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www.youtube.com/@tvnajuphilharnonic
1. 동영상 중간평가(2024. 6. 9)
- 조회수 평가
1) Flower & Quilts(세지정원) 2) 그 댄 봄비를 3) Jazz Hamo 4) 실버마이크 5) 작약 & 금붓꽃
6. 10 192(광고) 106 113(광고) 187 165(광고)
- 결론적으로 음악 못지않게 정원과 꽃 그리고 예술 전반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단품점이 아니라 백화점 운영이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데 유리합니다. 어떤 분이 콘텐츠가 복잡하면 관심이 떨어진다고 했는데 예술의 영역은 복합적입니다,
- 기업 홈페이지의 포트폴리오(구성)을 다양하게 해야한다는 원칙이 있는데 그런 점에서 우리 유튜브의 구성은 일단 성공입니다.
- 광고도 음악과 함께 정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튜브 운영자 측에서도 차별성과 성장가능성을 보고 붙인 것이지요.
2. 6. 11
< musicgarden음악정원 You tube의 역할과 기능, 전략전술 그리고 감사의 말 >
나주필하모니 You tube를 개설한 지가 3주째 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생각해봅니다.
1) 기능과 역할: 현장공연 이상의 사이버를 통한 음악적 역량 확산 가능
musicgarden음악정원 You tube를 매개로 하여 나주필이 중심축이 되어서 사람들이 모이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나주필하모니의 음악적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음악의 지속성도 유지하고 음악자원들을 끌어들여 우리의 역량을 유지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현장공연을 하지 않아도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음악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이제까지 현장공연에 힘을 기울였다면 그러지 않고도 우리의 음악적 역량을 충분히 전파확산할 수 있습니다.
2) 구독자와 조회수와 향후 전략
가. 현황
유튜브의 구독자와 조회수가 늘어나면 그 자체가 파워를 가지게 됩니다.
실제로 유튜브의 영향력이 큰 사람이나 유튜브를 인플루언서라고 하는데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라는 의미이겠지요. 그 유튜브에 출연하려고 서로 노력합니다.
그 유튜브에 상품을 소개하거나 행사를 홍보하려고 합니다.
흔히 You tube로 돈을 번다고 하니 환상을 품기 쉽습니다.
수익모델의 기본이 구독자수 500-1000명, 구독시간 3,000시간입니다.
musicgarden음악정원의 현재 구독자수 72명, 구독회수 4,800회 구독시간 약 150시간입니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최소치에도 한참 미달합니다.
기본치에 도달한다고 해도 수익이 창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 구독자수보다는 구독시간이 핵심입니다.
적어도 10만 조회를 기록하는 동영상이 몇 개 있어야 가능합니다.
- 그렇다고 조회수를 위해 자극적인 동영상이나 희극적인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
나. 향후 전략
수익을 창출한다는 허망한 꿈은 접고 우리가 본래 하려고 했던 음악성 추구와 열정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소외된 계층에게 접근하여 음악의 기쁨과 위로를 전달하려고 했던 소박한 열정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광고가 정원에 2개 연주영상에 1개에 이미 들어가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물어보니 이것이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You tube를 운영하는 것이 자선봉사가 아니고 운영하는 회사인 구글이 자신들의 운영을 위해 광고를 협찬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와 우리도 광고 붙었다고 좋아할 일이 아니라 유튜브 회사에서 최소한 운영비를 위해 광고를 붙이는 것입니다.
3) 구체적인 탑재 전략 : 다양한 예술소재의 융합
유튜브의 탑재선곡과 정원탑재 소재, 그리고 미술의 소재도 서로 상의해가면서 나주필하모니의 예술적 정체성- 잔잔하면서도 깊고 울림이 있는 작품을 중심으로 구축해나가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현재 조회수 추이를 살펴보면 음악보다는 오히려 자연정원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미술 전시 등도 간간히 소개할 예정입니다 .
음악과 미술 정원 등은 모두 복합적인 예술적 영역에서 하나입니다.
한희원 화백의 경우 화가이면서 시인이면서 음악 애호가입니다.
따로따로가 아닙니다.
4) 연주곡 탑재
탑재연주곡도 우리 나주필하모니의 개방적 전략에 따라 계속 상시 만나지 않아도
필요하다면 일시적으로 결합하여 협연하는 곡을 탑재하거나
연관된 행사의 소재를 우리 미디어에 탑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5) 제목과 연주자 표기
- 한글과 함께 가능하면 원곡표기를 하고 한글 한문 영어 표기를 병행합니다.
- 연주자 명칭은 가능한 영어 표기로 해서 세계적으로 음악애호가들이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주자는 가능한 내세우지 않고 연주곡과 내용으로 접근합니다.
- 나주필하모니의 음악성은 한국사회에서 대중적인 호응을 받기에는 제한적입니다.
주말상설공연장에서 공연되는 음악들에 환호하는 대중들이 선호하는 곡은 명확합니다. 댄스 추며 트롯곡입니다. 이 나주필의 음악성의 아름다움의 장점과 동시에 한계를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6) 구체적인 전술 방향
- 구독자수를 늘리기 위해 힘쓰지 마십시요.
구독자 수가 늘어난다고 수익발생하지 않습니다.
보고싶은 사람이 자발적으로 구독하는 전술을 선택합니다.
- 이제까지 해왔던 대로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을 꾸준히 연주합니다.
그리고 동영상으로 제작합니다.
보이기 위해 다른 방법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 영어표기를 계속합니다.
음악은 인류공통의 언어입니다. 번역이 필요없습니다.
세계의 음악 애호가들을 향하여 연주합니다.
그러므로 영어 한자 표기 병행합니다.
우리는 세계를 향하여 연주합니다.
6) You tube의 제작과 탑재
- 동영상 제작과 탑재는 간단하지 않습니다.
- 촬영: 사진과 동영상을 적절히 결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편집: 동영상의 길이 편집, 자막넣기(자막의 글자체, 다양한 동적인 글자 표현 , 때로는 외국어 표기)
사진과 동영상의 구성 편집 등도 예술적 안목이 필요합니다.
- 배경음악: 음악 함부로 사용하면 저작권 위배됩니다. 반주음악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능하면 우리가 연주한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매우 다양한 편집기술을 요합니다.
- 이 모든 작업을 휴대전화에서 작업하면 눈이 빠질 듯 아픕니다.
7) 감사의 말
지금 이 모든 작업을 정옥희 선생님이 담당하고 계십니다.
노고에 대해 같이 감사의 말을 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같이 학습해서 이 편집작업을 같이 하여야 합니다.
탑재 직전의 동영상을 제작하는 일을 각자가 나누어서 하여야 합니다.
이 유튜브의 규모가 커진다면 필수적인 일입니다.
* 7월에 노인복지관에서 휴대전화의 기능과 유튜브의 활용에 대한 교육이 다시 시작될 예정이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5) 유튜브 강사에게 자연스럽게 구독자 수를 늘리는 방법이 있냐고 물었습니다.
없다고 합니다. 약간 낯두껍게 구독 좋아요 눌러주라고 적극적으로 권유해야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어제 복지관직원이 우리 유튜브 보더니 바로 구독자를 박았습니다. 해서 놀라서 무슨 말이냐고 했더니
구독 눌러요를 구독 박아요라고 표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복지관 유튜브도 구독 박아주라고 합니다.
하도 강한 표현이어서 민망하였습니다.
2024. 6. 18
1) 그동안 You tube musicgarden음악정원을 개설하여 새로운 연주공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주 하나하나가 우리들의 귀는 물론 세계의 공간으로 열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공간은 단원들의 연주와 정원, 미술 등 종합적인 예술적 향기를 담은 종합미디어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모델은 한희원 화백처럼 그림과 음악 시 그리고 gardening 등 예술전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잔잔한 감동을 추구하는 품격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2) 연주동영상 탑재를 희망하는 분은 연주동영상을 완성(촬영, 편집, 배경음악, 제목, 자막 등)하여 현재 크리에이터 직을 수행하고 있는 정옥희 대표께 송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목은 한글 영문 병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유튜브는 세계를 향하여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의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이에 적절한 콘텐츠를 갖추어야 합니다.
- 가능하면 연주자의 이름을 강조하기 보다 연주내용과 편집에 중점을 두기 바랍니다. 우리는 개인의 이름을 내세우기 보다는 예술적 표현을 통해 세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주도 중요하고 연주와 관련된 최신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한 완성도 높은 사이버 예술작품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2024. 6. 19
<유튜브 MUSICGARDEN 음악가든 촬영 규칙과 탑재판단과 송부 > 1. 촬영: 역할 교환 - 각 파트 소유의 카메라로 촬영한다. <예시> 기타는 기타 카메라로 팬플룻에서 촬영한다. 팬플룻은 팬플룻 카메라로 기타 파트에서 촬영한다. 파트별도 서로 품앗이하며 촬영한다. 2. 유튜브 탑재 여부는 파트별로 판단해서 탑재를 요청한다. - 연주동영상 탑재를 희망하는 파트는 연주동영상을 완성(촬영, 편집, 배경, background music, 제목, 자막 등)하여 현재 크리에이터 직을 수행하고 있는 정옥희 대표에게 송부한다. 3. 제목은 한글 영문 병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제목이 너무 길면 탑재되지 않고 삭제되므로 길지 않게 한다). 우리 유튜브는 세계를 향하여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의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이에 적절한 콘텐츠를 갖추어야 합니다. - 가능하면 연주자의 이름을 강조하기 보다 연주내용과 편집에 중점을 두기 바랍니다. 예술적 표현을 통해 세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주도 중요하고 연주와 관련된 최신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한 완성도 높은 예술적인 동영상 작품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3. 기존 유튜브 영상과의 차별화 기존의 유튜브 영상이 거치대를 설치하고 연주를 3-4분 보여주거나 단체로 무대에서 연주한 것을 기계적으로 탑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대체로 지루하고. 연주의 품질도 낮아서 자기기록 하는 수준으로 특징이 없습니다. 이런 연주는 굳이 유튜브에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가 보관하면 됩니다. 연주역량 + 예술적 향기가 담긴 영상- 자기만의 스타일을 풍기는 연주영상이 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조회 수 추이 분석( 2024. 6. 20)
탑재 6.16 6.13 6.6 6.12 6.1 6.17 6.10 6.21 6.23 6.23
제목 Won Halle Jazz1(S) 노각 붓꽃 한희원 향사당 석양S 수어 능소
6. 17 208 432 212 60
6.18 364 508 243 217 184 149
6. 19 453 551 260 221 188 175 291
저녁 545 584 269 224 188 188 296
6.20 558 588 271 225 190 224 299
저녁 618 606 285 233 196 238 304
6.21 622 610 286 234 198 240 304
저녁 597 621 290 238 201 243 306
6.22 615 628 292 239 202 251 307
저녁 588 652 297 243 203 254 310 141
6.23 590 665 308(276) 246 204 257 315 203
저녁 600 675 315(278) 248 205 259 321 207
6.24 607 679 317(279) 250 206 261 322 232 14 29
저녁 610 682 318(279) 252 206 263 323 237 24 167
6.25 611 683 318(280) 252 207 266 323 239 43 170
6. 26 569 698 319(281) 253 207 267 324 248 113 243
저녁 581 723 321 268 326 250 149 312
6.27 590 734 326 253 207 270 335 253 175 315 고독 Friend
저녁 596 748 253 270 336 264 202 322 84
6. 28 601 752 326 253 340 222 330 110 37
73방 공지
제목 Won Halle Jazz1(S) 한희원 향사당 석양S 수어 능소 고독 friend 도라지 석양s
6.29 608 759 326(297) 276 341 269 321 332 179 97
6.30 612 769 326(288) 344 344 256 111
7.1 613 770 327(291) 350 270 363 333 329 114 14
7. 2 620 774 329(291) 350 379 333 341 74
7.3 625 776 329 277 354 397 348 124 30
7.4 631 779 329 356 404 364 170 89
<6. 26일 분석>
- wonderful world는 조회수가 줄어드는 현상 발생 (620회--> 550회 2번 발생)
- Hallelujah는 꾸준히 증가
- 수어공연이 2일째에 110회를 넘어섬, 향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5일째 321회)
<6. 23일 추이 분석>
- What a wonderful world, Hallelujah, Jazz1 일 25회 - 40회 꾸준한 조회 추이
<6. 20일 추이분석>
- 노각나무, 붓꽃 등 정원관련 등은 탑재 10일 정도여서 200 회 조회 즈음에서 거의 정체되어 서서히 증가
- Jazz 1, 향사당 등 연주는 10일 정도 지나면서 정체되어 완만히 증가. 하루 10회 정도
- What a wonderful world, Hallelujah 등 탑재 4-7일 이내 아직 하루 50회 조회 추이
- 한희원 미술관 탑재 3일 이내 하루50회 조회 추이, 특히 밤 시간에 조회하는 경향이 있음
- 광고는 What a wonderful world, Hallelujah , Jazz No. 1, 노각나무, flowe & quilt에 따라오고 있음
수익과는 관계없음. 유튜브 개설과 활용 비용을 구글에서 부담하는 대신 광고를 붙이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