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 광이가 처음 본관이 칠원이냐, 칠원 이씨가 맞느냐, 근거가 어디에 있느냐고 질문하는 분들
--칠원이 맞습니다, 우리는 분황사 인근에서 발흥 칠원에 정주한 이족입니다. 이어서 회안과 기내 지역입니다.
2. 변설 13조의 오해, 하원공의 변설 13조는 변설이니, 둔촌공파에서는 죽어도
자성 이족과 이자성의 비조을 두서해서는 안된다는 말씀에 대하여
-그리고 족보의
부록이 아닌 서두에 범례 붙였고, 오히려 병진 계유에서 갈수록, 둔촌공 차원에서 갑진년 하원의 변설이
강하게 당부하는 것이 아니냐?
라고 질문하는 분들,
---하원선고의 변설 13조는 訓이나 정약이나 종계서, 종약, 금약이 아닌 일종의 변설입니다
.............즉 처음으로 자성비조와 내사령과 4대가 나오니, 두서하고, 합보를 해야하는데
..................경술보처럼, 자손의 기록을 .둔촌위시라는
한음의 경술보는 따라야 하니, 합보나 두서를 하지못한 것에 대하여 일종의 변설입니다
즉 승선공의 변설은 한음상공의 전의구정 유지에 따라 나름대로 이를 구정을 하였으나
명확한 결론이 나지않으므로
내사령시조를 두서하지 못하고 내사령 시조를 두서하지 못하니(둔촌을 시조로 하여야 하므로) 당연히
방친이나 형제파(십운공 경선고사파 보현과파)들도 합보를 하지 못한다는 이유의 게시문 입니다.
따라서 하원의 변설 이므로 둔촌공후손들은
언제든지 자성 비조 옹립이나 합보를 할 수가 있습니다. 갑진보 때문에
(둔촌파의 갑진보 당시 이러한 독단으로, 형제인 보현공과, 경선고사파 후손들이, 영영 우리 광이와 등을 돌려서,
아직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세상에 둔촌을 시조로 하니, 당연 경선고사공 보현공 후손들이 나오지 않는
것이죠, 당시에 생원공 당을 소자출로 하지 말고 "생원공파"라하고 "생원공을 시조"라고
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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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흥이 갑진보에서 제시한 율정공가의 광릉세보를 초보,가승이라고 하는 이.
...............................최초의 동성보입니다
4. 우리 광이의 기원이 신라 내사령 자성이 맞느냐고 묻는, 입이 아프게 수도 없이 질문하는 분들,
..................내사령 맞습니다.
..................사적으로도 맞다
5. 둔촌공가의 갑진,병진, 계유보에서도 <내사령 비조와 사대명휘 이전을 전의>이니
이의 금기하여야하다는 보서 해석이 맞다ㅡ 이야기에 대하여
.......................한음은 전의구정/하원은 변설 이라함
6. 우리 이씨가 신라 시대라면 혹시 경주이씨 분파가 아니냐고 묻는 분들,
..............................자석이족이자 칠원이씨
7. 갑진년 이전에 광이 사대파의 전해오는 족보가 동고상공 인보와 경술보 뿐이라고 말하는 이,
...............................각파마다 가승보가 있었고.통판공과 율정공가는 세보가 있씀
8. 변설 13조가 계손훈의 금석이니 지켜야하고 별자파에서 비조 이자성을 추존하는 것은
안되다?
.............................전의구정/금고/ 변경이 가능함
9. 신라말 부흥을 위해서 영웅호걸이 발흥하고 봉기한 바, 태조 왕건에 의히여 회안 일대로 이속이 되었는데
이에 자성이족들은 선조를 기리고 망국의 한과 독립을 위하여 팔면비석을 세우고 팔면에
우리 이족의 역사와 내력을 기록하고 매년 기일에 모여서 제사를 지냈다는 설화
--고증이 필요하나 맞습니다.
10. 이이만의 가승보에서 이자성과 선대 명휘, 휘 우생공의 묘지명에서 고려 이한희와 이하의 선대 계보,
정곤수 이명징 가의 광주이씨 선대도,
휴징이 쓴 선세사적, 복암집에 내려온 복장가장초보,복암의 금고정보도,
통판 이지의 기록, 문호공 비문해석과 같이 우리 이씨의 시조는 내사령 이자성이 분명합니다..
--전부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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