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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 26장 ★
(26:1)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3)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6) 이삭이 그랄에 거주하였더니 (7) 그 곳 사람들이 그의 아내에 대하여 물으매 그가 말하기를 그는 내 누이라 하였으니 리브가는 보기에 아리따우므로 그 곳 백성이 리브가로 말미암아 자기를 죽일까 하여 그는 내 아내라 하기를 두려워함이었더라 (8) 이삭이 거기 오래 거주하였더니 이삭이 그 아내 리브가를 껴안은 것을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창으로 내다본지라 (9) 이에 아비멜렉이 이삭을 불러 이르되 그가 분명히 네 아내거늘 어찌 네 누이라 하였느냐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되 내 생각에 그로 말미암아 내가 죽게 될까 두려워하였음이로라 (10) 아비멜렉이 이르되 네가 어찌 우리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백성 중 하나가 네 아내와 동침할 뻔하였도다 네가 죄를 우리에게 입혔으리라 (11) 아비멜렉이 이에 모든 백성에게 명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나 그의 아내를 범하는 자는 죽이리라 하였더라 (12)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13) 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 (14) 양과 소가 떼를 이루고 종이 심히 많으므로 블레셋 사람이 그를 시기하여 (15)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그 아버지의 종들이 판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더라 (16) 아비멜렉이 이삭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보다 크게 강성한즉 우리를 떠나라 (17) 이삭이 그 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기 거류하며 (18)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의 이름을 그의 아버지가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 (19) 이삭의 종들이 골짜기를 파서 샘 근원을 얻었더니 (20) 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와 다투어 이르되 이 물은 우리의 것이라 하매 이삭이 그 다툼으로 말미암아 그 우물 이름을 에섹이라 하였으며 (21) 또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또 다투므로 그 이름을 싯나라 하였으며 (22) 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이르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 (23) 이삭이 거기서부터 브엘세바로 올라갔더니 (24) 그 밤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 하신지라 (25) 이삭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거기 장막을 쳤더니 이삭의 종들이 거기서도 우물을 팠더라 (26) 아비멜렉이 그 친구 아훗삿과 군대 장관 비골과 더불어 그랄에서부터 이삭에게로 온지라 (27) 이삭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를 미워하여 나에게 너희를 떠나게 하였거늘 어찌하여 내게 왔느냐 (28)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므로 우리의 사이 곧 우리와 너 사이에 맹세하여 너와 계약을 맺으리라 말하였노라 (29) 너는 우리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를 범하지 아니하고 선한 일만 네게 행하여 네가 평안히 가게 하였음이니라 이제 너는 여호와께 복을 받은 자니라 (30) 이삭이 그들을 위하여 잔치를 베풀매 그들이 먹고 마시고 (31)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서로 맹세한 후에 이삭이 그들을 보내매 그들이 평안히 갔더라 (32) 그 날에 이삭의 종들이 자기들이 판 우물에 대하여 이삭에게 와서 알리어 이르되 우리가 물을 얻었나이다 하매 (33) 그가 그 이름을 세바라 한지라 그러므로 그 성읍 이름이 오늘까지 브엘세바더라 (34) 에서가 사십 세에 헷 족속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족속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니 (35) 그들이 이삭과 리브가의 마음에 근심이 되었더라
(창 26:1) Now there was a famine in the land--besides the earlier famine of Abraham's time--and Isaac went to Abimelech king of the Philistines in Gerar. (2) The Lord appeared to Isaac and said, "Do not go down to Egypt; live in the land where I tell you to live. (3) Stay in this land for a while, and I will be with you and will bless you. For to you and your descendants I will give all these lands and will confirm the oath I swore to your father Abraham. (4) I will make your descendants as numerous as the stars in the sky and will give them all these lands, and through your offspring all nations on earth will be blessed, (5) because Abraham obeyed me and kept my requirements, my commands, my decrees and my laws." (6) So Isaac stayed in Gerar. (7) When the men of that place asked him about his wife, he said, "She is my sister," because he was afraid to say, "She is my wife." He thought, "The men of this place might kill me on account of Rebekah, because she is beautiful." (8) When Isaac had been there a long time, Abimelech king of the Philistines looked down from a window and saw Isaac caressing his wife Rebekah. (9) So Abimelech summoned Isaac and said, "She is really your wife! Why did you say, 'She is my sister'?" Isaac answered him, "Because I thought I might lose my life on account of her." (10) Then Abimelech said, "What is this you have done to us? One of the men might well have slept with your wife, and you would have brought guilt upon us." (11) So Abimelech gave orders to all the people; "Anyone who molests this man or his wife shall surely be put to death." (12) Isaac planted crops in that land and the same year reaped a hundredfold, because the Lord blessed him. (13) The man became rich, and his wealth continued to grow until he became very wealthy. (14) He had so many flocks and herds and servants that the Philistines envied him. (15) So all the wells that his father's servants had dug in the time of his father Abraham, the Philistines stopped up, filling them with earth. (16) Then Abimelech said to Isaac, "Move away from us; you have become too powerful for us." (17) So Isaac moved away from there and encamped in the Valley of Gerar and settled there. (18) Isaac reopened the wells that had been dug in the time of his father Abraham, which the Philistines had stopped up after Abraham died, and he gave them the same names his father had given them. (19) Isaac's servants dug in the valley and discovered a well of fresh water there. (20) But the herdsmen of Gerar quarreled with Isaac's herdsmen and said, "The water is ours!" So he named the well Esek, because they disputed with him. (21) Then they dug another well, but they quarreled over that one also; so he named it Sitnah. (22) He moved on from there and dug another well, and no one quarreled over it. He named it Rehoboth, saying, "Now the Lord has given us room and we will flourish in the land." (23) From there he went up to Beersheba. (24) That night the Lord appeared to him and said, "I am the God of your father Abraham. Do not be afraid, for I am with you; I will bless you and will increase the number of your descendants for the sake of my servant Abraham." (25) Isaac built an altar there and called on the name of the Lord. There he pitched his tent, and there his servants dug a well. (26) Meanwhile, Abimelech had come to him from Gerar, with Ahuzzath his personal adviser and Phicol the commander of his forces. (27) Isaac asked them, "Why have you come to me, since you were hostile to me and sent me away?" (28) They answered, "We saw clearly that the Lord was with you; so we said, 'There ought to be a sworn agreement between us'--between us and you. Let us make a treaty with you (29) that you will do us no harm, just as we did not molest you but always treated you well and sent you away in peace. And now you are blessed by the Lord." (30) Isaac then made a feast for them, and they ate and drank. (31) Early the next morning the men swore an oath to each other. Then Isaac sent them on their way, and they left him in peace. (32) That day Isaac's servants came and told him about the well they had dug. They said, "We've found water!" (33) He called it Shibah, and to this day the name of the town has been Beersheba. (34) When Esau was forty years old, he married Judith daughter of Beeri the Hittite, and also Basemath daughter of Elon the Hittite. (35) They were a source of grief to Isaac and Rebekah.
1. 본문 탐구 [B.C. ~1966년경]
26장 개요) 두 번째 족장 이삭의 행적을 소개하는 부분이다. 그랄 블레셋 왕 아비멜렉을 두려워하여 아내 리브가를 누이라고 속인 것은 아브라함의 전철을 그대로 밟은 행위였다(창 12:10~20; 20:1~18). 이삭은 아브라함으로부터 엄청난 재산을 상속받은 데다가 풍성한 수확까지 거둠으로써 블레셋인들에게 시기와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이삭은 다툼 대신 화평을 바라는 마음에서 기득권을 양보하고 조용히 브엘세바로 거주지를 옮겼다. 본장 말미에 짤막하게 소개된 에서의 행적은 순수한 신앙을 물려받은 이삭의 모습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35쪽]
개요) 창 12:10~20; 20:1~18 (아브라함)
(창 12:10~20)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우거하려 하여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중략~ (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 아내와 그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창 20:1~18) 아브라함이 거기서 남방으로 이사하여 가데스와 술 사이 그랄에 우거하며 ~중략~ (18) 여호와께서 이왕에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연고로 아비멜렉의 집 모든 태를 닫히셨음이더라
1~11) 이삭과 아비멜렉
1) 흉년(凶年) : 수해(水害)·풍해(風害)·냉해(冷害)·충해(蟲害) 따위로 농작물이 잘되지 않은 해.
1)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 : 본절의 때보다는 약 1세기 전의 일이다(창 12:10).
1) 그랄 : (히) ‘게라르’. ‘고리, 지역’이란 뜻. 가나안에서 애굽으로 내려가는 대상로에 위치, 지중해안에서 가깝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1) 블레셋 :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을 정복한 이래 적대 관계를 가졌던 민족이다. 이 민족의 이름에서 ‘팔레스타인’이란 지명이 유래했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35쪽]
1) 아비멜렉 : (영) Abimelech. (히) ‘아비멜렉’. ‘나의 아버지는 왕이시다’는 뜻. ① 아브라함과 동시대에 그랄레 있었던 팔레스타인의 왕(창 20:1,2) ② 본 절의 아비멜렉 ③ 기드온과 그의 첩 세겜 출신의 가나안 여인 사이에 태어난 아들(삿 8:31) ④ 가드 왕 아기스의 다른 이름. [아가페성경사전, 아가페, 1063쪽]
1절) 창 20:1,2 (아비멜렉); 창 12:10 (흉년,기근)
(창 20:1,2) 아브라함이 거기서 남방으로 이사하여 가데스와 술 사이 그랄에 우거하며 (2) 그 아내 사라를 자기 누이라 하였으므로 그랄 왕 아비멜렉이 보내어 사라를 취하였더니
(창 12:10)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우거하려 하여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2~5) 이삭이 가나안에 흉년이 들어 그랄로 내려갔을 때, 하나님께서는 애굽으로 가려는 그의 계획을 중지시키셨다. 그리고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 즉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고 자손을 번성케 하시겠다는 약속(창 12:2; 15:1~6; 22:18)을 이삭에게 다시 한 번 말씀하셨다. 이는 아브라함에게 하신 축복의 언약이 이삭에게 그대로 계승되었음을 의미한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5쪽]
2) 지시(指示) : 가리켜 보임.
2절) 창 12:1,2,7; 13:14,15; 15:1~6; 17:1,9~14; 22:16~18; 26:3~5; 레 26:44,45 (언약, 약속); 창 12:10~20; 사 31:1; 렘 42:19; 겔 23:3 (애굽); 창 18:1 (여호와)
(창 12: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 곳에 단을 쌓고
(창 13:14,15)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창 15:1~6)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중략~ (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창 17:1,9~14) 아브람의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중략~ (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창 22:16~18)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창 26:3~6) 이 땅에 유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비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중략~ (6) 이삭이 그랄에 거하였더니
(레 26:44,45) 그런즉 그들이 대적의 땅에 거할 때에 내가 싫어 버리지 아니하며 미워하지 아니하며 아주 멸하지 아니하여 나의 그들과 세운 언약을 폐하지 아니하리니 나는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이 됨이라 (45) 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기 위하여 열방의 목전에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그들의 열조와 맺은 언약을 그들을 위하여 기억하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창 12:10~20)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우거하려 하여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중략~ (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 아내와 그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창 31:1) 야곱이 들은즉 라반의 아들들의 말이 야곱이 우리 아버지의 소유를 다 빼앗고 우리 아버지의 소유로 인하여 이같이 거부가 되었다 하는지라
(렘 42:19) 유다의 남은 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 일로 하신 말씀에 너희는 애굽으로 가지 말라 하셨고 나도 오늘날 너희에게 경계한 것을 너희는 분명히 알라
(겔 23:3) 그들이 애굽에서 행음하되 어렸을 때에 행음하여 그들의 유방이 눌리며 그 처녀의 가슴이 어루만진 바 되었었나니
(창 18:1) 여호와께서 마므레 상수리 수풀 근처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 오정 즈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았다가
3~5) 본문은 아브라함과 이미 맺은 언약(창 22:16~18)의 갱신이요, 계승이다. 따라서 언약의 핵심도 변함없이 땅과 자손과 복이다. 이것들은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일시적으로 성취되기도 하였으나, 그 궁극적 성취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적으로 이루어질 것들이었다. [톰슨Ⅱ주석성경, 기독지혜사, 구약, 35쪽]
3) 이 땅 : 블레셋으로 보는 견해와 가나안 땅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데, 이 중 가나안 땅 전역(全域)을 가리키는 것으로 본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5쪽]
3) 내가 너화 함께 : 도움과 보호의 약속이다.
3)(새번역) 네가 이 땅에서 살아야, 내가 너를 보살피고, 너에게 복을 주겠다. 이 모든 땅을, 내가 너와 너의 자손에게 주겠다. 내가 너의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약속을 이루어서, (쉬운성경) 이 땅에 머물러라. 내가 너와 함께 하고 너에게 복을 주며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이 땅을 주어,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과 세운 언약을 지키겠다. (KJV) 이 땅에 머무르라. 내가 너와 함께하고 네게 복을 주리라. 내가 이 모든 지역을 너와 네 씨에게 주고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그 맹세를 이행하며
3절) 창 28:15; 31:3; 39:2,3; 수 1:5,9; 사 41:10; 렘 1:8; 마 28:20; 행 18:10 (동행,보호); 출 3:8,17 (땅)
(창 28: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창 31:3)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이르시되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하신지라
(창 39:2,23)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23) 전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돌아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케 하셨더라
(수 1:5,9) 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것 같이 너의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9)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사 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렘 1:8) 너는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고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행 18: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아무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출 3:8,17)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17) 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4) 번성(蕃盛) : 한창 잘되어 가거나 증가함. 자손이 늘어서 퍼짐.
4) 번성하게 : (히) ‘라바’. 원뜻은 ‘많다, 커지다’. 수적으로 엄청난 증가를 말함.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4절) 창 18:18; 22:17,18; 24:60; 27:3,4; 갈 3:8,14 (번성,복)
(창 18: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를 인하여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창 22:17,18)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창 24:60) 리브가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우리 누이여 너는 천만인의 어미가 될지어다 네 씨로 그 원수의 성문을 얻게 할지어다
(창 26:3,4) 이 땅에 유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비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 을 이루어 (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케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을 인하여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갈 3:8,14)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 ~중략~ (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5) 명령 (개역한글 : 계명(誡命)) : (개역한글) 종교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조건.
5) 율례(律例) : (개역한글) 형률의 적용에 관한 범례.
5) 법도(法度) : 법률과 제도.
5)(개역)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니라 하시니라 (새번역) 이것은, 아브라함이 나의 말에 순종하고, 나의 명령과 나의 계명과 나의 율례와 나의 법도를 잘 지켰기 때문이다." (쉬운성경) 그것은 네 아버지 아브라함이 내 말에 순종하고 내 명령과 가르침과 계명과 규율에 복종했기 때문이다.” (KJV) 이는 아브라함이 내 음성에 순종하고 내가 명한 것과 내 명령과 내 법규와 내 법들을 지켰기 때문이니라, 하시니라.
6~11) 본문은 두 차례에 걸친 아비 아브라함의 실수(창 12:10~20; 20:1~18)를 아들 역시 범하고 있는 과정 묘사이다. 부모의 잘못이 암암리에 자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톰슨Ⅱ주석성경, 기독지혜사, 구약, 35쪽]
6절) 창 12:10~20; 20:1~18 (실수)
(창 12:10~20)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우거하려 하여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중략~ (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 아내와 그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창 20:1~18) 아브라함이 거기서 남방으로 이사하여 가데스와 술 사이 그랄에 우거하며 ~중략~ (18) 여호와께서 이왕에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연고로 아비멜렉의 집 모든 태를 닫히셨음이더라
7) 그는 나의 누이라 : 이삭은 아브라함이 범했던 잘못을 답습하였다(창 12:13; 20:2).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이 이처럼 동일한 잘못을 범했다는 것은, 하나님께 택함받은 사람일지라도 완전하지 못하고 때로는 실족하는 연약한 존재라는 사실을 가르쳐 준다. 하나님께 택함받는 이유는 완전한 사람이라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다. / 신앙과 언약을 떠난 두려움에서 자기의 아내를 부인(否認)하는 이삭의 나약한 모습은 훗날 가야바 법정에서 스승을 모른다고한 베드로의 부인을 연상시킨다(마 26:69~75). 마찬가지로 우리는 우리의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두려움이나 부끄러움 때문에 부인한 적은 없는가?(막 8:38; 눅 9:26) 실로 두려움 앞에서도 진실을 진실이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참된 용기요, 신앙이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5쪽], [톰슨Ⅱ주석성경, 기독지혜사, 구약, 35쪽]
7)(개역) 그곳 사람들이 그 아내를 물으매 그가 말하기를 그는 나의 누이라 하였으니 리브가는 보기에 아리따우므로 그곳 백성이 리브가로 인하여 자기를 죽일까 하여 그는 나의 아내라 하기를 두려워함이었더라 (새번역) 그 곳 사람들이 이삭의 아내를 보고서, 그에게 물었다. "그 여인이 누구요?" 이삭이 대답하였다. "그는 나의 누이요." 이삭은 "그는 나의 아내요" 하고 말하기가 무서웠다. 이삭은, 리브가가 예쁜 여자이므로, 그 곳 사람들이 리브가를 빼앗으려고 자기를 죽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쉬운성경) 이삭의 아내 리브가는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그 곳 사람들이 이삭에게 그의 아내가 누구냐고 물어 보면 이삭은 “저 여자는 내 누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이삭은 리브가를 자기 아내라고 말하기가 두려웠습니다. 사람들이 리브가를 빼앗기 위해 자기를 죽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KJV) 그곳 사람들이 그의 아내에 관하여 그에게 물으매 그가 말하기를, 그녀는 내 누이라, 하였으니 이는 그가, 그녀는 내 아내라, 하기를 두려워하였기 때문이더라. 그가 이르기를, 리브가는 보기에 아름다우므로 그곳 사람들이 그녀로 인해 나를 죽일까 염려하노라, 하였더라.
7절) 창 12:11~13 (거짓말,누이); 마 26:69~75 (베드로); 창 12:11,14; 29:17; 신 21:11; 왕상 1:3,4 (아리따움)
(창 12:11~13)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를 때에 그 아내 사래더러 말하되 나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중략~ (13) 컨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대로 인하여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인하여 보존하겠노라 하니라
(마 26:69~75) 베드로가 바깥 뜰에 앉았더니 한 비자가 나아와 가로되 너도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거늘 ~중략~ (75)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창 12:11,14)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를 때에 그 아내 사래더러 말하되 나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14)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여인의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창 29:17) 레아는 안력이 부족하고 라헬은 곱고 아리따우니
(신 21:11) 네가 만일 그 포로 중의 아리따운 여자를 보고 연련하여 아내를 삼고자 하거든
(왕상 1:3,4) 이스라엘 사방 경내에 아리따운 동녀를 구하다가 수넴 여자 아비삭을 얻어 왕께 데려왔으니 (4) 이 동녀는 심히 아리따운 자라 저가 왕을 봉양하며 수종하였으나 왕이 더불어 동침하지 아니하였더라
8)(개역) 이삭이 거기 오래 거하였더니 이삭이 그 아내 리브가를 껴안은 것을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창으로 내다본지라 (새번역) 이삭이 그 곳에 자리를 잡고 산 지 꽤 오래 된 어느 날, 블레셋 왕 아비멜렉은, 이삭이 그 아내 리브가를 애무하는 것을 우연히 창으로 보게 되었다. (쉬운성경) 이삭은 그랄에서 오랫동안 살았습니다. 어느 날,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창 밖을 내다보니, 이삭이 자기 아내 리브가를 껴안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KJV) 그가 거기 오래 거하였는데 블레셋 사람들의 왕 아비멜렉이 창 밖으로 내다보다가 보매, 보라, 이삭이 자기 아내 리브가와 즐겁게 놀므로
9) 분명히 (개역한글 : 정녕(丁寧)) : (개역한글) 틀림없이. 꼭.
10) 동침(同寢) : 남녀가 잠자리를 같이 함.
10) 죄 : (히) ‘아샴’. 크나큰 형벌을 받고 멸망하게 될 ‘죄, 허물, 책임’.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10)(개역) 아비멜렉이 가로되 네가 어찌 우리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백성중 하나가 네 아내와 동침하기 쉬웠을 뻔 하였은즉 네가 죄를 우리에게 입혔으리라 (새번역) 아비멜렉이 말하였다. "어쩌려고 당신이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소? 하마터면, 나의 백성 가운데서 누구인가가 당신의 아내를 건드릴 뻔하지 않았소? 괜히 당신 때문에 우리가 죄인이 될 뻔하였소." (쉬운성경) 아비멜렉이 말했습니다. “어찌하여 우리에게 그런 일을 했느냐? 자칫하면 우리들 가운데 누군가가 네 아내와 잠자리를 함께하여, 우리가 큰 죄를 지을 뻔했다.” (KJV) 아비멜렉이 이르되, 네가 우리에게 행한 이 일이 도대체 무엇이냐? 백성 중의 하나가 네 아내와 쉽게 누울 수 있었으니 네가 우리에게 죄를 가져올 뻔하였도다, 하고
11) 범하는 : (히) ‘나가’. ‘만지다, 건드리다’. 신체적인 접촉, 곧 성적 순결, 곧 정조(貞操)과 관련된 말.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11) 범(犯)하다 : (법률․규칙 따위를) 어기다. (그릇된 일을) 저지르다. (남의 권리․재산․정조 따위를) 부시하거나 빼앗거나 짓밟다.
11절) 출 20:17; 레 20:10; 시 105:15; 마 5:28 (금지)
(출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레 20:10) 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시 105:15) 이르시기를 나의 기름 부은 자를 만지지 말며 나의 선지자를 상하지 말라 하셨도다
(마 5: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12~22) 이삭이 받은 축복
12~22) 블레셋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큰 복을 받은 이삭을 시기하여 괴롭혔지만, 이삭은 그들과 맞서지 않고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양보했다.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끝까지 인내하며 양보한 이삭을 넓은 곳으로 인도해 주셨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온유한 자에게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는 것을 보여준다(마 5:5).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6쪽]
12) 농사(農事) : 논밭을 갈아 곡류·채소·과일 등을 심어 가꾸고 거두는 일.
12) 백 배 : (히) ‘메아 쉐아림’. 충만하고 만족할 만한 상태를 상징.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12) 이삭이 … 얻었고 :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므로 이삭은 한 해에 백 배의 수확을 하였다. 같은 조건 하에서 남들보다 월등한 수확을 얻는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이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6쪽]
12절) 마 5:5 (온유); 대상 21:3; 마 13:8,23 (백 배); 창 4:2; 9:20 (농사)
(마 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대상 21:3) 요압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지금보다 백 배나 더하시기를 원하나이다 내 주 왕이여 이 백성이 다 내 주의 종이 아니니이까 내 주께서 어찌하여 이 일을 명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이스라엘로 죄가 있게 하시나이까 하나
(마 13:8,23)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23)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
(창 4:2)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창 9:20) 노아가 농업을 시작하여 포도 나무를 심었더니
13) 창대(昌大) : 크게 번창함. 큰 부자.
13) 창대하고 : (히) ‘가달’. ‘함께 묶다, 커지다(위대해지다)’. 경제적으로 부하고,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게 됨을 뜻한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13) 왕성(旺盛) : 한창 성함. 성왕(盛旺).
13) 거부(巨富) : 대단히 많은 재산. 큰 부자.
13)(개역) 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 (새번역) 그는 부자가 되었다. 재산이 점점 늘어서, 아주 부유하게 되었다. (쉬운성경) 이삭은 부자가 되었고, 점점 더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KJV) 이 사람이 크게 되고 앞으로 나아가 성장하여 마침내 심히 큰 자가 되었으니
13절) 창 24:35 참 18:11; 28:11 (부자)
(창 24:35) 여호와께서 나의 주인에게 크게 복을 주어 창성케 하시되 우양과 은금과 노비와 약대와 나귀를 그에게 주셨고
(잠 18:11)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라 그가 높은 성벽 같이 여기느니라
(잠 28:11) 부자는 자기를 지혜롭게 여겨도 명철한 가난한 자는 그를 살펴 아느니라
14) 종 (개역한글 : 노복(奴僕)) : (개역한글) 사내종.
14절) 출 22:21; 23:9; 레 19:10; 민 35:15 (환대)
(출 22:21)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며 그들을 학대하지 말라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이었었음이니라
(출 23:9)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 너희가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었은즉 나그네의 정경을 아느니라
(레 19:10) 너의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며 너의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타국인을 위하여 버려 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민 35:15) 이 여섯 성읍은 이스라엘 자손과 타국인과 이스라엘 중에 우거하는 자의 도피성이 되리니 무릇 그릇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피할 수 있으리라
15절) 창 21:25,30; 왕하 3:25; 사 15:6 (우물)
(창 21:25,30) 아비멜렉의 종들이 아브라함의 우물을 늑탈한 일에 대하여 아브라함이 아비멜렉을 책망하매 (30) 아브라함이 가로되 너는 내 손에서 이 암양 새끼 일곱을 받아 내가 이 우물 판 증거를 삼으라 하고
(왕하 3:25) 그 성읍을 쳐서 헐고 각기 돌을 던져 모든 좋은 밭에 가득하게 하고 모든 샘을 메우고 모든 좋은 나무를 베고 길하라셋의 돌들은 남기고 물맷군이 두루 다니며 치니라
(사 15:6) 니므림 물이 마르고 풀이 시들었으며 연한 풀이 말라 청청한 것이 없음이로다
16) 강성(强盛) : (세력이) 강하고 왕성함.
16절) 창 20:15 (아비멜렉); 창 13:9 (이별)
(창 20:15)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내 땅이 네 앞에 있으니 너 보기에 좋은 대로 거하라 하고
(창 13:9)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17) 그랄 골짜기 : ‘골짜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할’은 산기슭에서 물이 흘러 내려오는 낮고 평평한 분지(盆地)를 가리킨다. ‘그랄 골짜기’는 가자(Gaza)에서 남동쪽으로 약 15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QA시스템성경연구시리즈, 기독지혜사, 제1권, 205쪽]
17) 거류하며 : (히) ‘야솨브’. ‘앉다, 자리잡다’. 한 곳에 정착하기 위해 터를 마련하여 머물다는 뜻.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17) 거류 (개역한글 : 우거(寓居)) : (개역한글) 남의 집이나 타향에서 임시로 몸을 붙여 삶 또는 그런 집. 오랫동안 거주함.
18) 그의 아버지가 … 불렀더라 :
18) 아브라함이 죽은 후 : 아브라함이 죽은 때는 B.C. 1991년경으로 본다. 이때 이삭은 75세, 이스마엘은 89세이다. [성경연대기, 밀알서원, 199쪽]
18) 아브라함이 … 메웠음이라 : 블레셋 사람들의 수가 그리 많지 않았기 때문에, 골짜기에 있는 땅까지 필요로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부족이 그곳에 정착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우물들을 메웠던 듯하다(H.Morris).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36쪽]
18) 그의 아버지가 … 불렀더라 : 아브라함 때에 아비멜렉과 이미 그 지역에서 평화 공존의 약속을 가졌다(창 21:27). 따아서 이삭은 여기서 그 사실을 그들에게 상기시키고자 하였다. / 아브라함에게서 물려받은 소유권을 주장하기 위해서 이렇게 행동하였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36쪽],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36쪽]
18절) 창 21:31 (브엘세바)
(창 21:27,31) 아브라함이 양과 소를 취하여 아비멜렉에게 주고 두 사람이 서로 언약을 세우니라 (31) 두 사람이 거기서 서로 맹세하였으므로 그곳을 브엘세바라 이름 하였더라
19~21) 그랄 목자들은 번번이 이삭의 종들이 판 우물을 자신들의 것이라며 싸움을 걸었다. 그랄 골짜기는 강우량이 적은 지역이라서 물이 귀하기 때문에 우물이나 샘물의 소유권 다툼이 잦았는데, 그랄 목자들은 이런 이유 외에도 이삭을 질투하여 그의 우물을 거듭 빼앗아 괴로움을 주었던 것이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6쪽]
19) 샘 근원 : 생수의 근원
19절) 요 4:10,11 (생수)
(요 4:10,1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11) 여자가 가로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이 생수를 얻겠삽나이까
20) 우물로 인한 다툼 : 강우량이 많지 않은 지역에서는 옛부터 우물이나 샘물의 소유권을 둘러싼 싸움이 잦았다. 이 다툼은 때로는 피를 흘리는 싸움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36쪽]
20) 에섹 : ‘강탈하다’에서 유래한 말로, ‘다툼’이란 뜻이다.
21) 싯나 : (히) ‘시트나’. 원뜻은 ‘공격하다, 대적하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과 동일 어근. / ‘적대감’, ‘대적함’이란 뜻으로, ‘사탄’에서 유래된 말이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6쪽],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36쪽]
22) 르호봇 : (히) ‘르호보트’. ‘넓다, 크다’. 넓은 지역(장소)이란 뜻. 창대함과 안정을 시사한다. / ‘장소가 넓다’라는 뜻. 이삭은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대한 신뢰와 감사의 뜻으로 우물에 이 이름을 붙였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6쪽],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6쪽]
22절) 창 17:6 (번성)
(창 17:6) 내가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니 나라들이 네게로 좇아 일어나며 열왕이 네게로 좇아 나리라
23~33) 이삭와 아비멜렉의 계약
23) 브엘세바 : 지중해와 염해(사해) 사이의 중간 지점으로 옛날 아브라함이 정착하여 살았던 곳이다(창 21:33). [QA시스템성경연구시리즈, 기독지혜사, 제1권, 206쪽]
23절) 창 21:14,31,33; 22:19; 28:10; 46:1 (브엘세바)
(창 21:14,31,3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떡과 물 한 가죽부대를 취하여 하갈의 어깨에 메워 주고 그 자식을 이끌고 가게 하매 하갈이 나가서 브엘세바 들에서 방황하더니 (31) 두 사람이 거기서 서로 맹세하였으므로 그곳을 브엘세바라 이름 하였더라 (33)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에셀나무를 심고 거기서 영생하시는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으며
(창 22:19) 이에 아브라함이 그 사환에게로 돌아와서 함께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거기 거하였더라
(창 28:10)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창 46:1) 이스라엘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발행하여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 아비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니
24) 나는 … 하나님이니 : 히브리과 아브라함 사이에 맺어진 언약 관계를 나타내며, 또한 그 관계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을 표현한 말이다. 아브라함과 하나님 사이에 맺어진 언약은 지금도 영적인 아브라함의 자손인 성도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24) 내 종 : (히) ‘아브디’. ‘나를 섬기는 자’, 곧 하나님을 섬기며, 예배하는 자란 뜻이 담겨 있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7쪽]
24) 번성(蕃盛) : 한창 잘되어 성함. 번영(繁榮).
24절) 창 17:7,8; 24:12; 출 3:6; 4:5 (여호와,하나님); 시 27:1~3 (보호)
(창 17:7,8)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창 24:12) 그가 가로되 우리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컨대 오늘날 나로 순적히 만나게 하사 나의 주인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출 3:6)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우매
(출 4:5) 또 가라사대 이는 그들로 그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나타난 줄을 믿게 함이니라 하시고
(시 27:1~3) [다윗의 시]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2) 나의 대적, 나의 원수된 행악자가 내 살을 먹으려고 내게로 왔다가 실족하여 넘어졌도다 (3) 군대가 나를 대적하여 진 칠지라도 내 마음이 두렵지 아니하며 전쟁이 일어나 나를 치려 할지라도 내가 오히려 안연하리로다
25) 이름을 부르며 : (히) ‘와이크라바쉠’. ‘그리고 이름 안에서 부른다’는 말로, 그가 하나님의 이름을 신뢰했다는 뜻.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7쪽]
25절) 창 4:26; 12:7,8; 21:33 (이름); 창 22:9; 약 2:21 (단)
(창 4: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창 12:7,8)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 곳에 단을 쌓고 (8) 거기서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는 벧엘이요 동은 아이라 그가 그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창 21:33)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에셀나무를 심고 거기서 영생하시는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으며
(창 22:9) 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단 나무 위에 놓고
(약 2: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29) 블레셋 사람들의 시기 때문에 이삭 일행은 결국 거주지를 브엘세바로 옮기게 되었다. 블레셋 왕 아비멜렉은 혹시나 이삭이 이일로 인해 원한을 품지나 않을까 걱정했다. 그러므로 화평을 청할 목적으로 측근들을 거느리고 브엘세바까지 이삭을 만나러 갔다. 약 1세기 전에 아브라함은 또 다른 아비멜렉과 동일한 장소에서 화평 조약을 체결했었다(창 21:22~32).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36쪽]
26) 찬구 : 여기서는 ‘보좌관 또는 고문관’을 뜻한다.
26) 군대 장관 : 군대의 총사령관.
26) 비골 : ‘아비멜렉’이 블레셋 왕을 가리키는 말처럼, ‘비골’은 블레셋 군대의 총사령관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26절) 창 21:22~32 (조약); 창 20:1 (그랄)
(창 21:22~32) 때에 아비멜렉과 그 군대 장관 비골이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시도다 ~중략~ (32) 그들이 브엘세바에서 언약을 세우매 아비멜렉과 그 군대 장관 비골은 떠나 블레셋 족속의 땅으로 돌아갔고
(창 20:1) 아브라함이 거기서 남방으로 이사하여 가데스와 술 사이 그랄에 우거하며
28) 여호와께서 … 보았으므로 : 아브라함의 경우와 같다(창 21:22). 아비멜렉은 이삭이 부당한 박해를 받으며 그랄에서 추방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번성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복을 주셨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고, 이삭을 찾아와서 화친을 맺자고 제의하였다. 이와 같이 성도는 행활 속에서 하나님의 함께하심과 전능하심을 세상 사람들에게 나타내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7쪽]
28) 계약(契約) : (히) ‘베리트. 원뜻은 ‘자르다’. 희생제물을 둘로 자른 뒤 그 사이를 계약 당사자들이 지나간 데서 유래. 생명을 담보한 약속.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7쪽]
28절) 창 21:22 (아비멜렉)
(창 21:22) 때에 아비멜렉과 그 군대 장관 비골이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시도다
29)(개역) 너는 우리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를 범하지 아니하고 선한 일만 네게 행하며 너로 평안히 가게 하였음이니라 이제 너는 여호와께 복을 받은 자니라 (새번역) 우리가 당신을 건드리지 않고, 당신을 잘 대하여, 당신을 평안히 가게 한 것처럼, 당신도 우리를 해롭게 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분명히 주님께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쉬운성경) 우리는 당신을 해치지 않고 당신에게 잘해 주었으며, 당신이 평안히 돌아갈 수 있게 해 주었소. 그러니 당신도 우리를 해치지 마시오. 당신은 여호와께 복을 받은 사람이오.” (KJV) 우리가 네게 손을 대지 아니하고 선한 일만 네게 행하며 너를 평안히 내보낸 것 같이 너는 우리를 해치지 말라. 이제 너는 주께 복을 받은 자니라, 하니라.
30) 음식을 차려서 함께 나누는 것은 우정의 결속을 의미하며, 언약을 체결하는 데 있어 마지막 단계이다(창 31:34; 출 24:11).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37쪽]
30) 잔치 : (경사가 있을 때) 음식을 차려놓고 여러 사람을 청하여 즐김 또는 그 일.
30절) 창 31:34; 출 24:11 (식사)
(창 31:54) 야곱이 또 산에서 제사를 드리고 형제들을 불러 떡을 먹이니 그들이 떡을 먹고 산에서 경야하고
(출 24:11)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들에게 손을 대지 아니하셨고 그들은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셨더라
31) 맹세(盟誓) : 굳게 약속하거나 다짐함 또는 그 약속이나 다짐.
31) 평안(平安) : 무사히 잘 있음. 걱정이나 탈이 없음. 평강.
31절) 삼하 3:20,21 (평안)
(삼하 3:20,21) 아브넬이 종자 이십 인으로 더불어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에게 나아가니 다윗이 아브넬과 그 함께 한 사람을 위하여 잔치를 배설하였더라 (21) 아브넬이 다윗에게 고하되 내가 일어나 가서 온 이스라엘 무리를 내 주 왕의 앞에 모아 더불어 언약하게 하고 마음의 원하시는 대로 모든 것을 다스리시게 하리이다 이에 다윗이 아브넬을 보내매 저가 평안히 가니라
33) 오늘까지 : ‘창세기의 저자가 이 부분을 기록하던 날까지’를 가리킨다.
33) 브엘세바 : (히) ‘베에르 쉐바’. 이름의 뜻은 ‘맹세의 우물’. 유다 최남단의 성읍. 이스라엘 전역을 흔히 ‘단에서 브엘세바까지’라고 칭한다. / ‘맹세, 일곱’이란 뜻의 ‘세바’와 ‘우물’이란 뜻의 ‘브엘’이 합해진 합성어로, ‘맹세의 우물’이란 뜻이다. ‘브엘세바’는 아브라함 때부터 불려진 지명이며(창 21:31), 후에는 성읍의 이름이 되었다. 이 장소의 이름은 아비멜렉과의 다툼을 종결하기 위한 맹세나 혹은 아브라함과 이삭이 이장소에 판 우물의 수에서 유래했을 것이다. 브엘세바는 팔레스타인의 최남단이며, 헤브론에서 남서쪽으로 약 43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성읍이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37쪽],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37쪽],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37쪽]
33절) 창 21:31; 창 28:10 (브엘세바)
(창 21:31) 두 사람이 거기서 서로 맹세하였으므로 그곳을 브엘세바라 이름 하였더라
(창 28:10)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34~35) 에서의 결혼 [B.C. 1966년경]
34) 이 때, 에서는 40세로, B.C. 1966년경이다. [성경연대기, 밀알서원, 199쪽]
34) 헷 족속 : B.C. 18~12세기 경에 소아시아에 왕국을 건설했던 민족이다. 헷 사람.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37쪽]
34절) 창 2:24; 24:3; 28:8; 36:2; 마 19:5 (결혼); 창 15:18~21; 출 3:8,17 (헷 족속)
(창 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창 24:3) 내가 너로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게 하노니 너는 나의 거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고
(창 28:8) 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 아비 이삭을 기쁘게 못하는지라
(창 36:2) 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 중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중 시브온의 딸 아나의 소생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취하고
(마 19:5) 말씀하시기를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창 15:18~21)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19)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출 3:8,17)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17) 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35) 이 때, 이삭은 100세이다. [성경연대기, 밀알서원, 199쪽]
35) 마음에 근심 : 에서의 결혼은 하나님의 뜻을 의도적으로 거역하고, 자신의 뜻을 따랐다. 이방인 며느리들은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시부모에게 걱정 거리가 될 수밖에 없었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37쪽]
35)(KJV) 그들이 이삭과 리브가에게 마음의 근심거리가 되었더라. (NIV)They were a source of grief to Isaac and Rebekah. (ESV) and they made life bitter for Isaac and Rebekah.
35) 왕상 11:4,5 (이방인,아내); 마 10:38; 16:24; 고후 12:7; 히 12:11 (근심,고난)
(왕상 11:4,5) 솔로몬의 나이 늙을 때에 왕비들이 그 마음을 돌이켜 다른 신들을 좇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 부친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치 못하였으니 (5) 이는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을 좇고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을 좇음이라
(마 10:38)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니라
(마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고후 12:7)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히 12:11)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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