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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 17장 ★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2)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두어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 (3) 아브람이 엎드렸더니 하나님이 또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4) 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5)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 (6) 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11)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12) 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15)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는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사라라 하라 (16)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가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게 하리니 민족의 여러 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17) 아브라함이 엎드려 웃으며 마음속으로 이르되 백 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출산하리요 하고 (18)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아뢰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19) 하나님이 이르시되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20) 이스마엘에 대하여는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매우 크게 생육하고 번성하게 할지라 그가 열두 두령을 낳으리니 내가 그를 큰 나라가 되게 하려니와 (21) 내 언약은 내가 내년 이 시기에 사라가 네게 낳을 이삭과 세우리라 (22)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그를 떠나 올라가셨더라 (23)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태어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포피를 베었으니 (24) 아브라함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구십구 세였고 (25)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십삼 세였더라 (26) 그 날에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 (27) 그 집의 모든 남자 곧 집에서 태어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온 자가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창 17:1) When Abram was ninety-nine years old, the Lord appeared to him and said, "I am God Almighty; walk before me and be blameless. (2) I will confirm my covenant between me and you and will greatly increase your numbers." (3) Abram fell facedown, and God said to him, (4) "As for me, this is my covenant with you; You will be the father of many nations. (5) No longer will you be called Abram; your name will be Abraham, for I have made you a father of many nations. (6) I will make you very fruitful; I will make nations of you, and kings will come from you. (7) I will establish my covenant as an everlasting covenant between me and you and your descendants after you for the generations to come, to be your God and the God of your descendants after you. (8) The whole land of Canaan, where you are now an alien, I will give as an everlasting possession to you and your descendants after you; and I will be their God." (9) Then God said to Abraham, "As for you, you must keep my covenant, you and your descendants after you for the generations to come. (10) This is my covenant with you and your descendants after you, the covenant you are to keep; Every male among you shall be circumcised. (11) You are to undergo circumcision, and it will be the sign of the covenant between me and you. (12) For the generations to come every male among you who is eight days old must be circumcised, including those born in your household or bought with money from a foreigner--those who are not your offspring. (13) Whether born in your household or bought with your money, they must be circumcised. My covenant in your flesh is to be an everlasting covenant. (14) Any uncircumcised male, who has not been circumcised in the flesh, will be cut off from his people; he has broken my covenant." (15) God also said to Abraham, "As for Sarai your wife, you are no longer to call her Sarai; her name will be Sarah. (16) I will bless her and will surely give you a son by her. I will bless her so that she will be the mother of nations; kings of peoples will come from her." (17) Abraham fell facedown; he laughed and said to himself, "Will a son be born to a man a hundred years old? Will Sarah bear a child at the age of ninety?" (18) And Abraham said to God, "If only Ishmael might live under your blessing!" (19) Then God said, "Yes, but your wife Sarah will bear you a son, and you will call him Isaac. I will establish my covenant with him as an everlasting covenant for his descendants after him. (20) And as for Ishmael, I have heard you; I will surely bless him; I will make him fruitful and will greatly increase his numbers. He will be the father of twelve rulers, and I will make him into a great nation. (21) But my covenant I will establish with Isaac, whom Sarah will bear to you by this time next year." (22) When he had finished speaking with Abraham, God went up from him. (23) On that very day Abraham took his son Ishmael and all those born in his household or bought with his money, every male in his household, and circumcised them, as God told him. (24) Abraham was ninety-nine years old when he was circumcised, (25) and his son Ishmael was thirteen; (26) Abraham and his son Ishmael were both circumcised on that same day. (27) And every male in Abraham's household, including those born in his household or bought from a foreigner, was circumcised with him.
1. 본문 탐구 [B.C. 2067년경]
17장 개요) 하갈의 사건 이후로 13년이 지났으며, 이스마엘도 건장한 청소년으로 성장했다. 하나님은 믿음이 연약해진 아브람에게 다시 임하셔서, 자손과 기업에 관한 구체적인 언약을 언급하셨다. 할례 자체는 고대 근동 지방에서 널리 행해지던 것이지만, 아브람과 그의 후손들에게는 언약과 관련하여 특별한 의미를 지닌 것이었다. 그리고, 하나님이 아브람(‘존귀한 아버지’라는 뜻)을 아브라함(‘열국의 아버지’라는 뜻)으로, 또 사래(‘왕비’라는 뜻)를 사라(‘열국의 어머니’라는 뜻)로 각각 개명하신 것 역시 그 언약의 확실성을 강조하기 위함이었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19쪽]
1~19)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맺은 언약에 있어서 특징적인 것은, 하나님께서 안약을 일방적으로 주도하신다는 것이다. 따라서 ‘언약’이라고 표현은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상호적인 계약과는 그 성격이 사뭇 다르다. 하나님의 명령이 있다.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1절). 이 명령에 기초하여 ‘복에 대한 약속’이 아브람에게 주어지고 있다(2~8절). 그러나 1절의 명령도 사실은 하나님의 약속을 겸하고 있다. 무능한 죄인이 과연 하나님 앞에서 완전하게 행할 수 있는가! 그것에 대한 해답이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는 말씀이다. 곧,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그렇게 행하도록 하실 수 있으나, 아브람이 그것을 믿으면 된다는 의미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에게 구원을 약속하셨으며, 이러한 구원으로 말미암아 아브람이 복의 근원, 곧 복의 씨앗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가 아브람의 믿음을 통하여 세상에 퍼져 나갈 것이라는 약속이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19쪽]
1~14) 언약의 표인 할례
1) 전능(全能) : 어떤 일이든지 하지 못하는 것이 없이 능함.
1) 전능한 하나님 : (히) ‘엘 샤다이’. 하나님의 칭호 중 하나로서 이곳에서 처음 나타난다. 하나님의 풍부하신 능력과 전능하심을 의미한다.
1) 완전(完全) : 모자람이나 흠이 없음.
1) 완전하라 : (히) ‘타밈’. 원뜻은 ‘완벽하다, 정결하다, 비난할 수 없다’. 영적으로 순결하고 도덕적으로 무흠하게 살라는 뜻이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20쪽]
1) 내 앞에서 … 완전하라 :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삶을 살라는 뜻이다(마 5:48). 이것은 언제나 하나님 앞에서 모든 것을 행한다는 ‘신전의식(神前意識)’을 가질 때 이루어질 수 있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20쪽]
1) 이때는 B.C. 2067년경이다. [성경연대기, 밀알서원, 197쪽]
1절) 창 6:9; 신 18:13; 마 5:48 (완전); 창 28:3 (하나님)
(창 6:9)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신 18:13)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마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창 28:3)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어 너로 생육하고 번성케하사 너로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2) 언약(言約) : 말로 약속함 또는 그런 약속.
2) 번성(蕃盛) : 한창 잘되어 성함. 번연(蕃衍).
2절) 창 15:17,18 (언약); 창 12:2 (번성)
(창 15:17,18)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 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18)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3절) 창 24:52; 41:43; 42:6 (엎드림)
(창 24:52) 아브라함의 종이 그들의 말을 듣고 땅에 엎드리어 여호와께 절하고
(창 41:43) 자기에게 있는 버금 수레에 그를 태우매 무리가 그 앞에서 소리 지르기를 엎드리라 하더라 바로가 그로 애굽 전국을 총리하게 하였더라
(창 42:6) 때에 요셉이 나라의 총리로서 그 땅 모든 백성에게 팔더니 요셉의 형들이 와서 그 앞에서 땅에 엎드려 절하매
4) 민족(民族) : 같은 지역에서 공동생활을 오랫동안 함으로써 언어나 풍습 따위의 문화 내용을 함께하는 인간 집단. 겨레.
4) 여러 민족 (개역한글 : 열국(列國))
4)(개역) 내가 너와 내 언약을 세우니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될지라 (새번역) "나는 너와 언약을 세우고 약속한다. 너는 여러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이다. (쉬운성경) “이것은 내가 너와 세우는 언약이다. 너는 여러 나라의 조상이 될 것이다. (KJV) 나로 말하건대, 보라, 내 언약이 네게 있으니 너는 많은 민족들의 조상이 될지니라.
4절) 창 35:11; 롬 4:17 (열국의 아비)
(창 35:11)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롬 4: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5) 하나님께서는 ‘존귀한 아버지’라는 뜻인 ‘아브람’에서 ‘열국의 아버지’라는 뜻인 ‘아브라함’으로 이름을 바꾸어 주셨다. 아브라함의 개명(改名)은 자손 축복 약속에 대한 하나님의 보증이었으며,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의 약속을 확신케 해중으로써 그의 일생에 일대 전환(轉換)을 가져왔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20쪽]
5) 아브라함 : (히) ‘아브라함’. 이름의 뜻은 ‘무리(열국)의 아버지’. 개명(改名)은 인생의 큰 변화를 시사하는 것으로, 믿음의 계보를 개롭게 만들어 갈 아브라함의 영적인 위상을 암시해준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20쪽]
5절) 느 9:7; 롬 4:17 (아브라함, 개명)
(느 9:7) 주는 하나님 여호와시라 옛적에 아브람을 택하시고 갈대아 우르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을 주시고
(롬 4: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6) 번성(蕃盛) : 한창 잘되어 성함.
6)(새번역) 내가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겠다. 너에게서 여러 민족이 나오고, 너에게서 왕들도 나올 것이다. (쉬운성경) 내가 너에게 많은 자손을 줄 것이다. 너를 여러 나라들 위에 세우리니, 너에게서 왕들이 나올 것이다. (KJV) 내가 너를 심히 다산하게 하며 너로부터 민족들을 만들고 또 너에게서 왕들이 나오게 하리라.
6절) 마 1:6 (왕,후손)
(마 1: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이 자손 대대에 이르게 된다는 말이다. 이러한 표현은 모든 언약 내용의 핵심이 되는 것으로서, 언약을 체결하거나 상기시킬 때마다 계속 사용되었다(출 6:7; 29:45; 신 29:13).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21쪽]
7절) 출 6:7; 29:45; 신 29:13; 갈 3:17 (하나님); 롬 9:8 (약속의 자녀)
(출 6:7)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줄 너희가 알지라
(출 29:45)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신 29:13) 여호와께서 이왕에 네게 말씀하신 대로 또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대로 오늘날 너를 세워 자기 백성을 삼으시고 자기는 친히 네 하나님이 되시려 함이니라
(갈 3:17)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롬 9:8)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8) 거류 (개역한글 : 우거(寓居)) : (개역한글) 남의 집이나 타향에 임시로 사는 것. 몸붙여 살다.
8) 온 땅 (개역한글 : 일경(一境)) : (개역한글) 어느 지점의 전부. 여기서는 가나안 땅을 가리킨다.
8) 기업(基業) : 대대로 전하여 오는 사업(事業)과 재산(財産).
8절) 레 26:12 (백성); 시 105:9,11 (기업); 행 7:5 (땅)
(레 26: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라
(시 105:9) 이것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이며 이삭에게 하신 맹세며 (11) 이르시기를 내가 가나안 땅을 네게 주어 너희 기업의 지경이 되게 하리라 하셨도다
(행 7:5) 그러나 여기서 발 붙일 만큼도 유업을 주지 아니하시고 다만 이 땅을 아직 자식도 없는 저와 저의 씨에게 소유로 주신다고 약속하셨으며
9절) 출 19:5; 시 25:10 (준행)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시 25:10)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10) 할례(割禮) : 남성 성기의 포피(包皮)를 약간 끊어내는 것이다. 하나님과 언약의 표로서, 언약의 공동체에 가입되었다는 상징적인 행위이다.
10) 할례 : (히) ‘물’. 원뜻은 ‘자르다, 베어내다’. 남성 생식기의 끝부분을 덮고 있는 피부를 잘라내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자아의 죽음, 거듭남, 언약의 증표 등으로 인식된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20쪽]
10)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 할례는 남자의 생식기 끝 부분의 포피를 베어 내는 의식이며,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되어 하나님의 법을 좇아 거룩하게 살아야 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영적 의미 때문에 할례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시에 언약의 표가 되었다(11절).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21쪽]
10) 언약(言約) : (히) ‘베리트’. 맹세를 함으로써 구속력이 행사되는 엄숙한 약속. 언약의 체결은 말이나 상징적인 행동으로 표현된다.
10절) 출 12:48; 행 7:8; 롬 4:9~11 (할례)
(출 12:48) 너희와 함께 거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행 7:8) 할례의 언약을 아브라함에게 주셨더니 그가 이삭을 낳아 여드레만에 할례를 행하고 이삭이 야곱을, 야곱이 우리 열두 조상을 낳으니
(롬 4:9~11) 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대저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노라 (10) 그런즉 이를 어떻게 여기셨느뇨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라 무할례시니라 (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1) 포피 (개역한글 : 양피(陽皮)) : (개역한글) 남자 생식기의 포피.
11) 포피 : (히) ‘오를라’. 남성 생식기의 겉피부. 생식기를 기력가 생명을 상징하는 것으로 그것을 덮고 있는 포피를 베는 것은, 옛 육신을 버리고 새 인생으로 태어남을 시사한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21쪽]
11) 표징(標徵) : 겉에 드러나는 상징이나 특징. 본 절에서는 ‘표’를 의미한다.
11절) 출 12:13,48 (표적)
(출 12:13,48)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48) 너희와 함께 거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12) 막론 (개역한글 : 무론(無論)) : (개역한글) 말할 필요가 없음. 물론(勿論).
12) 집에서 … 막론하고 : 할례는 아브라함의 자손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식구가 된 이방인도 받게 되었는데, 이는 언약의 보편성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들까지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갈 3:14).
12) 난 지 팔 일 : 생후 7일간은 부정한 기간으로 간주되며(레 22:27), 유아에게 고통이 덜하기 때문이다. 한편 성경문학적으로 ‘8’은 새 출발을 의미한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20쪽]
12) 난 지 팔 일 만에 : 의학적으로 이 시기가 통증이 적고 피가 빨리 응고되는 최적기라고 한다.
12절) 레 12:3 (양피,포피); 갈 3:14 (약속의 범위)
(레 12:3) 제팔일에는 그 아이의 양피를 벨 것이요
(갈 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14) 배반(背叛) : 믿음과 의리를 저버리고 돌아섬.
14) 백성 중에서 … 배반하였음이니라 :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의 언약은 하나님의 주도하에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언약은 전적으로 인간의 구속을 위한 것이므로 인간은 언약을 준행할 의무가 있다. 만일 언약을 지켜 행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을 배반하는 것이 되므로, 하나님의 언약의 은총, 즉 구원의 은총을 받을 수 없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21쪽]
14절) 출 4:24~26 (멸절)
(출 4:24~26) 여호와께서 길의 숙소에서 모세를 만나사 그를 죽이려 하시는지라 (25) 십보라가 차돌을 취하여 그 아들의 양피를 베어 모세의 발 앞에 던지며 가로되 당신은 참으로 내게 피 남편이로다 하니 (26) 여호와께서 모세를 놓으시니라 그 때에 십보라가 피 남편이라 함은 할례를 인함이었더라
‣아브라함 (창 17:5) By 비전성경 (두란노, 구약, 18쪽)
① 이름의 뜻 : 열국의 아비 ② 주소 : 갈대아우르 → 하란 → 가나안 → 애굽 → 가나안 ③ 나이 : 175세 ④ 가족관계 : 아버지(데라), 아내(사라), 아들(이스마엘, 이삭), 조카(롯) ⑤ 직업 : 족장 ⑥ 약력 : 하나님으로부터 본토, 친척, 아비의 집을 떠나라는 명령을 받았고(창 12:1) 하나님은 복의 근원이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창 12:2,3). 조카 롯에게 땅을 차지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었다(창 13:9). 자신의 훈련된 종 318명으로 롯을 구했다(창 14:13~16). 약속의 말씀을 기다리지 못하고 사라의 몸종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을 낳았다(창 16:15). 아브라함의 나이 100세 때 이삭을 낳았으며(창 21:3), 그를 바치라는 하나님의 시험에 합격했다(창 22:8). 사라가 묻힌 막벨라 굴에 묻혔다.
15~22) 이삭의 출생에 대한 약속
15) 사라 : (히) ‘사라’. 이름의 뜻은 ‘왕후, 귀부인’. 열국의 아버지 아브라함의 부인임을 확증하는 이름이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20쪽]
15) 사래는 … 사라라 하라 : 사래는 ‘여주인’, 사라는 ‘열국의 어머니’라는 뜻이다. 사래는 사라로 개명됨으로써 한 가정의 여주인의 위치에서 약속의 자녀를 통하여 많은 민족의 어미가 되는 신분으로 변화되었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21쪽]
16절) 창 18:10 (아들); 창 35:11 (열국); 창 17:6 (열왕)
(창 18:10) 그가 가라사대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정녕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 사라가 그 뒤 장막 문에서 들었더라
(창 35:11)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창 17:6) 내가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니 나라들이 네게로 좇아 일어나며 열왕이 네게로 좇아 나리라
17) 출산(出産) (개역한글 : 생산(生産)) : (개역한글) 아이를 낳음.
17절) 창 18:12 (웃음)
(창 18:12) 사라가 속으로 웃고 이르되 내가 노쇠하였고 내 주인도 늙었으니 내게 어찌 낙이 있으리요
18) 이스마엘이나 … 원하나이다 :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가 있다. ① 사라가 낳을 약속의 아들 외에 이스마엘 역시 하나님의 복을 받기를 간구한 것으로 보는 견해 ② 이스마엘을 통해 하나님의 언약이 이루어지기를 원한다는 뜻으로 보는 견해. 본 절 뒤에 이어지는 19,20절의 내용을 미루어 볼 때 이 두 가지 해석이 다 가능하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21쪽]
18)(새번역)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아뢰었다. "이스마엘이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으면서 살기를 바랍니다." (쉬운성경)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말했습니다. “이스마엘이나 하나님께 복을 받으며 살기를 바랍니다.” (KJV)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아뢰되, 이스마엘이나 주 앞에서 살기를 원하나이다! 하매
19) 이삭 : (영) Isaac. (히) ‘이츠하크’, ‘이스하크’. ‘그가 웃었다’라는 뜻. ‘웃음’이란 뜻을 갖고 있다.
19) 이삭 : (히) ‘이츠하크’. ‘웃음’이란 뜻. 부모가 그의 출생과 관련해 하나님 앞에서 웃은 일에서 비롯된 이름.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20쪽]
19절) 창 18:10 (아들); 창 21:3 (이삭)
(창 18:10) 그가 가라사대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정녕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 사라가 그 뒤 장막 문에서 들었더라
(창 21:3) 아브라함이 그 낳은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
20)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간구를 주의 깊게 들으셨다는 뜻이다.
20) 생육하고 (개역한글 : 생육(生育)이 중다(衆多)하여) : (개역한글) 자식을 많이 낳게 하여.
20) 두령 (개역한글 : 방백(方伯)) : (개역한글) 지방 관청의 수령 또는 도지사, 지방장관.
20) 열 두 두령 : 느바욧, 게달, 앗브엘, 입삼, 미스마, 두마, 맛사, 하닷, 데마, 여둘, 나비스, 게드마 (창 25:13~15). [QA시스템성경연구시리즈, 기독지혜사, 제1권, 159쪽]
20절) 창 25:12~16 (이스마엘의 후손)
(창 25:12~16) 사라의 여종 애굽인 하갈이 아브라함에게 낳은 아들 이스마엘의 후예는 이러하고 ~중략~ (16) 이들은 이스마엘의 아들들이요 그 촌과 부락대로 된 이름이며 그 족속대로는 십이 방백이었더라
21) 시기 (개역한글 : 기한(期限)) : (개역한글) 미리 한정한 시기.
21) 내년 이 시기에 (개역한글 : 명년(明年) 이 기한(期限)에) : (개역한글) 내년 이맘때에.
21절) 창 18:14; 마 24:36; 막 13:32 (때)
(창 18:14) 여호와께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마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막 13:32)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22절) 창 18:33 (대화 종료)
(창 18:3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즉시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
23~27) 아브라함의 순종(할례)
23) 태어나다 (개역한글 : 생장(生長)하다) : (개역한글) 태어나서 자라다.
23절) 창 14:14 (생장)
(창 14:14) 아브람이 그 조카의 사로잡혔음을 듣고 집에서 길리고 연습한 자 삼백십팔 인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24절) 롬 4:11 (할례)
(롬 4: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25절) 창 16:16 (이스마엘)
(창 16:16)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육 세이었더라
27절) 창 18:19 (권속)
(창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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