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을 극복하라. 더 넓은 다이빙의 세계가 다가온다.
2025년도 씨앤아이 집중교육 프로그램
호라이즌 SCR
통합형풀페이스마스크(IDM)와 수중통신
리브리더(ReBreather)는 호기 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산소 함량을 보충하여 내쉬는 공기를 재활용하여 다이버가 동일한 공기를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이빙 장비입니다.
리브리더 다이빙은 레크리에이션다이빙 뿐만 아니라 군사 및 과학 다이버가 개방형 다이브시스템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리브리더 다이빙은 1943년 자크 쿠스토와 에밀 가냥이 개발한 최초의 개방형 회로 다이빙 보다 훨씬 앞선 시스템 이였습니다.
1878년 영국 엔지니어인 헨리 알버트 플뢰스(Henry Fleuss)는 탄광에서 흔히 발생하는 유독 가스 누출 상황에서 광부를 구조하기 위해 최초의 기능성 수중 호흡 장치를 발명하고 영국 특허청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장비는 2년후 1880년에는 잉글랜드와 웨일즈를 연결하기 위해 세번 강 아래에 터널건설 현장에서 사용되어집니다.
건설 중에 터널이 침수되었기 때문에 엔지니어는 펌프가 터널에서 물을 빼내고 작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방수 게이트를 닫아야 했습니다. 다이버들은 클래식 장비를 사용해 시도했지만 게이트의 깊이는 12미터, 거리는 300미터 였기에 수중조명이 없던 당시에는 암흑 환경에서 다이버들은 호흡을 위해 탯줄(오늘날의 umbilical)로 수면과 연결된 터널 내부로 다이빙을 해야 했고, 그들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만큼 호스를 멀리 끌 수 없었습니다.
이때 헨리 플뢰스(Henry Fleuss)는 직접 자신의 장치를 가지고 내려가려고 시도했지만 Fleuss는 다이버가 아니었고 그는 엔지니어였기에 5분 후에 그는 당황하여 수면으로 올라갔습니다.
회사에서는 이 공사의 메인 다이버 알렉산더 램버트(Lambert)가 플뢰스의 장비를 사용하도록 하여 램버트는 어둠 속에서 300미터의 터널을 통과하여 해치를 닫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다이빙 재호흡기를 수중에서 사용한 최초의 사례였습니다.
또한 플뢰스의 재호흡기는 탄광사고 분석에 사용되어 1880년 시햄탄광사고와 1882년 킬링워스탄광 폭발 사고시에도 사용되었습니다.
1950년 이후 1990년대가지 출시한 수중 재호흡기의 주요 용도는 군용 또는 상업용 다이빙이었습니다.
레크레이션 SCR리브리더 부분에서 1995년에 드래거사와 우바텍사의 협력으로" 아틀란티스
SCR” 출시되고 1998 – 1999년에"돌핀“과”드레거레이”가 SCR시장을 선도해 왔었습니다.
반 폐쇄형리브리더(SCR)는 O2 함량을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고정된 양의 가스를 카운트렁에 주입하는데 이는 탱크가 열려 있는 동안 표면에도 가스가 지속적으로 소모된다는 의미입니다.
항상 산소와 질소를 넣을 때 이러한 재호흡기는 때때로 용기에 축적되는 과도한 가스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런 종류의 스쿠버 재호흡기를 반폐쇄형이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매 호흡마다 과팽창 밸브를 통해 거품을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대략 4:1이상의 효율성을 달성합니다. 즉, 실린더는 개방형SCUBA보다 이 재호흡기를 사용하면 호흡 시간이 4배이상 더 길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스쿠버 재호흡기의 장점 중 하나는 수심에 관계없이 가스소비량이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개방형 회로에서는 깊이에 따라 소비량이 증가합니다. 재호흡기에서는 사용하지 않은 가스를 재순환 사용 하기 때문에 다이버의 육체적 노력에 따라 신체에 필요한 O2만 사용합니다.
지속 시간 외에 또 다른 장점은 따뜻하고 습한 가스를 흡입하여 다이빙 중 탈수와 냉각을 줄여 감압병의 위험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재호흡기는 각 수심에서 최상의 혼합을 적용하기 때문에 감압 시간도 단축되어 안전성이 향상됩니다.
스쿠버 재호흡기는 전통적인 레크리에이션 다이빙 장비에 비해 더 긴 다이빙 시간, 더 깊이 다이빙할 수 있는 능력, 소음 감소, 해양 생물을 겁주지 않고 고품질 이미지를 캡처하는 능력 등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다이빙 재호흡기는 계속 존재하고 사용되어 지지만 오늘날 다이빙의 주된 형태는 아닙니다. 가장 열정적이고 활동적인 다이버나 사진 촬영, 탐험, 조사 등과 같은 특정 활동에 필요한 사람들만이 스쿠버 재호흡기를 사용하는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리브리더 다이빙이 주다이빙 형태가 아닌 이유는 이 장치가 기존 장비보다 좀더 비싸고 복잡하며 유지 관리가 더 많이 필요하고 교육도 필요하며 비용도 많이 들고 무엇보다 사용법을 익히고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일것입니다.
리브리더는 시간, 비용, 노력을 통해 많은 만족을 줄 수 있는 특별한 시스템이지만 충분히 다이빙하지 않으면 기존 다이빙 장비보다 제어하기가 더 어렵다고 합니다.
2019년 출시된 최신의 하이브리더 SCR리브리더인 호라이즌(HORIZON)은 레크레이셔널 다이버를 위한 리브리더의 접근성을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당신이 리브리더의 세계에 들어가고 싶다면 가까운 곳에서 해당 리브리더 장치를 잘아는 좋은 강사를 찾아야 하며, 더 깊이 들어가거나 너무 오래 머물기 위해 서두르지 말고 부지런히 장치를 사용하여 훈련하고 다이빙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기계를 사용하면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재호흡기는 개방형 다이빙보다 조금더 복잡하고 어렵지만 안전과 편안함을 높이는 몇 가지 이점도 있습니다.
국내 환경처럼 찬물에서 다이빙을 즐기기 위해 열손실 최소방지를 위해 드라이슈트는 필수 장비입니다. 하지만 다이버는 개방회로 호흡을 통해 실제로 많은 열손실과 압축된 건조 가스로 인한 갈증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개방 회로 다이빙 시 흡입된 가스는 감압되어 냉각되며(줄-톰슨 효과) 동결로 인해 자유 유동 조절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조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폐는 가스를 심부 온도까지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재호흡기는 호흡할 때마다 가스를 교환하지 않으며, 또한 스크러버의 화학 반응으로 인해 매 사이클마다 가스가 가열되어 찬 물에서 신체의 열 손실이 더욱 줄어듭니다. 또한 루프의 가스는 습한 상태를 유지하고 탈수를 줄입니다.
재호흡기를 사용하면 다이빙의 모든 깊이에 이상적인 혼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바닥 부분뿐만 아니라 상승 및 감압 단계에도 적용되는 최적의 가스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당신이 만약 열정적이고 활동적인 다이버라면 호라이즌(HORIZON) 을 통한 SCR리브리더 다이빙의 선택이 결코 후회스럽지 않음을 믿습니다.
호라이즌(HORIZON)
1. 하이브리드 반폐쇄재호흡기(hSCR) : 액티브방식(ascr)과 전자식 방식(escr)의 두가지
장점을 모두갖춘 지능형 시스템
2. 높이 : 54 (m
3. 폭 : 40 (m
4. 두께 : 22 (m
5. 빈유닛무게 : 12 kg
6. 스크러버 캐니스터 충전시 총 유닛의 무게 : 14kg
씨앤아이(SEA&I)
SSI 스쿠버강사 트레이닝센터
HORIZON SCR 리브리더 다이빙교육센터
통합형풀페이스마스크(IDM)교육
수중통신 교육
대구 달서구 앞산순환로 269. 씨앤아이(053.475.3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