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난방이잘안될때,보일러배관청소,보일러청소,배관청소,보일러배관세정, 방이안따스할때 생활건강지킴이 그린존
2012.11.14 일sbs뉴스정보 창문으로 새는 에너지 '꽉'…난방비 절약 비법
<앵커>
그렇다면 단독주택이나 다세대 주택은 어떨까요? 따로 보일러 돌려야 하니까 아무래도 아파트보다 난방비 더 들게 마련이겠죠. 그래서 중요한 게 새는 에너지 줄이는 겁니다. 실험을 해봤습니다. 창문으로 새는 에너지가 전체의 45%나 되고 출입구를 통한 낭비도 20%였습니다.
이대욱 기자가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기자>
오래된 개인주택들이 밀집해 있는 주택가를 열 화상카메라로 촬영했습니다.
창문과 벽을 통해 스며 나온 난방 열기로 온통 시뻘겋습니다.
유독 벽면이 파랗게 나타나는 집이 한곳 있습니다.
외벽 단열공사를 한 집으로 내부 열기가 밖으로 유출되지 않고 있는 겁니다.
실제로 단열공사 이후 난방비가 50% 넘게 절감됐습니다.
낡은 소형 주택의 경우 오래된 창호만 교체해도 10% 넘게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신수자/서울 천호동(지난주 창호 교체) : 창이 오래되고 유리가 얇으니까 빨랫줄에 수건 올려 놓으면 수건이 흔들흔들 했거든요. 근데 지금은 그런 것도 없고 공기가 아주 따뜻하고 훈훈하고 좋아요. (만족하시고?) 네.]
창호나 출입문을 단열재로 교체할 경우 서울시로부터 500만원 한도 내에서 비용의 80%를 싼 이자에 빌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올 겨울 2천 8백여 가구가 창호를 교체할 것으로 서울시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보일러 배관 청소입니다.
10년 전 설치된 보일러 배관을 청소했더니 녹물과 함께 관 안에 차 있던 공기가 빠져 나옵니다.
둘 다 난방효율을 떨어뜨리는 주범입니다.
[유완형/보일러 배관청소업체 : 보일러 안에 이물질과 스케일같은 게 끼게 되는데 보일러 수명도 단축하고 가스비는 많이 나오게 되는 겁니다.]
내부 열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면서 실내 온도를 1도만 낮춰도 7%의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강동철·배문산, 영상편집 : 신호식)
여기서 고객님들이 우리집 보일러도 배관청소을 해야 되는지 의문이 생기실것입니다.
보일러배관청소 해야될 경우는
= 부분난방 (난방이 거실은 되는데 안방이 안되는경우, 거실은 되는데 방이 안되는경우)
그런식으로 어디는 난방이 되고 어디는 난방이 안되는 경우
= 편난방 (난방이 되기는 하는데 난방이 차이가 심한경우 방은 다뜻한데 거실은 미지근하다)
= 난방지연 (보일러가동후 30분정도 지나도 온기가 안생기는경우)
= 가스비과다 (난방에 비해서 가스비가 과다하게 나오는경우,옆집과비교)
= 보일러순환모터가 자주 고장이나는 경우
= 새보일러인데도 고장이 잦은경우
* 난방이 잘되고 보일러가동을 했는데 30분정도 지나면 온기가 있고 보일러가 잘돌아갈경우
보일러배관청소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파트경우는 공급수가 자체 정수시설로 정수되어
들어오는 경우 보일러배관청소 기간이 길어지고 보일러수명도 오래 사용할수있습니다.
지하수을 사용하는 가정이나 일반주택 빌라 연립경우는 보일러배관청소가 아파트 보다
기간이 짧아질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