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평인이 되기 위한 문제 풀이
정답이 있는 문제들이 아닙니다. 솔직한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문제는 딜레마 형식의 문제입니다. 바람직한 답을 쓰지 마시고 자신의 입자에서 할 수 있는 말을 쓰세요.)
1. 만약 어떤 친구가 본인과의 약속을 하고 약속 시간을 3번이나 30분 이상 어겼다면 그 친구에게 어떻게 할 것인가요?
2. 주말에 동아리 활동으로 신문을 제작하자고 친구들과 약속하였다. 그런데 월요일 수행평가를 본다고 해서 공부를 꼭 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모둠이 모여 활동을 해야만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3. 활동 중 동아리원인 어느 친구가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았다. 친구는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고 부탁하였다. 하지만 친구는 도움 없이는 활동이 불가능하다. 그 때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4. 동아리 수상을 위해 선생님이 하지 않은 활동에 대해 소감문을 작성해 오라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자신이 하지 않았지만 모든 학생이 해야만 동아리가 수상을 할 수 있는 상황이다. 선택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5.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잃을 수 있는 것(예상되는 어려움)을 3가지 제시하고 각 각을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을 서술하시오.
지평인이 되기 위한 문제에 대한 선생님의 답
정답이 있는 문제들이 아닙니다. 솔직한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문제는 딜레마 형식의 문제입니다. 바람직한 답을 쓰지 마시고 자신의 입자에서 할 수 있는 말을 쓰세요.)
1. 만약 어떤 친구가 본인과의 약속을 하고 약속 시간을 3번이나 30분 이상 어겼다면 그 친구에게 어떻게 할 것인가요?
그 친구의 잘못을 평가하거나 감정적으로 이야기 하지 마세요. 먼저 친구에게 어떤 사정이 있었는지 물어보세요. 무슨일 있었니? 난 널 30분이상 기다렸어.
친구가 특별한 이유 없이 늦었다고 한다면, 그 때는 나 전하기(아이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마음을 전하세요. 사실과 함께.
난 너랑 지금까지 세번이나 약속을 했고 넌 30분씩 계속 늦었어. 난 널 기다릴 때 네가 염려되었고, 네가 특별한 이유 없이 약속을 늦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너무 화가 났어. 난 네가 날 존중하지 않는 다는 생각이 들어 가슴이 아파. 이정도로 하면 어떨까합니다.
- 각자의 방식이 있을겁니다. 주의 할 것은 아무리 친구가 잘 못했다고 해도 친구를 다그치고 평가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조용히 이야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화를 내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2. 주말에 동아리 활동으로 신문을 제작하자고 친구들과 약속하였다. 그런데 월요일 수행평가를 본다고 해서 공부를 꼭 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모둠이 모여 활동을 해야만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공동체의 이익과 개인의 이익이 상출 될 때의 선택의 문제입니다. 우선 순위를 잘 생각해야 합니다. 부득이 공동체와의 약속을 지킬 수 없는 경우라면 사정을 사전에 이야기하여 공동체원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나머지 공동체 구성원들은 각자의 입장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존중해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동체와의 약속을 너무 쉽게 어길 수 있다는 생각은 곤란합니다. 한사람이 자신의 몫을 다하지 않을 경우 공동체 전체가 제대로 활동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3. 활동 중 동아리원인 어느 친구가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았다. 친구는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고 부탁하였다. 하지만 친구는 도움 없이는 활동이 불가능하다. 그 때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진정으로 친구를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친구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것으로는 친구를 근본적으로 도와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은 친구를 잘 설득해 보거나 선생님과 잘 이야기 하여 친구에게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려운 것은 학생의 책임이 아니기에 도움을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친구에게 진정한 용기를 가르처주세요. 선생님도 친구의 아픔을 최대한 배려해 보도록 할께요.
4. 동아리 수상을 위해 선생님이 하지 않은 활동에 대해 소감문을 작성해 오라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자신이 하지 않았지만 모든 학생이 해야만 동아리가 수상을 할 수 있는 상황이다. 선택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문제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 잘 보았습니다. 문제의 답은 간단합니다. 선생님은 그렇게 시키지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혹 그렇게 시킨다고 한다면 전 하지 않겠습니다. 전 할 수 없습니다. 라고 단호하게 이야기하세요. 그게 용기입니다. 우리는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시킬 수 없다는 것을 꼭 인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목적이라고 해도 수단이 정당하지 않다면 그것은 이미 잘못된 일입니다. 지평 동아리 활동은 정직하고 바르게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선생님은 절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혹 선생님이 실수로 그렇게 했다면 여러분들이 용기를 내어 그 상황을 바로 잡으세요. 때로는 아니오를 정확하게 말하는 것이 용기입니다.
5.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잃을 수 있는 것(예상되는 어려움)을 3가지 제시하고 각 각을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을 서술하시오.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일입니다.
성장하기 위해 하는 일입니다.
노력을 하여야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그래서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당연히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오해가 있을 수 있고, 때로는 성실하지 않은 친구에게 화 날 때가 있을 것이며, 때로는 선생님이 하자고 한 일이 부당하거나 의미 없다고 느낄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선생님의 답은 하나입니다. 정직한 노력, 그리고 진실한 의사소통입니다. 남의 잘못을 지적하기 전에 나의 책임을 돌아보고, 어렵고 힘들 때는 이 일을 통해 성장할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신념을 가지고 노력해 보세요. 선생님은 믿습니다. 모든 것이 한꺼번에 좋아지지는 않지만 노력하다보면 어느새 우리는 성장하고 발전했을 것이라고 말입니다. 지평의 목적은 영혼의 성장입니다. 영혼의 성장은 공기처럼 보이지 않지만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합니다.
힘내세요. 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