇌리에는 부동산은 사놓으면 언젠가는 오른다는 사실이 지난 수십년에 걸쳐서 뇌리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이런한 인식이 하루 아침에 바뀌지는 않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얼마전 고위 공직자 한분이 안산시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
습니다. “부동산 투기가 아니냐”는 야당의 정치 공세에 이 분의 반응의 걸작입니다. “땅을 사둔 것은 (단기 차익을 노린) 부동산 투기가 아니라 노후에 내려가서 농사나 지을 생각이었기 때문이다”라는 것이 해명의 요지입니다.
물론 공직에 봉사한후 노후에 전원에서 농사 지으며, 책이나 읽는 것는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왜 땅을 미리 사두냐는 것입니다. 부동산 값이 정부의 공언대로 지금보다 내리거나 최소한 금리 인상율 이하로 잡아둘 수 있다고 하면 그 땅을 당장 팔아서 은행에 넣어 두는 것이
이익이 아닐까요? 그러면 그 동안 은행이자도 붙고, 나중에는 아주 싼 값에 그 땅을 되살수 있을
테니까요.
부동산 정책에 대해 최종 책임이 있는 분 조차 부동산 값이 내릴 것으로 믿지 않는데,일반 국민들은 더 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셋째, 한국은 성장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얼마전 미국에서 부동산 일을 하시던 분이 한국으로 귀국하신다고 인사를 하러 온 적이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 끝에 한국 부동산 시장과 미국 부동산 시장에 대해 비교해서 전망을 해달라는
주문이 있었습니다.
아기곰의 대답은 미국 부동산 시장보다는 한국 부동산 시장 전망이 밝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를 묻는 그 분에게 베네수엘라나 우간다에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지 여부는 어떻게 알수 있느냐고 제가 반문을 했습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나라에 투자를 하려면 그 나라의 부가 증가를 하는지 또는 감소를 하는지를
맨처음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어떤 물건이 100개만 있는데 그 나라에 있는 돈이 100달러 뿐이라면 그 물건 값은 1달러씩 할것입니다. 그러다 그 나라의 돈이 200달러로 늘어 난다면 물건 값은
2달러가 되겠죠. 반대로 100달러가 50달러 줄게되면 물건 값은 50센트가 될 것입니다.
이것이 성장국가들의 부동산 값이 오르는 원인중 하나입니다. 무역수지 흑자가 계속된 다던지,
외국 자본이 계속 유입될때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홍콩과 같이 체제가 바뀔때
국부가 급격히 해외로 유출되는 경우는 집값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끊임 없이 성장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지만, 현재 세계 4대 외환 보유국이자, 10대 무역 대국이라는 점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최근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2005년 국가별 경쟁력 평가 보고서에서 한국의 성장경쟁력 지수(국가경쟁력 지수)는 117개 조사대상국 가운데 17위를 차지하면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불과 수십년 전에는 필리핀이나 태국, 말레이시아 같은 나라보다 우리나라가 휠씬 가난했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가 성장국가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으며, 이러한 추이는 쉽게
꺽이지는 않을 것으로 믿습니다.
물론 정부 정책등 단기적 변수가 많은 부동산 시장의 미래를 장밋빛으로만 보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10년 정도의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우간다와 같은 저성장 국가보다는 한국과 같은 고성장 국가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 수익률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 대응 전략 >
그러면 실수요자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솝 우화에서 거북이가 토끼를 이길수 있었던 것은 토끼가 방심하고 낮잠을 자고 있을 때 거북이는 쉬지 않고 걸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요즘 토끼(투자자)는 영악해서 경주가 끝나기 전에는
잘 자지도 않지요. 이런 상황하 에서는 거북이(실수요자)가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심판(정부)이 나서서 토끼에게 수면제를 먹인다고 하는군요. 거북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동안 험한 길을 걸어오느라 몸이 너무 노곤하니 토끼 옆에서 한잠 늘어지게
잘까요?
아주 불행하게도 내집 마련이라는 경주를 그만둘 선택권이 거북이에게는 별로 없습니다. 경주의
목표 지점에 가야 부드럽고 맛난 풀밭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부드럽고 맛난 풀밭을 여러 군데 공급하는 것은 정부의 몫이지만 큰 관심이 없는 듯 하고, 아무 풀이나 먹으면 된다는 일부 사람들의 목소리만 크게 들리기 때문에 경주는 계속되는 것입니다.
실수요자라면 내집 마련에 대한 관심과 열정의 끈을 놓는 순간 그만큼 경기에서 더 뒤쳐진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어떤 기자가 썼는지도 모르는 언론 기사 몇 줄과 수년간에 걸쳐 ‘이번에는 진짜 집값이 떨어진다’고 외쳐온 일부 전문가가 자신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는 않습니다.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쓴 기사가 있으면 그 기사를 쓴 기자분의 이름을 찾아보십시오인용 기사를 제외하고는 알려진 기자 이름을 찾기는 힘드실 것입니다. 정부에서 노리는 것은 언론 플레이를
통한 투기적 매도 현상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식도 좋고 땅도 좋습니다. 그러나 그런 재테크는 일단 내집마련후에 여유 돈으로 해야하는 것
입니다. 아기곰의 경우도 종잣돈의 상당 부분을 주식 시장에서 마련 했지만 그 비결은 간단합니다.
장이 좋을때 한두번 성공의 기회는 언제나 있습니다. 그때에 원금은 회수하고 잉여금만으로 주식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죠. ‘다 잃어도 본전’이라는 느긋함이 성공의비결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주식은 심리전이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위해 모아둔 쌈짓돈으로 하면 조급한 마음에 백전백패
입니다. 정보력에 취약한 개미가 주식 시장에서 살아날 수 있는 비결은 장기적인가치 투자 밖에
없고, 시세의 급격한 변동에도 흔들림이 없는 부동심을 가져야 합니다. “투자한 돈 다 날려도
된다”는 배짱과 뚝심이 없다면 시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다주택 보유자로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팔아서 다른 곳에 투자할 계획이 없는 분이라면 계속 보유도 나쁜 전략은 아닙니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면 양도세가 크게 완화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그때 매도를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기대 수준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정권이 바뀌더라도 헌법보다 바꾸기 어려운 부동산 정책이라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차기 정권으로 어떤 형태의 정권이 들어서든지 거의 텅 비어버린 곳간만을 물려받게 될 것이기
때문에, 아주 쉬운 세수 확보 수단인 양도소득세를 쉽게 포기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더구나 욕은 이미 이전 정권에서 다 먹었기 때문에, 손도 대지 않고 코푸는 격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무리하게 다주택을 보유하는 것 보다는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경쟁력이 약한 자산은 빨리 처분하고 똘똘한(?) 한두개의 자산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좋은 전략으로 보입니다.
대출이 있는 분은 상환하여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값 떨어질 것 보다는
다주택자의 경우 남아도 큰 이익이 없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1가구 1주택자들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맘이 편하겠죠. 올라도 내집만 오르는 것도 아니고
내려도 내집만 내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장이 출렁거릴 때 마다 위기와 함께
평소에 갈아타고 싶었던 곳을 노릴 기회도 오게 마련입니다. 관심의 끈을 놓지 말고 꾸준히
준비하다 보면 원하는 곳, 원하는 평수의 내집 마련이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어느 사회든 극단적 양극화보다 중산층이 많은 계층이 건강한 사회입니다. 무주택자나 다주택자를 양산하는 대신 1가구 1주택자가 많이 늘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다주택자는 집을 팔지 않고 실수
요자는 매매 시장보다 전세 시장을 기웃거리는 현재 상황은 모두에게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매매가는 약보합을 유지하는 동안 전세가가 상승하는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가장 큰 피해자는
내집마련 염두도 내지 못하고 당분간 전세를 살아야 하는 진짜 서민들 입니다. 정부는 정책
목표가 어디 있는지를 확실히 정한 부동산 정책을 펴나가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양극화 현상을 완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준비되었던 8.31 부동산 대책이 역효과를 발휘해 또 다른 재앙의 시작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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