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17차 합천 황매산 철쭉 산행
ㅇ 날 짜 : 2025.5.14 둘째 수요일
ㅇ 산 행 지 : 합천 황 매 산 (1,113m)
ㅇ 출발장소: 렉스타운 앞 7시 정각 출발
ㅇ 회 비 : 6만원
(선입금 신한 110-410-625049 김애순)
ㅇ 준 비 물 : 이동간식 생수 스틱 무릎아대 모자
ㅇ 산행코스 : 영화주제공원 ~ 황매평전 ~ 황매산 정상 ~ 황매평전 ~ 철쭉군락지
~ 모산재 ~ 순결바위 ~ 국사당 ~ 영암사 ~ 모산재주차장 7km(4시간)
황매산은 합천을 대표하는 산이며, 명소로 새집골, 옛 절터, 와포수에 희덤이 우뚝솟은 산이다. 합천호 푸른 물에 하봉, 중봉, 상봉의 산 그림자가 잠기면 세송이 매화꽃이 물에 잠긴 것같다고 수중매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황매산은 화강암 기암괴석과 소나무, 철쭉, 활엽수림이 어우러져 탈속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산 아래의 황매평전은 목장지대와 고산철쭉 자생지가 있으며, 통일신라시대의 고찰인 염암사지(사적131호)가 있다. 모산재 위쪽 정상 바로 아래에 넓게 펼쳐진 황매평전은 초가을부터 드넓은 고원에 들 국화가 어지럽게 피어난다.
봄이면 고산철쭉이 가득 피어 지난 봄부터 철쭉제가 열리고 있다. 황매산 정상에 서면 잔잔한 합천호와 이웃 악견, 금성, 허굴 3산, 산청군 차황면 쪽의 산과들이 한눈에 보인다. 수려한 경관에도 가야산과 해인사의 명성에 가려져 그동안 찾는 사람이 적었다.
83년 군립공원으로 지정돼 둔내리 영암사지 뒷편으로 등산로가 개설되고, 대병면 하금리 하금천변에 야영장이 설치되면서 진면목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볼거리
철쭉산행 | 모산재
모산재
황매산군립공원에 자리잡고 있으며, 합천팔경 가운데 제8경에 속한다. '신령스런 바위산'이란 뜻의 영암산으로 부르기도 한다. 삼라만상의 기암괴석으로 형성된 아름다운 바위산의 절경으로 이면서도, 주능선 부분은 풍화작용으로 인해 넓은 평지를 이루고 흙이 두텁게 깔려 있으며 숲이 우거져 있다.
산 북동쪽에는 바위 끝 부분이 갈라진 커다란 순결바위가 있는데, 평소 사생활이 깨끗하지 못한 사람이 이 바위의 틈에 들어가면 빠져나오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돛대바위는 높은 쇠사다리 위의 넓은 암릉 끝에 돛대처럼 우뚝 솟아 있다. 정상에는 한국 제일의 명당자리로 알려진 무지개터가 있고, 북서쪽 능선을 타고 펼쳐지는 황매평전의 철쭉 군락이 눈에 들어온다.
인기명산 [11위]
군립공원 황매산은 최근에 소백산, 바래봉에 이어 철쭉 3대 명산이라 할 만큼 철쭉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4월 하순에 만개하는데 철쭉이 만개하는 4월 하순과 5월 초순에 집중적으로 많이 찾는 산행지 이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화강암 기암괴석과 소나무, 철쭉, 활엽수림이 어우러져 경관이 아름다운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합천호 푸른물에 하봉, 중봉, 상봉의 산 그림자가 잠기면 세 송이 매화꽃이 물에 잠긴 것 같다고 하여 수중매라는 별칭으로도 불림. 산 아래의 황매평전에는 목장지대와 고산 철쭉 자생지가 있으며, 통일신라시대의 고찰인 염암사지(사적131호)가 유명하다
ㅇ 본산악회는 비영리 산악회로
산행중 코스 이탈이나 부주의로 인한 일체의 사고는
개인책임으로 산악회에서는 민 형사상 책임을 지지않으오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보험도 개인보험으로 대체 하시기 바랍니다
ㅇ 당일 산행일정을 미리 파악하시어
컨디션에 따라 정상산행 코스가 힘겨우시면
역산행및 B코스를 택하시어 안전산행에 유의 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회장 진석안 010-5217-4719
부회장 김혜자 010-5180-9767
산악대장 김선규 010-6391-2350
총무및 카페지기 김애순 010-2355-3843 정현숙 010-8451-5453
과천거북이 산악회
http://cafe.daum.net/gc5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