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삭#로쉬호데쉬#유대력
로쉬 호데쉬(Rosh Chodesh)
로쉬 호데쉬란?
로쉬 호데시는 "새로운 달의 머리"라는 뜻으로, 실제로 새로운 음력의 달의 시작을 알리는 하루 또는 이틀간의 유대인 축제입니다. 유대 민족은 달에 비유됩니다. 역사를 통틀어 그들의 빛은 희미해지기도 하고 약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어둠 속에서도 그 빛은 결코 꺼지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초승달이 밤하늘에 처음 나타날 때 이를 축하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로쉬 호데시는 언제인가요?
달의 주기에 맞춰진 유대인의 달은 29일 또는 30일입니다. 30일의 달이 끝나면 나가는 달의 30일째 날과 새 달의 첫날이 로쉬 초데쉬입니다. 29일이 지난 달의 다음 달은 새 달의 첫날만 로쉬 초데쉬입니다. 유대력의 모든 날과 마찬가지로 로쉬 호데시는 전날 해질녘에 시작됩니다. 고대에는 베이트 딘(유대인 법정)에서 초승달을 봤다는 믿을 만한 증인 두 명이 증언해야만 로쉬 호데시가 선포되었습니다. 그러나 4세기 이후부터는 미리 설정된 달력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성전에서는 로쉬 호데시를 어떻게 지켰나요?
성전 시대에는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무사프제물이라고 하는 특별한 동물 희생물을 가져왔으며, 매일 예배에 특별한 축하 나팔을 불었습니다. 오늘날에는 더 이상 제물을 바칠 성전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 날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 매일 세 번의 기도문에는 '야알레 베야보(Yaaleh veyavo)'라는 단어로 시작하는 특별한 단락을 삽입하여 이 상서로운 시기에 우리를 기억해 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간구합니다. - 아침 예배가 끝나면 찬양의 시편 모음집인 할렐(시편 113~118편)을 잘라낸 버전을 낭송합니다.
- 토라를 꺼내어 민수기 28장에 나오는 네 개의 알리야를 읽는데, 여기에는 하나님께서 로쉬 호데시 제사를 지시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오늘의 노래 다음에는 "달을 만드사 계절을 표시하셨도다"라는 구절이 담긴 시편 104편이 이어집니다.
- 그다음에는 추가 성전 제사를 기념하기 위해 무사프라는 추가 기도 예배가 이어집니다.
하루 종일:
- 빵외에 다른 별미를 먹음으로써 식사를 더욱 축제 분위기로 만드는 관습이 있습니다.
- 식사 후에는 '식사 후 은혜(Grace After Meals.)'축복에 야알레 베야보(Yaaleh veyavo) 문단을 삽입해야 합니다.
여성을 위한 날:
- 로쉬 호데시는 여성들에게 특히 소중하며, 많은 여성들이 세탁이나 바느질과 같은 집안일을 쉬면서 이 날을 기념합니다.
-또한 여성들이 함께 모여 토라를 공부하고 시편을 암송하며 영감을 나누는 아름다운 로쉬 호데시 모임을 갖기도 합니다.
기타
- 샤밧 메바킴(Shabbat Mevarchim)으로 알려진 로쉬 호데시 전 안식일에는 회당에서 새 달에 행복, 선, 건강 및 모든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바라는 특별한 기도문을 낭독합니다.
- 로쉬 호데시에는 "좋은 달"이라는 뜻의 호데시 토브를 기원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참조: Chabad.org
글: <월간샤밧>
참고:
https://blog.naver.com/monthlyshabbat/223375296272
https://blog.naver.com/monthlyshabbat/223411078316
※ 로쉬 호데쉬 카술래브
<월간샤밧? 키슬레브에 실린 월삭 관련 기사를 전합니다. 특히 해외에 거주하시는 관계로 월간샤밧을 보시기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매달 월삭관련 기사 및 자료를 블로그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다 많은 내용은 매거진 샤밧을 통하여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이스라엘 아카데미 키슬레브 월삭모임은 오늘(1일) 16시에 모입니다.
<월간샤밧> 카슬레브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지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