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미술활동은 언어적 표현이 미숙한 유아들에게 자아를 표현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자유 속에서 질서
의식과 개성을 갖게 하여 삶에 대한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줍니다.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본능을 지니고 있으나 이를 언어로 표현하는 데 제한이 있음을 밝히고
그리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유아미술교육은 그리기 표상 능력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의사소통의 매개가 됩니다.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첫째, 표현력을 길러줍니다.
둘째, 독립적인 작업능력을 길러줍니다.
셋째, 사회성 발달을 돕습니다.
넷째,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합니다.
다섯째, 학습의 기초 태도를 형성합니다.
여섯째, 전인적 발달을 돕습니다. (출처 : Pexels)
유아미술교육은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실험하고 조작하는 과정을 거쳐 하나의 완성된 작품을
산출합니다. 미술활동은 유아가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활동이므로, 유아의 지적,정서적,사회적,
신체적 경험이 통합으로 작용합니다.
유아미술교육에서 나타나는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유아의 신체발달은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의적
미술활동을 할 때 유아는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
둘째, 미술활동에서 유아가 직접 경험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습할 때 지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우며,
사고에서 더욱 융통성이 있게 됩니다.
셋째, 사회성 발달은 유아가 미술활동을 통해서 재료를 나누고, 차례를 기다리고 또래들의 말을 경청하며,
자신이 언제, 어떻게, 미술활동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인간관계 경험을 줍니다.
넷째, 유아들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은 자아존중 또는 자아수용이라고 합니다.
미술활동은 유아들이 자신을 좋게 느끼고 수용하도록 계속 학습의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이미혜 2016)
위의 글에서도 느끼셨듯 유아미술교육은 아이들의 미래를 만드는 기초공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세상에 눈뜨며 가장먼저 보는 것이 주변의 색과 모양입니다. 이런 유아기에 자신을 표현하고
나타낼 수 있는 소통의 방법은 글이 아닌 낙서, 끄적임 같은 미술적 표현입니다. 처음으로 자연스럽게
접하는 것이 유아미술교육의 시작입니다. 어찌보면 아이들의 생각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될 시기에
가장 필요한 교육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누구나 아이들의 창의성,사고력,그리고 집중력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을 최대치로 끌어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소홀할 때가 있죠.
좋은아침아트엔짐의 미술과 놀이는 아이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하며 움직임을 통한 대소근육활동을
왕성하게 하여 아이들의 두뇌계발에 교육의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미술체험활동이야
말로 자신감을 심어주는 훌륭한 교육입니다. 어느 눈높이에 맞춘 교육인지, 누구를 위한 교육인지
판단해보세요. 어른들의 욕심을 위해 아이들이 도구화되면 안된답니다.
----- 좋은아침아트엔짐 원장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