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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카시의 정의와 가능성
-정유지(부산디카시인협회 회장)-
인간의 존재적 가치를 찾는 길이 정작 중요함을 느끼기까지 그 계기를 찾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디지털 시대 속에 밥을 먹을 때부터 거리를 걷거나 여행을 갈 때도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며 인증샷을 날리는 시대에 살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과 5행 이하의 시적 언술로 창조된 멀티언어 디카시는 세종대왕의 한글처럼 위대한 발명품이 되었다. 대한민국이 디지털카메라의 강대국이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2004년 경남 고성에서 디카시 지역문예운동이 시작되어 국내뿐 아니라, 미국, 캐나다, 인도,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에까지 지부가 결성되고 있다. 위대한 발명품 디지털문학 디카시가 K-리터러쳐 한류 열풍을 이끄는 문화적 코드가 되었다.
세계 각국 대학의 한국어학과나 한국어학당 등의 대학생들이 한글로 된 디카시를 공모전에 응모하면서 디카시는 하이쿠보다 더 빠른 속도로 K 한류를 이끌고 있다. 과거나 현재의 태권도가 한국어로 모든 국제경기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익히게 하듯, 디카시를 만든 종주국인 한국어를 익혀야 우리의 K-리터러쳐 디카시를 창작할 수 있기에 국위선양이 가능한 멀티언어가 된 것이다. 디카시는 디지털카메라의 '디카'와 '시'의 합성어이다. 디카시의 세계화는 곧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는 인류문화유산의 성지가 되는 것이다. 그 문화유산의 중심에 한국디카시인협회가 있고 국제 도시 부산에서 디카시의 세계화에 부응하고자 한국디카시인협회 부산지부(부산디카시인협회)가 태어났다.
디카시 밴드의 특수성상 디카시 강좌를 매주 토요일마다 올린다.
주목할 점은 시적 긴장감이 있는 시는 창조적 상상력에서 발현된다는 점이다. 디카시는 감흥을 떠오른 사물에서 순간적으로 떠오른 감흥이 있을 때 디지털카메라로 찍고 그 감흥을 시적 모티프로 삼고 5행 이내의 짧은 시적 언술로 표현하는 촌철살인적인 작품이다. 주제가 겉으로 드러나는 진술의 시보다 주제가 드러나지 않는 암시적 내용이 느껴지도록 할 때 좋은 디카시가 된다.
부언하면 좋은 디카시는 사진에 담긴 소주제와 시적 소주제가 제목과 부합됐을 때 일으키는 파장이 클수록 효과적이다. 그 파장은 암시와 같은 비유가 있을수록 더 큰 감성을 자아낸다. 파장의 힘은 감동이다. 낯설게 만드는 ‘개성’이 클수록 크게 번지고 오래 남는다. 한국문학사에서 최고의 작품 반열에 놓이는 작품들은 그 작가만의 ‘컬러’, 독특한 '개성'이 단연 압권이다. 그러므로 뻔한 제목, 누구나 찍고 쓸 수 있는 고정된 작품이나 표현, 꽃이나 자연을 그대로 표현한 것은 디카시의 감흥이 크지 않다. 그런 것은 독자성을 지닌 개성을 추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직설적이고 설명적이지 않고 절제된, 정제된 시어로 숨겨진 의미가 클수록 아름다운 미학을 지닌 디카시가 된다.
디카시도 문자시와 마찬가지로 시인의 사상과 정서를 형상화하여 보이지 않는 리듬에 담아 압축적이고 절제된 언어로 표현하기 때문에, 같은 단어의 반복은 해서는 안 될 경우도 있다. 물론 리듬감이나 음악적 효과를 고려한 경우엔 다를 수 있다. 이렇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디카시처럼 짧은 시에서 똑같은 시어는 금기해야 할 시적 태도라는 생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디카시는 대중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디카시도 여러 갈래로 분화되고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시대의 1년은 옛날의 100년에 걸친 발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디카시가 우리나라에서 발원된 후 지난 20년간 쓴 디카시인들을 1세대 디카시 세대라고 부른다. 이들 1세대의 특징은 거의 대부분이 기성작가로 먼저 등단한 존재들 중심으로 본격문학(문학적 예술성)의 시대를 열었다는 점이다. 디카시의 생활문학(대중성)을 추구하는 시인들을 2세대 디카시인으로 부를 수 있다. 1세대는 작품성(5행 이하의 시적 언술)이 담보된 상태에서 시작됐다면 2세대는 '빛으로 그린 영상, 이미지(디지털카메라의 사진언어) 표현에 탁월한 대중성이 담보된 상태의 MZ세대로 시작되었기에 그 문화전파 속도가 빠를수밖에 없다.
자연이나 다른 사람의 예술품, 구조물을 그대로 찍은 것에 시적 언술을 결합하던 방식에서 진일보해야 한다. 디카시는 사진공학(이미지)과 인문과학(문자)의 결합인 멀티언어이므로 디지털문학이고 디지털예술임에 틀림 없다. 모든 예술은 변하고 발전해야 한다. 디카시는 기록물이 아니다. 디카시란 그릇 자체가 디지털문학의 국가대표이다. 아름다움의 미적 구조를 가진 대한민국의 값진 문화적 코드다. 디카시는 대한민국이 보호하고 발전시켜야 할 멀티종합예술의 산물이다. 예술이란 사람의 가슴 속에서 탄생된다. 그러므로 사람의 진술적 정서가 들어가도록 기획되지 않은 사진이나 묘사는 비망록에 불과하다.
디카시의 영상과 언술도 예술적 수준에 도달해야 격조가 생겨난다. 그래야 디지털문학으로서의 디카시가 우뚝 설 수 있다. 생활문학으로서, 즉흥적으로 떠오른 서정적 감흥을 바탕으로 하되, 다시 한 번 살피고 퇴고해서 작품 전체가 독자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만드는 본격문학의 시적 자세도 중요하다. 대중문학과 예술문학이 공유된 디지털문학이 디카시다. 또한 사진의 완성도가 부족하다면 시적 언술이 아무리 좋아도 그것은 디카시로서 오래 남을 수 없다. 사진 50% : 시 50%의 비율을 고려해야 예술성과 대중성이 어우러진 멀티종합예술이 꽃핀다.
-정유지(부산디카시인협회 회장)-
2억 화소畵素(Picture element)의 스마트폰 내장 카메라가 등장했다. 앞으로도 계속 스마트폰은 진화할 것이고 사람 눈으로 보는 것 이상의 스마트폰 내장 카메라의 등장도 예상된다. 이런 눈부신 스마트폰의 발전에 힘입어 이제 ‘디카시’는 사진시(Photo Poem)를 추월해서, 세계 곳곳을 누비는 디지털문학의 국가대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폰 강국의 기술력으로 4차 산업혁명의 첨단을 걷는 경쟁력 있는 국가가 되었다. 2004년 한국의 이상옥 교수에 의해 ‘디카시운동’이 시작된 것은 선지자적 안목이 있었기에 세계 최초로 선점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세계문학사에 한 페이지로 기록될 것이다.
디지털 융합예술문학에 목말라 하던 세대에게 ‘디카시’의 등장은 우리 신체의 일부분이 된 스마트폰(디지털카메라)으로 전문가들의 영역으로 취급되던 기존의 문자시와 사진을 접목시킨 생활문학, 대중문학으로 누구나 향유 할 수 있는 문학의 반열에 올려놓기에 충분했다. 몇십 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도 하지 못했을 속도로 빠르게 발전해가는 디지털 환경에서 누구나 찍고 쓸 수 있는 현장문학인 ‘디카시’의 경쟁력을 이길 현시대의 문학은 존재하기 어렵다. 국내외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현실이 이를 잘 증명해주고 있다. 2008년 세기의 천재 스티브 잡스에 의해 스마트폰의 재발명으로 디카시는 한마디로 날개를 달았다. 실시간(리얼 타임) 스마트폰으로 디카시를 창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생활문학으로서 디지털 환경을 구비하게 된 역사적 사건이다. 2004년 디지털 시대를 예견한 선구자적인 안목이 결국 4년만에 멀티언어의 위력을 실감하게 된 셈이다.
국립국어원에서 발행한 우리말 사전에 그 이름과 개념이 수록되어 있다. 2019년 창비 개정판 교과서에도 디카시란 문학 장르명으로 제1회 황순원 디카시 공모전 대상작 ‘기다림’이 수록되었다. 2022년 고등학교 전국단위 모의고사에 공광규 시인의 ‘수련잎 초등학교’가 지문으로 제시되고 3개항의 문제가 출시되었고, 디카시를 가르치는 중고등학교와 대학의 문창과에서 새로운 문학으로 공부하는 등 디카시는 20년 만에 세계문학사에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동안 문학의 변방을 맴돌던 한국문학이 디지털 멀티언어로 현장성과 즉물성, 실시간으로 소통될 수 있는 문학인 ‘디카시’로 인하여 세계의 디지털 문학을 이끌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온 것이다. 세계의 변방 취급을 받던 우리가 이렇게 선진국으로 발전한 것도, 최고의 기술력을 지닌 디지털 강국이 된 것도, 앞을 내다본 선지자들이 있었던 것처럼 ‘디카시’를 한국을 대표하는 문학으로 양성해 가야 할 일은 어쩌면 우리의 시대적 소명이다. 왜냐하면 문화 강국이 세계를 이끈 역사를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디카시(Dica-Poem)는 디지털카메라(Digital Camera)와 시(Poem)의 합성어이다. 디카시란 디지털카메라로 자연이나 사물에서 시적 형상을 포착하여 찍은 영상과 함께 문자로 표현한 시를 말한다.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문학 장르로 언어예술이라는 기존 시의 범주를 확장하여 영상과 문자를 하나의 텍스트로 결합한 멀티 언어예술이다.
디지털카메라를 통한 빛으로 그린 언술言術의 순간과 시인의 서정적 감성을 바탕으로 한 오행五行 이내의 시적 언술言術의 형식을 가지고 있다. 사진과 시가 하나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이는 생생한 현장성을 극대화한 디카시 미학과 그 맥을 같이 한다.
일본의 하이쿠가 세계적인 정형시가 될 수 있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5·7·5의 3구 17음절 형식으로 이뤄진 짧은 단시短詩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문학이 될 수 있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 하이쿠는 계절을 나타내는 단어와 구의 매듭을 짓는 말이 들어가야 하는 형식적 제약성도 지닌다.
반면 디카시는 5행 이내의 글로벌 문학 형식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5행은 그 자체로 짧은 시적 구조 형식이지만 5행 안에 얼마든지 작가의 시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동서양을 막론하여 많은 사람이 열광하는 2억 화소의 디지털카메라로 찍기 때문에 중독성 강한 대중성을 지녔다.
디카시는 작가 자신이 주된 역할을 하는 기획의 산물이다, 사진 및 시의 제목과 주제에 부합되는 영상과 문자를 하나의 텍스트로 결합하는 과정을 거친다. 다시 말하면, 사진의 제목과 시의 제목이 동시에 부합되도록 작업하는 기획자이면서 연출가이다.
디카시 형식에서, 오행 이내의 시적 구조를 형성한 이유에는 몇 가지 사항이 고려되었다.
첫째, 디지털카메라 사진과 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하려면, 시의 형식적 구조가 작을수록 더 효과적이다. 시의 짧은 형식적 구조의 그 경계선을 5행 이하로 본 것이다. 이는 대중과의 눈높이를 고려한 디카시문학적 특성을 나타낸다.
둘째, 5행 이내 시인의 시적 언술은 동양철학 사상 중 하나인 주역의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기원한다. 음陰과 양陽의 조화로 ‘생성-확장-소멸’이란 순환의 원리를 통해, 봄·여름·가을·겨울의 사계절이 운용된다. 음양오행설은 남녀, 플러스(Plus)와 마이너스(Minus) 등을 나타낸다. 우주나 인간 사회의 모든 현상 및 만물의 생성 소멸을 음양과 오행의 소장消長, 변천으로 바라본다. 우주 만물은 다섯 가지 원소 즉,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로 이루어져 있다. 음양오행설에서는 다섯 가지 원소를 만물의 근원으로 본다. 금金은 수水와, 수水는 목木과, 목木은 화火와, 화火는 토土와, 토土는 금金과 조화를 이룬다. 금성, 수성, 목성, 화성, 토성은 고대 동양에서도 쉽게 관측되었다. 그래서 이 5개 행성은 음양오행설에 기인해 그 명칭이 부여됐다. 이에 따라 디카시의 5행 중, 각 행은 만물의 근원인 다섯 원소의 상징을 의미하는 각 행성을 상징한다. 이 행성들은 음양의 조화로 행성 고유의 빛을 발산하고, 다섯 개의 행성은 일정한 궤도로 운행한다. 가령 시인이 5행 이하 형식의 시적 언술 구조를 더 함축하여 5행이 아닌 3행을 시적 언술로 구사했다면, 구사하지 않은 2행은 생략된 여백의 미학으로 남겨진다. 전자의 3행은 로고스(Logos) 상태로, 후자의 2행은 카오스(Chaos) 상태로 혼재되어 운행한다.
셋째, 5행 이내는 시인의 아포리즘(Aphorism)으로부터 신서정주의, 아방가르드, 철학적 성찰과 사유의 시편, 그로테스크 리얼리즘(Grotesque realism) 성향의 산문시까지 다양하게 담아낼 수 있는 작지 않은 형식의 그릇이다.
특히 디카시가 성공가능성을 담보할수 있는 것은 바로 촌철살인적인 사진을 포획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좋은 사진을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디카시의 수준차가 날 수 밖에 없다. 결국 사진과 시적 언술이 50:50의 비율이어야 가장 이상적이다. 사진은 본인이 직접 촬영한 것이어야 한다. 나중에 표절 시비에 따른 저작권법 발생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산책하고 때론 식사할 때, 직장에서, 낯선 풍경을 경험할 때 등 일상의 모든 것을 포획할 기회가 있다. 디카시는 생활문학이 가능한 매력적인 멀티언어이다.
디카시를 처음 등장시켜 하나의 문예장르로 발전시킨 곳이 장산마을이다.
장산은 김해 허 씨 집성촌으로 경남기념물 제86호인 장산숲은 마을의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 위해 퇴계 이황의 제자 호은 허기 선생이 만든 비보숲이다
2004년 장산마을에서 지역 문예운동으로 시작된 디카시는 이후 확산되어 국제 디카시 페스티벌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디카시는 2016년 국립국어원 우리말샘에 문학용어로 등재되었으며, 중, 고 교과서에도 수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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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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