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신입생으로 시작한 여러분들의 한 학기가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좋은 매듭을 짓기 바랍니다.
14주차 수업일인 6월 9일(화)은 이미 카톡공지를 통해 알려드린 대로 기말고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말시헙 내용은 유한계급론(책 제목과 작가 이름, 출판년도까지) 1~14장의 해당 제목에 대한 한글 및 영문이름, 50개 이론에 대한 한글 및 영문이름(가능하면 간단한 뜻풀이까지)을 쓸 수 있어야 합니다. 시험방식은 두 가지인데, (1)영문이름을 한글로 옮겨 쓰고, 그 뜻을 간략히 정리하기, (2)한글이름을 영문으로 옮겨쓰기 입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아래에 그 내용을 나열하니 열심히 공부하기 바랍니다. 또 여러분들이 기말시험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시험지를 첨부하니, 개별적으로 출력해서 미리 연습하기 바랍니다.
주차별로 각자 맡은 주제에 대한 발표과제가 있었습니다. 이미 발표하고, 발표내용을 과제터에 올린 사람도 있지만, 발표만 하고 과제를 올리지 않았거나, 발표와 과제 모두 하지 않은 사람은 서둘러 올리고, 마지막날 발표하기 바랍니다. 발표점수(10점)가 큰 만큼 불이익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기 바랍니다.
14주차 과제는 평소처럼 6월 9일 마지막 시간에 제출하고, 15주차는 이 수업카페에만 요약본을 정리하면 됩니다. 손으로 쓰는 과제는 내지 않아도 됩니다.
*종강 뒤에 여러분들과 한 학기를 돌아보는 조촐한 파티자리를 갖고자 합니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회비 5천원을 지참해서 함께 회식장소로 이동하기 바랍니다. 장소와 메뉴는 당일 결정합니다.
----아 래----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유한계급론(1899)
-An Economic Study of Institutions 제도에 대한 경제학 연구-
Thorstein Veblen 소스타인 베블런
1. The Origin of the Leisure Class 유한계급의 기원
2. Pecuniary Emulation 금전적 경쟁
3. Conspicuous Leisure 과시적 여가
4. Conspicuous Consumption 과시적 소비
5. The Pecuniary Standard of Living 생활의 금전적 기준
6. Pecuniary Canons of Taste 취향의 금전적 기준
7. Dress as an Expression of the Pecuniary Culture 복장으로 본 금전문화
8. Industrial Exemption and Conservatism 산업면제와 보수주의
9. The Conservation of Archaic Traits 고대적 특성의 존속
10. Modern Survivals of Prowess 용맹성의 현대적 유습
11. The Belief in Luck 행운에 대한 믿음
12. Devout Observances 독실한 의례
13. Survivals of the Non-invidious Interest 비차별적 관심의 유습
14. The Higher Learning as an Expression of the Pecuniary Culture 고등학문으로 본 금전문화
세상을 궤뚫는 50가지 이론
1. Condensed economic growth 압축경제성장/“빨리빨리”구호아래 급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룬 한국의 문제
2. Cultural lag 문화지체/고도로 발달한 물질문화사회에서 나타나는 과거와 현재 문화의 뒤엉킴 부작용
3. Principal-agent problem 주인-대리인 문제/직업 분화와 발전 과정에서 주인과 대리인의 입장이 역전됨
4. Tacit knowledge 암묵지/글이나 책, 보여지는 지식이 아닌 몸 속에 체화된 인간 행동을 지배하는 경험지식
5. Not Invented Here syndrome NIH증후군/내가 만든게 아니면 부정하는 자기우월주의의 병폐
6. Embodied cognition 신체화된 인지/생각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신체 속에 내재화된 지적 능력
7. Tragedy of the commons 공유지의 비극/자연과 같은 공공재를 돌보지 않고 마구 쓰다 초래한 불행
8. Gridlock 그리드락(격자속의정체)/제한된 자원을 서로 욕심내며 사용하다 오도가도 못하게 된 상태
9. Planning fallacy 계획오류/인간이 행동을 옮길 때 애초 생각에 비해 실제 결과가 많이 차이가 나는 문제
10. Stockholm syndrome 스톡홀름 증후군/범인에 억류된 인질이 되레 범인에게 호감을 갖게 되는 현상
11. Alinsky rules 알린스키의 법칙/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보고 싶은대로 보다가는 그르치게 된다는 것
12. Enemy-making 적 만들기/고의로 특정한 대상을 적으로 만들어버림으로써 대중 앞에서 성공을 거두기
13. Antagonistic symbiosis 적대적 공생/적이면서도 강경파로 치닫다 결국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관계가 됨
14. Narcissism of small differences 사소한차이에대한집착/작은 차이를 과장해서 확대해 남을 나쁘게 보려는 집착
15. Status syndrome 지위 증후군/인간은 높은 자리나 명예가 건강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
16. Self-handicapping strategy 자기열등화전략/실패를 두려워해 미리 변명거리를 만들려는 심리
17. Chameleon effect 카멜레온 효과/비슷한 사람끼리 서로 닮아가는 현상
18. Similar attraction effect 유사매력효과/상대를 모방하거나 흉내를 냄으로써 더 친숙해지는 효과
19. As if principle 가정 원칙/마치 내가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하면 그런 감정을 지니게 된다는 이론
20. Self-perception theory 자기지각이론/행동을 보고 그 사람을 규정하듯, 자신의 행동에 따라 기우는 경향
21. Halo effect 후광효과/사람의 일부 특성을 전체로 확대해서 보는 편향(외모지상주의, 학벌주의 등)
22. Basking in reflected glory 후광반사효과/남의 성공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는 이기적 심리
23. Primacy effect 초두효과/처음 본 인상이 생각과 사고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
24. Recency effect 최신효과/초두효과의 반대, 가장 나중의 것이 기억에 남아 생각과 판단에 영향을 미침
25. Learned helplessness 학습된 무력감/무력감은 경쟁과정에서 실패와 패배를 통해 학습된다는 이론
26. Placebo effect 위약효과/가짜 약을 처방했는데도 진짜 약처럼 실제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
27. Nocebo effect 부정효과/상황이 실제 나쁘지 않은데 그렇다고 믿음으로써 최악으로 치닫는 경향
28. Mere exposure effect 단순노출효과/보면 볼수록 좋아지는 느낌이 드는 현상
29. Sleeper effect 수면자효과/부정적 메시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출처는 사라지고 내용이 더 강하게 지속됨
30. Time-compression effect 시간압축효과/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
31. Six degrees of separation 6단계 분할/6단계만 거치면 지구상 어느 누구도 연락이 가능하다는 이론
32. Miller’s Law 7의 법칙/인간 기억의 용량이 7에서 그 정확성이 한계치에 이른다는 이론
33. Barnum effect 바넘 효과/근거가 희박한데도 미신이나 점성술에 의존하려는 심리적 경향
34. Boomerang effect 부메랑 효과/금지를 요구하면 이에 반발해 더 하고 싶어하는 심리적 현상
35. Mental accounting 심적회계/실제 돈과는 별도로 마음속에 다른 용도로 계좌를 개설해서 행동한다는 것
36. Hyperbolic discounting 과도한 가치폄하/시간적으로 가까이에 있는 것에 비해 더 먼 것에 대해선 큰 가치도 내리깎으려는 경향
37. Carpe diem 지금을 소중히/현재 내가 살고 있는 그 순간 자체를 소중히 여기고 즐겨야 한다는 문구
38. Broken window theory 깨진 유리창 이론/깨진 유리창이 있는 건물은 다른 유리창 마저 더 깨져 훼손되고 나빠지게 됨
39. The banality of evil 악의 평범성/악이라는 것은 조심하지 않으면 누구나 범할 수 있는 위험한 것이라는 논리
40. Obedience to authority 권위에 대한 복종/권위에 무조건 복종을 하면 사고력이 없어져 위험한 일을 저지를 수 있음
41. Lucifer effect 마왕 효과/착한 사람도 상황에 따라 악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악마의 효과
42. Gatekeeping theory 게이트키핑 이론/정보나 유통의 세계에서 관문을 지키는 사람이 영향력을 좌우한다는 이론
43. Agenda setting 의제설정 이론/누가 안건(의제)상정(설정)의 문제를 주도하느냐의 문제(기자-대중, 교사-학생 등)
44. Frame theory 프레임(틀) 이론/인간은 어떤 특정한 가치관(틀-프레임)이라는 형태로 사물을 바라본다는 이론
45. Path dependency 경로의존/한번 경로가 결정되면 그 경로의 관성에 의존해 계속 모든 일이 결정된다는 내용
46. Prisoner’s dilemma 죄수의 딜레마/신뢰와 불신 사이에서 약속을 지킬 것인지, 말 것인지를 놓고 딜레마에 빠진다는 게임이론
47. Ultimatum game 최후통첩 게임/기회가 한번 뿐이라도 불공정한 제안에 대해서는 거부하려는 심리가 작동
48. Dictator game 독재자 게임/사람에게 독점적 권한이 주어질수록 상대에 대한 배려가 적어진다는 이론
49. Paradox of choice 선택의 역설/선택할 사항이 너무 많을 경우 실제로 더 적게 선택한다는 논리
50. Fractal theory 프랙털 이론/부분이 전체와 비슷한 구조로 되풀이 된다는, 자기 유사성 이론
2015-1leisureclass&theory15-1,2final.pdf
[2015-1 스포츠레저의 이해]기말고사 ①.hwp
[2015-1 스포츠레저의 이해]기말고사 ②.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