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빛교회를 소개합니다.
1.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 “참빛교회에 간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자칫 건물이 교회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성경은 교회를 이렇게 말씀합니다.
고린도전서 1장 1 - 3절
교회를 담은 건물도 가치가 충분히 있지만 그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사람으로서 지어져가는 예수님의 몸인 교회를 건축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2장 20 - 22절
이 땅에 존재하는 교회는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예수님 안에 지어져가는 우주적 교회를 모우는 곳입니다.
우리 참빛교회 또한 이 땅에 존재하는 교회로서 왜 우리 교회를 존재하게 하셨는지에 대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해하고 순종하는 교회이고싶습니다.
2. 참빛교회를 소개합니다.
참빛교회는 예수교대한성결교회 광주지방회에 소속된 교회입니다.
예수교대한성결교회 교단은 약칭하여 예성교단이라 하고 대한민국에 뿌리 내린 초기 장로교회 감리교회 성결교회 침례교회 가운데 한국인이 전도하여 뿌리 내린 교단입니다.
예성 교단은 요한 웨슬리에서 출발한 영국의 감리회 구세군 등과 함께 미국에서 시작한 성결운동의 영향을 받았으며 교단 명칭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성결 즉 성도의 거룩한 생활을 강조하고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 사중복음을 중심하여 가르치는 교단입니다.
① 참빛교회는 성경 한 권으로 충분한 교회를 추구합니다.
참빛교회는 현재 교회들에게 소개되고 있는 많은 생각과 프로그램을 성경에 근거해 볼 때 과연 교회가 받아들일 프로그램과 생각인지 검토합니다.
그리고 성경에 근거해서 교회의 모든 사역을 성경에 맞게 다시 리모델링하는 사역을 추구합니다.
성경에서 하라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살펴서 교회의 사역으로 정착시키고 혹시나 성경을 오해해서 교회에 도입된 것이나 하지말라고 한 것을 하는 것이 있다면 그동안 했던 것이라 할지라도 하지 않는 개혁 정신을 따릅니다.
성경이 가라는 데까지만 가고 성경이 멈추라는 데서 멈추려 합니다.
칼빈 등의 종교개혁자들은 이를 “쏠라 스크립쳐라(Sola Scriptura)”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이런 까닭에 참빛교회는 목사나 사람의 의견에 따라 움직이는 교회가 아닌 진리를 기준으로 방향과 사역을 다듬어가는 교회를 추구합니다.
앞으로도 참빛교회는 이러한 정신에 근거해서 성경을 따라 교회 사역을 다듬어가는 개혁을 계속해 갈 것입니다.
② 신령과 진리로 예배하는 교회를 추구합니다.
참빛교회 청장년 중심 공예배는 주일아침예배(오전7:00) 주일낮예배(오전10:50) 주일오후예배(오후1:30) 수요예배(수요밤 8:00)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주일학교예배는 주일 오전 10시 50분에 드리고 학생회예배는 주일오후 1시 30분에 드립니다.
현재 참빛교회의 공예배 중 성도님들이 순서를 맡아 함께 예배에 참여하는 예배는 주일낮예배이고 다른 예배는 인도자가 단독으로 진행합니다.
주일낮예배는 오전 10시 50분부터 찬양 드림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주일낮예배 시 찬양 드릴 때 예배가 이미 시작되었음을 아시고 정성껏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으로 예배에 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예배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도착하여 하나님을 뵙는 사람으로서 조용히 기도하며 그 날 살필 말씀을 미리 읽어보면서 예배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표 회중기도 후 지난 주 봉독한 말씀을 함께 읽는 것으로 교독문을 대신합니다.
이는 예배 중 들었던 말씀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자 함이고 그 말씀을 따라 지난 한주간 삶을 성령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살아왔는지 자신을 살피고자 함입니다.
그리고 참빛교회는 성경 봉독 시 다 함께 일어서서 오늘 만나게될 하나님의 말씀 중 봉독하는 말씀을 듣습니다.
예배가 마무리될 때 교회 소식 알림 후 다 함께 일어서서 성도들과 문안하고 예수님 안에 부름 받은 제사장으로서 성도님들에게 축복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축복하는 말씀은 민수기 6장 24 - 26절 말씀입니다.
민수기 6장 24 - 26절
주일낮예배의 마지막 순서는 식사와 교제입니다.
사도시대의 교회에서는 이 식사를 아가페 즉 애찬이라 불렀습니다.
성도들과 함께 교제하며 식사 나눔이 바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임을 기억하고 식사를 준비하고 섬기는 손길에 고마워하고 식탁에 참여합시다.
그리고 매월 첫주일 오전예배에는 주님의 사랑을 기억하고 그 사랑에 연합하여 한달을 살 것을 다짐하는 성찬식이 있고 마지막 주 오후예배는 성도들의 형편을 듣고 우리 자신을 돌아보며 함께 기도하는 기도회로 모입니다.
한편 매월 첫주일 오후예배는 소그룹모임예배인 가족예배가 있습니다.
이 가족예배는 가족별로 가장들의 인도와 섬김 가운데 서로 간의 형편을 알고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교재를 누리고 서로를 위해 기도로 응원하는 시간을 예배로 드리게 됩니다.
③ 성경강좌와 대하설교로 하나님의 마음을 배우는 교회를 추구합니다.
참빛교회는 성경을 기준으로 삼아 성경이 가는 데까지만 가며 성경이 멈추는 데서 멈추려 하였던, 성경 한 권으로 충분하다는 성경의 가르침과 개혁자들의 가치관에 동의하여서 성경을 바르게 만나게 하는 데 집중합니다.
성경 66권을 단숨에 한주간 안에 만나도록 돕는 에스라성경강좌에 모든 성도님들이 참여하시도록 권하고 돕습니다.
그리고 참빛교회 모임 가운데 성경을 바르게 만날 수 있도록 여러 방법을 연구하고 실시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대하설교입니다.
참빛교회 공예배 중 주일아침예배와 주일낮예배 수요예배는 대하설교가 각기 다른 성경 본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예배를 빠지지않고 참여하시게되면 주일낮예배와 수요예배만으로도 7년만에 성경 66권을 대하설교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예배가 시작되기 전에 지난 주 말씀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그 예배에 살필 성경말씀을 미리 읽어보면서 하나님의 하시고싶으신 말씀에 집중하는 예배 준비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주일오후예배는 한 큰 주제를 가지고 1년 정도의 기간에 성경 전체를 살피는 설교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참빛교회 성경강좌입니다.
참빛교회에서는 매년 성경강좌를 실시하여서 성도들이 성경 전체를 살피고 하나님의 마음을 만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참빛교회는 광주에스라성서원의 광주에스라성경강좌를 후원하며 성도들의 강좌 참여를 권합니다.
성경은 내가 듣고싶은 말씀을 듣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 저자이시기에 하나님께서 하시고싶으신 말씀을 바르게 들어야 합니다.
단어와 문장과 문단과 책과 심지어 성경 66권 전체가 말씀하신대로 이해되고, 심지어 하나님의 심정과 뜻과 기대하심을 바르게 감각하게 되며, 그로인해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을 알아 진심으로 자원하여 사랑하게 되고 경외하며 자녀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마음이 이해되도록 성경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성경을 바르게 읽은 결과라 할 겁니다.
이렇게 성경의 진리를 바르게 만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이 땅의 교회가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이고 주님 오실 때까지 해야할 일입니다. 참빛교회는 이 일을 변치않고 성실히 해 나갈 것입니다.
④ 예수님의 몸으로서 참 사랑을 실천하려는 교회를 추구합니다.
참빛교회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예수님 안에서 교회로 부르신 이유 중 중요한 하나가 선한 일에 있음을 인정합니다.
디도서 2장 11 - 14절
또한 참빛교회는 야고보서에서 말씀하는 행함 있는 믿음이란 형제를 돌보는 것이라고 이해합니다.
야고보 2장 14 - 17
그리고 참빛교회는 예수님께서 아직 주님께로 돌아오지 않는 이들에게 우리가 믿는 하나님을 소개하는 좋은 방법이 착한 일에 있음을 인정합니다.
마태복음 5장 14 - 16절
그래서 참빛교회는 성도들을 함께 보살피는 마음을 모아 참빛구제연보를 마련하여 성도들의 형편을 보살피는데 성도들의 마음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생을 전부 드려서 주님을 전하는 일에 힘쓰는 이들을 돕고자 하는 성도들의 마음을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참빛교회의 꿈이 있다면 성도들의 십일조를 참빛교회 소속 목회자의 일정 생활비와 도와야할 다른 교회를 섬기는 목회자와 돌보아야할 성도와 이웃을 섬기는 일에 원목적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⑤ 하나님께서 기대해보실만한 바로 그 교회이기를 소원합니다.
참빛교회는 완벽한 교회도 아니고 장점만 있는 교회도 아닙니다.
모여진 모든 성도들에게 다 만족을 주는 교회일 수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빛교회는 하나님께서 기대해보실만 하셔서 지켜보시는 이 땅에 존재하는 바로 그 교회이고싶습니다.
이러한 소원을 가지고 있는 참빛교회는 이 글을 대하는 사랑하는 성도님을 예수님의 거룩한 지체로서 참빛교회를 함께 지어가는 동역자로 초대합니다.
첫댓글 아멘..하나님이 원하시는 그 교회!
함께 그 길을 걷는 동역자이길 원합니다..
아멘.
저도 목사님이 말씀하신 참빛교회를 만들어 가는데 함께 동역하고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