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적으로 교육학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육학개론, 교사론,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행정, 교육심리학, 교과과정 및 실무, 교수-학습지도, 교육공학, 교육평가, 교육통계, 교육연구, 생활지도, 교육사회학 등등이다.
- 따라서 앞으로 우리가 연구하고 체계화할 내용들은, 바둑교육학개론, 바둑교사론, 바둑교육철학, 바둑교육행정, 바둑교육심리학(두뇌신경학 측면은 여기에 포함됨), 바둑교육교과과정 및 실무, 바둑교수-학습지도, 바둑교육공학, 바둑교육평가, 바둑교육통계, 바둑교육연구, 바둑교육생활지도, 바둑교육사회학 등등이다.
- 우선 바둑교육계에서 필요한 부분은 ‘바둑교육과정’ 체계화와, ‘바둑교수-학습지도론’의 연구 정리작업이다. 교육학에서 말하는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①‘교육목표’, ②‘교육내용’, ③‘교수-학습과정’(지도방법), ④‘평가’이다. 교육목표는 단계별 수업별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연구정리해야 한다. 교육내용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역시 단계별 수업차시별로 구체적으로 연구정리해야 한다. ‘교수-학습과정’과 ‘평가’ 부분도 마찬가지이다.
- ‘바둑교수-학습지도’론의 체계화 작업은, 학습지도법의 유형과 변천과정을 짚어보고, ‘학습지도 설계’를 구체화하는 작업, 즉 ①바둑교수목표의 설정 ② 바둑교수내용의 선정 ③바둑교수형태의 선정 ④바둑교수전개 ⑤바둑교수평가 등에 대하여 정리를 해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아울러, 학습지도안의 수준별 혹은 단계별 세부작성 작업과 그에 걸 맞는 바둑교재(교과서! 문제집이 아니라)연구개발도 우리들의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