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학교 공부는 덤이다"를 가출판하며 올리던 글을 마저 다 올리고자 합니다.
오늘부터 올리는 내용에는 여태까지 거의 공개하지 않았던 교수법과 "창의융합멘토링"의 근간이 되는 '생각키우기 영재교육'기법을 같이 공개하고자 한다.
'창의학교 공부는 덤이다('김소장의 공부법'으로 변경 예정)"의 5장에 수록된 본 자료는 멘토 지도사들이 학생들을 관리할 때 실무적으로 꼭 필요한 내용이며, 내 하고픈 일, 진로와 적성을 찾을 수 있는 창의력 계발 뿐만 아니라. 리더십지수를 높이는 방법이기도 하며, 더불어 독해력과 논술 능력도 자연스럽게 향상 되리라 믿는다.
미리 올렸던 글 중에는 협의(狹義)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방법(https://blog.naver.com/alla21/223361957816)을 올린 바 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법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1)협의(狹義)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 2)광의(廣義)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법 두 가지』 붙잡아 놓고 강제로 공부시키는 것을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이름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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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역설적으로 강조하고 주장했던 '공부는 덤이다'라고 주장하는 근거는 협의(狹義)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방법에 누구나 쉽게 실천이 가능한 황금복습주기 실천법의 거의 모든 내용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제 이러한 과정을 뛰어 넘어 멘토지도사 들이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을 상담할 때, 그리고 고등학생들의 학생부 종합전형 등을 상담할 때 꼭 숙지하여야 할 광의(廣義)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몇 회에 걸쳐 소개될 본 글의 후반부에는 본격적인 교수법과 영재교육 지도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2) 광의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
『 3차원 MATRIX 진단검사 (나는 누구인가?) 』
MATRIX 기법을 활용한 진단검사를 소개한다. 보통 가로, 세로의 행과 열을 이용하는 MATRIX를 가로, 세로 외에 한 축을 너 늘려 3차원으로 진단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3대 평가 요소를 3차원 MATRIX 진단 검사지를 활용하여 진단하며, 문제점에 대한 핵심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검사를 진행하기 전 그동안의 서술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자. 본 3차원 진단검사의 X축, Y축, Z축은 인지, 행동, 동기의 교육 과정 개발 시 적용되는 3대 영역이다. 3대 영역을 이하 도표로 요약한다.
【3대 영역 비교표】
입시(학종) 3대 평가 요소 | 인지 영역 | 행동 영역 | 동기 영역 |
칸트의 세 가지 질문 | 나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 나는 무엇을 해야 는가? | 내가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
SALT의 3대 실천운동 | 우등생의 비결 | 성공의 비결 | 행복의 비결 |
솔루션 | 황금복습주기 실천법 | SEE-PLAN-DO | 창의력 계발 |
상기 내용을 토대로 3차원의 MATRIX 진단검사지와 솔루션을 제시한다. 김소장의 창의융합멘토링 지도사는 크게 3급과 2급(1급)으로 나뉜다고 하였고, 3급은 병원으로 비교하면, 치료를 할 수 있는 간호사, 2급은 처방을 내릴 수 있는 의사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굳이 1급에 대하여 설명한다면, 진정한 마음으로 행동이 바뀌게 할 수 있는 멘토로서, 이에 수반되는 교수법(창의학교, 공부는 덤이다의 5장에 수록)을 완비한 멘토라 할 수 있겠다.
본 3차원 MATRIX 진단검사지를 활용, 상담 또는 설명회 시에 활용하여 강의와 동시에 학생 개인에 대한 맞춤 진단 및 처방을 내릴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처방안은 그동안의 서술 내용을 참고하기를 바라며, 이의 핵심만을 요약한다. 사용법에 대한 공개는 다음 글에 올리고, 진단검사 표를 먼저 올린다.
얼마 전 제작하여 공개한 홍보용 전단지의 앞면(김소장의 세 가지 질문)도 같이 참고하기 바란다.
덧붙여 최근 둔촌동에 개원한 ' 김소장의 공부법"에서는 매주 화요일과 토요일 오전에 공부법 무료강좌를 실시한다.
(문자 참가 신청 ;hp 010-4207-3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