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도서연구회는 달마다 새로 나온 책을 소개합니다.
평가는 목록위원회가 갈래별로 나누어 맡아서 합니다. 어린이들과 함께 책을 읽은 경험에 비추어 보면서,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만한 작품을 찾으려고 애씁니다.
소개하는 책은 크게 문학과 지식책으로 나눕니다. 문학은 그림책, 시·글모음, 옛날이야기, 동화, 청소년문학, 만화로, 지식책은 사회문화, 과학, 예술, 역사, 교사·학부모로 구분하였습니다. 동화는 우리나라 창작 동화의 발전을 중요하게 여겨 ‘우리동화’와 ‘외국동화’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의 독자는 크게 유아(1~3세/4~5세/6~7세), 초등(8~9세/10~11세/12~13세), 청소년(13세/16세), 교사·학부모로 나누었습니다. 달 수에 따라 발달에 차이가 큰 유아는 나이를 적었고, 청소년은 발달상에서 보이는 연속성과 변화를 고려하여 초등 6학년부터 중등 2학년까지와 그 이후로 나누어 13세와 16세로 적었습니다. 이 나이는 모두 ‘시작 나이’를 뜻합니다.
소개할 책은 목록위원회 갈래별 목록팀에서 토론하고 합의해서 정합니다. 소개할 때는 서지 정보와 함께 소개글을 붙이는데, 소개글은 책의 정보와 함께 글쓴이의 생각이 주로 담김으로 글쓴이의 이름을 밝힙니다.
여기에 소개한 책은 다른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어린이도서연구회가 뽑은 어린이·청소년 책》과 ‘도서관용 목록’으로 정리하여 소개합니다.
이달에 〈새로 나온 책〉으로 소개하는 책은 그림책 1종, 동화 1종, 만화 2종, 사회 1종, 교사·학부모 2종 모두 7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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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빨간 공
마쓰오카 코우 글, 그림 | 황진희 옮김
우리학교 | 2022.2.28. | 40쪽 | 13,500원 | 그림책 | 6~7세
주제어 : 소, 학교, 인내, 극복, 옛날이야기
월요일, 커다란 나무 게시판에 가창 시험이 금요일이라고 적혀 있다. 아기 소 송송이는 친구들 앞에서 노래 부르는 게 정말 싫다. 걱정하며 터덜터덜 걷던 송송이는 파란 꽃이 가득한 들판에서 반짝거리는 공을 발견하고 그 공이 옛날이야기에 나오는 마법의 공이라 믿는다.
먼 옛날 “빨리 가!”라고 외치면 시간을 건너뛰게 해 주는 빨간 공이 있었다. 마법을 너무 많이 써서 눈 깜짝할 사이 시간이 지나가 버렸다는 옛날이야기에 나오는 공이다. 송송이는 마법을 아꼈다 음악 시험 볼 때 써야겠다고 생각한다.
화요일, 부모님이 안 계셔 혼자 집에 있게 된 송송이는 무서워 시간을 껑충 뛰어넘고 싶다. 하지만 꾹 참는다. 우유병 씻는 당번이나 달리기 등 귀찮고 하기 싫은 일들이 매일 생긴다. 공을 쓸지 말지 고민하다 결국에는 안 쓰고 참다 보니 생각만큼 힘들지 않았다. 드디어 금요일, 송송이는 빨간 공의 마법을 썼을까?
일주일 동안 송송이의 감정변화와 상황을 색연필로 섬세하게 표현했다. (김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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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띠가 간다
김지영 글|신민재 그림
해와나무|2022.1.21.|116쪽|12,000원|우리동화|10~11세
주제어 : 태권도, 합기도, 거짓말, 우정, 노력
드디어 태평이에게 흰 띠가 생겼다. 합기도에 다닌 지 한 달만에 첫 띠를 두르니 그 순간만큼은 흰 띠가 최고로 느껴진다. 태평이는 집에 가는 길에 같은 반 준휘, 우준, 예준이와 마주친다. 아이들은 태권도 검은 띠를 내보이며 태평이의 흰 띠와는 급이 다르다고 놀린다. 태평이는 얕잡아 보일까 봐 태권도는 다 배우고 지금은 합기도를 배운다며 거짓말을 한다. 아이들은 태평이를 대단하게 여기고 그날부터 다 같이 어울려 놀며 친구가 된다. 반에서 작은 발표회를 할 때도 넷이서 태권도 품새를 하자고 한다. 태평이는 태권도 안 배운 걸 들킬까 봐 인터넷으로 영상을 보며 품새를 연습한다. 다음 연습 때까지 검은 띠도 구해야 한다. 낮에는 합기도 학원에 가고 밤에는 태권도를 연습한다. 거기다 띠를 구하는 걱정까지 태평이의 몸과 마음은 점점 힘들어져 간다. 태평이는 넘어질 때 다치지 않게 하는 낙법을 배우다가 고민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낸다.
운동을 좋아하고 서로 잘하는 것을 인정하며 놀다 싸우다 친해지는 아이들의 모습이 친근하고 재미있다.(강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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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들이 흩어질 때
빅토리아 제이미슨, 오마르 모하메드 지음 | 전하림 옮김
보물창고 | 2021.12.20. | 264쪽 | 16,500원 | 만화 | 13세부터
주제어 : 난민, 소말리아 내전, 재정착
소말리아 내전으로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와 헤어진 오마르와 동생 하산은 케냐에 있는 난민촌 다답에 이르게 된다. 유엔에서 운영하는 다답의 병원에서 며칠을 누워 보내며 몸을 회복한 뒤 비록 천막이지만 살 집을 받고 후견인 파투마 아줌마도 만난다. 동생 하산은 한마디밖에 할 줄 모르고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파투마 아줌마가 엄마처럼 옆에서 돌봐준다. 하지만 제대로 된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을 수는 없다.
오마르는 친구 제리, 니모, 마리암 누나와 같이 학교에 다니며 우정을 쌓는다. 장래 희망인 사회복지사를 꿈꿔 보기도 하는데 굶주림은 끝나지 않고 배급을 기다리는 줄은 늘 길기만 하다. 전쟁이 끝나지 않은 지금 수천수만 명의 난민들은 미국이나 캐나다 같은 곳에 재정착하기를 바란다.
오마르는 네 살 때부터 중등학교를 졸업하는 오랜 시간 동안 난민촌에서 자신이 직접 겪은 이야기를 자세하고 담담하게 그려냈다. 난민촌에 머무는 사람들에 대한 응원과 애정을 아프리카 케냐의 붉은 태양처럼 따뜻한 색으로 잘 표현했다.(송승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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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스트
끝나지 않은 팔레스타인 이야기
원혜진 글, 그림
만만한책방|2021.12.24.|232쪽|16,000원 | 만화 | 13세부터
주제어 : 팔레스타인, 점령촌, 전쟁, 평화
리나는 팔레스타인에서 가족과 함께 살고 있다. 오래전 이스라엘 군인들이 나타나 땅을 빼앗고 마을의 길을 막아 버리자 마을 사람들은 매주 시위를 벌여왔다. 어느 날 군인들이 쏜 총과 최루탄에 리나의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시위에 참여한 리나의 오빠마저 체포된다. 가자지구에 있는 아빠도 집으로 돌아오기 힘들게 되자 리나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느낀다. 그때 떠오른 건 할아버지가 들려준 ‘어머니 올리브 나무’와 작은 새 필리스트에 대한 이야기였다. 리나는 작은 새 필리스트가 돌아오면 오빠는 감옥에서 풀려나고 아빠도 곧 만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할아버지가 만들어 준 필리스트 조각상을 들고 시위대를 찾아가지만, 총에 맞고 만다.
작가는 팔레스타인에 머물며 자신이 직접 듣고 보았던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성실하게 담아냈다. 팔레스타인의 지리적 위치, 분쟁의 역사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효과적인 컷 나눔으로 과거와 현재, 상상과 현실을 자유롭게 오가며 깊은 공감을 이끌어낸다.(김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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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세계 시민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정주진 글 | 홍윤표 그림
철수와영희 | 2022.1.27. | 128쪽 | 13,000원 | 사회 | 12~13세
주제어 : 세계 시민, 기후 정의, 난민, 식량부족, 아동노동
세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기후 변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전쟁과 테러, 빈곤과 식량부족 문제 등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하는 소비가 기후위기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국가 간 백신 불평등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외국인 노동자와 난민에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세계 시민이 알아야 할 일들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살펴본다. 바다에 잠길 운명에 놓인 태평양의 섬나라들과 아마존 열대 우림에서 터전을 빼앗기는 원주민 이야기를 들려준다. 카카오 농장과 마다가스카르에서 벌어지는 아동노동 착취, 분쟁과 전쟁으로 생기는 난민 문제를 설명한다. 미국과 멕시코 국경 사막에 ‘물 정거장’을 만든 시민단체, 시리아의 민간방위대, 정부를 상대로 기후 변화 관련 소송을 낸 청소년들처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세계 시민들의 활약상도 들려준다. 또 세상일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나누는 세계 시민이 많아지면 평화롭고 안전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임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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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똥누기
마음을 와락 쏟아내는 아이들 글쓰기
이영근 글
보리|2022.2.21.|232쪽|14,000원|교사·학부모
주제어 : 글쓰기, 학생 지도, 학급운영, 학급문집, 초등 교육
이영근 선생님은 매일 아이들과 ‘글똥누기’를 한다. 글똥누기는 일반적인 글쓰기 지도와 다르다. 아이들이 글을 잘 쓰게 하는 것보다 아이들이 스스로의 삶을 잘 가꿀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글똥누기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하고, 교사는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고 글쓴이는 밝히고 있다.
글똥누기가 필요한 이유, 글똥누기 지도 방법, 글똥누기 활용법을 아이들의 글과 함께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글똥누기를 통해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글쓰기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영근 선생님과 같은 방법이 아니더라도 교실에서 아이들과 한번 글쓰기를 꾸준히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초등교사가 학년을 시작하기 전에 읽으면 학급 운영 방법과 철학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오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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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살 할아버지의 마지막 인사
벤자민 페렌츠, 나디아 코마미 글|조연주 옮김
양철북|2022.1.13.|152쪽|13,000원|교사·학부모
주제어 : 정의, 뉘른베르크 재판, 국제사법재판소, 건강비법, 긍정의 힘
역사상 최초로 전쟁 범죄를 단죄했던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의 마지막 생존 검사 벤자민 페렌츠와 영국 〈가디언〉지 기자였던 나디아 코마미가 나눈 대화를 정리한 책이다. 벤자민 페렌츠는 유대인으로 미국의 할렘가에서 가난한 이민자 가정에서 삶을 시작했다. 어릴 때는 평범한 아이였지만 고등학교 교사의 도움으로 학비가 무료인 뉴욕시립대학에 입학하게 되면서 삶의 전환점이 되었다.
벤자민 페렌츠는 인간의 가치를 존중하며, 법의 보호 아래 누구나 평화롭고 존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평생을 바쳤다. 또한 국제사법재판소를 만들어서 전쟁을 막고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 온 힘을 다했다. 뉘른베르크 재판에서도 가해자 중 박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가진 22명으로 한정하여 기소함으로써 잘못된 신념이 이성을 어떻게 마비시키는지 보여주고 역사의 기록으로 남기고자 했다. 전쟁이라는 끔찍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현실을 판타지로 인식하려고 노력하거나 전쟁을 지옥과 비교한 부분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다른 사람에게 받은 선행을 자신도 꼭 갚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한 점도 인상깊다.(김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