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본질 : 수업이란 무엇인가?』
김태현 선생님이 10여 년 만에 다시 수업을 이야기합니다.
1. 수업이 잘 풀리지 않아 구체적인 방향이 필요한 저경력 교사
2. 오랫동안 교사 생활을 했지만 수업이 제자리 같다고 느끼는 분
3. 에듀테크 활용이 익숙하지 않아 뒤처지고 있다는 불안함을 느끼는 분
4. 수석교사·수업컨설턴트로서 깊이 있고 따뜻한 조언을 전하고 싶은 분
5. 임용고시를 준비하며 수업에 대한 실제적 감각과 철학을 익히고 싶은 예비교사
6. 주변에 수업으로 지친 교사에게 위로와 도움을 전하고 싶은 분
이 책은 탁월하거나 화려한 수업이 아닌,
‘나다운 수업’, 조금씩 성장해 가는 수업을 이야기합니다.
수업의 기술을 넘어, 질문과 진심, 교사다움의 본질을 다룹니다.
AI 시대에도 ‘나답게’ 수업하기 위한 다섯 갈래 여정
자존, 디자인, 실행, 성찰, 공동체.
좋은 수업을 고민하는 모든 교사에게 따뜻하고 실제적인 안내가 될 책입니다.
▶ YES24 : https://url.kr/vjizz2
▶ 교보문고 : https://url.kr/2315de
▶ 알라딘 : http://aladin.kr/p/wRftU
교육과실천 신간 ’ 수업의 본질 – 수업이란 무엇인가“
김태현 선생님이 10여 년 만에 다시 수업을 이야기를 합니다.
“화려한 수업이 아닌, 나를 잃지 않는 수업
기술이 아닌 ‘질문’, 트렌드가 아닌 ‘진심’으로 빚어지는 수업
자존, 디자인, 실행, 성찰 그리고 공동체로
교사의 내면과 수업의 의미를 다시 짚다.
프롤로그
수업, 나를 찾아 떠나는 다섯 갈래의 길
1장. 자존: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01 멈춤, 길을 멈추고 나를 바라보는 의지
02 내면, 마음이 내게 던지는 소리
03 번아웃, 내가 나를 품어주는 시간
04 완벽, 잘하고 싶은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05 균열, 흔들리는 나를 받아들이는 포용
06 지성, 수업을 탐색하는 아름다운 호기심
07 감성, 삶을 아름답게 느끼는 심미안
08 신체, 몸을 돌보며 마음을 가꾸는 일상
09 영성, 고요한 내면을 마주하는 호흡
10 사랑, 나를 일으키는 가장 따뜻한 힘
2장. 디자인: 나만의 수업을 예술로 그려가다
01 창조, 수업의 공간을 세워가는 능력
02 빈틈, 틈 속에서 새로운 길을 찾는 발걸음
03 리듬, 수업의 흐름을 만들어내는 기획
04 질문, 살아 있는 수업을 여는 문
05 이야기, 작은 세계를 수업 속에 펼치는 장면
06 단순함, 덜어내며 깊어지는 방법
07 디지털, 기술 속에서도 본질을 지켜내는 태도
08 성장, 점수가 아닌 변화를 바라보는 시선
09 루브릭, 성장을 구조화하는 지도
10 서사, 수업에 나의 이야기를 새겨 넣는 손길
3장. 실행: 흔들리면서도 수업을 지켜가다
01 용기, 흔들려도 수업을 이어가는 끈기
02 경계, 무너짐을 막고 흐름을 지키는 울타리
03 존중, 마음과 마음 사이에 다리를 놓는 길
04 연결, 끊어진 흐름을 다시 잇는 유연함
05 실패, 흔들릴수록 더욱 단단해지는 심지
06 감각, 작은 신호를 읽어내는 섬세함
07 관계, 긴장을 부드럽게 풀어내는 감각
08 대화, 서로를 향해 놓는 작은 다리
09 몰입, 공기를 바꾸고 집중을 일으키는 순간
10 연극, 학생과 호흡하며 희망을 그리는 무대
4장. 성찰: 수업과 나를 다시 세워가다
01 거울, 내 수업을 다시 바라보는 창
02 보기, 수업에 거리를 두고 들여다보는 풍경
03 시선, 배움과 내면을 함께 바라보는 온기
04 나눔, 이야기를 열고 마음을 건네는 선물
05 격려, 작은 빛을 발견하고 지지하는 마음
06 도전, 두려움을 넘어 한 걸음 내딛는 비상
07 쓰기, 수업을 마음에 새기는 기록
08 코칭, 함께 성장하는 길을 열어가는 여정
09 동행, 곁을 지키며 함께 걸어가는 친구
10 여정, 끝나지 않는 배움을 함께하는 모험
『수업의 본질』과 함께하는 교사 수업 돌봄 안내서
에필로그
공동체, 함께 걷는 길 위에서 우리는 숲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