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박해의 진원지이자 교우들을 가둔 옥터 위에 성당 곡성 성당(옥터)
글 : 주평국 베드로 신부님 ㅣ 서울교구
춘향이 그네 뛰던 남원에서 17번 국도를 따라 20km 남짓한 거리,
파란의 역사를 간직하고 수려한 자태를 보이는 지리산 국립공원 산자락 아래 자리한
곡성은 1827년 정해박해의 발상지이자 교우들이 붙잡혀 와 갇힌 옥 터가 있는 곳이다.
곡성 지방에 복음이 전래된 시기는 1815년경 을해박해를 피해 온 신자들이
이 일대에 정착하면서부터이다. 1801년의 신유박해 이후 비교적 대규모의
박해는 없었으나 전국 각지에서 국부적으로 행해지던 박해는 끊이지 않았다.
그러던 중 1827년 전라남도 곡성 덕실 마을의 한 옹기점에서 일어난
조그만 사건이 그만 교난으로 확대되니 이것이 정해박해이다.
곡성은 정해박해의 발상지로 그 시초는 일부 행실이 좋지 않은 신자들과의
사소한 다툼에서 시작됐지만 그 박해의 끝은 순교의 영광으로 물들었다.
옹기굴의 직공들은 대부분 천주교 신자였는데
순교자 한덕운 토마스(韓德運, 1752-1802년)의 아들인 한백겸은
성질이 아주 광포하고 주사가 심해 사람들의 미움을 샀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가마를 여는 축하연이 벌어지고 거나하게 취한 그는
주막집 주인 부인에게 행패를 부린다. 이를 괘씸하게 여긴 남편 전씨가
천주교 서적을 가지고 곡성 현감을 찾아가 그를 포함해 몇 명을 관가에 고발했다.
곡성 현감은 관내에 천주교 신자가 있다는 사실에
대경실색, 닥치는 대로 교우들을 잡아들였다.
1958년 건립 후 2006년 개축공사를 통해 정해박해를 상징하는
옹기 가마터 모형의 돔형으로 예수님의 갈비뼈를 형상화한 성당 내부.
곡성의 신자들은 박해를 피해 더 깊은 산 속으로 숨어들었고
피신하는 신자들을 따라 탄압의 손길이 퍼져 나가 급기야는
순창, 용담, 임실, 장성, 전주 등 전라도 전역으로 확대됐다.
전라도의 모든 옥은 이때 잡힌 교우들로 초만원을 이루게 되는데
전주 감영에만도 240여 명이 넘었다고 전해진다.
정해박해는 여느 박해와 달리 그 기간은 짧았지만 탄압의 정도는 매우 심했다.
두 달간 맹렬하게 계속된 박해는 조정의 태도가 완화됨에 따라
누그러졌지만 얼마나 혹독하고 광범위했던지 전라도 지역에서는 교우들이
집단생활을 전폐하고 심산유곡으로 피신해 생명을 유지하기에 급급했다.
정해박해 당시 전라 감사 이광문(李光文)이 추위 · 더위와 굶주림에 약한
인간의 나약성을 매우 교묘하게 이용해 붙잡힌 교우들의 많은 수를 배교하게 했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이 때 약 5백여 명의 신자들이 잡혔는데
그들 대부분이 배교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중에도 끝까지 신앙을 지킨 이들이 있어 더욱 빛을 내고 있다.
장계 고을 이 바오로의 누이이며 이명의의 어머니인 이 막달레나는
박해 시초에 곡성에서 체포되어 온갖 고초에도 굴하지 않고 황해도 백천으로
귀양 가 4년여의 유배 생활 끝에 1830년 53세의 나이로 선종했다.
2001년 성역화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성당 뒷마당에 조성한 하늘못.
옹기를 구우며 신앙생활을 유지했던 선조들의 삶을 상징하는 연못이다.
고산(高山)에서 포졸에게 온 가족 13명과 함께 잡힌 이성지 세례자 요한은
무려 9년 동안 옥에 갇혀 괴로움을 당하고 8개월을 병마에 신음하다가
1835년 세상을 떠났다. 또 그의 셋째 아우인 이성삼 요한 역시
그 해 3월에 체포돼 고초를 겪다가 반년이 채 못 돼 옥중에서 숨을 거둔다.
이들의 행적 중에 일부는 지금도 기록으로 전해 내려와
후손들에게 박해를 뚫고 믿음을 지킨 용맹한 신앙의 무용담을 들려준다.
1802년 한양에서 순교한 이경도 가롤로(李景陶, 1780-1802년)와 1801년 전주에서
순교한 이순이 루갈다의 막내 동생인 이경언 바오로(李景彦, 1792-1827년)도
책과 상본을 전파하다가 붙잡혀 수없는 배교의 유혹과 매질 속에서 순교하고 만다.
믿음의 자유를 얻은 후 광주 교구는 1957년 순교의 현장에
본당을 설립하기로 결정하고, 신자수가 10명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박해 당시 감옥 터였던 객사 자리에 대지를 마련하여
1958년 8월 15일 본당 설립에 이어 그해 10월 6일 성당을 준공하였다.
2006년 성당 제대 뒤편 공간에 개관한 옥터 전시실 내부.
2001년 곡성 성당은 성지 조성을 계획을 발표하고 성역화 사업을 본격화하여
이듬해 7월 정해박해 순교성지 기념 ‘하늘못’ 축복식을 가졌다.
하늘못은 당시 신앙 선조들이 생계와 신앙 유지를 위해
옹기를 구우며 생활해왔던 삶을 상징하는 옹기 형태의 연못이다.
하늘못 옆에는 자연석 제대를 마련하여 순례객들이
야외미사를 봉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어 정해박해의 진원지이자 옥터 위에 세워진 본당 역사에 걸맞게
2006년 낡고 오래된 성당에 대한 개축공사를 실시했다. 성당 내부를
정해박해를 상징하는 옹기 가마터 모형의 돔형으로 예수님의 갈비뼈를 형상화했고,
쇠사슬에 묶인 예수님 성상을 제대 옆에 설치하여
박해로 순교한 신앙 선조들을 기념하고 있다. 또 정해박해와 관련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전시하는 옥터 전시실도 개관했다.
2007년 정해박해 180주년을 재조명하는 학술제를 개최하고,
2008년 10월 12일 본당 설립 50주년 기념사업으로 성당 마당에
옥사(獄舍)를 복원하고 야외 십자가의 길을 조성하는 등 주변 공원화 사업을
펼쳤으며, 미산 가마터와 성당을 잇는 정해박해 기념성지를 조성하고 있다.
- 출처 : 하늘에서 땅 끝까지 - 향내나는 그분들의 발자국을 따라서 -
정해박해(丁亥迫害) 글 : 홍성주
1827년(순조 27) 전라남도 곡성(谷城)에서 시작되어
전라도 전역, 경상도 상주(尙州), 충청도와 서울 일부 지역에서 약 3개월 동안
일어난 천주교 박해. 1815년의 을해박해(乙亥迫害)와 마찬가지로
이미 법령화되어 있던 박해령과 지방관들의 중앙 정부에 대한
과잉 충성이 박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1801년 신유박해(辛酉迫害) 이후 <척사윤음>(斥邪綸音)이 반포되며 전국적으로
소규모의 박해들이 계속적으로 일어났지만 천주교 신자수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었다.
천주교인들은 박해의 광경이나 교훈이 될 만한 이야기들을 나누며
서로를 격려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신앙심을 다져 나갔다.
이들은 신앙 공동체를 형성하여 가진 것을 서로 나누는 나눔의 생활을 하였고,
지식인 신도들은 무식한 신도들에게 기도와 교리를 가르치며 교회 재건에 힘썼다.
특히 정하상(丁夏祥, 바오로) 등을 중심으로 하는 지도급 신자들은
북경을 왕래하며 성직자 영입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한편, 19세기 초반 조선은 대흉년(1809)과 평안도
농민 전쟁(홍경래의 난, 1811)으로 인하여 매우 혼란스러웠다.
또한 각종 자연 재해와 더불어 당시 양반 지주나 지방 관리들의 수탈과 횡포로
삼정(三政 : 田政, 軍政, 還穀)의 문란이 극도에 달하여 백성들의 삶은 어려워졌다.
게다가 순조(純祖) 즉위 후 안동 김씨 세도 정권이 들어서자,
관료 사회에는 매관매직이 성행하고 부정부패가 깊어졌으며
관리들은 백성들의 어려운 삶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생계의 터전을 잃은 백성들은 유랑생활을 시작하였고,
일부 지역에서는 대낮에도 도적들이 나타나 재물을 강탈하고 민가에
불을 지르고 가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등 사회의 혼란이 가중되었다.
이처럼 삶의 여건이 힘들어진 일반 백성들은 자신들을 이러한 현신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줄 제도적 장치나 정신적 위안처를 찾게 되었고,
당시 막 조선 땅에 들어와 뿌리를 내리고 있던 천주교가
이들의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자 이를 믿는 백성들이 증가하였다.
정해박해는 신자들 사이의 불미스러운 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827년 2월 전남 곡성군 덕실현(현 전남 곡성군 오곡면 승법리) 마을의
옹기점에 전 아무개라는 신입교우가 마을 사람들을 위해 주막을 차려 놓았다.
한편 이 마을에는 한 토마스라는 유명한 순교자가 있었는데,
그의 아들인 한백겸은 성질이 포악하고 행실이 좋지 못하기로 소문이 나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백겸이 이 주막에서 술을 과하게 마시고
전씨의 부인에게 심한 욕설과 손찌검을 하자 남편 전씨가 홧김에
천주교 서적을 들고 곡성 현감을 찾아가 일부 천주교인들을 고발하였다.
곡성 현감은 즉시 천주교인들을 체포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이로 인하여 많은 신자들이 잡혀갔으며 그들의 재산은 몰수되었다.
이후 박해는 장성, 순창, 임실, 용담, 금산, 고산, 전주로 번져
전라도 일대가 모두 박해의 수렁에 빠져들었다. 당시 전라도 지역에서
체포된 신자들은 약 240여 명으로, 관아에서는 이들을 모두 수감할 수 있는
감옥이 없어서 분산해 수용하였는데 심지어는 개인의 집에까지 가두기도 하였다.
신자들을 심문하는 과정에서 다른 도에 거주하는
신자들의 이름이 밝혀짐에 따라 그 박해 규모가 확대되었다.
5월 17일(음 4월 22일) 상주에서 신태보(申太甫, 베드로)가 검거되어
전주로 압송되고, 같은 고을 앵무당에 있던 교우촌이 밀고당하면서
경상도 지역에서의 천주교인들에 대한 체포가 시작되었다.
서울에서도 이경언(李景彦, 바오로)이 체포되어 전주로 압송되었고,
충청도 단양에서 역시 경상도의 박해를 피해 숨어 있던 신자들이 붙잡혀
충주로 압송되었다. 이렇게 하여 서울,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등지에서
2월부터 4월까지 체포된 신자들은 약 500명으로 전라도에 수감된 신태보,
김대권(金大權, 베드로), 정태봉(鄭太奉, 바오로), 이일언(李日彦, 욥) 등 9명,
경상도에 수감된 박보록(朴甫祿, 바오로), 김사건(金思健, 안드레아),
안군심(安-, 리카르도), 김세박(金世博, 암브로시오) 등 6명,
충청도에 수감된 유성태(劉性泰, 라우렌시오) 등 총 16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배교하여 석방되거나 유배되었다. 이들 가운데 정해박해 때
순교한 이들은 이경언, 박보록, 김세박, 안군심, 유성태, 김도명(金道明, 안드레아),
이성지(혹 李儒震, 세례자 요한), 이성삼(혹 李儒定, 요한) 등 8명으로
모두 옥사(獄死)하였으며, 나머지 8명의 신자들은 기해박해(己亥迫害, 1839)
때까지 수감되었다가 박해가 시작된 후 참수형을 받아 순교하였다.
다른 박해에 비하여 정해박해에 이처럼 배교자가 많았던 것은 당시 전라 감사
김광문(金光文)이 독특한 방법으로 체포된 신자들을 다루었기 때문이다.
즉 그는 가능한 한 사형을 피하고, 고문을 받으면서도 다른 교우들의 이름을
대지 않는 이들에 대해서도 귀양을 보내는 것으로 처벌을 그쳤다.
또한 여러 가지 사정으로 사형 선고를 내릴 수밖에 없는 이들에 대해서도
직접 칼을 들이대고 죽이기보다는 신자들을 무한정
옥에 수감하여 굶주림과 고통으로 죽게 하였다.
정해박해는 본래 천주교인들을 일망타진하려는 데 목적이 있었다기보다
천주교의 전교 수단인 서적과 성물을 근원적으로 막고자 하는 데
그 일차적인 목표가 있었다. 당시 집권층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는 데에만
관심을 기울였을 뿐, 천주교 세력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또한 정치적으로도 당시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안동 김씨 세력이
비교적 천주교에 관대한 시파(時派)였기 때문에 천주교에 대한
강도 높은 탄압을 행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집권자들은 사회를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 천주교보다는 계속되는 자연 재해와 민란,
이양선의 출몰에 있다고 인식하였고, 당시 순조를 대신하여 대리 청정을 하던
효명세자(孝明世子) 역시 되도록 형옥(刑獄)을 삼가는 입장이었다.
순조는 1832년 6월부터 7월 사이의 홍수로 큰 재산, 인명 피해가 잇따르자
이것이 자신의 부덕함 때문이라 자책하고, 7월 11일 각 도에 천주교 관계로
수감되어 있는 죄수 중 회개한 자들을 석방해 주라는 명을 내렸다.
그리하여 전국에서 총 45명의 교우가 석방되었으나, 1827년 체포되어
전주 감영에 갇혀 있던 교우들 중 5명(김대권, 신태보, 이태권, 이일언, 정태봉)은
끝까지 배교하지 않고 남아 있다가 기해박해 때 순교하였다.
[출처 :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0권]
순교자 - 정해박해의 순교자 중 이름이 밝혀진 사람들 이경언(李景彦) 바오로(1792-1827년)
‘종회’ 혹은 ‘경병’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던 이경언 바오로는,
1792년 한양의 유명한 학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조부는
충청도 연기 군수를 지냈으며, 부친 이윤하(마태오)는 당대의 유명한 학자요
외조부였던 이익의 학문을 잇고 있었다. 또 그의 어머니는 교회 창설에 기여한
권일신(프란치스코 하비에르)의 누이였다. 1802년 한양에서 순교한 이경도(가롤로)는
그의 형이고, 1801년 전주에서 순교한 이순이(누갈다)는 그의 누나였다.
바오로는 어려서부터 부모의 가르침을 받아 열심히 천주교 교리를 실천하였다.
비록 몸은 허약하였지만 성격은 유순하면서도 강인하였고,
정신적으로도 훌륭한 장점을 지니고 있었다.
1801년의 신유박해 때 형과 누나가 순교한 뒤로, 그의 집안은
아주 가난한 생활을 해야만 하였다. 그러나 이경언은
어머니와 형수와 함께 살면서 가난을 신앙으로 참아냈다.
또 22세 되던 해에 한 중인 집안의 딸과 혼인하였는데, 아내의 성질이
고약하여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모범적인 인내로 이를 극복하였다.
평소에 바오로는 속병이 있어 자주 고통을 받아야만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아무런 불평도 나타내지 않고 오히려 화평한 얼굴로
생활하였으며, 자주 성서를 읽거나 깊은 묵상에 빠지곤 하였다.
그는 언제나 냉담자를 권면하고, 교우들을 격려하며,
비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데 열중하였다. 뿐만 아니라
자신보다 더 가난한 이들의 곤경을 덜어 주려고 노력하였다.
1819년에 순교한 조숙(베드로)이 이러한 그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었다.
바오로는 이후 명도회(明道會)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학식과 재주를 이용하여
교회 서적을 베끼거나 상본을 모사하였고, 이를 교우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또 가난한 생활 속에서도 북경을 왕래하는 밀사들에게 필요한 경비를
마련하는 데 노력하였으며, 회장들을 양성하는 일에도 헌신하였다.
성 정하상(바오로)이 북경을 왕래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 것도 바로 그였다.
이경언 바오로는 언제나 마음속에 순교 원의를 품고 있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을 생각하면서 자주 묵상하였고,
다른 교우들에게도 천주를 위해 죽음을 당할 준비를 하도록 권고하곤 하였다.
1827년 정해박해가 일어난 뒤, 바오로는 자신이 나누어 준 서적과
상본 때문에 전주 관아에 고발되었다. 이내 전주에서는 그를 체포하기 위해
한양으로 포졸들을 파견하였다. 얼마 안 되어 체포된 그는 우선 포도청으로
압송되어 신앙을 고백한 다음 조정에 명령에 따라 전주로 이송되었는데,
이후의 사실은 그 자신이 전주 옥중에서 기록한 수기에 잘 나타나 있다.
바오로는 여러 차례의 혹독한 형벌로 인해 약해지려는 마음을 끊임없이
채찍질해 가면서 순교를 위해 노력하였다. 그에게는 오직
형과 누나의 뒤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그는 전주 옥중에서
어머니와 가족들에게, 아내에게, 그리고 명도회 회원들에게 보내는
서한 3통을 작성해 보냈는데, 여기에도 이러한 마음이 잘 나타나 있다.
“상처의 괴로움으로 말하자면, 나의 너무나 연약한 육체만으로는
그것을 이겨낼 수 없습니다. 천주님의 은총과 성모님의 도우심이 아니라면
어찌 한시인들 이를 이겨낼 수 있겠습니까? … 천주님께서 지금까지 내게
무수한 은혜를 내려주신 것으로 볼 때, 분명히 나를 저버리려고 하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내가 먼저 천국에 올라가게 되면, 누구든지 이 큰 집에 올라오실 때에 내가
마중 나가 우리의 공번된 아버지에게로 함께 가서 그분을 찬미할 것입니다.”
이처럼 끝까지 신앙을 증거하는 데 노력하였지만, 선천적으로 약했던
바오로의 육체는 더 이상 고통을 이겨내지 못하였다. 상처는 계속 깊어졌으며,
그는 신음 속에서 마지막 며칠을 보내야만 하였다.
그러다가 1827년 6월 27일(음력 윤5월 4일) 전주 옥중에서
하느님에게 영혼을 바쳤으니, 이때 그의 나이는 35세였다.
김대권(金大權) 베드로(?-1839년)
김대권 베드로는 충청도 청양의 수단이(현 충남 청양군 사양면 신왕리)에서
태어나 보령의 청라동(현 충남 보령군 청라면 청라리)으로 이주해 살았다.
1816년 대구에서 순교한 김화춘(야고보)은 바로 그의 아우이다.
베드로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에게서 교리를 배워 왔으나,
열심히 수계하기 시작한 것은 부모가 사망한 뒤였다.
한때 베드로는 충청도 공주의 옹기점에서 일하며 생계를 꾸려나갔는데,
이 무렵에는 아내와의 사이가 좋지 않았다. 어느 날 밤,
그는 천주님의 부르심을 받고 호랑이에게 물려 가는 아내를 구하는 꿈을 꾸었다.
다음날 그는 아내에게 꿈 이야기를 해주며 지난날의 잘못을 서로 이야기하였고,
이후로는 아내와 화합하여 화목한 가정을 꾸려나가게 되었다.
김대권 베드로는 언제나 교리의 가르침에 따라 열심히 수계하는 데 열중하였다.
주일마다 이웃에 복음을 전하였으며, 예수 성탄 대축일이면 근처의 산으로 올라가
기도하면서 밤을 새웠다. 언젠가는 호랑이가 그의 앞에 나타난 적도 있었는데,
그는 이에 개의치 않고 평소처럼 기도를 다하고 내려왔다.
사순 시기 때면 기도와 묵상을 거르지 않았고, 하루에 식사 한 끼만 하였다.
그러던 중 아우 야고보가 처형되었다는 소식을 듣자,
그는 아우의 뒤를 따르겠다고 하면서 순교 원의를 나타냈다.
그 후 베드로는 전라도 고산으로 이주하여 교우들과 함께 생활하다가
1827년의 정해박해 소식을 듣게 되었다. 이때 그는 교우들에게 피신을
권유하면서도 자신은 천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조용히 기다렸다.
오래지 아니하여 포졸들이 그 마을로 들이닥치자,
베드로는 웃는 얼굴로 그들 앞에 나아가 순순히 고산 관아로 끌려갔다.
고산에서 한 차례 신앙을 증거한 베드로는 곧 전주로 이송되어
혹독한 형벌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이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서적을 갖다 바치거나 교우들의 이름을 댈 수 없다’고 대답하였다.
전주 관장이 그의 아들을 데려와 목에 칼을 겨누었을 때도 그는
‘이러한 일로 목이 잘리면 아들에게도 크나큰 영광이 될 것이다’라고 하면서
배교를 거부하였다. 이후 그의 아들은 유배형을 받았다.
감사 앞으로 끌려가서도 김대권 베드로의 신앙은 변하지 않았다.
그는 다시 혹독한 형벌을 받았지만,
“예수 그리스도님께서 받은 수난의 은혜를 한 터럭만이라도 갚으려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라고 하면서 순교 원의를 드러냈다.
그의 결심이 얼마나 굳었는지는 다음과 같은 진술에서도 잘 알 수 있다.
“매를 맞아 죽는 한이 있더라도 우리 천주님을 배반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저의 살과 뼈에 사무쳐 있으므로
사지를 자르거나 뼈를 부순다고 하여도 그대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감사는 할 수 없이 베드로를 옥에 가두도록 명하였다.
이후 베드로는 동료들과 함께 12년 동안을 전주 옥에서 생활해야만 하였다.
그 동안 그는 세 번이나 자신의 사형 선고문에 서명을 하면서
한결같이 목숨 건지기를 거부하였다. 그러다가 1839년의 기해박해 때,
임금의 명에 의해 전주 장터로 끌려 나가 참수형을 받고 순교하였으니,
그 때가 1839년 5월 29일(음력 4월 17일)이었다.
이태권(李太權) 베드로(1782-1839년)
‘승화’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던 이태권 베드로는 충청도 홍주의 배울에 살던
양인 집안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부모에게서 천주교 교리를 배웠다.
1801년의 신유박해 때 체포되어 전라도로 유배를 갔다가 3년 후
그곳에서 사망한 이무명은 그의 아버지이고,
1812년 홍주에서 순교한 이여삼(바오로)은 그의 삼촌이다.
베드로는 아홉 살 때인 1791년의 신해박해 때 체포되어 석방된 적이 있으며,
1801년의 박해 때에는 아버지와 삼촌, 그리고 형과 함께 체포되었다가
또다시 석방되었다. 또 1802년에도 삼촌들과 함께 체포된 적이 있었다.
이처럼 베드로는 여러 차례에 걸쳐 심약한 마음을 나타냈지만,
석방된 후에는 천주교의 본분을 계속해서 지켜나갔다.
또 교회 서적을 베껴 교우들에게 나누어 주거나 이웃에게 복음을 전파하였다.
그 후 어머니를 모시고 가족들과 함께 전라도 지역으로
이주해서 살던 그는 1827년에 다시 한 번 박해를 당하게 되었다.
이에 그는 다른 곳으로 피신하려고 하였으나, 가족들을 남겨두고 떠날 수 없는
처지였으므로 천주의 명을 기다리기로 결심하고 동생만을 피신시켰다.
과연 얼마 후에 포졸들은 이태권 베드로가 살고 있는 마을에 나타났고,
그는 이내 체포되어 전주로 압송되었다. 이곳에서 그는 처음 문초와 형벌을
받으면서는 ‘교회 서적을 바치고 교우들이 있는 곳을 말하겠다’고 대답하였다.
그러나 곧 마음을 다잡고는 아무 것도 밀고하지 않았으며,
이후로는 혹독한 형벌을 당하면서도 신앙을 굳게 지켰다. 그러자 전주 감사는
‘그를 도저히 살려둘 수 없다’고 하면서 옥에 가두도록 명령하였다.
이후 베드로는 김대권(베드로), 이일언(욥) 등과 함께 12년 동안을
전주 옥에서 생활해야만 하였다. 그 동안 그는 세 번이나
자신의 사형 선고문에 서명을 하면서 한결같이 목숨 건지기를 거부하였다.
그러다가 1839년의 기해박해 때, 임금의 명에 의해 전주 장터로 끌려 나가
참수형으로 순교하였으니, 그때가 1839년 5월 29일(음력 4월 17일)로,
당시 그의 나이는 57세였다.
옥에 갇혀있는 동안 이태권 베드로는 성 샤스탕(St. J. Chastan, 鄭) 신부의
명에 따라 수기를 남겼다. 한편 사형 판결이 있기 전에 형조에서
임금에게 올린 그의 사형 선고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 있었다.
“이태권은 밤낮으로 천주교에 깊이 빠져 한결같은 마음으로
이를 받들었으니, 법에 따라 처단하려고 합니다.”
이일언(李日彦) 욥(1767-1839년)
충청도 홍주의 대벌 마을에서 태어난 이일언 욥은 1801년 이전에
아버지 점손(占孫)에게서 교리를 배워 천주교에 입교하였다.
그의 관명은 태문(太文)이었다.
욥은 1801년의 신유박해 때 체포되어 경상도 안의로 유배되었다.
이곳에서 그는 관장의 눈 밖에 나서 다시 옥에 갇혔고,
물도 얻어먹지 못하는 고통을 겪어야만 하였다.
이후 10년을 갇혀 있는 동안 그는 갖은 모욕과 학대를 받았으나,
인종으로 이를 참아내면서 참다운 신자로서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언제부터인가는 관장의 허락 아래 개인 집에서 연금 생활을 하게 되었다.
1815년부터 욥은 안의로 찾아온 아내와 함께 생활하였다.
그러다가 1826년 5월에는 연금에서 풀려나 전라도 임실의 대판이라는 곳으로
이주하였으며, 이후 교리를 실천하고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는 데 노력하였다.
이듬해 정해박해가 일어나자 이일언 욥의 아내는 그에게 피신을 권유하였으나,
그는 이 말을 들은 체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이전에 순교하지 못한 것이 분해 죽겠다. 그런데 지금은
이처럼 궁벽한 곳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천주님을 위해
목숨을 바칠 기회가 없으니 기막힌 일이 아니겠는가”하고 탄식하였다.
그로부터 사흘이 지났을 때 전주 포졸들이 갑자기 들이닥쳐 욥을 체포하였다.
그러자 그는 자신이 바라던 뜻이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하고는
기쁜 마음으로 그들을 따라 나섰다.
전주 관장은 이일언 욥을 처음 문초하는 과정에서 그의 전력을 알아내고는
혹독하게 매질을 시켰다. 그는 비록 키가 작고 몸집도 보잘 것 없었지만,
신앙의 인내로 형벌을 참아내 보는 이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그곳에 있던 박해자들은 “우리가 그의 외모를 보고 잘못 판단했군.
이 사람은 정말 천주교인들의 두목이 분명하이”라고 수군거렸다.
문초와 형벌이 며칠 동안 계속되었지만, 욥의 신앙은 조금도 변함이 없었다.
그러자 관장은 사형 선고를 내린 후 그를 옥에 가두어 두도록 하였다.
이후 욥은 김대권(베드로) 등과 함께 12년 동안을 전주 옥에서 생활해야만 하였다.
그 동안 그는 세 번이나 자신의 사형 선고문에 서명을 하면서
한결같이 목숨 건지기를 거부하였다. 그러다가 1839년의 기해박해 때,
임금의 명에 의해 전주 장터로 끌려 나가 참수형으로 순교하였으니,
그때가 1839년 5월 29일(음력 4월 17일)로, 당시 그의 나이는 72세였다.
처형 장소로 가는 동안 욥은 자식들이 울면서 따라오자 이렇게 말하였다고 한다.
“나는 여러 해 동안 옥중에서 신음해 오다가 오늘 마침내
천국으로 떠나가는 것이다. 왜들 우느냐. 오히려 나의 행운을 기뻐하라.
너희 아버지가 예수 그리스도님을 위해 죽는 것을 기뻐하고,
너희들도 훌륭한 교우가 되거라.”
신태보(申太甫) 베드로(?-1839년)
경기도의 용인 근처에서 태어난 신태보 베드로는 1795년 무렵에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여 신자가 되었다. 그의 집안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훗날의 행적에서 미루어볼 때 그는 교육을 통해 어느 정도의 학식을
습득했던 것 같다. 1840년 전주에서 순교한 최조이(바르바라)는 그의 며느리다.
사촌 이여진(요한)과 함께 입교한 베드로는 일찍부터
주문모(야고보) 신부를 만나 성사를 받고자 하였지만,
신부가 워낙 비밀리에 활동하였던 탓에 만날 수 없었다.
이후 베드로는 1801년의 신유박해가 끝난 뒤, 용인에 거주하던
순교자의 가족들과 함께 강원도로 이주하여 신앙 공동체를 이루고 살았다.
그러다가 사촌 요한을 비롯하여 다른 교우들과 연락이 닿게 되자,
그들과 함께 교회 재건 운동을 의논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교우들이 가장 시급한 일로 생각한 것이 바로 북경에서
다시 성직자를 영입해 오는 일이었다. 그 결과 1811년 말에는 요한이
교우 한 명과 함께 북경으로 가서 신자들의 서한 두 통을 전하게 되었다.
조선 신자들의 성직자 영입 운동은 이후에도 오랫동안 계속되었고,
그때마다 베드로는 이를 위한 경비를 마련하는 데 온갖 노력을 다하였다.
그러나 신자들의 희망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베드로는 영혼을 구하는 일에 힘쓰기로 작정하고, 여러 지역을 전전하며
생활하다가 경상도 상주의 잣골에 정착하여 은둔 생활을 하였다.
그 동안 그는 교회 서적을 필사하여 교우들에게 나누어주곤 하였다.
1827년 전라도에서 정해박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되어 신태보 베드로는
자신이 살던 곳에서 이 소식을 듣게 되었다. 이에 그는
가족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피신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전주에서 파견된 포졸들이 상주의 포졸들과 함께 잣골로 들이닥쳤다.
당시 포졸들은 이미 체포된 신자들을 통해
교회 서적을 필사하여 나누어준 사실과 그의 거주지를 알고 있었다.
베드로는 이내 전주로 압송되어 문초와 형벌을 받게 되었는데,
그 내용은 훗날 그 자신이 성 샤스탕(St. J. Chastan, 鄭) 신부의 명에 따라
기록한 <옥중 수기>에 기록되어 있다. 이 중에서 다음의 내용은,
그가 신앙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혹독한 형벌을 받아야 했는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내 다리는 살이 헤어져서 뼈가 드러나 보였으며, 앉지도 밥을 먹을 수도 없었다.
내 상처는 곪아서 참을 수 없는 악취를 풍겼다. 더욱이 내 방은 벌레와
이 투성이였으므로 아무도 내게 근접할 용기를 내지 못하였다.
다행히 건강한 몇몇 교우들이 부축을 해주어 몸을 좀 움직일 수가 있었는데,
그들은 가끔 내 방을 치워주기도 하였다. 이 애덕의 행위를 어떻게 감사드려야 할지.”
이처럼 형벌을 당하면서도 베드로는 결코 교회 서적과 동료들이 있는 곳을
밀고하지 않았다. 또 관장이 배교를 강요할 때면,
“천주교가 없이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욕을 고칠 수가 없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
감사는 할 수 없이 베드로를 다른 신자들과 함께 옥에 가두어 두도록 하였고,
이후 그는 12년 동안을 전주 옥에서 생활해야만 하였다.
그 동안 그는 때때로 마음이 약해진 적도 있었지만,
언제나 용맹한 신앙심으로 이를 극복하였다. 그러다가 1839년의 기해박해가 일어난 뒤
임금의 명에 따라 전주 장터로 끌려 나가 참수형으로 순교하였으니,
이때가 1839년 5월 29일(음력 4월 17일)로, 당시 그의 나이는 70세가량이었다.
정태봉(鄭太奉) 바오로(1796-1839년)
1796년 충청도 덕산에서 태어난 정태봉 바오로는 어려서 부모를 잃고
5촌 당숙의 손에 의해 자랐다. 그는 관명이 ‘만보’였으나,
‘태봉’이라는 아명으로 더 잘 알려져 있었다.
1799년경 덕산에서 순교한 정산필(베드로) 회장은 그의 사촌이다.
본래 천성이 온순하고 친절하였던 바오로는 고아가 겪어야만 하였던 시련들을
인내와 체념으로 견디어냈다. 또 자립할 수 있을 나이가 되자
전라도 용담 고을로 이주하여 정착하였다.
그때에 바오로는 이미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여 열심히 교리를 실천해 오고 있었다.
그는 항상 자신의 본분을 지키는 데 노력하였으며,
교회 서적을 펴면 끝까지 읽은 다음에야 덮을 정도로 교리를 배우려는 열망이 강하였다.
그러한 사이에 그의 마음에는 점차 순교 원의가 일어나게 되었고,
그는 순교함으로써 자신의 영혼을 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용담에서 거주한 지 3년이 지난 1827년에 정해박해가 일어났다는
소식을 들은 정태봉 바오로는 무모함을 피하기 위해 몸을 숨겼다.
그러나 그가 자주 집에 들른다는 것을 알고 있던 한 밀고자가
모든 사실을 관아에 일러바쳤고, 이내 포졸들이 그의 집으로 들이닥치게 되었다.
당시 포졸들이 가지고 온 영장에는 다른 사람의 이름이 들어 있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오로는 이를 모면할 생각을 하지 않았으며,
포졸들을 따라 용담 관아로 갔다.
그리고 이곳에서 문초와 형벌을 받은 뒤 전주로 압송되었다.
전주 관아에서는 두 차례에 걸쳐 문초와 형벌을 받아야만 하였다.
그러나 바오로는 교우들을 밀고하거나 배교할 생각을 조금도 갖지 않았고,
이 사실을 깨달은 관장은 그를 옥에 투옥하도록 명령하였다.
이후 바오로는 이일언(욥), 김대권(베드로) 등과 함께 12년 동안을
전주 옥에서 생활해야만 하였다. 그 동안 그는 세 번이나 자신의
사형 선고문에 서명을 하면서 한결같이 목숨 건지기를 거부하였다.
바오로가 동료들과 함께 사형 판결을 받게 된 것은 1839년의 기해박해 때였다.
조정에서 사형 판결이 내려왔다는 소식을 듣자 그들은 기뻐하면서
천주님께 감사를 드렸다. 이때 바오로는 자신의 마음이 심약한 것이
안심이 안 되었으므로 처형 때에는 아내와 아이들이
오지 않도록 해달라고 옥졸들에게 부탁하기까지 하였다.
그런 다음 바오로는 동료들과 함께 전주 장터로 끌려 나가 참수형을 받고
순교하였으니, 그때가 1839년 5월 29일(음력 4월 17일)로,
당시 그의 나이는 43세였다. 사형 판결이 있기 전에 형조에서
임금에게 올린 그의 사형 선고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 있었다.
“정태봉은 요사하고 황탄한 말에 빠져 이를 깊이 믿었으며,
제사를 폐지하고 지내지 않았으니, 법에 따라 처단하려고 합니다.”
-[출처 : 하느님의 종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
그 외에 이유정, 이유진, 김도명, 김지성, 김성집,
김사흥, 유흥순, 김순욱, 신아지, 이도원, 이성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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