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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항공가 알고보니 눈속임
-할인항공권 택스에 마진 부과 ‘편법’ -운임·택스 표시…총 상품가 제시해야 할인항공권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상에서 택스(TAX)에 교묘히 마진(Margin)을 붙여 판매하는 편법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할인항공권 비교 사이트나 오픈마켓 등의 검색에서 상위를 차지하기 위해 ‘보이는 상품가’(운임가)를 낮추는 대신, 그 금액 만큼을 택스에 부과하는 것이다. 후발주자로 항공권 B2C에 뛰어든 한 여행사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운임가가 비싼데 대해 민감한 반면 택스에 대해서는 꼬치꼬치 따지지 않는다”며 “운임을 최대한 저렴하게 하는 대신에 1만원 정도의 마진을 택스에 붙이는 것인데 이미 오픈마켓이나 할인항공권 사이트에서는 만연한 일이기 때문에 후발주자로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따라갈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오픈마켓에서 항공권을 검색하면 결과창에는 택스를 제외한 운임가(페이지 상에는 ‘상품가’로 표기) 순으로 정렬된다. 보통 항공 택스에는 전쟁보험료(항공사별 차등/국적사 제외)와 인천공항세(1만8,000원), 관광진흥개발기금(1만원), 현지공항세, 유류할증료(지역마다 차등)가 포함된다. 이같은 택스는 환율과 현지 변동사항을 반영해 매주 화요일 재공지되고, 동일한 항공편에 대해서는 일주일동안 고정적인 세금이 적용된다. 하지만 여행사들은 정확한 택스를 공지하지 않거나 임의적으로 높은 택스를 부과하고 있다. 여행신문이 모 할인항공권 비교검색사이트를 통해 같은 조건의 동일 중국 항공권에 대해 조회, 업체별 택스를 조사한 결과 실제 택스와 적게는 1,400원에서 많게는 3만3,900원까지 차이가 났다. <표 참조> ![]() 항공권 구매 경험이 많지 않은 일반 소비자의 경우 택스를 일반적인 부가가치세로 인식하기 때문에 운임가만을 갖고 비교, 구매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하지만 실제로 항공가가 가장 낮은 업체가 택스까지 더하고 보니 실제 금액은 오히려 타사보다 높았다. 발권수수료 9%를 제외한 실제 원가보다 더 낮은 운임을 올려놓고 이를 택스로 보전하기도 한다. 일부 업체는 이를 ‘취급수수료’라는 명목으로 합리화시키기도 하지만 특정한 부과 기준을 세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소비자 혼선만 가중시킨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소비자들이 받는 E-티켓 상에는 취급수수료 항목이 없을 뿐 아니라 택스는 여행사가 부과한 금액이 아닌 항공사 공시대로 부과되고, 차액은 결국 항공 운임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항공권 판매 마진은 갈수록 적어지는데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어 이해가 안되는 것도 아니다”라면서도 “하지만 여행사는 택스를 대납하는 역할인데 중간에서 준조세에 해당하는 택스를 임의로 부과하는 방식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여행사 관계자는 “업체들보다도 오픈마켓과 같은 사이트에서 여행사들에서 올린 운임가와 함께 택스를 투명하게 공시하고 그 총 합계를 상품가로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같은 항공권 가격 고시 방식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공정거래법 상에 위반 되는 규정은 없지만 각 여행사별 항공권 약관 위반 소지는 있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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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선미 sun@traveltimes.co.kr | |||
발행일 2009-11-23 |
☆ 항공권도 사람이 이용하는 상품의 일종인데, 기명식 유가증권이기에 주의를 다해야겠죠.
온라인 여행사 가격은 싸지만, 그들이 할인 해 주는 금액만큼 내가 나중에 외국에서 피해를
보지 않을만한가 생각해 보세요.
그들은 어떠한 조건도, 항공권 이용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도 이야기를 해 주지 않으며
문제가 생길 경우 소비자의 책임이라 떠넘기기만 급급합니다.
가끔, 항공권 가격 저희보다 싸다고 온라인 여행사들 이용하셨다가
항공권 차액 이상의 피해를 보시는 손님들을 많이 봐 왔길래 한마디 드렸어요.
오늘도 게시판에서 글을 한 건 읽었구요. (여행사의 잘못된 INFO 로 인한 승객의 금전적 손해 발생)
저희도 시스템 구축 하고 전화 일절 받지 않으면서 100% 온라인 상담만 하여 최저가 항공권 제공 해드릴 수는 있지만,
그것보다는 여행사(판매자) 가 아닌 승객(구매자) 의 입장에서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그것이 제가 6년동안 여행사를 해 오면서 겪은 것이기도 하구요.
은나라여행사는 여러분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긴급 전화 문제 발생 등은
어떠한 경우에도 24시간 응대 가능한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이용 부탁드려요.
저희한테 구매한 항공권 혹은 해외에서의 각종 문제 발생시 언제나 연락 주세요
(반드시 항공권 관련건이 아닌 일도 도움이 드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선 도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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