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서훈 독립유공자 명단(190502).hwp
임정 수립 100주년, 만세운동 100주년인 올해
제주흥사단과 제주도내 2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독립운동을 했지만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지 못한 분들이
서훈을 받을 수 있도록 추천하는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광복이 되어 7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서훈을 받지 못한 분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지 못한 데 대한 반성에서 비롯된 일입니다. 저는 자료발굴위원장을 맡았습니다.
너무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증거부족, 사회주의 사상 등 여러 이유로 서훈을 받지 못한 분도 계시고, 아예 서훈신청조차 하지 못한 분들도 300인이 넘습니다.
국가기록원에 접속하면 그 분들의 공적사항(판결문, 수형인명부, 법집행기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민단체는 서훈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후손이 직접 해야 합니다. 우리로서는 후손을 찾는 일이 가장 시급하지만 개인정보 보호라는 벽에 막혀 진전이 안 됩니다. 누군가가 제보해 주기를 기다리거나 모든 마을의 노인회관이라도 찾아 다니면서 수소문해야 할 형편입니다.
제주보훈청이 직권으로 신청을 할 수는 있지만 그러기보다는 후손이 직접 신청하고 그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첨부한 명단은 미서훈 명단입니다. 서훈을 받은 분은 수록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여러 자료(제주항일독립운동사, 제주항일인사실기, 제주인물대사전 등)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모든 독립운동가의 명단을 망라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추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명단에는 고향, 독립운동 유형, 옥고를 치른 도시(형무소)와 기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고향 마을 등에서 아는 후손이 있으면 연락해 주십시오.(010-3696-3716 고영철)
저희들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겠고, 독립유공자에게 기쁨을 안겨 드릴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도움을 간절히 요청합니다.
첫댓글 큰 일을 하고 계시네요. 잘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도 지인이 잇나 살펴보고 있습니다.
https://youtu.be/aG181KUMA8k
제주흥사단이 독립운동가 서훈추천 활동을 하는 것이 8월 15일 mbc 뉴스데스크에 보도되었습니다
PLAY
3분43초부터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