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장강의 7월 1일부터 재개합니다.
경연학당 회원 여러분, 다시 대면할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 家苑의 급작스러운 암 수술과 항암치료의 결과가 어찌 될지 몰라 ‘현장 강의 9월 재개’를 공지했었는데, 지금은 원만히 회복되고 있어 오늘 7월 1일 화요일부터 현장 강의를 재개합니다. 앞서 ‘共知 사항’에 올린 대로 『천자문』 『대학・중용』 『논어』 『서경』 강의는 예전 그대로 매주 火, 木, 土에 진행합니다. 『대학・중용』은 새로 시작하고, 마치고 나면 다시 『周易』을 강의할 예정입니다. 나머지 과목은 앞의 강의 뒤를 이어 계속 강의하고, 『서경』은 강의를 마치고 나면, 『춘추』를 강의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날짜와 시간은 공지사항의 https://cafe.daum.net/well48/Ryeq/266 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독려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이나 이메일 혹은 전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그간의 휴강과 관련해 인터넷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앞서 1월과 2월에 ‘共知사항’과 ‘단상(斷想)과 담론(談論)’을 통해 그 사유에 대해 대략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간의 경과(經過)에 대해 궁금해하실 분들에게 간략하게 보고(報告)드립니다.
올 초인 1월 7일 화요일에 『周易大觀』 강의를 완강하고, 다음 날인 1월 8일에 입원하여 1월 9일에 유방암 수술에 들어갔는데, 왼쪽은 림프 제거 수술까지 받았습니다. 두 주를 입원했고, 암의 림프 전이로 인해 한 달 뒤인 2월 17일(월)부터 4월 21일(월)까지 4주마다 한 번씩 총 4차에 걸친 항암 주사제까지 투여하게 되어 부득이하게 휴강 기간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빠른 회복을 위해 일주일에 4~5일은 두세 시간씩 걸으려 노력했고, 틈틈이 이런저런 원고도 정리하려고 했습니다. 항암치료 후유증을 겪으면서 그런대로 큰 탈 없이 회복되다가 4차 항암 주사 후에는 앞선 세 차례의 항암 주사 때보다 훨씬 강도 높은 피로감이 몰려와 거의 보름 정도는 일상적 활동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모든 기력이 소진된 느낌이었습니다. 보름이 지나면서부터는 많이 회복되었습니다. 5월 8일에 병원에 가서 암세포 소멸 확인 여부와 몸의 건강 상태 검진을 위한 검사를 받고, 5월 16일(금)에 주치의로부터 ‘정상’이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6개월 만에 일상 활동을 영위(營爲)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정기검진과 함께 5년간 매일 하루 한 알의 약을 먹으면서 건강관리에 조금 더 신경 쓰면 될 듯합니다. 6월 한 달 동안 최대한 몸을 건강하게 가꾸어 7월부터 활기차게 강의에 매진(邁進)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陰陽으로 후원을 아끼지 않으신 경연학당 회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25년 5월 18일(일요일, 음력 4월 21일, 丁亥)
家苑 李胤淑 올림
첫댓글 다시 시작하십이 제게 큰 영광입니다.
선생님께 더 큰 영광이 은총이 내리소서.
아프지 마셔요.
멈춤없이 나아갑시다.
7월 그 날의 행복과 영광을 기도로 맞이합니다.
감사합니다. 정안동님도 天壽를 누리며 늘 康寧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무엇보다 반가운 소식입니다. 힘든 과정을 이겨내시고 건강을 회복하심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오래도록 건강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篤信好學하는 복대님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선생님의 건강 회복 소식에 감사 드립니다.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행운이 있기를 빕니다.
乾괘 文言傳에 元德은 '善之長也'라 했던가요? 擇善固執의 精誠을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늘 건강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