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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 15장 ★
(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2) 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 (3) 아브람이 또 이르되 주께서 내게 씨를 주지 아니하셨으니 내 집에서 길린 자가 내 상속자가 될 것이니이다 (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7)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니라 (8) 그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내가 이 땅을 소유로 받을 것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9)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위하여 삼 년 된 암소와 삼 년 된 암염소와 삼 년 된 숫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가져올지니라 (10) 아브람이 그 모든 것을 가져다가 그 중간을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하여 놓고 그 새는 쪼개지 아니하였으며 (11) 솔개가 그 사체 위에 내릴 때에는 아브람이 쫓았더라 (12) 해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고 큰 흑암과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니 (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15)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16)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17)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18)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19)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창 15:1) After this,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Abram in a vision; "Do not be afraid, Abram. I am your shield, your very great reward." (2) But Abram said, "O Sovereign Lord, what can you give me since I remain childless and the one who will inherit my estate is Eliezer of Damascus?" (3) And Abram said, "You have given me no children; so a servant in my household will be my heir." (4) Then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him; "This man will not be your heir, but a son coming from your own body will be your heir." (5) He took him outside and said, "Look up at the heavens and count the stars--if indeed you can count them." Then he said to him, "So shall your offspring be." (6) Abram believed the Lord, and he credited it to him as righteousness. (7) He also said to him, "I am the Lord, who brought you out of Ur of the Chaldeans to give you this land to take possession of it." (8) But Abram said, "O Sovereign Lord, how can I know that I will gain possession of it?" (9) So the Lord said to him, "Bring me a heifer, a goat and a ram, each three years old, along with a dove and a young pigeon." (10) Abram brought all these to him, cut them in two and arranged the halves opposite each other; the birds, however, he did not cut in half. (11) Then birds of prey came down on the carcasses, but Abram drove them away. (12) As the sun was setting, Abram fell into a deep sleep, and a thick and dreadful darkness came over him. (13) Then the Lord said to him, "Know for certain that your descendants will be strangers in a country not their own, and they will be enslaved and mistreated four hundred years. (14) But I will punish the nation they serve as slaves, and afterward they will come out with great possessions. (15) You, however, will go to your fathers in peace and be buried at a good old age. (16) In the fourth generation your descendants will come back here, for the sin of the Amorites has not yet reached its full measure." (17) When the sun had set and darkness had fallen, a smoking firepot with a blazing torch appeared and passed between the pieces. (18) On that day the Lord made a covenant with Abram and said, "To your descendants I give this land, from the river of Egypt to the great river, the Euphrates-- (19) the land of the Kenites, Kenizzites, Kadmonites, (20) Hittites, Perizzites, Rephaites, (21) Amorites, Canaanites, Girgashites and Jebusites."
1. 본문 탐구 [B.C. 1913년경]
15장 개요) 앞서 아브람이 엘람 동맹국을 격파한 것은 장차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을 정복하게 될 것을 예시해 준다. 그는 그러한 승전의 대가로 전리품을 취할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본 장은 그런 아브람에게 하나님이 현현(顯現)하셔서 친히 그의 상급과 방패가 되어 주겠다고 약속하시는 내용이다. 즉,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자손과 기업의 축복을 확언하셨는데, 이는 창 12:1~3; 13:14~17에서 약속한 축복을 공식적으로 인준한 것이다. 한편, 하나님이 이런 인준 절차를 희생 짐승의 주검을 놓고서 행하신 것은 자신의 언약이 영원 불변하다는 것을 목숨을 걸고 맹세하신 것이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17쪽]
15장) 본장은 12:1~14에서 알려지고 13:14~17에서 확인된 언약을 공식적으로 조인하는 장면이다. 이 조인은 죽음을 담보로 한 계약으로서 거듭된 약속에 대한 비준이었다. 아브람은 승리와 번영에도 불구하고 고령에 무자인 자신의 현 상황을 생각할 때, 상속자 문제에 대한 근심을 떨쳐 보릴 수 없었고 아울러 기업의 땅에 대한 문제도 무시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기업이 없는 우사와 후사가 없는 기업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모든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은 명쾌했다. 즉, ① 두려워 말라(1절) ② 뭇별 같은 후사를 주리라(2~6절) ③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리라(7~21절). [톰슨Ⅱ주석성경, 기독지혜사, 구약, 17쪽]
1~11) 하나님의 언약 : 후손
1) 악인들의 사회에서 그 두각을 드러냈던 아브람은 오히려 두려움에 빠진 듯하다. 이는 비타협적이고도 결백한 행동이, 그 사회의 다른 집단들로부터 음성적인 탄압과 시기를 유발할 수 있었기 때문인 듯하다. 이런 것은 죄악된 사회의 한 특징이다. 그러나 아브람은 이상 중에 곧 하나님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중에, 하나님의 큰 위로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확신을 체험하게 된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17쪽]
1) 환상 (개역한글 : 이상(異常)) : (개역한글) 보통과 다름. 보통이 아님. 몸·정신·기계 등의 기능이나 활동이 정상적인 상태와 다름.
1) 환상 : (히) ‘마하체’. ‘보다, 예언하다’. 명료한 의식 가운데서 주어지는 하나님의 계시적 환상.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18쪽]
1) (개역한글) 이상 : (히) ‘마하제’. 환상(vision)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인간의 자연 영역을 초월한 하나님의 계시 통로로서 꿈으로, 실제 현상으로, 무아지경 등으로 나타나는 현상 중의 하나일 것이다. [QA시스템성경연구시리즈, 기독지혜사, 제1권, 133쪽]
1) 방패(旁牌) : 전쟁 때, 적의 칼·창·화살 따위를 막는 데 쓰던 무기. 간(干). 어떤 일을 할 때에 앞장을 세울 만한 것 또는 그런 사람.
1) 상급(賞給) : 상으로 줌 또는 그런 돈이나 물건.
1)(새번역) 이런 일들이 일어난 뒤에, 주님께서 환상 가운데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너의 방패다. 네가 받을 보상이 매우 크다." (쉬운성경)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언약을 세우시다> 이 일들이 있은 후에 여호와께서 환상 가운데 아브람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마라. 나는 네 방패이다. 내가 너에게 큰 상을 줄 것이다.” (KJV) 이 일들 뒤에 {주}의 말씀이 환상 속에서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네가 받을 지극히 큰 보상이니라, 하시니
1절) 신 33:29 (방패); 잠 11:18 (보상); 수 1:9 (두려움)
(신 33:29)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자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뇨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의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잠 11:18)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
(수 1:9)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2,3) 고대 근동에서는 자식이 없을 경우 충실한 종을 양자로 삼아 재신을 상속하는 관습이 있었다. 아브람은 이러한 관습에 따라 자신이 가장 신임하는 종 엘리에셀을 양자로 삼으려 했다. 엘리에셀은 아브람의 집에서 태어나서 자란 다메섹 출신의 청지기로서 아브람 가정의 제반 일을 보살폈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18쪽]
2) 주 여호와 : (히) ‘아도나이 예호와’. ‘언약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강조할 때 자주 사용되었다. [QA시스템성경연구시리즈, 기독지혜사, 제1권, 133쪽]
2) 주 여호와 : (히) ‘아도나이’(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및 다스림을 강조하는 이름)와 ‘예호와’(언약에 대한 신실성을 강조하는 이름)의 합성어(삼하 7:28; 겔 11:7). 아브람은 비록 그 성취 방법에 대하여선 몰랐지만, 하나님께서 약속을 성취시켜 주시리란 사실은 다시 확신하였음을 알 수 있다. [호크마주석, 인터넷]
2) 자식(子息)이 없사오니 (개역한글 : 무자(無子)하오니)
2절) 행 7:5 (무자); 삼하 7:28; 겔 11:7 (주 여호와)
(행 7:5) 그러나 여기서 발 붙일 만큼도 유업을 주지 아니하시고 다만 이 땅을 아직 자식도 없는 저와 저의 씨에게 소유로 주신다고 약속하셨으며
(삼하 7:28) 주 여호와여 오직 주는 하나님이시며 말씀이 참되시니이다 주께서 이 좋은 것으로 종에게 허락하셨사오니
(겔 11:7)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성읍 중에서 너희가 살륙한 시체는 그 고기요 이 성읍은 그 가마려니와 너희는 그 가운데서 끌려 나오리라
3) 상속자 (개역한글 : 후사(後嗣)) : (개역한글) 대를 잇는 자식. 후승(後承).
3절) 창 14:14 (출생); 롬 5:4; 약 1:4 (인내)
(창 14:14) 아브람이 그 조카의 사로잡혔음을 듣고 집에서 길리고 연습한 자 삼백십팔 인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롬 5: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약 1: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4절) 창 17:16; 갈 4:28 (씨,후사); 창 5:3; 6:9; 9:26; 10:21; 12:1 (후손:아담,셋,노아,셈,에벨,아브람)
(창 17:16)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로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로 열국의 어미가 되게 하리니 민족의 열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갈 4:28)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창 5:3) 아담이 일백삼십 세에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창 6:9)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창 9:26) 또 가로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창 10:21)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형이라 그에게도 자녀가 출생하였으니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5)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 하나님께서는 자손번성에 대한 약속을 믿지 못하는 아브람에게 하늘의 뭇 별을 바라보게 하심으로 꿈과 비전을 갖게 하셨다. 하나님의 약속의 청사진을 그리고, 꿈을 가지고 믿음으로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기적을 나타내신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18쪽]
5절) 신 1:10; 시 147:4; 렘 33:22 (뭇별); 창 17:19; 롬 4:11 (후손)
(신 1:10)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번성케 하셨으므로 너희가 오늘날 하늘의 별 같이 많거니와
(시 147:4) 저가 별의 수효를 계수하시고 저희를 다 이름대로 부르시는도다
(렘 33:22) 하늘의 만상은 셀 수 없으며 바다의 모래는 측량할 수 없나니 내가 그와 같이 내 종 다윗의 자손과 나를 섬기는 레위인을 번성케 하리라 하시니라
(창 17:19) 하나님이 가라사대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정녕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롬 4: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6) 바울의 ‘믿음으로 의롭다 칭함’을 받는 이신득의(以信得義) 교리의 배경이 되는 내용이다. 아브람은 도덕적으로 완전한 행위로써가 아니라, 그의 믿음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함을 받았다(롬 4:2,3; 갈 3:6).
6) 믿으니 : ‘신뢰하다, 의지하다’의 뜻이 담긴 이 단어는 아브람이 후손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인격적으로 신뢰하고 그 말씀에 전적으로 의지했으며, 더 나아가 이미 계시된(창 3:15) ‘여인의 후손’에 대한 메시야 신앙을 믿음으로 확신했다는 뜻이다(요 8:56; 히 11:1). [톰슨Ⅱ주석성경, 기독지혜사, 구약, 17쪽]
6) 믿으니 : (히) ‘아만’. ‘신뢰하다(대하 20:20; 욥 39:12)’는 뜻. 아브람이 후손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그 말씀에 전적으로 의지해9ㅆ으며, 더 나아가 이미 계시된 ‘여자의 후손(창 3:15)’, 즉 메시야에 대하여도 신뢰하였음을 증거해 준다(요 8:56; 히 11:1). [호크마주석, 인터넷]
6) 의 : (히) ‘체다카’. ‘올바름’. 관계에 있어서 신뢰할 만하고 어긋남이 없는 상태.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18쪽]
6절) 대하 20:20; 욥 39:12; 히 11:1 (믿음); 시 106:31; 롬 4:2,3; 갈 3:6 (칭의); 창 3:15; 요 8:56 (후손)
(대하 20:20) 이에 백성들이 일찍이 일어나서 드고아 들로 나가니라 나갈 때에 여호사밧이 서서 가로되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들아 내 말을 들을지어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 선지자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 하고
(욥 39:12) 그것이 네 곡식을 집으로 실어오며 네 타작 마당에 곡식 모으기를 그것에게 의탁하겠느냐
(히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시 106:31) 이 일을 저에게 의로 정하였으니 대대로 무궁하리로다
(롬 4:2,3)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갈 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요 8: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7) 여호와 : (영) ‘Yahweh’. 언약의 하나님을 나타내는 칭호. 성경 기자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불이 붙은 떨기나무 앞에서 모세와 대면했을 때, 그 자신을 계시하여 주신 이름이다(출 3:14). [아가페성경사전, 아가페, 1275쪽]
7절) 창 12:1; 출 3:14; 렘 23:24; 마 28:20 (여호와); 시 105:42 (아브람)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렘 23: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시 105:42) 이는 그 거룩한 말씀과 그 종 아브라함을 기억하셨음이로다
8) 소유(所有) (개역한글 : 업(業)) : (개역한글) ‘직업(職業)’의 준말.
8절) 눅 1:18 (인지); 호 4:6 (무지); 삿 6:17~24; 왕하 20:8; 막 16:17; 고전 15:58 (확신)
(눅 1:18) 사가랴가 천사에게 이르되 내가 이것을 어떻게 알리요 내가 늙고 아내도 나이 많으니이다
(호 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삿 6:17~24) 기드온이 그에게 대답하되 내가 주께 은혜를 얻었사오면 나와 말씀하신 이가 주 되시는 표징을 내게 보이소서 ~중략~ (24)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단을 쌓고 이름을 여호와 살롬이라 하였더라 그것이 오늘까지 아비에셀 사람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
(왕하 20:8)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를 낫게 하시고 삼 일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게 하실 무슨 징조가 있나이까
(막 16: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고전 15: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9) 삼 년 된 : 3년 된 희생 제물은 충분히 성숙되고 아름다운 것들, 즉 짐승 중 가장 귀한 것들이었다. 모세의 율법에서도 이와 같은 것들을 하나님께 바치도록 규정하고 있다(레 1:2~17). [호크마주석, 인터넷]
9절) 레 1:2~17 (제물)
(레 1:2~17)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생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을 드릴지니라 ~중략~ (10) 만일 그 예물이 떼의 양이나 염소의 번제이면 흠 없은 수컷으로 드릴지니 ~중략~ (17)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단 윗불 위의 나무 위에 살라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0) 그 중간을 … 대하여 놓고 : 고대 근동에서 언약을 맺을 때 행하던 관습으로, 언약의 두 당사자가 마주 놓여진 희생 제물 사이로 통과했다. 이것은 계약자 쌍방이 목숨을 걸고 언약을 지키겠다는 것을 뜻하는 행위로, 만일 어느 한편이 언약을 어길 경우 이와 같이 쪼갬을 당할 것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담겨 있다(렘 34:18~20).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18쪽]
10절) 렘 34:18~20 (언약,책임); 레 1:17 (나눔)
(렘 34:18~20) 송아지를 둘에 쪼개고 그 두 사이로 지나서 내 앞에 언약을 세우고 그 말을 실행치 아니하여 내 언약을 범한 너희를 (19) 곧 쪼갠 송아지 사이로 지난 유다 방백들과 예루살렘 백성들과 환관들과 제사장들과 이 땅 모든 백성을 (20) 내가 너희 원수의 손과 너희 생명을 찾는 자의 손에 붙이리니 너희 시체가 공중의 새들과 땅 짐승의 식물이 될 것이며
(레 1:17)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단 윗불 위의 나무 위에 살라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1) 솔개 : 매과의 새. 날개 길이 약 48cm 가량. 몸 빛깔은 암갈색이며 가슴에 검은 세로무늬가 있음. 꽁지는 다른 매와 달리 서로 엇갈림. 공중에 높이 떠 맴돌면서 들쥐․개구리․물고기 따위 먹이를 노림. 텃새로 아시아․유럽․아프리카에 분포함.
11) 사체(死體) : 사람이나 동물의 죽음 몸뚱이.
12~21) 하나님의 언약 : 땅
12) 깊은 잠 : (히) ‘타르데마’. 하나님이 하와를 만드시기 위하여 아담을 쟁우신 것(창 2:21)과 하나님을 피해 달아났던 요나가 선창밑에서 잠든 것(욘 1:5)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된 단어이다. 이는 솔개를 쫓느나 지친 아브람에게 찾아든 평범한 잠을 하나님께서 초자연적인 깊은 잠으로 만들어 그것을 자신의 특별계시 수단으로 삼은 것임을 나타내준다. [호크마주석, 인터넷]
12)(개역) 해질 때에 아브람이 깊이 잠든 중에 캄캄함이 임하므로 심히 두려워하더니 (새번역) 해가 질 무렵에, 아브람이 깊이 잠든 가운데, 깊은 어둠과 공포가 그를 짓눌렀다. (쉬운성경) 해가 지자, 아브람은 깊은 잠에 빠져 들었습니다. 아브람이 잠든 사이에 어두움이 몰려왔으므로, 아브람은 두려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KJV) 해가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였고, 보라, 큰 어둠의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라.
12절) 창 2:21; 욘 1:5 (수면, 깊은 잠)
(창 2: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욘 1:5) 사공이 두려워하여 각각 자기의 신을 부르고 또 배를 가볍게 하려고 그 가운데 물건을 바다에 던지니라 그러나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누워 깊이 잠이 든지라
13) 반드시 (개역한글 : 정녕(丁寧)히)
13) 이방(異邦) : 다른 나라. 이국(異國). 외국(外國).
13) 사백 년 : 대략적인 숫자이며, 정확한 숫자는 430년이다.
13절) 출 1:11; 출 2:23,24; 롬 5:3~5 (곤고(困苦), 연단); 출 12:40,41; 갈 3:17 (사백년)
(출 1:11)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 하여 그들로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
(출 2:23,24) 여러 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고역으로 인하여 탄식하며 부르짖으니 그 고역으로 인하여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한지라 (24) 하나님이 그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 언약을 기억하사
(롬 5:3~5)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출 12:40,4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지 사백삼십 년이라 (41) 사백삼십 년이 마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갈 3:17)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14) 징벌 (개역한글 : 징치(懲治)) : (개역한글) 징계하여 다스림. 재판에 의한 징벌.
14절) 출 6:6; 12:36; 시 105:37 (출애굽)
(출 6:6)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 내며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큰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출 12:36)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으로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의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시 105:37) 그들을 인도하여 은금을 가지고 나오게 하시니 그 지파 중에 약한 자가 하나도 없었도다
15) 장수(長壽) : 오래 삶.
15) 평안(平安) : 무사히 잘 있음. 걱정이나 탈이 없음. 평강.
15절) 창 25:8 (장수); 시 37:37 (평안)
(창 25:8) 그가 수가 높고 나이 많아 기운이 진하여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매
(시 37:37) 완전한 사람을 살피고 정직한 자를 볼지어다 화평한 자의 결국은 평안이로다
16) 사 대 만에 : 레위–고핫–아르람–모세로 이어지는 4대이다(출 6:16~20). 아브람이 100세에 아들을 낳은 그것을 표준하여 나타낸 말로서, 400년간을 4대라고 표현하였다.
16) 사 대 : (히) ‘도르 레비이’. ‘베번째(레비이)의 세대(도르)’. 1세대를 100년으로 봄.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18쪽]
16) 아모리 족속 : 원래 아라비아의 유목민들이었으나, 그 세력이 확대되어 가나안의 대부분을 점령하게 되었다.
16) 죄악(罪惡) : 죄가 될 만한 나쁜 짓.
160 관영 : (히) ‘솰렘’. ‘더 이상 패울 틈이 없이 완전하게 가득차다’의 뜻. 죄악도 도수(度數)가 있는데, 회개치 않는 죄는 계속 쌓여 결국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부르고마는 도수에까지 이르게 된다(대하 36:15,16). [호크마주석, 인터넷]
16) 가득차다 (개역한글 : 관영하다) : (개역한글) 더 이상 채울 틈이 없을 정도로 꽉차다. 가득차서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16) 아모리 … 아니함이니라 : 하나님께서는 아브람과 그의 후손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으나, 그 즉시 주시지 않고 그의 후손들이 약 430년 동안 애굽 생활을 한 뒤에 주셨다(출 12:40; 행 7:6; 갈 3:17). 하나님께서는 약속대로 아브람의 후손들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되, 그곳 원주민들의 죄가 가득 찰 때까지 유보하셨다. 결국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차지한 것은 가나안 족속들의 지악에 대한 심판인 동시에 하나님의 신실하신 약속의 성취였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19쪽]
16절) 출 12:40,41; 행 7:6; 갈 3:17 (애굽 생활); 왕상 21:26 (아모리); 대하 36:15,16 (경고)
(출 12:40,4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지 사백삼십 년이라 (41) 사백삼십 년이 마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행 7:6) 하나님이 또 이같이 말씀하시되 그 씨가 다른 땅에 나그네 되리니 그 땅 사람이 종을 삼아 사백 년 동안을 괴롭게 하리라 하시고
(갈 3:17)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왕상 21:26) 저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아모리 사람의 모든 행한 것 같이 우상에게 복종하여 심히 가증하게 행하였더라
(대하 36:15,16)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백성과 그 거하시는 곳을 아끼사 부지런히 그 사자들을 그 백성에게 보내어 이르셨으나 (16) 그 백성이 하나님의 사자를 비웃고 말씀을 멸시하며 그 선지자를 욕하여 여호와의 진노로 그 백성에게 미쳐서 만회할 수 없게 하였으므로
17) 풀무 : (히) ‘타누르’. ‘불을 담아 둘 수 있는 주발이나 가마’의 뜻. [호크마주석, 인터넷]
17) 화로 (개역한글 : 풀무) : (개역한글) 불을 낼 때 바람을 일으키는 기구. 풍구. 야로. 풍상. 본 절에서는 ‘불을 담는 화로’를 가리킨다.
17) 횃불 : ‘화로 속에서 타는 불꽃’을 가리킨다.
17) 타는 횃불 : (히) ‘랍피드 에쉬’. ‘불붙은(에쉬) 횃불(랍피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한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18쪽]
17) 연기나는 … 지나더라 :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한다. 따라서 본 절은 하나님께서 혼자 쪼갠 고기 사이를 지나가셨음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이 언약이 하나님 편의 일방적인 언약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19쪽]
17절) 렘 34:18~20 (언약); 출 3:2~4; 13:21,22; 19:18; 40:38 (불)
(렘 34:18,19) 송아지를 둘에 쪼개고 그 두 사이로 지나서 내 앞에 언약을 세우고 그 말을 실행치 아니하여 내 언약을 범한 너희를 (19) 곧 쪼갠 송아지 사이로 지난 유다 방백들과 예루살렘 백성들과 환관들과 제사장들과 이 땅 모든 백성을 (20) 내가 너희 원수의 손과 너희 생명을 찾는 자의 손에 붙이리니 너희 시체가 공중의 새들과 땅 짐승의 식물이 될 것이며
(출 3:2~4)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3) 이에 가로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는 동시에 (4)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출 13:21,22)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출 19:18) 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점 연기 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출 40:38)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음을 이스라엘의 온 족속이 그 모든 행하는 길에서 친히 보았더라
18) 애굽 강 : 유다 지파의 남쪽 경계이며, 가나안 땅의 남쪽 국경선이다.
18) 유브라데 : 서아시아에 있는 큰 하천이며,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상지였다. 유브라데 강은 수메르인들과 바벨론인들의 생명줄이었으며, 메소포타미아와 애굽 사이의 중요한 무역 통로였다. 유프라테스.
18) 언약 : (히) ‘베리트’. ‘언약’. 쪼갠 고기 사이를 지나감으로써 맺게 되는 엄숙하고 구속력 있는 합의를 뜻한다. 언약의 헬라어는 ‘디아테케’로, 이는 언약 또는 합의를 의미한다. 성경은 옛 언약과 새 언약(구약과 신약)으로 나누어진다. 하나님이 행하시는 모든 일은 언약에 근거한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18쪽]
18) 주노니 : (히) ‘나타티’. ‘내가 이미 주었다’의 뜻. 기업이 될 땅에 대한 반복된 약속에다 인준(認准)까지 마친 계약 완료 상태를 의미한다. [호크마주석, 인터넷]
18절) 창 12:7; 24:7; 민 34:2,3; 왕상 4:21; 대하 9:26 (기업, 땅)
(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 곳에 단을 쌓고
(창 24:7)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내 아버지의 집과 내 본토에서 떠나게 하시고 내게 말씀하시며 내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그가 그 사자를 네 앞서 보내실지라 네가 거기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지니라
(민 34:2,3)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때에 그 땅은 너희의 기업이 되리니 곧 가나안 사방 지경이라 (3) 너희 남방은 에돔 곁에 접근한 신 광야니 너희 남편 경계는 동편으로 염해 끝에서 시작하여
(왕상 4:21) 솔로몬이 하수에서부터 블레셋 사람의 땅에 이르기까지와 애굽 지경에 미치기까지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므로 그 나라들이 공을 바쳐 솔로몬의 사는 동안에 섬겼더라
(대하 9:26) 솔로몬이 유브라데 강에서부터 블레셋 땅과 애굽 지경까지의 열왕을 관할하였으며
19절) 수 14:13,14 (그니스); 삿 1:16; 4:11 (겐)
(수 14:13,14) 여호수아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을 위하여 축복하고 헤브론을 그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매 (14) 헤브론이 그니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기업이 되어 오늘날까지 이르렀으니 이는 그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온전히 좇았음이며
(삿 1:16) 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하니라
(삿 4:11)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사람 헤벨이 자기 족속을 떠나 게데스에 가까운 사아난님 상수리나무 곁에 이르러 장막을 쳤더라
20절) 창 10:15; 창 10:16 (여부스); 창 13:7 (브리스); 창 14:5 (르바)
(창 10:15) 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창 10:16) 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창 13:7) 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 다투고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그 땅에 거하였는지라
(창 14:5) 제십사년에 그돌라오멜과 그와 동맹한 왕들이 나와서 아스드롯 가르나임에서 르바 족속을, 함에서 수스 족속을, 사웨 기랴다임에서 엠 족속을 치고
첫댓글 창세기 15장, 직장인을 위한 성경읽기 (개역개정) --> https://youtu.be/vn07NdSCkJs / 2분 17초 [유튜브 검색어 : 창세기 15장, 직장인을 위한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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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번역 창세기 15장, 직장인을 위한 장별 성경읽기 (표준새번역) --> https://youtu.be/TjzrGwRD8eo // 2분 55초 [유튜브 검색어 : 새번역 창세기 15장, 직장인을 위한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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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직장인을 위한 성경읽기 창세기 (전부/개역개정) --> https://youtu.be/eC7zAlyVoz0 / 3시간 0분 34초 [유튜브 검색어 : 창세기, 직장인을 위한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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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로 풀어보는 창세기 15장 -> https://forms.gle/D4gaA9pUEQhGwT7B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