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 번 꼭 타봐야 할 ‘버킷 리스트'로 꼽힙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이 열차는 낭만적으로만 바라볼 수 없는 가슴 아픈 역사의 산물이자,
‘고난의 행로'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고려인 1세 할머니의 증언 :
우리는 영문도 모른 채 열차 화물칸에 올라탔어... 어디로 끌려가는지, 얼마나 가야 하는지….
그곳은 마치 ‘빈 깡통' 속 같았지. 앉은 자리에서 대소변을 보고 추위에 떨며 잠을 잤어.
그러다 하루는 한 아기가 엄마 품에서 죽은 거야. 죽은 자식을 땅에 묻지도 못하고 창밖에
버려야 하는 어미의 심정이 어땠을까. 그렇게 몇 날 며칠을 계속 끌려간 거야. '빈 깡통'을 타고...]
안녕하세요?
저는 80년 전 고려인 17만여 명을 태운 '빈 깡통'입니다.
연해주에서 중앙아시아까지,
고려인이 끌려간 그 길을 그대로 따라가는 슬프고도 아픈 ‘회상 열차'입니다.
햇살이 내려앉은 한적한 간이역.
1937년 9월, '고려인 강제이주'가 시작된 역입니다.
옛 소련의 강제이주 정책으로 연해주에 살던 고려인들은
하루아침에 집과 고향을 버리고 화물 열차에 올라타야 했습니다.
열차를 타기 전, 수천 명의 독립운동가와 지식인들은 '일본의 앞잡이'라는 핑계로 총살됐습니다.
당시 고려인들의 울음소리가 가득해 ‘통곡의 역'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박재성 / 러시아 동포 : 지금 서 계신 이 역은 '라즈돌노예 역'이라고 하고요. 1937년도
우리 고려인이 강제이주 당할 때 제일 첫 번째 기차가 출발했던 역이 바로 이 역입니다.]
[김 블라디미르 / 고려인 2세 : 제 아버지 말씀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