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은 대승불교의 핵심 사상인 공을 설하는 대표적인 경전이다
▣ 반야심경 요지
반야심경은 대승불교의 핵심 사상인 공을 설하는 대표적인 경전임에도
공의 성품에 대한 중요한 핵심내용들이 빠져있다.
그래서
늘 공을 설하는 반야심경을 독경하면서도
공이 무엇인지,
왜 어둠이 없고,
왜 죽음이 없고,
왜 고집멸도가 없는지...
왜 아무것도 구할 필요가 없는지...
그 이유가 명확하게 가늠이 안되고
대부분의 불자/수행자들이 공의 개념을 제대로 알수없고 오리무중이 되었다.
반야심경을 설할 당시 에너지에 대한 개념이 전무하던 시절이라
그 당시 많은 수행자들이 공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비었다~ 무상하다~ 허무하다~ 있다 없다~...이런 해석이나 논쟁들은
공이 에너지인 것을 알지 못하고, 소승의 교리인 무아와 뒤섞어 이해한 결과이다.
안이비설신의~~...는
공을 설하기 위해 기반 조성을 하기 위한 과정으로 한 말일 뿐이며
무무명~...무고집멸도...는
공으로 들어 가기만 하면 영원한 수명. 대락. 신통...등
성불의 모든 성품이 완전하게 구족되어있으니
이런저런 길을 찾아 헤매고, 구하려 애쓰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에너지를 뜻하는 공은 무아. 무상...등 소승의 교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요즘 세상에서는 누가 에너지를
비었다. 무상하다. 허무하다, 무아...? 이런 황당한 생각을 할까
반드시 현대의 근기에 맞게 재해석하고 올바른 개념으로 보완이 필요하다.
반야는 프라나를 소리나는 대로 한자어로 옮긴 음역이며, 의역하여 공이라 한다.
프라나 = 반야 = 공은 우주의 근본 에너지/기운을 뜻한다.
반야 / 공이 프라나 라는 것 만 알면 반야심경과 공은 금방 이해가 된다.
반야 바라밀은 세상의 모든 것은
우주의 근원인 공(에너지)의 작용임을 헤아려 보는 마음가짐이다.
반야심경의 요지는
“공의 세계로 들어가기만 하면 위없는 완전한 열반/성불이 이루어진다” 이다.
사후에 영혼이 극락에 태어나기만 하면 성불한다는 극락왕생도 같은 이치이다.
공의 성품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아미타경에 자세하게 설해져있다.
우리말 반야심경 (프라나=반야=공=피안)
마하 반야 바라밀다 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인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니라.
사리자여!
눈으로 보이는 물질과 보이지 않는 공이 다르지 않아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것의 근원인 공은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으며,
형상이 없으므로 분별할 대상도 없느니라.
공의 세계는
더럽혀 지지않아 스스로 청정하고
대락과 대생명력과 영원한 성품을 완전하게 지니고 있어
어리석음으로 가려진 어둠이 없고, 어둠이 다함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도 없고,
고집멸도도 없으므로,
고통을 벗어나는 길도 지혜도 구하려 할 필요가 없느니라.
무엇하나 구하려 할 필요가 없는 까닭에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는 보살은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
관세음보살이
쿤달리니(생명에너지) 에 의지히여 선정에 들어 계실 때를 군다리보살이라 한다.
관세음보살이
공에 의지하여 자재한 법을 펴실 때를 관자재보살이라 한다.
관세음보살이
중생이 공을 닦을 수 있도록 에너지를 충만하게 해주는 진언이 육자대명왕진언이다.
허공장보살이
중생이 공을 증득하여 위없는 열반에 편안히 머물거나,
공에 의지하여 일체중생을 구제하는 진언이
허공장보살 일체중생구제진언(편조다라니)이다.
대승불교의 모든 수행방편은
공을 깨닫고 증득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사상과 수행방편이 부합되지 않으면 혼돈에 빠지게 되며
아무리 좋은 방편도 공을 깨닫는 것에 부합되지 않으면 사법이 된다.
대승불교의 공과 연관된 내용들을 쉽게 이해할수있는 영화 - 닥터 스트레인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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