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경험담은 실제 바시험 응시요건과 탑 14로스쿨 합격한 경우의 코아벨스 미국법 이수에 대한 영향에 대하여 연구생이 직접 쓴 글입니다. 이외에도 지난 20년간 코아벨스 미국법 이수로 인한 미국로스쿨 입학에 미치는 영향과 바시험 응시자격에 대한 영향은 코아벨스 카페의 성과에 무수히 있습니다. 즉 로스쿨 입학성과와 바시험 합격 로스쿨 성적은 바로 코아벨스 미국법 이수의 효과인 것입니다. 코아벨스가 미국로스쿨 입학에 영향을 미치고 로스쿨 성적에 우수한 결과를 내고 바시험 응시자격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미국변호사지원자들을 성공의 길로 이끄는 설립 목적을 이루고 있기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영기 변호사님?
이지* 연구생입니다. 늦었지만, 잘 보내셨는지요?
하기 메일에서의 12월 엘셋에 대한 피드백 이후, 이전에 말씀드린 집안 사정 등으로 인해 연락을 드리지 못하다가 오랜만에 이렇게 좋은 소식을 가지고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 탑 14로스쿨로 부터 합격소식과 7만5천불 장학금 오퍼를 받았습니다. 아직 이니셜 오퍼인지라 네고는 가능한 상태이고 이에 합격 통지 및 장학금 내역은 컨피덴셜입니다만, 좋은 소식을 변호사님과 나누고 싶어 이렇게 메일 보내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이클 로스쿨 지원을 하면서 코아벨스가 얼마나 큰 도움을 주고 있는지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력서 및 PS 작성에 큰 도움이 됐을 뿐만 아니라 인터뷰 진행 시에도 코아벨스에 관심을 갖는 인터뷰어들이 많았습니다. 변호사님과 코아벨스 덕분에 좋은 학교에서 적지 않은 액수의 장학금 오퍼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안타깝게도 탑 10이내 한군데는 Waitlist에 올랐으나, 저보다 LSAT 점수가 월등한 미국 시민권을 가진 주위 친구(서울대)도 그곳 리젝을 받았기 때문에 코아벨스가 얼마나 큰 역할을 하고 있는지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이 친구도 같은 탑14을 합격을 했으나 저보다 3점이나 높은 엘셋 점수에도 불구하고 저보다 낮은 6만불의 장학금 오퍼를 받았습니다. 이 또한 코아벨스의 힘이겠지요)
이제 집안 문제도 어느 정도 다 해결되어 미국법 공부에 다시 매진하고자 하는 만큼, 향후 남은 사이클 진행 시에도 코아벨스 성적 업데이트 등을 통해 끝나고 좋은 결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변호사님의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이제 곧 서울로 다시 올라갈 예정이니 조만간 라이브 클래스를 통해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정말 감사합니다.
제자 이지* 올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래는 USC law school에 재학 중이던 박문*연구생이 보내온 메일입니다.
변호사님 안녕하세요. 박문*제자입니다.
LLM은 JD보다 예습분량이 적다고 하지만, 제가 6과목을 신청해서인지 제 경우에도 하루에 80~100페이지 분량을 예습해야 합니다. 하루에 보통 2과목 수업이 있어서요.
LLM은 당연히 미리미리 공부해야하는게 입학하자마자 준비할게 잡다하게 많습니다.
다음주엔 지문 스캔도 해야하고 moral charater 신청도 해야하고, final exam은 다가오고.. 등등 생각보다 은근히 바쁩니다.
어제 캘바위원회로 부터 registration되었다는 통보받아서 내년에 시험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캘바를 볼수 있을지 몰라서 이번학기 6과목이나 신청해서 공부하기가 만만치 않은데, 다음학기엔 좀 여유가 생길것 같아 바시험 준비하기 좋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격을 인정받은데에는 코아벨스 성적표가 중요한 역할을 했기에 변호사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코아벨스 성적표가 왜 중요한지 모르는 연구생들에게 알려주었으면 하는 마음에 메일 드립니다.
아시다시피 바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성적표 평가기관의 심사결과를 바위원회에 보내야 합니다. 한국 성적표를 근거로 미국식으로 다시 평가하는 것이지요.
제 GPA의 경우, 대학은 평가결과는 3.88 인데, 코아벨스는 평가결과는 3.93 입니다. 대학 성적보다 코아벨스 성적을 높게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코아벨스 이수한 것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These studies are considered comparable to partial completion of a professional program in law at law schools in the United States." (여기서 PARTIAL이라고 하는 이유는 제이디동안에 30과목을 이수하는데 반해 코아벨스가 16과목을 이수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로스쿨 입학예정인 다른 연구생들에게 이런저런 평가때마다 코아벨스 성적표를 꼭 첨부해야한다고 알려주고 싶습니다.
예전에 다른 연구생에게 들은 경험담이 있는데 혹시 이거 들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A연구생은 토플, 학교성적 등 모든게 뛰어난데 코아벨스 6과목 이수, B연구생은 모든게 A보다 못하지만 10과목 이수한 상태로
같은 학교에 지원했는데 B연구생의 장학금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입학때 코아벨스 성적표의 중요성은 이미 변호사님께서 여러번 강조하셨죠.
그래도 중요하다고만 하면 경험없는 사람들은 어떤지 잘 모릅니다. 그래서 제 경우를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아무튼 항상 감사드립니다. final도 잘 봐야겠고 바시험도 잘 봐야겠고 걱정이 많네요.
박문*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