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서산(790.7m) 충남 홍성군과 보령시 경계에 솟아 있으며, 차령산맥이 서쪽으로 달려간 금북정맥의 최고봉으로 충남권에서는 높은 산에 속한다(성주산에 이어 충남 제2의 고봉).
오서산은 천수만 일대를 항해하는 배들에게 나침반 혹은 등대 구실을 하기에 예로부터 '서해의 등대산'으로 불려왔으며, 정상을 중심으로 약 2km의 주능선은 온통 억새밭으로 이뤄져 억새산행지의 명소이기도 하다.억새 포인트 오서산의 억새는 정상 밑의 중봉부터 시작해 던목고개로 내려서는 능선 갈림목까지 이어진다.
중봉으로 올라서기 전의 안부가 가장 억새가 많고 정상에서 바라보는 억새평원의 모습이 일품이다. 등산로가 그리 험하지 않아 남녀노소 구분 없이 즐겁게 산행에 나설 수 있다. 오서산 동쪽으로는 보령시 땅에 명대계곡, 오서산자연휴양림이 들어서 있으며 북쪽의 홍성군 권역에는 정암사, 내원사 등 사찰이 자리 잡고 있다.
정암사는 고려 때 대운대사가 창건한 고찰로 주변은 온통 수백년생 느티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다. 오서산은 까마귀와 까치들이 많이 서식해 산 이름도 "까마귀 보금자리"로 불리어 왔으며, 산 아래로는 질펀한 해안평야와 푸른 서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와 언제나 한적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오서산 등산의 최고 백미는 7부 능선 안부부터 서해바다를 조망하는 상쾌함과 후련함으로 산 정상에서는 동쪽 청양읍내 너머로 칠갑산, 남쪽에 금광으로 유명했던 성주산, 북서쪽으론 천수만과 수채화처럼 펼쳐진 서해의 망망 수평선과 섬 자락들을 관망할 수 있다.
첫댓글 한자리 부탁^^♡
네 산야님~
오서산 동행길
야탑탑승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달맞이꽃 빠른 답신♧
핸폰들고 근무중?ㅎ.
@산야 마침 핸드폰을 딱~~^^
산야님 오실줄 알았나봅니다.
감사합니다~!!
수내역 1명 처음 참석가능합니까?
네..좌석있습니다.
수내육교 고가밑(모란방향)
6시55분 탑승입니다.
5분일찍 나와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