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죽이 산삼 녹용보다 낫다
사람은 양기의 힘으로 살아간다. 양기가 떨어지면 늙고 병들고 죽는다. 양기는 따뜻하고 밝은 기운이다. 양기의 근원은 햇볕이며 식물은 햇볕을 영양물질로 바꾸어 씨앗과 뿌리 등에 저장한다. 사람은 영양물질로 바뀐 햇볕의 양기를 식물한테서 얻는다. 사람은 늘 양기를 보충해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사람은 대부분의 양기를 음식에서 얻는다. 음식 중에서 양기를 제일 많이 얻을 수 있는 것이 곡식들이다. 곡식 중에서 양기가 가장 많은 것은 좁쌀이라고 할 수 있다. 좁쌀의 효능을 한 마디로 나타내면 대보원기(大補元氣) 곧 원기를 크게 보하는 것이다. 원기는 본디 타고난 기운을 가리키는 말이다.
좁쌀은 허약한 사람이 원기를 보하는데 가장 좋은 곡식이다. 좁쌀죽을 먹는 것이 산삼이나 녹용 같은 값비싼 보약을 먹는 것보다 훨씬 낫다. 좁쌀은 면역력을 기르고 허약한 체질을 강건한 체질로 바꾸어 주는데 이상적인 곡식이다. 쌀이나 밀 같은 곡식이 산성 식품인 것에 견주어 좁쌀은 보리와 함께 가장 훌륭한 알칼리성 곡식이다. 그러므로 좁쌀은 산성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꾸는데 아주 좋다.
좁쌀은 맛이 달고 짜며 성질은 평하다. 염증을 삭이고 갈증을 없애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잠을 잘 자게 하는 등의 효능이 있다. 명나라의 약초학자 이시진은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 좁쌀은 구토와 설사를 낫게 하고 단전을 튼튼하게 하며 허약한 것을 보하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한다(小米治反胃熱痢 煮粥食 益丹田 補虛損 開腸胃)고 하였다.
사람이 50살이 넘으면 원기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원기는 생명의 근원이 되는 순수한 기운을 가리키는 말이다. 원기는 태어날 때 받은 기운으로 신장에 저장되어 있다. 그러나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원기가 차츰 빠져 나가서 신장의 기운이 약해진다. 원기가 약한 노인들이나 어린아이, 임산부들은 모자라는 신장의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죽유를 먹는 것이 좋다.
좁쌀죽은 비위가 약하고 원기가 부족한 사람한테 좋은 음식이다. 좁쌀죽을 끓여서 10분쯤 놓아두면 죽이 밑으로 약간 가라앉으면서 윗면 가운데 기름과 같은 맑고 얇은 층이 생기는데 이것을 죽유(粥油)라고 부른다. 죽유는 좁쌀죽에 들어 있는 가장 순수하고 맑으며 가벼운 성분의 입자들이 위로 떠올라서 모인 것이다.
이 죽유는 뇌기능을 좋게 하는데 으뜸이다. 죽유에는 뇌세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그러므로 죽유를 먹으면 머리가 좋아지고 기억력과 인지력이 좋아진다. 노인들이 죽유를 먹으면 치매에 걸리지 않고 건망증이 없어지며 귀와 눈이 밝아진다. 어린아이들이 먹으면 두뇌가 명석해지고 지능이 높아진다. 젖먹이 아이들이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죽유를 먹이기 시작하면 뇌세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게 되어 비록 둔재로 타고났다 할지라도 점점 머리가 좋아져서 천재가 된다.
죽유는 빈속에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오직 토판 소금이나 맑은 간장 한 가지만으로 간을 맞추어 먹어야 한다. 이렇게 먹어야 소화 흡수가 잘 되고 비위가 상하지 않는다. 그 뿐만 아니라 짠맛은 신장에 들어가므로 신장의 원기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더욱 세어진다. 《자림단방(紫林單方)》이라는 책에는 성기능이 허약한 남자가 죽유를 먹으면 정력이 세어진다고 하였다. 죽유는 젖먹이 아이들의 이유식으로도 가장 좋다.
좁쌀죽은 약한 불로 천천히 오랫동안 끓여야 하며 끓일 때 다른 어떤 재료나 양념 같은 것을 넣어서는 안 된다. 좁쌀은 반드시 메조를 써야 하며 차조는 당분이 많아서 좋지 않다. 차조를 많이 먹으면 혈액에 기름이 끼어서 혈액이 탁해진다. 그리고 묵은 좁쌀보다는 햇좁쌀을 써야 한다.
◆좁쌀죽을 끓일 때에는 다음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좁쌀을 뜨거운 물이나 따뜻한 물로 씻으면 안 된다. 반드시 찬물로 씻되 손으로 비비거나 문질러서 씻지 말아야 한다. 영양성분이 씻겨나가기 때문이다.
2. 오랫동안 물에 담가 두지 말아야 한다. 5분 이상 물에 담가 두지 말라.
3. 좁쌀죽을 끓일 때 중간에 다른 것을 넣지 말아야 한다. 다른 것을 넣으면 비타민 B군을 파괴되어 없어진다.
4. 압력밥솥에 끓이거나 센 불로 끓이면 안 된다. 약한 불로 천천히 오랫동안 끓여야 한다.
출처 : 최진규 약초학교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