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국제연구소(GRIKS)가 걸어온 길
◈ GRIKS는 2009년 새마을운동역사연구소로 출발하여 2014년 지구촌새마을운동교류센터(GECS)로 법인등을 거쳐 2017년 국제새마을운동연구소로 개편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 변천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해당하는 취지문을 아래에 게재합니다.
[새마을역사연구소 발족 취지문] 2009. 09. 23
The Society for Saemaul Undong Studies(SSUS)
한국근대화의 원동력이었던 새마을운동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일반적으로 매우 인색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왜곡, 폄하현상이 비일비재함에도 불구하고 한 동안 새마을지도자들조차 시대변화에 허탈감을 느끼며 항변할 의욕을 잃고 지내왔습니다.
또한 새마을운동 관련 자료들은 하나, 둘씩 유실되고 새마을운동에 청춘과 신명을 바친 인간상록수들도 노쇠하거나 이미 고인이 되어 점차 진실한 증언들이 사라지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분명히 국가적인 과제이지만 우선 미력한 힘이나마 강호의 뜻을 모아 새마을운동의 역사를 바로 세우고 자라나는 후세들과 국민들에게 새마을운동의 참뜻을 알리며 활용하는 것은 시급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새마을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교훈에 대한 연구와 함께 파도에 휩쓸려가는 잔해를 건지는 심정으로 새마을기록물들을 발굴보전하기 위하여 작지만 쓸모 있는 민간 연구소의 푯대 하나를 세우고자 합니다.
[GECS 창립취지문] 2014. 2. 21
GLOBAL EXCHANGE CENTER FOR KOREAN SAEMAUL UNDONG(GECS)
새마을운동역사연구원이 발족(2009.9.23)한지도 어언 5년차가 되었습니다. 그간 새마을운동의 추진환경도 많이 변했습니다. 특히 최근 정부차원의 『지구촌 새마을운동』의 본격적인 추진선언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새마을ODA사업의 이상적인 모형제시와 새마을방식의 구체화가 시급한 만큼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새역연 멤버들의 활약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마을운동과 관련된 각종 연구 및 사업수행용역을 수임하기 위해서는 법인자격이 필수요건이기 때문에 동지들의 뜻을 모아 법인격의 협동조합을 설립하고자 합니다.
[GRIKS로 개편 경위] 2017. 7. 1
Global Research Institute for KOREA SAEMAUL UNDONG (GRIKS)
본 조합은 연구용역 등 수익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법인격을 갖추게 되었으나 내외부 상황이 창설시기에 비해 심히 악화되어 감사보고서에서 지적된 바와 같이 이대로 운영하면 머지않아 조합원들에게 선의의 피해를 끼칠 우려가 예상되기 때문에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직으로 전환코자 합니다
비록 법 인격은 소멸되더라도 그 기능과 체제는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고 명칭은 GRIKS(국제새마을운동연구원)로 개칭합니다. 참으로 아쉽고 송구스러운 결정이지만 우리 모임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자구책임을 널리 혜량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