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리브카#익명
엘리에제르(Eliezer)는 누구?
그는 토라에서 단 한 번만 이름으로 언급됩니다.
아브라함의 충실한 종 엘리에제르는 성경에서 아브라함과 하느님 사이의 대화의 일부로 단 한 번만 이름이 언급됩니다. 아브라함이 아이를 낳아달라고 간청할 때 그는 이렇게 말하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오 주님, 제가 자식이 없고 제 집의 청지기는 다메섹 엘리에제르인데 주님께서 저에게 무엇을 주시겠습니까? 주께서 내게 씨를 주시지 않으셨으니, 내 집안 사람 중 한 사람이 나를 상속할 것입니다." (Genesis 15:2–3.)
그는 특이한 호칭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이름 앞에 붙은 '다메섹'이라는 단어의 뜻은 무엇인가요? 탈무드의 현자들은 그것이 두 단어로 나뉜다고 말합니다. doleh umashkeh , 즉 "숟가락으로 떠서 마시게 하다"는 의미인데, 그는 아브라함의 일신교와 도덕에 대한 가르침을 깊이 마셨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나누었기 때문이다.(Talmud, Yoma 28b)
그러나 타르굼은 그가 다마스쿠스 출신이며 히브리어로 다메섹이라고 불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미드라쉬는 그가 다마스쿠스까지 네 명의 왕을 쫓아갔기 때문에 그런 이름을 얻었다고 설명합니다.(Rashi to Genesis 15:2.)
그는 아브라함과 함께 전쟁에 나갔습니다.
성경이 엘리에제르를 소개하기 전에 우리는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네 왕과 다섯 왕 사이의 전쟁에서 소돔 사람들과 함께 포로로 잡혔고 아브라함이 포로들의 자유를 위해 "자기 집에서 태어난 제자들 318명"을 이끌고 전투에 나갔다는 내용을 읽습니다.(Genesis 14.)
이 318명의 전사는 누구였을까요? 전통에 따르면, 그들은 한 사람, 엘리에제르였으며, 그의 힘은 318명의 개인과 맞먹었습니다. 우리가 이를 아는 한 가지 방법은 엘리에제르의 숫자 값이 318이기 때문입니다(א=1,ל=30, י=10, ע=70, ז=,7, ר=200, 1+30+10+70+7+200=318). 5 -Rashi, (Genesis 14:10).
그는 이쯔학의 아내를 선택하기 위해 파견되었습니다.
엘리에제르는 이름 없는 하인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 "그의 집안의 연장자이며, 그의 모든 것을 다스리는 사람"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Genesis 24:2.)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쯔학의 아내를 찾기 위해 파견한 사람입니다. 엘리에제르는 마을 우물에서 리브카의 친절을 보고, 그녀가 주인의 아들을 위한 훌륭한 아내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엘리에제르는 파견되기 전에 자기 딸이 이쯔학과 결혼하기를 바랐습니다. 아브라함이 그에게 지역 주민이 아닌 자기 친척 중에서만 아내를 데려오겠다고 엄숙히 맹세하게 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는 항상 익명입니다
그의 이쯔학의 아내를 찾기 위한 여정이 성경의 67절에 걸쳐 전개되고 있지만, 엘리에제르의 이름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을 "아브라함의 종"이라고만 소개합니다.(Genesis 24:34.)
유대 현자들은 이것이 자신을 제쳐두고 당장의 주어진 사명에 집중하는 빛나는 모범이라고 말합니다. 사명을 맡은 그는 개인적인 필요, 바람 또는 욕망이 없었습니다. 그의 유일한 목적은 주인의 명령을 따르고 아브라함의 후손이 또 한 세대가 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기적을 경험했습니다
엘리에제르가 사명을 받고 떠났을 때 그는 기적을 경험했습니다. 가나안에서 아람까지의 여정이 단 하루 만에 끝났습니다. (Rashi to Genesis 24:42.) 탈무드에 따르면 그는 야아콥과 아비샤이(Avishai)를 포함하여 이런 일이 일어난 세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Talmud, Sanhedrin 95a.)
그는 아브라함과 닮았습니다.
우리는 그가 아브라함의 집의 "장로" (zekan) 였다고 들었습니다. 이 단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두 단어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지브(ziv)와 이쿠닌(ikunin). Ziv는 히브리어로 "빛남"을 의미하고 ikun은 그리스어로 "이미지"(εικων)를 의미하는데, 그의 이미지가 그의 뛰어난 주인의 빛나는 반영이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구절의 다음 부분인 “그의 모든 소유를 다스리는 자”는 엘리에제르가 그의 주인이 한 것처럼 자신의 욕망과 충동을 다스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Bereishit Rabbah 59:8.)
그는 니므롯의 아들이었습니다.
고대 타르굼에 따르면 엘리에제르는 니므롯 왕의 아들로, "강력한 전사"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Targum Jonathan 14:14.) 이는 그가 아브라함(과 롯)을 위해 어떻게 그토록 강력하게 싸울 수 있었는지에 대한 맥락을 제공합니다.
그는 또한 옥(Og)으로 추측되었습니다.
어떤 전통에서는 엘리에제르와 바산의 왕 옥(og)이 동일 인물이라고 말합니다.(Tractate Soferim, end. 14). 하지만 이 전통적인 해석은 옥과 엘리에제르에 관한 다른 랍비 전통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는 살아서 하늘에 올라갔습니다.
현자는 먼저 죽지 않고 낙원에 들어간 의인 9명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이 목록에는 선지자 엘리야처럼 잘 알려진 의인도 있고, 히람처럼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의인도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 목록에 엘리에제르가 있습니다.(Derech Eretz Zuta 1:9.)
그의 영혼이 칼렙으로 돌아왔습니다.
카발리스트들은 엘리에제르의 영혼이 이 세상에 돌아와서 성지를 정찰하는 임무에 충실한 두 정찰꾼 중 한 명인 칼렙으로 돌아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충실한 종의 영혼은 어떻게 충성을 유지했을까요? 그의 전 주인의 무덤을 방문하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Chesed L’Avraham, Maayan 5, Nahar 25)
그는 많은 유명한 엘리에제르 중 첫 번째였습니다.
엘리에제르는 엄밀히 말하면 유대인이 아니었지만, 그의 이름은 유대인들 사이에서 꽤 유명해졌습니다. 실제로 모쉐는 둘째 아들의 이름을 엘리에제르라고 지었고,(Exodus 18:4.) 탈무드에는 그 이름을 가진 현자가 여러 명 있었습니다. 이 이름이 왜 그렇게 인기가 있었을까요? 아마도 엘리는 "나의 하나님"이고 에제르는 "도움"을 의미하는데, 삶에서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By: Rabbi Menachem Posner
그림: Rivka Korf Studio
번역/편집: <월간샤밧>
※월간샤밧 헤쉬반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지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