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에서 콜로라도 차주분이 다녀가셨습니다. 유선으로 1차 상담 후 방문이시며 오셔서 좀 더 정확하게 상담해보니 12만을 조금 넘어 센타에서 미션오일을 교환하시고 현재 2천키로를 조금 더 운행한 상태로 누적 128.800키로대였으며 작업 전에는 잘 몰랐는데 되려 작업 후 이상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하십니다. https://blog.naver.com/kj414817/222601070772
증상은 위 링크 글에서 말씀드린 1~4번 중 4번에 해당되는 언덕길에서의 진동입니다. 필수교환품인 미션필터와 가스켓도 교환하셨냐니 확실하게 교환을 하셨다고 하셨으며 센타에서 작업을 하였으니 미션오일은 당연히 순정이 맞을 것이고 그렇다면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하나! 바로 적정 오일양이 의심되는 상황였습니다. https://blog.naver.com/kj414817/222601070772
미션오일의 적정량에 대하여는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강조드리는 부분인데 특히 GM계열(캐딜락&쉐보레)의 후륜 8단에서는 그 중요성이 어느 제조사의 어느 미션보다도 더 중요하게 가장 최우선으로 지켜져야 될 필수조건입니다. 그 외 다른 오일들도 모두 교환을 하셨다고 하셨고 만에 하나 정말 미션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GM계열 후륜 8단은 미션 오버홀시 (흔히 말하는 토크컨버터 수리...등등) 기본 300만원 정도부터 시작을 하게 되는데 작금의 시대에 어떤 오토미션이 10만키로 운행하고 오버홀이 필요할 정도로 허접 미션이 있겠습니까! 따라서 저렴한 비용부터 해보는게 인지상정일 것이고 이분 차량은 어떤 방식으로 교환을 하였는지 모르겠으나 그나마 필터&가스켓을 교환하면서 작업을 하였으니 최소한으로 지킬건 지킨게 되어 아무리 오일 교환 주기가 짧다고 한들 이제 3천키로도 운행 안하고 또다시 미션오일을 교환한다는건 오너 입장에서는 어이없는 경우이기에 가장 기본적인 오일양을 맞춰보기로 하였습니다. 아직도 어느 곳에서는 오일온도 운운하면서 온도를 올라던지 식혀야한다면서 차를 놓고 가라느니 하루종일 걸린다느니...등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오너에게 요구하고 있지만 유광재오일은 그런 것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것이 노하우 중 하나이기도 하며 그것을 알기 위해서 공부하는 것이고 공부의 질을 높히기 위해 해외 출장도 다녀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양질의 작업을 하시고자 센타던 사설이던 돌고돌아 방문하시고 계시며 멀리는 제주도에서 경남,전남,영동...등에서 나열하기 힘들만큼 전국에서 오시고 계십니다. 아무튼 오일양을 확인하니 예상대로 역시나 잘못되어 있었습니다. 잘못되어진 양이 어마무시했습니다. 보통은 몇백미리 단위로 잘못 작업되어지는데 이번 경우는 리터 단위로 과주입되어 있었습니다. 당연히 아주 큰 부분에서 이로 인해 아무리 새오일로 작업하여도 되려 작업 후가 안좋게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양을 맞춰드리고 당연히 시운전해보시라 하였고 다녀오시고나서는 당연히 달라진 성능으로 오시기까지 내심 적정한 오일양의 효과에 대하여 반신반의 하신게 잘못된 생각였음을 알게 되었다고 하셨으며 이렇게 기본 조건인 오일양을 못맞추는 곳이라면 오너 입장에서 아무리 그 센타를 찾아가 어르고 달래고 부탁하고 항의해본들 그곳은 이런 방식이 고착화되어 있기에 (좋은 말로는 매뉴얼대로 했다고 하겠죠) 달라지는건 없다고 보셔도 될 것입니다. 나아가 그 센타를 찾아가는 같은 콜로라도들 역시나 모두 비슷하게 엄청난 과주입으로 작업될 확률이 있겠죠. 시운전 다녀오신 오너분께는 좀 더 디테일하게 그간의 정보를 바탕으로 조치해보시라고 마저 알려드렸습니다. 어느 곳에서나 작업을 할 수는 있습니다. 어느 곳 누구나 작업을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작업 퀄리티가 저와 같을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GM계열 후륜 8단 미션오일을 1.300대 넘게 작업해오고 있는데 이것이 단순히 수치만 많다고 보면 안되겠죠. 직원을 고용한 작업도 아니고 모든 작업 100% 저 혼자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쌓이고 쌓인 노하우는 단순히 숫자 놀음이라고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즉 같은 돈을 지불하더라도 (차종에 따라선 센타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더 양질의 오일로 거기다 작업성까지 +@가 된다면 작업 후의 성능차이는 명약관화가 아닐까 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GM계열 후륜 미션오일 교환은 한다고 다 같게 하는 것도 아니고 오일이라고 다 같은 오일도 아니며 저 만의 노하우는 확실하게 다른 곳들과는 다르게 저장되어 있습니다.
첫댓글 센타에서 틀리게 작업했다니 이거 참...
센타라고 다 잘하는건 아닙니다.
잘했을려니..하는 소비자의 바램이지
모든 센타가 일괄적으로 다같이 잘하는건 아닙니다.
현기던 수입차던 마찬가지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