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카페내의 활동에 관한 세부규약 (2009.12.23) ◆
1. 본 세부규약은 '노영동정신'과 '노영동규약'에 우선할 수 없다.
[노영동정신 144번글] 본 카페의 정신 (2009.06.19 정리)
[노영동정신 147번글] 본 카페내의 활동에 관한 규약 (2009.06.23)
'노영동정신'과 '노영동규약'은 노영동의 근간이며 원칙이고 변할 수 없는 가치이다.
2. 본 카페의 운영/규약/원칙 등 노영동 근간에 관한 제안 시 절차 및 기준
2-1) 후원회원은 누구나 후원회원방에 제안글을 올릴 수 있다.(이 외 방법으로의 제안은 무의미하다.)
2-2) 제안글에 대한 후원회원들의 댓글 논의를 통해 제안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2-3) '댓글의 수와 여론의 경향' 으로부터 공식적인 제안으로의 인정여부를 운영진 회의에서 판단한다.
2-4) 운영진은 사안에 따라 토론 및 찬반투표에 부칠 수 있으며, 다음의 절차를 거쳐 결정된 경우 가결한다.
이 외는 기각 또는 부결한다.
[1] 투표참여인원의 90% 이상 찬성
[2] 투표참여인원이 후원회원 전체인원의 30% 미만일 경우는 1회에 한해 재투표를 실시한다.
재투표시에도 후원회원 전체인원의 30% 미만일 경우는 안건 자체를 기각한다.
2-5) 투표에 필요한 절차나 시기, 기간 등 제반 사항은 운영진에서 결정해 진행한다.
2-6) 회원들간 의견이 극렬히 대립하는 경우, 운영진은 찬반논의를 즉시 금지하고 연기할 수 있다.
3. 노영동내 후원회원의 자발적 활동(깃발을 든다)에 대한 기준
3-1) 깃발을 드는 과정은 노영동정신 202번글에 따른다.
3-2) 노영동 내의 각종 오프라인 모임
[1] 후원회원 누구나 자유롭게 제안, 추진할 수 있다.
[2] 모든 비용은 참여자 1/N 부담의 원칙이다.
[3] 1/N 의 원칙에 따라 회원들이 부담한 금액은 그 자리에서 모두 소비함을 원칙으로 한다.
[4] '장유유서' 등 통상적 관습에 따른 원칙도 보조적으로 가능하다.
3-3) 단순 오프라인 만남이 아닌 상당기간 진행을 필요로 하는 사업을 도모하는 경우,
제안자는 제안시점에 전체 진행과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회원들에게 공지해야 한다.
3-4) 다음의 각 경우는 노영동 내에서 자발적 활동 및 진행이 불가하다.
[1] 돈을 미리 모금하여, 이 돈을 가지고 진행하는 모든 행위
[2] 제안자 이외에 그 진행과정에서 단순참가자가 아닌 상당한 인력동원이 필요한 일
3-5) 후원회원은 3-4)[1],[2]에 해당하는 의견을 3-3)의 형식으로 후원회원게시판에 제안할 수 있다.
이러한 제안이 2-1,2,3)의 과정에 따라 카페의 공식적인 제안으로 인정받을 시, 운영진은 전향적으로 검토한다.
3-6) 의미있는 물품의 '공동구매'는 돈을 모금하여 진행되는 일이 아니므로 제안이 가능하다.
단, 공동구매 시 남는 수익금은 (재)아름다운봉하의 노영동 통장으로 입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7) 카페 내의 어떠한 활동도 봉하측에 부담을 주어서는 안된다.
봉하측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업일 경우, 사전에 반드시 운영진에 알리고 운영진의 결정에 따른다.
4. 노영동에게 제안되는 대외참여활동에 대한 기준
4-1) 후원회원으로부터 운영진에게 제안된 노영동의 대외참여활동은 다음의 절차에 따른다.
[1] 제안자는 반드시 운영진에게 쪽지 또는 메일로 내용을 알린다.
[2] 제안자는 정치/참여/홍보 방에 제안글을 게시
[3] 운영진 회의에서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4] 운영진 논의 결과 공지
4-2) 외부로부터 운영진에게 직접 제안된 대외참여활동
[1] 운영진 회의에서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2] 참여가 결정된 경우 제안글 공지
4-3) 개인자격으로 대외행사에 참여하는 노영동 회원은 노영동의 이름을 임의로 참여단체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서는 안된다.
5. 물품의 기증/판매/경매 진행에 대한 기준
[1] 후원회원 누구나 노영동에 물품을 기증할 수 있으며, 수령여부는 운영진이 결정한다.
[2] 기증품의 처리/보관 등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경우, 운영진은 기증품을 고사한다.
[3] 수령된 기증품의 처리는 운영진에서 진행한다. (기증자가 게시판 상에서 임의처리 불가)
[4] 단, 기증품이 아닌 소량 또는 소액의 이벤트용 행사물품인 경우, 제공자가 게시판상에서 처리할 수 있다.
(소량/소액의 가늠과 판단은 운영진이 한다.)
[5] 게시판 상에서 경매의 진행은 운영자만이 할 수 있다.
[6] 경매의 수익금은 (재)아름다운봉하의 노영동 통장으로 입금됨이 원칙이다.
[7] 물품의 기증 이외의 판매는, 노영동 무기고 게시판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후원을 담보로 한 물품의 판매는 금지한다.(노영동무기고 공지글 참고)
6. 노영동 내의 모든 제안 또는 대외활동을 바라보는 운영진의 기본적 입장
[1] 기본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견지한다.
즉, 운영진은 회원들의 어떠한 제안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도, 참여를 독려하지도 않는다.
다만, 많은 회원들의 열광적인 성원이 있는 경우, 스윽 끼어들어 도와준다.
[2] 회원들의 반응정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3] 들불과 같은 반응이라 판단되면, 운영진은 가장 강력한 조력자 역할을 수행한다.
[4] 운영진이 '친노진영' 전체가 참여하는 사안이라 판단하는 경우, 모든 원칙을 무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첫댓글 후원회원방에 올라온 글을 아침에 보고 오타 교정했는데, 바로 공포가 되네요...속전속결

빛의 속도로 
리시는 카르님



암튼 수고하셨습니다...(뱀다리...2-5) 재반 사항 -> 제반 사항 : 諸般)
감사합니다...ㅎㅎㅎ
카르님 ! 수고하셨습니다. 만들어 졌으니.. 운영의 묘도 좀 있어야겠군요. ㅎㅎ 울타리는 높게치는 것 보다는 넓게 치는게 좋죠. ㅎㅎㅎ
좋은말입니다~ㅎㅎ
수고하셨습니다...대장님..충성!!
고생 많으시구요~ 숙지하겠습니다.
제약이 아니라... 노영동이 길게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규정이라 생각합니다. 카르님 이하...;;;,, 댓글로 의견주신 회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숙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머리 싸매고 몇일 매달리신 분들,댓글로 의견개진 해주신 분들..멋진 회합에 깔끔한 결과..모두 감사드립니다.
노영동의 세부규약을 따릅니다.
회원이면 지켜야죠.
운영진께 감사를 드립니다.
네 숙지하겠습니다..충성!!
항상 수고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__) 우리가 후원금 대신 내놓으려는 물품(쌀,야콘, 기타 작물들)의 경우 고춧가루처럼 다시 경매가 가능합니까, 아닌 무상 기증이나 지난번 쌀 처럼 축하선물등으로 내놓아야합니까? 우리는 후원금을 더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지만... 판매를 위해 내놓을 생각은 없습니다. 일단 내놓을 물건 생기면 운영진에게 쪽지로 문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가람님. 고추나 야콘처럼 직접 경매형식의 판매는 안됩니다. 지난번 쌀처럼 선물은 운영진에서 결정하겠지만.. 대체로 가능합니다. / 그리고 기증된 물품에 수익이 발생시 전액 재단통장으로 입금이 되어야 하구요. / 미리 운영진에게 연락주시면 됩니다.
잘 알았습니다.
잦은 방문은 아니지만 늘 가슴에 담고 지내고있습니다.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그동안 흐뭇한 마음으로 지켜보았습니다. 역시 노영동입니다. --- 끝내 이깁시다!
수고하셨습니다~! 잘 보았습니다..꼭꼭 필요한 규약인거 갔습니다.
다~~ 맘에 들지만.... ㅋ 특히.. 6-1 하지않는다. 다만 열광적인 성원이 있을시.. 스~윽 끼어들어 도와준다.. 이 말이 왠지... 가슴팍을 후려치는 건 왜일까요^^
종종 뵙겠습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