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백내장이란??
대표) 노화성 질환으로, 나이는 백내장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수정체의 단백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질되고 퇴화되며, 이러한 과정은 #당뇨병 이나 #고혈압 과 같은 질병에 의해 가속화 됩니다. 독, 방사선, 자외선 같은 환경적인 요인들은 누적효과가 있습니다.
또는)
후천성 백내장 : 노화, 외상, 염증 질환이나 스테로이드 점안 제재를 장기간 사용했을 경우 발생한다.
또는)
젊은 나이에도 백내장이 발생하는데 주로 술과 담배, 영양결핍으로 인해 발병할 가능성도 있으며 컴퓨터나 PDP등 디지털 기기 사용은 눈의 피로를 증가시켜 눈의 노화를 앞당긴다.
또는)
둔기외상 : 수정체 섬유는 붓고, 두꺼워지며, 희게 된다. 심한 둔기외상이나 눈을 관통하는 부상에서는 수정체가 자리잡은 주머니가 손상될 수 있다. 이러한 상처로 다른 부위의 물이 순식간에 수정체로 들어갈 수 있으며, 수정체가 붓고 희어지면 망막에 상이 맺히는 것을 방해받게 된다.
그 외에도 백내장이 발병할수 있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백내장을 방치하면 포도막염이나 안구 내 압력이 상승하여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Q. 백내장 치료법은??
대표)
백내장은 근본적으로 수술이 필요합니다. 백내장의 제거는 어느 단계에서도 실시될 수 있습니다. 10명 중 9명 정도의 환자가 수술 후 더 좋은 교정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는)
백내장 지연제 약을 사용합니다. 환자의 백내장 진행상태나 상황에 따라서 약을 다르게 처방합니다.
Q. 백내장 수술후 관리는??
수술 후 회복 기간은 통상적으로 짧습니다. 보통 수술 당일은 통원하지만, 한 달 정도는 조심해서 움직이고 무리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지 말 것을 권고 받습니다. 수술 당일 한쪽 안대를 하고, 다음날 제거합니다. 당분간 똑바로 누워서 주무시고,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나이와 관련된 백내장은 약 2천만 명으로, 전세계 실명의 51%의 원인이 됩니다. 노화로 인해 누구나 오는 질병이기 때문에 초기에 수술하시면 아주 간단히 백내장을 제거 할수 있지만, 향후 백내장 진행이 많이 된 후에 수술을 하시면 힘든 수술이 될 수도 있습니다.
봄의약속안과에서 미리 검진 받으시고 눈 건강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