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강 관리반 운영 방식 안내 🌟
- 9:50 ~ 10:00 (10분) 예령 및 문항지&답안작성지 배부 - |
1교시 | 10:00 ~ 11:30 | 하프모고 응시(90분) |
- 11:30 ~ 11:40 (10분) 쉬는 시간(해설지 배부) - |
2교시 | 11:40 ~ 13:00 | 해설강의 |
- 13:00 ~ 14:00 (60분) 점심시간 - |
3교시 | 14:00 ~ 14:30 | 질문공청회 |
- 14:30 ~ 14:40 (10분) 쉬는 시간 - |
4교시 | 14:40 ~ 16:00 | 직강 모둠별 활동 |
[필독서 도서 목록]
영역별 | 도서 목록 |
문식성교육 | -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 화법 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이론 박재현 저 사회평론 - 2022개정판 화법교육론 (출간 예정) - 작문교육론 사회평론 - 작문교육론 역락 - 독서교육론 사회평론 - 독서교육론 역락 -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 박이정 작문 독서는 우선순위 |
문법교육 | - 한국어 표준 문법 - 한국어 문법 총론 2권 - 쉽게 풀어 쓴 국어사개론 - 국어문법교육 강의 최형기, 조창규 저 (문법 지식이 부족한 수험생) |
문학교육 | - 고전시가작품론 사회평론 - 고전산문교육론 역락 - 고소설강의 돌베개 - 문학교육개론 이론편, 실제편 개정판(출간 예정) - 현대시교육론 역락 - 현대소설교육론 사회평론 |
※ 이상 서적은 기본(필독) 전공 도서 목록 일부를 제시한 것이며, 실제 관리반에서는 해당 서적 외에 더 많은 참고 문헌을 수준별로 선택해서 권장해 드리며, 강의 때는 서적 외에 논문까지 확장함을 양지바랍니다.
[관리반 조별 수준별 맞춤식 스터디 활동 사례]
관리반 스터디 사례 1(베테랑 조: 수강이력 2~4년, 응시이력 n회)
1. 문식성 영역: 개론서를 선정하여 주차별로 정해진 범위 읽고 각자 맡은 범위의 컨텐츠 질문 뽑아와서 답변자 지목하여 질문(최소 1인당 1개의 질문 받을 수 있도록 준비)
- 2~3월: [화법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이론]
- 3~4월: [작문교육론(사평)]
- 5~6월: [독서교육론(역락)],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
진도 맞춤 X, 자체적으로 분량 나누어 진행
2. 문학 영역: [현대소설교육론(사평)] 정해진 범위 읽고 각자 맡은 범위의 관련 논문 찾아 읽고 컨텐츠별로 발췌된 작품 지문/원문을 가지고 와서 스터디 날 프레임에 맞는 부분 찾기
3. 문법 영역: 스터디 진행 X, 각자 공부.
4. 강의 예・복습은 각자 알아서 진행
5. 패널티는 대답 제일 못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음료 쏘기
관리반 스터디 사례 2(왕초보 조: 수강이력 X. 응시이력 0~1회)
1. 강의 복습을 위주로 스터디.
1) 어떻게? 총 8명의 구성원이 [4 VS 4] 팀대항 대결 방식으로 질문-대답 상호출제
2) 무엇을? 관리반 모임 전까지의 수업 내용을
3) 패널티는? 진 팀이 이긴 팀에게 간식 쏘기
2. 영역별 심화 학습 스터디 미진행. 강의 내용 이해 및 숙지를 1차 목표로 함.
3. 조교님의 멘토링 지도.
관리반 스터디 사례 3(나평범 조: 수강이력 1~2년, 응시이력 1~2회)
1. 문식성 영역: 개론서를 진도에 맞게 정해진 범위 읽고 정해진 시간까지 인증하기
→ 관리반 스터디날 지목식으로 질문-대답하기(인증 방식은 밑줄/요약/타임랩스 등)
2. 문학 영역: 스터디 진행 X, 각자 복습
3. 문법 영역: 진도에 맞추어 워크북 사례 분석하고 인증(분석 메모/정리/타임랩스 등)
→ 분석하면서 의문이 들었던 것들 스터디날 상호 질문
4. 패널티는 [정해진 시간 내에 인증 못한 경우/스터디날 참여 못한 경우] 다른 조원들에게 500원씩 송금(1분이라도 지각, 불가피한 개인 사정 예외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