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강이 되어주자!
『내성천 땅 한평 사기운동 내셔널트러스트운동 선포』 기자회견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내성천을 사랑하는 시민들과 더불어 우리나라 자연하천의 전형으로 평가받고 있는 내성천을 대상으로 내셔널트러스트운동을 통한 습지 복원사업을 시작합니다.
내성천은 경상북도 봉화군 선달산에서 시작해서 영주와 예천, 문경을 지나 낙동강에 합류하는 낙동강 제1의 지류입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내성천의 가치에 주목하는 것은,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모래톱이 발달하여 강의 수질 정화능력이 극대화되었고, 이로 인해 주변의 생태계가 풍요롭고 다양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보고된 바에 의하면, 내성천에는 조류, 어류, 포유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법적보호종의 서식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멸종위기1급인 흰수마자는 내성천 지역에 폭넓게 분포하고 있고, 멸종위기1급 수달도 상류에서 하류까지 고르게 분포하고 있었으며, 천연기념물 원앙 역시 내성천의 버드나무 군락에서 목격되고 있습니다.
내성천의 이러한 생태 및 경관 그리고 문화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내성천 습지복원 내셔널트러스트운동(이하 내성천 트러스트 http://www.ntrust.or.kr/nsc)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내성천 트러스트는 시민들이 모금과 기부를 통해 내성천 주변 본래 강의 땅이었던 사유지를 확보, 다시 강의 품으로 되돌려 주기위한 운동입니다. 이를 위해 2011년 내, 강의 대리인으로 모금에 참여하는 1만 명을 모집하여 사유지 1만 평을 확보하는 것을 1차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2015년까지 10만 명이 참여하여 10만 평의 사유지를 확보, 강의 자연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복원하겠습니다.
습지복원 사업은 일반시민부터 시민단체, 지자체까지 참여하는 쌍방향 의사소통으로 그동안의 갈등과 대립을 지양하며, 절차상으로 타당하고 생태적으로 바람직한 새로운 습지 복원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성금으로 확보된 지역은 강의 자연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되, 내성천 자연환경과 연계한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내성천 보전이 지역주민들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운동을 통해 지역주민이 내성천 보전에 참여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조성하겠습니다.
내성천 습지 복원사업은 우리나라의 자연하천의 아름다움과 생태계를 지역과 세대, 빈부를 넘어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습지 교육과 연구공간 조성을 병행하겠습니다. 지역사회와 자치단체가 참여하여 습지교육센터를 조성하고 자연하천에 대한 연구자료 및 내성천에 대한 모니터링 작업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내성천 습지교육센터는 시민들에게 자연하천의 중요성을 확산시키고, 인간의 간섭에 의해 훼손된 강과 하천을 자연하천으로 복원시키기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성천은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우리나라 자연하천의 전형적인 모습을 간직한 곳입니다. 내성천 트러스트는 지역주민, 환경단체, 자치단체의 협력을 통해 자연습지로 복원한 내성천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겠습니다. 그래서 내성천을 세계가 인정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자연하천으로 가꿔나가겠습니다.
미래세대에게 영원히 물려줄 내성천 습지 복원을 위해, 시민과 지역사회 그리고 자치단체와 민간단체를 막론한 범국민적 실천운동에 뜻을 함께하시는 시민여러분들의 참여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2011. 7. 28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
첫댓글 내셔널 트러스트 페이지가 완성되는대로 적극적으로 알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바랍니다!
4천만이 하나되어 내성천 습지 보존 보존하자!
넹!
후원이 곧 생명 살리기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