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공연과 예술경영>에서는 초보자를 대상으로 예술경영 스터디를 개설합니다.
스터디는 3개월 과정으로 기본적인 예술경영 공부를 바탕으로 예술마케팅, 예술공간,
공연예술에 대한 공부를 포함합니다 .
스터디는 예술경영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분도 참가가 가능합니다.
스터디에 참여함으로써 예술경영의 큰 흐름과 주요 쟁점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예술경영에서 요구하는 실무적인 부분은 현업자와 미팅을 통해 진행하며
스터디 이수후 대학/대학원 진학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스터디는 매주 1회 진행하며 현업에 계신 분이 직접 지도합니다.
참가자의 경우 예술계통 전공자를 포함해서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스터디는 공간의 제한과 깊이 있는 토론을 위해 소수의 참가자로 운영합니다.
예술경영 전공을 희망하거나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1. 건 명 : 예술경영 스터디 16기 모집
2. 선발 일정 : 2019년 9월 예정
3. 선발기준 : 열정과 감각을 갖춘 분을 중심으로 선발하되
* 35세이하 학생 및 직장인 남녀
* 예술경영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초보자 환영
* 다양한 문화예술계통 전공자 및 현업인 우대
* 적합한 지원자가 없을 경우 스터디는 개설되지 않습니다
4. 선발인원 : 10인이하
5. 제출서류 : 자기소개서(연락처 포함) 1부.
- 자기소개서는 자유양식으로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 자기소개서 작성시 필수 포함 항목
1) 이름
2) 성별
3) 출생지/현 주소
4) 생년월일
5) 가족관계 (부모의 직업 & 동거여부)
6) 핸드폰 번호
7) 싸이월드/블로그 주소
8) 이메일
9) 출신학교/전공/휴학여부
10) 소속회사/직위(직장인의 경우에만 해당)
11) 성격 장/단점 & 다루는 악기 & 특기/취미
12) 자신의 성장사 & 인생의 목표
13) 스터디 지원동기 & 스터디에서 배우고 싶은 내용 & 스터디에 바라는 내용
14) 스터디 참가 가능한 요일
6. 문의/제출처 : woops21@hanmail.net
7. 스터디커리
[1개월차] 예술경영 기초
- 문화와 예술
- 문화현상의 파악과 경제적인 접근
- 현대 문화경제학의 전개/최근 동향
- 예술경영의 개념과 역사
[2개월차] 예술마케팅
- 기획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 전략수립 프로세스
- 예술상품의 마케팅
- 공연 및 공연예술의 특성과 공연마케팅
- 기업메세나와 문화마케팅
- 마케팅 사례분석
[3개월차] 예술단체와 예술시장 연구
- 예술상품의 수요와 공급, 탄력성
- 예술시장과 창조적 가치 사슬
- 공연시장분석
- 미술시장분석
- 예술가 및 예술단체의 기획/조직화
- 재원조성
[4개월차] 예술공간 연구
- 극장 개요
- 예술공간 운영/프로그래밍
- 홍보와 마케팅
- 예술공간 사례 연구
8. 스터디장소: 스터디 전문 공간
9. 스터디 운영방식
- 스터디는 무료입니다.
- 스터디는 예술경영 기초부터 시작해서 단계별로 진행합니다.
- 스터디는 주중 1회 (수요일 혹은 목요일) 저녁 7시부터 스터디 전문 공간을 빌려서 진행합니다.
- 스터디는 자체 커리와 교재를 가지고 진행합니다
- 스터디는 매주 주제를 정해서 참가자들이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식입니다
- 스터디는 보통 2~3시간 정도 진행하며 필요시 현장 학습과 현업자 특강을 실시합니다
- 스터디 기간중 매월 마지막 주에는 단체 공연 관람이나 미술관 방문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 스터디는 순수 모임으로 스터디를 이수한 후 별다른 혜택은 없습니다.
10. 기타 스터디에 관한 문의는 멜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