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험란한 물 위에서 모스타르 다리(올드 브리지)의 몰락과 상승 Over Troubled Water: The Fall And Rise Of Mostar's Bridge November 09, 2023 14:33 GMT By Amos Chapple 1993년 11월 9일에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가장 상징적인 다리인 스타리 모스트가 모스타르 포위 공격의 표적이 되어 무너졌다. 30년 후 복원된 다리는 전후 재건의 세계 최고의 사례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On November 9, 1993, Stari Most, the most iconic bridge of Bosnia-Herzegovina, collapsed after being targeted during the siege of Mostar. Thirty years later, the restored bridge stands as one of the world's finest examples of postwar reconstruction. 🌉🏰스타리 모스트(올드 브리지)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모스타르 시에 있는 16세기 오스만 다리를 재건한 것으로 네레트바 강을 건너 도시의 두 부분을 연결한다. 올드 브리지(Old Bridge)는 1993년 11월 9일 크로아티아-보스니아 전쟁 중 크로아티아군에 의해 파괴될 때까지 427년 동안 서있었다. 그 후, 재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고 재건된 다리는 2004년 7월 23일에 개통되었다. 이 나라에서 가장 잘 알려진 랜드마크 중 하나인 이 건축물은 발칸 반도에서 가장 모범적인 이슬람 건축물 중 하나로 간주되며 유명한 건축가 미마르 시난(Mimar Sinan)의 학생이자 견습생인 미마르 헤이루딘(Mimar Hayruddin)이 설계했다. 특성(特性) 다리[스타리 모스트(Stari Most)]는 이름이 붙은 도시인 모스타르의 구시가지에 있는 네레트바 강을 가로지른다. 이 도시는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이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연방의 헤르체고비나-네레트바주의 중심지이자 헤르체고비나의 비공식 수도이다.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는 너비가 4m이고 길이가 30m인 혹등고래이며 높이 24m에서 강을 지배한다. 두 개의 요새화된 탑이 이를 보호한다. 북동쪽의 헬레비야(Helebija) 타워와 남서쪽의 타라(Tara) 타워는 "교량지기"(기본적으로 Mostari)라고 불린다. 다리의 아치는 테넬리야(tenelija)라고 알려진 현지 돌로 만들어졌다. 아치의 모양은 인트라도스(아치의 안쪽 선)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많은 불규칙성의 결과이다. 가장 정확한 표현은 현(絃)의 코스를 기준으로 중심이 움푹 패인 원(圓)이라는 것이다. 기초 대신에 다리에는 물가 절벽을 따라 날개 벽과 연결된 석회암 받침이 있다. 여름 수위 40.05m에서 측정한 교대는 6.53m 높이까지 세워져 있으며, 여기서 아치가 높은 지점까지 솟아오른다. 아치의 시작 부분은 높이 0.32미터의 몰딩으로 강조된다. 아치의 높이는 12.02m이다. 역사(歷史) 원래의 다리는 안정성이 의심스러운 오래된 목조 현수교를 대체하기 위해 1557년 술레이만 대왕의 의뢰를 받았다. 건설은 1557년에 시작되어 9년이 걸렸다. 비문에 따르면 다리는 1566년 7월 19일부터 1567년 7월 7일 사이의 기간에 해당하는 974 AH에 완성되었다. 투어 디렉터는 다리가 금속 핀과 모르타르로 함께 고정되었다고 말하곤 했다. 달걀 흰자의 단백질로 만들어졌다. 다리 건설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며, 서면으로 보존된 것은 추억과 전설, 그리고 건축자 미마르 헤이루딘(오스만 건축가 미마르 시난의 학생이자 견습생)의 이름뿐이다. 전례 없는 규모의 다리를 건설하기 위해 죽음의 고통을 겪은 건축가는 완성된 구조물에서 비계가 마침내 제거되는 날 자신의 장례식을 준비했다고 한다. 완공 당시에는 인간이 만든 아치 중 세계에서 가장 넓은 아치였다. 특정 관련 기술적 문제는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비계가 어떻게 세워졌는지, 돌이 한 제방에서 다른 제방으로 어떻게 운반되었는지, 오랜 건축 기간 동안 비계가 어떻게 견고하게 유지되었는지 등이 있다. 결과적으로 이 다리는 당시 최고의 건축 작품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17세기 터키 여행가 에블리야 셀레비(Evliya Celebi)에 따르면 모스타르라는 이름 자체는 "교량지기"를 의미한다. 오스만 제국의 지배가 커지면서 모스타르의 경제적, 행정적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네레트바 협곡 위의 불안정한 목조 현수교를 교체해야 했다. 오스만 제국의 지리학자 카티프 셀레비(Katip Celebi)는 강의 오래된 다리가 "...나무로 만들어졌고 사슬에 매달려 있었다"고 썼다. 그리고 "...너무 많이 흔들려서 건너는 사람들이 겁에 질려 다리를 건너기도 했다"라고 썼다. 1566년에 위대한 건축가 미마르 시난의 학생이자 견습생 미마르 헤이루딘은 술레이만 대왕의 통치 기간 동안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를 디자인했다. 다리를 건설하는 데 300,000 드람(은화)이 들었다고 한다. 2년에 걸친 건설 프로젝트는 술탄 술레이만의 사위이자 하지 메흐메드 카라조즈베그 모스크(Hadzi Mehmed Karadzozbeg Mosque)라고 불리는 모스타르의 가장 중요한 모스크 단지의 후원자인 카라라고즈 메메트 베이(Karagoz Mehmet Bey)가 감독했다. 길이 28m, 높이 20m인 이 다리는 그 시대에 금세 경이로움이 되었다. 유명한 여행자 에블리야 셀레비(Evliya Celebi)는 17세기에 "다리는 한 절벽에서 다른 절벽까지 뻗어 있어 하늘까지 솟아오른 무지개 아치와 같다. ...나는 가난하고 비참한 알라의 노예로서 16개국을 지나왔지만 이렇게 높은 다리를 본 적이 없다. 그것은 하늘만큼 높은 바위에서 바위로 던져진다"라고 썼다. 파괴(破壞) 전쟁이 끝난 후 다리를 재건하려는 계획이 제기되었다. 세계은행,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아가칸 문화신탁(Aga Khan Trust for Culture), 세계기념물기금(World Monuments Fund)은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와 역사적인 모스타르(Mostar) 도심의 재건을 감독하기 위한 연합을 결성했다. 이탈리아, 네덜란드, 터키, 크로아티아, 유럽개발은행 평의회 및 보스니아 정부가 추가 자금을 제공했다. 1998년 10월 유네스코는 설계와 재건축 작업을 감독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 위원회를 설립했다. 동일한 기술과 재료를 사용하여 원본과 최대한 유사한 교량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교량은 터키의 얼부(Er-Bu) 건설(주)에서 오스만 건설 기술을 사용하여 현지 재료로 재건축했다. 현지 채석장에서 나온 테넬리아 돌이 사용되었고 헝가리군 잠수부는 아래 강에서 원래 다리에서 돌을 회수했다. 재건은 2001년 6월 7일에 시작되었다. 재건된 다리는 2004년 7월 23일에 개통되었다. 다이빙 스타리 모스트(올드 브리지) 다이빙은 매년 한여름(7월 말)에 개최되는 전통적인 연례 다이빙 대회이다. 2013년 기준으로 477회 이루어졌다. 마을의 청년들이 다리에서 네레트바로 뛰어내리는 것이 전통이다. 네레트바는 매우 춥기 때문에 이는 매우 위험한 일이며 가장 숙련되고 잘 훈련된 다이버만이 이를 시도할 것이다. 이러한 관행은 다리가 건설된 때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누군가가 다리에서 다이빙한 최초의 기록은 1664년부터이다. 1968년에 공식적인 다이빙 대회가 시작되어 매년 여름 개최되었다. 다리가 재개통된 후 처음으로 다리에서 뛰어내린 사람은 현재 미국에 거주하는 현지인 에네이 켈레시야(Enej Kelecija)였다. ♣자유유럽방송(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 약칭 RFE/RL)의 기자들은 정부에 의해 자유 언론이 금지되거나 완전히 확립되지 않은 23개국에서 27개 언어로 뉴스를 보도한다. 무수정 뉴스, 책임있는 토론, 공개 토론 등 많은 사람들이 현지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한다. 1. This August 1993 image is one of the last photos made of the original Mostar Bridge, known locally as Stari Most. Despite being draped in tires and roofed with wooden planks to catch mortar and tank fire, the bridge tumbled into the Neretva River after a barrage of strikes from ethnic Croatian forces in November 1993. 이 1993년 8월에 찍은 이미지는 현지에서는 스타리 모스트(올드 브리지)로 알려진 원본 모스타리 다리의 마지막 사진 중 하나이다. 박격포와 탱크의 사격을 막기 위해 타이어를 덮고 나무 판자로 지붕을 씌웠음에도 불구하고 다리는 1993년 11월 크로아티아 민족군의 공격으로 인해 네레트바 강으로 무너졌다. 2. Mostar photographed in the late 1800s. The town’s iconic bridge is partly visible in the center-left of the image. Stari Most was completed in 1566 by order of the Ottoman Sultan Suleyman I, whose architect used blocks of limestone cut from a local quarry. 1800년대 후반에 촬영된 모스타르. 도시의 상징적인 다리는 이미지의 왼쪽 중앙에 부분적으로 보인다.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는 1566년 오스만 제국의 술탄 술레이만 1세의 명령으로 완성되었는데, 그의 건축가는 현지 채석장에서 잘라낸 석회석 블록을 사용했다. 3. Stari Most in 1910. The bridge was not the largest of its kind at the time of construction, but its slender design and tall arch became an icon of Ottoman architecture. One 17th-century traveler wrote: "I have never seen such a tall bridge. It is thrown from rock to rock as high as the sky." 1910년 당시의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 다리. 건설 당시에는 다리가 가장 크지 않았지만 날씬한 디자인과 높은 아치는 오스만 건축의 아이콘이 되었다. 17세기의 한 여행자는 "나는 이렇게 높은 다리를 본 적이 없다. 이 다리는 하늘만큼 높은 바위에서 바위로 던져져 있다"라고 썼다. 4. A Serbian soldier is photographed near the Mostar Bridge in June 1992. The bridge survived the first phase of the 1992-95 Bosnian War as ethnic Serbs fought Bosnian Muslim and Croatian militias for control of Mostar. But when Muslim Bosniak and Croatian allies turned on each other, the bridge became a strategic and symbolic target for Croats who viewed the bridge as a symbol of Islamic conquest. 세르비아 군인이 1992년 6월 모스타르 다리 근처에서 사진을 찍었다. 이 다리는 세르비아 민족이 모스타르를 장악하기 위해 보스니아 무슬림과 크로아티아 민병대와 싸웠던 1992~95년 보스니아 전쟁의 첫 단계에서 살아 남았다. 그러나 무슬림 보스니아인과 크로아티아 동맹국이 서로 등을 돌렸을 때 이 다리는 이 다리를 이슬람 정복의 상징으로 본 크로아티아인들에게 전략적이고 상징적인 표적이 되었다. 5. Bosnian Croat fighters in a building in Mostar in August 1993. On November 8, 1993 the Mostar Bridge was hit with around 50 shells from a tank as Croatian soldiers cheered its destruction from a hilltop position. 1993년 8월 모스타르 건물에 있는 보스니아 크로아티아 전투원들. 1993년 11월 8일 크로아티아 군인들이 언덕 위에서 파괴를 환호하는 동안 모스타르 다리는 탱크로부터 약 50발의 포탄을 맞았다. 6. A still frame from a video shows the moment the bridge began to collapse after being hit by a shell on the morning of November 9, 1993. At 10:16 a.m. on November 9, Eldin Palata, a 17-year-old Mostar resident was videotaping as the bridge was struck by a shell that sent the structure tumbling into the Neretva River. 1993년 11월 9일 아침 포탄에 맞아 다리가 무너지기 시작한 순간을 담은 영상 스틸 프레임. 11월 9일 오전 10시 16분에 17세의 모스타르 주민 엘딘 팔라타는 다리가 포탄에 맞아 구조물이 네레트바 강으로 떨어지는 것을 녹화하고 있었다. 7. The remains of the bridge photographed soon after its destruction. Palata later recalled filming the surreal moment of the bridge’s collapse. "When you're looking through the viewfinder of the camera, everything is in black and white," he told a journalist. "It feels like a dream and you think, 'If I move my eye away from the camera the bridge will still be standing there.'" 파괴 직후 촬영된 다리의 잔해. 엘딘 팔라타는 나중에 다리가 붕괴되는 초현실적인 순간을 촬영했던 것을 회상했다. "카메라의 뷰파인더를 통해 보면 모든 것이 흑백으로 보인다"라고 그는 기자에게 말했다. "꿈같은 느낌이 든다. '카메라에서 눈을 떼더라도 다리는 여전히 거기 서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8. Residents walk across a temporary footbridge above the Neretva River in March 1994. In the years after the war, various nerve-jangling footbridges were pulled across the river in place of the destroyed old bridge. 1994년 3월에 주민들이 네레트바 강 위의 임시 인도교를 건너고 있다. 전쟁이 끝난 후 수년 동안 파괴된 오래된 다리 대신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다양한 인도교가 강 건너편에 세워졌다. 9. This footbridge was destroyed by flooding in December 1999. Calls for rebuilding the iconic stone bridge using the same materials as the original were led by Mostar architect Amir Pasic. In 1993, Pasic, who was living abroad at the time, began handing out "invitations" to the bridge’s reopening in 2004 -- 11 years into the future. He later recalled people "were laughing" at the distant and ambitious goal as the Bosnian War was still ongoing. 이 인도교는 1999년 12월 홍수로 파괴되었다. 원본과 동일한 재료를 사용하여 상징적인 돌 다리를 재건하라는 요구는 모스타르 건축가 아미르 파시치가 주도했다. 1993년 당시 해외에 거주하고 있던 아미르 파시치는 11년 후인 2004년에 다리가 재개통될 때 "초대장"을 나눠주기 시작했다. 그는 나중에 보스니아 전쟁이 여전히 진행 중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멀고 야심찬 목표를 보고 "비웃고 있었다"고 회상했다. 10. Stones are laid across the arch of the bridge's replacement in August 2003. By 1998, the project to restore the bridge and its surroundings was officially launched with funding from Croatia, France, Italy, the Netherlands, and Turkey. 2003년 8월 교체된 교량의 아치에 돌을 깔린다. 1998년까지 크로아티아,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및 터키의 자금 지원을 받아 다리와 주변 환경을 복원하는 프로젝트가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11. Engineers lower a keystone into place during reconstruction of the Mostar Bridge in August 2003. UNESCO provided technical oversight of the rebuilding project, which used stone from the same local quarry that Ottoman builders chose more than 400 years earlier. The limestone is white when freshly cut, but fades to grey over time. 엔지니어들이 2003년 8월 모스타르 다리를 재건하는 동안 종석(宗石)*을 제자리에 내린다. 유네스코는 재건축 프로젝트에 대한 기술적 감독을 제공했다. 이 프로젝트는 400여 년 전에 오스만 건축업자들이 선택한 동일한 지역 채석장에서 나온 돌을 사용했다. 석회암은 막 자르면 흰색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회색으로 변한다. *종석(Keystone, 宗石)은 아치형 (벽돌, 돌) 구조의 정가운데에 끼워서 구조물 전체를 균형에 맞게 지탱하는 부채꼴형의 이맛돌을 일컫는 말이다. 아치형 석조 구조물의 가장 중요한 돌로 이 돌 하나가 빠지면 구조물 전체가 붕괴된다. 12. The newly rebuilt bridge is seen in July 2004. In July 2004 -- the year Amir Pasic had aimed for 11 years before -- the bridge was officially reopened. The reconstruction project cost around $15.5m. 새로 재건된 다리의 모습이 2004년 7월에 보인다. 아미르 파시치가 11년 전 목표로 삼았던 해인 2004년 7월에 다리가 공식적으로 재개통되었다. 재건 프로젝트 비용은 약 1,550만 달러이다. 13. A young Mostar local leaps from the rebuilt bridge while holding flares on the reopening ceremony on July 23, 2004. After years of lobbying to get the bridge rebuilt, Pasic said he felt "very emotional and very tired" during the 2004 reopening. "In the middle of the ceremony, when everything was going well, I could relax. At that moment, I was free," he said. 2004년 7월 23일에 열린 재개통식에서 젊은 모스타르 현지인이 재건된 다리에서 플레어(불꽃)를 들고 뛰어내린다. 다리를 재건하기 위해 수년간 로비를 벌인 끝에 파시치는 2004년에 열린 재개통 동안 "매우 감정적이고 매우 피곤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식 중간에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마음이 편해졌다. 그 순간 나는 자유로워졌다"라고 말했다. 🌉💥This August 1993 image is one of the last photos made of the original Mostar Bridge, known locally as Stari Most. Despite being draped in tires and roofed with wooden planks to catch mortar and tank fire, the bridge tumbled into the Neretva River after a barrage of strikes from ethnic Croatian forces in November 1993. 이 1993년 8월에 찍은 이미지는 현지에서는 스타리 모스트(올드 브리지)로 알려진 원본 모스타리 다리의 마지막 사진 중 하나이다. 박격포와 탱크의 사격을 막기 위해 타이어를 덮고 나무 판자로 지붕을 씌웠음에도 불구하고 다리는 1993년 11월 크로아티아 민족군의 공격으로 인해 네레트바 강으로 무너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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