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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 40장 ★
(40:1) 그 후에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가 그들의 주인 애굽 왕에게 범죄한지라 (2) 바로가 그 두 관원장 곧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노하여 (3) 그들을 친위대장의 집 안에 있는 옥에 가두니 곧 요셉이 갇힌 곳이라 (4) 친위대장이 요셉에게 그들을 수종들게 하매 요셉이 그들을 섬겼더라 그들이 갇힌 지 여러 날이라 (5) 옥에 갇힌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 두 사람이 하룻밤에 꿈을 꾸니 각기 그 내용이 다르더라 (6) 아침에 요셉이 들어가 보니 그들에게 근심의 빛이 있는지라 (7) 요셉이 그 주인의 집에 자기와 함께 갇힌 바로의 신하들에게 묻되 어찌하여 오늘 당신들의 얼굴에 근심의 빛이 있나이까 (8)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이를 해석할 자가 없도다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니이까 청하건대 내게 이르소서 (9) 술 맡은 관원장이 그의 꿈을 요셉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꿈에 보니 내 앞에 포도나무가 있는데 (10) 그 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싹이 나서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었고 (11) 내 손에 바로의 잔이 있기로 내가 포도를 따서 그 즙을 바로의 잔에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드렸노라 (12) 요셉이 그에게 이르되 그 해석이 이러하니 세 가지는 사흘이라 (13) 지금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의 머리를 들고 당신의 전직을 회복시키리니 당신이 그 전에 술 맡은 자가 되었을 때에 하던 것 같이 바로의 잔을 그의 손에 드리게 되리이다 (14) 당신이 잘 되시거든 나를 생각하고 내게 은혜를 베풀어서 내 사정을 바로에게 아뢰어 이 집에서 나를 건져 주소서 (15) 나는 히브리 땅에서 끌려온 자요 여기서도 옥에 갇힐 일은 행하지 아니하였나이다 (16) 떡 굽는 관원장이 그 해석이 좋은 것을 보고 요셉에게 이르되 나도 꿈에 보니 흰 떡 세 광주리가 내 머리에 있고 (17) 맨 윗광주리에 바로를 위하여 만든 각종 구운 음식이 있는데 새들이 내 머리의 광주리에서 그것을 먹더라 (18) 요셉이 대답하여 이르되 그 해석은 이러하니 세 광주리는 사흘이라 (19) 지금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의 머리를 들고 당신을 나무에 달리니 새들이 당신의 고기를 뜯어 먹으리이다 하더니 (20) 제삼일은 바로의 생일이라 바로가 그의 모든 신하를 위하여 잔치를 베풀 때에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그의 신하들 중에 머리를 들게 하니라 (21) 바로의 술 맡은 관원장은 전직을 회복하매 그가 잔을 바로의 손에 받들어 드렸고 (22) 떡 굽는 관원장은 매달리니 요셉이 그들에게 해석함과 같이 되었으나 (23) 술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를 잊었더라
(창 40:1) Some time later, the cupbearer and the baker of the king of Egypt offended their master, the king of Egypt. (2) Pharaoh was angry with his two officials, the chief cupbearer and the chief baker, (3) and put them in custody in the house of the captain of the guard, in the same prison where Joseph was confined. (4) The captain of the guard assigned them to Joseph, and he attended them. After they had been in custody for some time, (5) each of the two men--the cupbearer and the baker of the king of Egypt, who were being held in prison--had a dream the same night, and each dream had a meaning of its own. (6) When Joseph came to them the next morning, he saw that they were dejected. (7) So he asked Pharaoh's officials who were in custody with him in his master's house, "Why are your faces so sad today?" (8) "We both had dreams," they answered, "but there is no one to interpret them." Then Joseph said to them, "Do not interpretations belong to God? Tell me your dreams." (9) So the chief cupbearer told Joseph his dream. He said to him, "In my dream I saw a vine in front of me, (10) and on the vine were three branches. As soon as it budded, it blossomed, and its clusters ripened into grapes. (11) Pharaoh's cup was in my hand, and I took the grapes, squeezed them into Pharaoh's cup and put the cup in his hand." (12) "This is what it means," Joseph said to him. "The three branches are three days. (13) Within three days Pharaoh will lift up your head and restore you to your position, and you will put Pharaoh's cup in his hand, just as you used to do when you were his cupbearer. (14) But when all goes well with you, remember me and show me kindness; mention me to Pharaoh and get me out of this prison. (15) For I was forcibly carried off from the land of the Hebrews, and even here I have done nothing to deserve being put in a dungeon." (16) When the chief baker saw that Joseph had given a favorable interpretation, he said to Joseph, "I too had a dream; On my head were three baskets of bread. (17) In the top basket were all kinds of baked goods for Pharaoh, but the birds were eating them out of the basket on my head." (18) "This is what it means," Joseph said. "The three baskets are three days. (19) Within three days Pharaoh will lift off your head and hang you on a tree. And the birds will eat away your flesh." (20) Now the third day was Pharaoh's birthday, and he gave a feast for all his officials. He lifted up the heads of the chief cupbearer and the chief baker in the presence of his officials; (21) He restored the chief cupbearer to his position, so that he once again put the cup into Pharaoh's hand, (22) but he hanged the chief baker, just as Joseph had said to them in his interpretation. (23) The chief cupbearer, however, did not remember Joseph; he forgot him.
1. 본문 탐구 [B.C. 1887년경]
40장 개요) 요셉이 갇힌 감옥에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가 함께 갇혔다. 이 두 사람은 왕의 특별한 신임을 받던 고위 관리들이었다. 이들이 같은 날에 꾼 꿈을 요셉이 해석해 주었으며, 그 해석대로 한 사람은 복직되고 다른 한 사람은 극형에 처해졌다. 이 일은 장차 요셉이 바로의 꿈을 해석함으로써 애굽의 2인자 자리에 오르게 되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요셉은 자신이 꾼 꿈 때문에 형들의 미움을 사거 애굽으로 팔려갔으나, 이제 하나님의 영감에 힘입어 애곱 고관들의 꿈을 해석해 냄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게 되었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61쪽]
1~8) 두 관원장을 만난 요셉
1~3) ‘술 맡은 자’는 바로의 잔에 술을 따르는 자로, 왕이 마실 술을 시음하고 왕의 자문 역할을 하는 고위 관료이다. 그리고 ‘떡 굽는 자’는 바로의 음식을 준비하면서 바로를 해칠 유해물이 들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 감독하는 관리이다. 이과같이 ‘술 관원장’과 ‘떡 관원장’은 바로의 특별한 신임을 받는 고관들인데, 어느 날 이들이 바로의 노를 사서 시위대 감옥에 갇혔다. 그리하여 요셉은 그들과 함께 지내게 되었는데, 이는 요셉의 꿈을 이루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였다. 이 만남을 통해 요셉은 훗날 바로의 꿈을 해석하고 애굽의 총기가 되는 발판을 만들게 된다(창 41:9~45).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61쪽]
1) 술 맡은 자 : (히) ‘마솨케’. 원뜻은 ‘마시게 하다’. 왕이 마실 술을 관리, 검사하고 왕에게 잔을 올리며, 왕과 의견을 나누는 왕의 최측근. / 바로의 술잔에 포도주를 따를 뿐만 아니라, 그에게 제공되는 모든 은료의 무해여부를 확인하는 사람이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62쪽],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61쪽]
1) 떡 굽는 자 : 이 사람은 바로가 먹는 음식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61쪽]
1) 범죄(犯罪) : 죄를 지음 또는 지은 죄.
1절) 느 1:11 (관원)
(느 1:11) 주여 구하오니 귀를 기울이사 종의 기도와 주의 이름을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종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오늘날 종으로 형통하여 이 사람 앞에서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 하였나니 그 때에 내가 왕의 술관원이 되었었느니라
2) 바로 : 애굽 왕을 가리키는 통칭(칭호). 애굽 사람들은 바로를 절대적인 존재로 인정했다ㅣ. 그들은 바로가 태양신의 아들이며, 신과 사람 사이의 중재자라고 믿었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61쪽]
2) 관원장(官員長) : (히) ‘싸리쓰’. 원뜻은 ‘거세하다’. 내시, 환관, 왕실의 관리. / 어떤 공직 부서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 시종장.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62쪽],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62쪽]
2절) 잠 16:14 (진노)
(잠 16:14) 왕의 진노는 살륙의 사자와 같아도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쉬게 하리라
3절) 창 39:20 (옥); 창 39:1,2 (친위대장)
(창 39:20)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넣으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창 39:1,2) 요셉이 이끌려 애굽에 내려가매 바로의 신하 시위대장 애굽사람 보디발이 그를 그리로 데려간 이스마엘 사람의 손에서 그를 사니라 (2)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4) 수종(隨從) : 남을 따라다니며 시중을 드는 사람.
4절) 창 18:8; 수 24:31; 삿 2:7; 3:6; 삼상 2:18 (시중, 섬기다); 고전 4:2; 히 3:6 (섬김,충성)
(창 18:8) 아브라함이 뻐터와 우유와 하인이 요리한 송아지를 가져다가 그들의 앞에 진설하고 나무아래 모셔 서매 그들이 먹으니라
(수 24:31) 이스라엘이 여호수아의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일을 아는 자의 사는 날 동안 여호와를 섬겼더라
(삿 2:7) 백성이 여호수아의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큰 일을 본 자의 사는 날 동안에 여호와를 섬겼더라
(삿 3:6) 그들의 딸들을 취하여 아내를 삼으며 자기 딸들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며 또 그들의 신들을 섬겼더라
(삼상 2:18) 사무엘이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 섬겼더라
(고전 4:2)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히 3:6)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
5~19) 꿈 때문에 애굽으로 팔려 왔던 요셉이 이번에는 다름 사람의 꿈을 해석해 줌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는 계기를 맞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시위대 감옥에 갇힌 두 관원장에게 계시(啓示)의 꿈을 꾸게 하시고, 요셉에게 해몽하게 하심으로 요셉의 존재를 서서히 드러나게 하셨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61쪽]
5) 내용 (개역한글 : 몽조(夢兆)) : (히) ‘피트론’. 원뜻은 ‘해석하다, 설명하다’. 꿈의 해몽. 징조. / (개역한글) 꿈자리. 꿈에 나타난 징조. 꿈에 나타난 길흉(吉凶)의 징조(徵兆).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62쪽]
5) 꿈 : 고대 근동 지방에서 꿈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믿어졌고 이것을 적절하게 해석함으로써 미래를 예견할 수 있다고 믿었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62쪽]
6) 근심의 빛 : (히) ‘자아프’. 원뜻은 ‘슬프다, 괴로워하다’. 침울한 감정으로 인해 초췌해진 상태.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62쪽]
6)(개역) 아침에 요셉이 들어가 보니 그들에게 근심 빛이 있는지라 (새번역) 다음날 아침에 요셉이 그들에게 갔는데, 요셉은 그들에게 근심스런 빛이 있음을 보았다. (쉬운성경) 이튿날 아침에 요셉이 그들에게 가 보니 그들이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KJV) 아침에 요셉이 그들에게 들어가 그들을 보았는데, 보라, 그들이 슬퍼하므로 (NIV) When Joseph came to them the next morning, he saw that they were dejected. (NIV : 낙담하였다)
6절) 창 41:8; 느 2:2,3 (근심)
(창 41:8) 아침에 그 마음이 번민하여 보내어 애굽의 술객과 박사를 모두 불러 그들에게 그 꿈을 고하였으나 그것을 바로에게 해석하는 자가 없었더라
(느 2:2,3) 왕이 내게 이르시되 네가 병이 없거늘 어찌하여 얼굴에 수색이 있느냐 이는 필연 네 마음에 근심이 있음이로다 그 때에 내가 크게 두려워하여 (3) 왕께 대답하되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나의 열조의 묘실 있는 성읍이 이제까지 황무하고 성문이 소화되었사오니 내가 어찌 얼굴에 수색이 없사오리이까
8)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나이까 : 꿈은 하나님의 계시이므로 인간적인 지혜로 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로 풀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요셉은 꿈을 주신 분도 하나님이시고 그 꿈을 해석해 주실 분도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분명히 믿고 이와같이 말한 것이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62쪽]
8) 내게 고하소서 :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꿈을 풀어 주시리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62쪽]
8절) 창 41:15,16; 단 2:27,28,36,47; 벧후 1:20,21 (해석)
(창 41:15,16) 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한 꿈을 꾸었으나 그것을 해석하는 자가 없더니 들은즉 너는 꿈을 들으면 능히 푼다더라 (16) 요셉이 바로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이는 내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바로에게 평안한 대답을 하시리이다
(단 2:27,28,36,47) 다니엘이 왕 앞에 대답하여 가로되 왕의 물으신바 은밀한 것은 박사나 술객이나 박수나 점장이가 능히 왕께 보일 수 없으되 (28)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자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그가 느부갓네살 왕에게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 왕의 꿈 곧 왕이 침상에서 뇌 속으로 받은 이상은 이러하니이다 (36) 그 꿈이 이러한즉 내가 이제 그 해석을 왕 앞에 진술하리이다 (47) 왕이 대답하여 다니엘에게 이르되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자시로다
(벧후 1:20,21)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9~23) 꿈을 정확히 해석한 요셉
9절) 삿 7:13; 단 2:1 (꿈)
(삿 7:13) 기드온이 그곳에 이른즉 어떤 사람이 그 동무에게 꿈을 말하여 이르기를 내가 한 꿈을 꾸었는데 꿈에 보리떡 한 덩어리가 미디안 진으로 굴러 들어와서 한 장막에 이르러 그것을 쳐서 무너뜨려 엎드러뜨리니 곧 쓰러지더라
(단 2:1) 느부갓네살이 위에 있은지 이년에 꿈을 꾸고 그로 인하여 마음이 번민하여 잠을 이루지 못한지라
10)(개역) 그 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싹이 나서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었고 (새번역) 그 나무에는 가지가 셋이 있는데, 거기에서 싹이 나더니, 곧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었네. (쉬운성경) 그 나무에는 가지가 셋 있었는데 가지에서 싹이 나고 꽃이 피더니, 포도가 열렸다네. (KJV) 그 포도나무에 가지 세 개가 있었고 그것은 마치 싹이 나서 꽃이 피어 그것의 송이들이 익은 포도를 내는 것 같았노라. (NIV) and on the vine were three branches. As soon as it budded, it blossomed, and its clusters ripened into grapes. (NIV : 싹이 나자 마자, 꽃이 피었다)
13) 머리를 들고 : (히) ‘잇사 … 로쉐카’.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고 모든 죄를 용서하고 지위를 복권(復權)한다는 뜻. 19절의 ‘머리를 들고’란 교수형을 뜻한다. / 죄를 용서하여 벌을 면제받고 본래의 위치로 회복시키거나 은택을 입어 존귀하게 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히브리인들의 관용적인 표현이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62쪽], [호크마관주성경, 기독지혜사, 구약, 62쪽]
13) 전직(前職)을 회복시키리니 : 복직(復職)되리니
13) 그 전에 (개역한글 : 이왕(已往)에) : (개역한글) 지금보다 이전에.
13절) 왕하 25:27; 렘 52:31; 시 3:3 (복권,회복)
(왕하 25:27) 유다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간지 삼십칠년 곧 바벨론 왕 에윌므로닥의 즉위한 원년 십이월 이십칠일에 유다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어놓아 그 머리를 들게 하고
(렘 52:31) 유다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간지 삼십칠년 곧 바렙론 왕 에윌므로닥의 즉위 원년 십이월 이십오일에 그가 유다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어놓아 그 머리를 들게 하고
(시 3:3)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니이다
14,15) 요셉은 술 맡은 관원장에게 해몽해 주고나서 자신의 억울한 처지를 하소연하였다. 요셉은 자신의 출신과 자신이 강제로 애굽에 끌려와서 억울하게 감옥에 갇히게 된 사정을 말하며 술 맡은 관원장이 석방되어 복권되면 바로에게 말하여 자신을 구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러나 이 간정한 부탁은 하나님의 때가 오기가지 잊혀진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62쪽]
14) 잘 되시거든 (개역한글 : 득의(得意)하거든) : (개역한글) 바라던 일이 뜻대로 잘 되거든.
14) 은혜(恩惠) : 고맙게 베풀어준 신세나 혜택.
14) 사정(事情) : 일의 형편이나 까닭.
15절) 창 37:26~28; 39:20 (억울함)
(창 37:26~28) 유다가 자기 형제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동생을 죽이고 그의 피를 은익한들 무엇이 유익할까 (27) 자, 그를 이스마엘 사람에게 팔고 우리 손을 그에게 대지 말자 그는 우리의 동생이요 우리의 골육이니라 하매 형제들이 청종하였더라 (28) 때에 미디안 사람 상고들이 지나는지라 그들이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 올리고 은 이십 개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매 그 상고들이 요셉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
(창 39:20)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넣으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16) 좋은 것 (개역한글 : 길(吉)함을) : (개역한글) 운이 좋거나 일이 상서로움.
16) 머리에 있고 : 당시 애굽의 남자들은 주로 물건을 머리로 이어 나르고 여자들은 어깨에 얹어 날랐다(창 21:14).
16절) 창 21:14 (운반)
(창 21:14)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떡과 물 한 가죽부대를 취하여 하갈의 어깨에 메워 주고 그 자식을 이끌고 가게 하매 하갈이 나가서 브엘세바 들에서 방황하더니
17)(개역) 그 윗광주리에 바로를 위하여 만든 각종 구운 식물이 있는데 새들이 내 머리의 광주리에서 그것을 먹더라 (새번역) 제일 위에 있는 바구니에는, 바로에게 드릴 온갖 구운 빵이 있었는데, 새들이, 내가 이고 있는 바구니 안에서 그것들을 먹었네." (쉬운성경) 가장 위에 있는 바구니에는 파라오에게 바칠 온갖 빵들이 있었다네. 그런데 새들이 내 머리 위에 있는 바구니 속의 음식을 먹었다네.” (KJV) 맨 위에 있는 바구니에는 파라오를 위하여 만든 온갖 종류의 구운 음식이 있었는데 새들이 내 머리의 바구니에서 그것들을 먹었노라, 하니라. And in the uppermost basket there was of all manner of bakemeats for Pharaoh; and the birds did eat them out of the basket upon my head. (NIV) In the top basket were all kinds of baked goods for Pharaoh, but the birds were eating them out of the basket on my head.” // KJV : 그리고(그런데) 맨 위에 있는
19) 나무에 달리니 : (히) ‘탈라 오트카 알 에츠’.처형당한 죄수의 시체를 묻지 않고 나무에 달아두어 죄수에게는 치욕을, 그것을 보는 이들에게는 경고를 주기 위한 극형을 뜻함.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62쪽]
19) 뜯어 먹으리이다 : (히) ‘아칼’. ‘삼키다, 먹어치우다’. 시체를 소중히 간직하던 애굽인들에게 있어서 최악의 형벌에 해당된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63쪽]
19절) 신 21:22 (사형)
(신 21:22) 사람이 만일 죽을 죄를 범하므로 네가 그를 죽여 나무 위에 달거든
20) 생일 (개역한글 : 탄일(誕日)) : (개역한글) 탄생일(誕生日). 태어난 날.
20) 바로의 생일 : 이날에는 큰 잔치가 벌어지고 죄수들이 왕의 특별 사면을 받거나 처형을 당하기도 했다.
20) 잔치 : (경사가 있을 때) 음식을 차려ㅁ놓고 여러 사람을 청하여 즐김 또는 그 일.
20절) 마 14:6~10; 막 6:21 (생일)
(마 14:6~10) 마침 헤롯의 생일을 당하여 헤로디아의 딸이 연석 가운데서 춤을 추어 헤롯을 기쁘게 하니 ~중략~ (10)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옥에서 목 베어
(막 6:21) 마침 기회 좋은 날이 왔으니 곧 헤롯이 자기 생일에 대신들과 천부장들과 갈릴리의 귀인들로 더불어 잔치할새
21절) 느 2:1 (술관원)
(느 2:1) 아닥사스다 왕 이십년 니산월에 왕의 앞에 술이 있기로 내가 들어 왕에게 드렸는데 이 전에는 내가 왕의 앞에서 수색이 없었더니
22) 이는 타락된 세상의 일면을 보여주는 예다. 생일 잔치를 통하여 생명의 창조자를 기억하고 감사드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생명을 처형하는 날로 저했다는 것은 하나님 없ㅂ는 사회의 비참상을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신약 시대에도 헤롯의 생일에 세례 요한이 처형되었다(마 14:6~10). [메모리성경, 아가페, 구약, 61쪽]
22) 매달리니 : 교수형을 받았다는 뜻이다.
23) 요셉을 … 잊었더라 : 하나님의 때가 아니면 사람이 아무리 힘쓰고 애써도 모든 것이 허사가 된다. 술 맡은 관원장이 복직한 후에 요셉의 부탁을 잊어버린 것은 자신의 형편이 하루 아침에 바뀌자 비참했던 과거의 일을 망각했기 때문인 것 같으나, 하나님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때는 이때로부터 약 2년이 지난 후에야 이르렀다. 그 2년 동안은 요셉의 마지막 연단 기간이었다. 술 맡은 관원장의 도움을 간절히 바라던 요셉은 자신의 간청이 물거품이 되었음을 인정하고 전적으로 하나님만을 의지하게 되었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62쪽]
23절) 전 9:15,16 (망각)
(전 9:15,16) 그 성읍 가운데 가난한 지혜자가 있어서 그 지혜로 그 성읍을 건진 것이라 그러나 이 가난한 자를 기억하는 사람이 없었도다 (16) 그러므로 내가 이르기를 지혜가 힘보다 낫다마는 가난한 자의 지혜가 멸시를 받고 그 말이 신청되지 아니한다 하였노라
‣고난이 주는 5가지 유익(창 40장) By 리더십성경 (두란노, 구약, 61쪽)
요셉은 부당한 고난을 겪었지만 고난을 통해 놀라운 영적 유익을 얻었다. 환난과 시련의 때에 요셉과 같이 행한다면, 우리도 놀라운 영적 유익을 누릴 수 있다. ① 고난을 통해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 ② 문제 속에 기회가 들어 있다. ③ 환난은 영적 성숙을 가져온다. ④ 환난은 우리의 온전함을 시험한다. ⑤ 문제는 사역자의 마음을 준비시킨다.
첫댓글 창세기 40장, 직장인을 위한 성경읽기 (개역개정) --> https://youtu.be/HZtZ4ZyMVso / 2분 26초 [유튜브 검색어 : 창세기 40장, 직장인을 위한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 권장속도 : 1.5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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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번역 창세기 40장, 직장인을 위한 장별 성경읽기 (표준새번역) --> https://youtu.be/5DpUFNjYB5o / 3분 12초 [유튜브 검색어 : 새번역 창세기 40장, 직장인을 위한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 권장속도 : 1.5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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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직장인을 위한 성경읽기 창세기 (전부/개역개정) --> https://www.youtube.com/watch?v=eC7zAlyVoz0&list=PL1XMH25izkBfzllrgDVjRtF-Eu5I8HjsI&index=2 / 3시간 33초 [유튜브 검색어 : 창세기, 직장인을 위한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 권장속도 : 1.5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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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번역 창세기, 직장인을 위한 성경읽기 창세기 (전부/표준새번역) --> https://www.youtube.com/watch?v=AQF_HADbs2o&list=PL1XMH25izkBfzllrgDVjRtF-Eu5I8HjsI&index=96 / 3시간 39분 53초 [유튜브 검색어 : 새번역 창세기, 직장인을 위한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 권장속도 : 1.5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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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로 풀어보는 창세기 40장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ggieChmn21JT2nWFjhj5-y7RlXSzlvjxxqKAu03IpUFabPw/viewform?usp=h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