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창조하신 모든 민족을 사랑하십니다!
우리의 피부색은 다를 수 있지만, 피부 아래의 모든 것은 동일합니다. 우리 모두는 아담에게서 나왔습니다!
사람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 음식, 언어를 가진 자신의 민족 집단과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편안함은 사랑 없는 생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담의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인종 차별은 존재해 왔습니다 — “우리” 대 “그들”이라는 느낌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주의를 끌거나 무언가에 대한 교훈을 주시려고 하신 적이 있나요? 하나님은 베드로에게 분명히 그렇게 하셨습니다! 베드로와 예루샬라임의 다른 유대인 사도들은 하나님께서 직접 개입하셔서 교훈을 주시기 전까지는, 유대인이 아닌 사람(이방인)에게 예슈아의 복음을 전하는 데 분명 문제가 있었습니다. 때때로 우리는 잘못된 믿음을 바꾸기 위해 하나님과의 만남이 필요합니다.
유대인과 이방인(Gentiles) 사이의 긴장 고조
하나님께서 베드로에게 가르치고 싶었던 교훈을 더 잘 이해하려면 예슈아 당시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존재했던 사회적 갈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히브리어 성경에서 이방인을 지칭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는 단어는 고임(Goyim)입니다. 복수형인 고임은 단순히 민족(Nations) 또는 백성(People)을 의미합니다. 출애굽기 19장 6절에서처럼 이스라엘 민족을 지칭하는 데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너희는 나를 위하여 제사장 나라와 거룩한 민족(goy:고이)이 되리라. 너희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히브리어 고임은 부모가 유대인이 아닌 사람들을 의미하는 용어로 발전했습니다. 영어에서는 고임이라는 단어를 이방인으로 번역합니다. 유대인들에게 이방인은 이교도 숭배를 행하는 세상의 '다른 사람들'이었습니다.
많은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이방인과 완전히 분리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로 인해 양쪽 모두에 적대감과 편견이 더해졌습니다. 예슈아께 아이를 고쳐 달라고 간청한 가나안 여인의 예화는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사회적 긴장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15장 21~28절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예슈아는 그곳을 떠나 두로와 시돈 지역으로 물러나셨다. 그 근처에서 한 가나안 여인이 예슈아께 와서 '다윗의 자손이신 주님, 저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내 딸이 귀신 들려서 끔찍한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예슈아께서는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이 예슈아께 와서 '그 여자가 계속 우리를 따라 부르짖으니 보내소서'라고 간청했습니다.“
예슈아께서는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들에게만 보냄을 받았다"라고 대답하셨습니다. 그 여인은 그분 앞에 와서 무릎을 꿇었습니다. "주님, 저를 도와주세요!" 그녀가 말했습니다.
예슈아께서는 "자녀들의 빵을 가져다가 개들에게 던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대답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그녀가 말했습니다. "개들도 주인의 식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습니다." 그녀가 말했습니다. 그러자 예슈아는 그녀에게 "여자여, 너는 큰 믿음을 가졌구나! 네 소원이 이루어졌다."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 순간 여인의 딸은 치유되었습니다.
예슈아는 제자들에게 자신이 이방인의 빛이며 하나님의 사랑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임을 보여주었습니다.
경비병들이 예슈아를 로마 총독 빌라도의 본부로 데려갈 때에도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을 볼 수 있습니다.
베드로와 다른 유대인들은 추운 날씨임에도 밖에 머물렀습니다. 그들이 안으로 들어가면 의식적으로 더럽혀져 유월절 음식을 먹기에 부적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8:28) 성전과 제사장들의 순결을 보호하기 위해 성전 안뜰 벽 바깥에 경고 표지판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적혀있었습니다: "어떤 외국인도 성전 구역의 난간과 광장을 넘어서는 안 된다 - 그렇게 하다가 적발되는 사람은 죽음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할례를 받든 안 받든, 유대인과 비유대인이 넓은 개방 구역인 이방인의 안뜰에서는 환영받았습니다. 그곳에서는 물건을 사고 팔고, 화폐를 교환하며, 사교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유대교 율법의 랍비들(교사들)은 성경에 대한 '종교적' 이해로 개종한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부정한' 사람들과 하나님과 구전 전통에 관한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예슈아께서 또한 현관과 마당, 성전 계단에서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성경이 자신을 메시아로 가리킨다는 사실을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예슈아께서는 한계를 넘으셨습니다.
예슈아께서는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인과 로마 백부장에게 말을 걸고, 하인을 고쳐주기까지 했습니다.
이방인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주신 예슈아
마태복음 5장 8~13절에서 한 로마 백부장이 예수님께 찾아와 병든 이방인 종을 고치기 위해 자신의 집을 방문해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당시 종교 문화에 따르면 유대인은 이방인의 집을 방문하면 더럽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방인의 집을 방문할 수 없었습니다).
예슈아께서는 이방인 백부장의 믿음에 놀랐고, 모든 유대인 제자들 앞에서 유대인들은 이방인만큼의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슈아는 그의 집을 방문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더 나아가 세계 모든 나라에서 온 많은 이방인(유대인이 아닌 사람)이 아브라함, 이쯔학, 야아콥과 함께 앉을 것이지만, 많은 유대인은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슈아께서 말씀하실 때 하인이 고침을 받았습니다!
예슈아는 왜 이방인과 교류하고 유대 전통을 깨뜨림으로써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심기를 건드렸을까? 예슈아은 갈릴리 바닷가 산에서 아름다운 축복을 하셨을 때,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며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주셨습니다: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겠느냐? 세관원들도 그렇게 하지 않느냐? 또 만일 너희가 너희 형제들에게만 인사를 하면 너희가 더 나은 것이 무엇이겠느냐? 이방인들도 그 정도는 하지 않느냐?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너희도 완전하여라." (마태복음 5:47-48)
예슈아께서는 이방인과 대화하고, 이방인을 치유하고,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의 죄를 위해 죽으심으로 온전히 성숙해지는 방법을 보여 주셨습니다.
결국 아브라함은 이방인이었습니다. 다윗 왕의 증조할머니 룻도 이방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왕국에 대한 사도들의 유대적 이해와 맞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그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목자, 교사, 사도, 전도자가 되려면 편견과 인종적 편견을 극복해야 했습니다. 예슈아께서 이미 이방인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그들에게 보여 주었지만, 하나님은 더 설득력 있는 무언가가 필요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환상(Vision)을 통해 이방인(Gentile)과 유대인(Jew)을 초자연적으로 연결해 주셨습니다!
예슈아 시대에 이스라엘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는 카이사라(Caesarea)였습니다. 이 도시는 요파(Joppa-오늘날 텔아비브의 일부인 자파(Jaffa)라고도 함)에서 해안가 바로 위에 있습니다.
카이사라에는 고넬료라는 이름의 로마 백부장이 살았는데,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독실한 사람으로 끊임없이 기도하고 가난한 유대인들에게 자선을 베풀며 그들을 도왔습니다. 그는 주님을 찾고 있었고, 하나님은 환상을 통해 그에게 응답하셨습니다!
환상 속에서 천사는 이방인 고넬료에게 "너의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기념할 만한 것으로 인정받았으니, 이제 사람을 몇 명 보내서 바닷가 가죽장이 집에 머물고 있는 베드로라고도 불리는 시몬이라는 사람을 찾아 오너라"라고 말했습니다.
아, 베드로를 어떻게 잊을 수 있겠습니까? 예슈아를 세 번이나 부인한 사람? 물 위에서 예슈아를 향해 걸어가면서도 믿음이 부족했던 사람? 그는 또한 예슈아께서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라고 말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예슈아의 피의 속죄가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을 위한 것이라는 비젼을 하나님께서 주신 사람이 바로 베드로였습니다.
그래서 고넬료가 베드로라는 사람을 찾으라는 환상을 본 다음 날, 그의 부하들이 그를 찾으러 갔습니다. 베드로는 지중해가 내려다보이는 요파의 한 옥상에서 기도하던 중 배가 고파지기 시작했습니다. 집안 사람들이 아래층에서 그를 위해 식사를 준비하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환상을 보여 주셨는데, 하늘이 열리고 큰 보자기 같은 그릇이 네 귀퉁이에 끈이 달려 땅으로 내려오는 것이 보였습니다.
그는 "온갖 종류의 네 발 달린 짐승과 땅에 기어 다니는 것들과 하늘의 새"를 보았습니다.
"베드로야, 일어나서 잡아먹어라"는 음성이 들렸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주님, 절대로 안 됩니다. 나는 부정한 것을 먹은 적이 없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하늘에서 두 번째 음성이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더럽다고 하지 마라"라고 응답했습니다.
”이 일이 세 번 있고 나서 즉시 그 그릇이 하늘로 들려 올라갔다.“
왜 세 번일까요? 그것은 하나님이 베드로에게 "야, 정말 나야"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방식이었을 수 있습니다. 네가 나를 세 번 부인하고 세 번 사랑한다고 말했던 것을 기억하지?
"자, 여기 세 번 더 있다. 정말 나야, 그러니 진지하게 받아들여!"
여전히 지붕 위에서 환상과 하나님의 음성을 이해하려고 애쓰고 있을 때, 이방인 세 사람이 그가 머물고 있는 집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그 순간, 하나님의 영이 베드로에게 "세 사람이 당신을 찾고 있다. 이제 일어나서 내려가서 주저하지 말고 그들과 함께 가라, 내가 그들을 보냈으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도행전 10:18-20)
하나님께서는 이미 이 이탈리아 이방인, 로마 백부장 고넬료와 그의 가족을 구원하실 계획을 세우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베드로를 선택하셨습니다. 환상과 방문자, 하나님의 음성을 경험한 베드로는 '의로운' 유대인이라면 결코 할 수 없는 일을 했습니다. 그는 카이사라(당시 로마의 이방인 도시)로 가서 이방인의 집인 고넬료의 집에 들어갔습니다.
베드로가 이방인 전도자로서의 역할에 나서다
베드로는 집에 모인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과 모든 이방인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설명했습니다:
"유대인이 이방인과 사귀거나 방문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것을 여러분도 알고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제가 누구를 부정한 사람이라고 부르거나 더럽다고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보내졌을 때 반대하지 않고 왔습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편파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으시며, 어느 나라에서든 그분을 경외하고 옳은 일을 행하는 사람은 누구나 그분께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진정으로 알았습니다.”
"그분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예슈아 마쉬아흐- 이분은 모두의 주님이십니다-를 통하여 평화의 복음을 전하는 말씀을 보내셨습니다.“ (사도행전 10:34-36)
베드로는 또한 예슈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 개인적으로 예슈아와 함께 식사한 이야기를 나누며 "누구든지 그를 믿는 모든 자는 그분의 이름으로 죄들의 용서를 받는다고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도행전 10:43절)
베드로가 이야기하고 있을 때 샤부오트에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셨던 것처럼 고넬료와 그의 집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했고, 그들은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대인 신자들의 마음이 새로워지다
하나님께서는 베드로의 눈앞에서 유대인이 비유대인(이방인)보다 낫다는 그의 평생의 오해에 반박할 수 없는 증거를 제시하셨습니다.
그 증거와 함께 베드로와 함께 있던 여섯 증인의 증언(행 11:12)은 다른 유대인 신자들의 사고방식도 바꾸어 놓았습니다. 베드로는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 신자들과 사도들에게 자신의 모든 경험을 공유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마쉬아흐 예슈아를 믿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그들에게도 주셨다면, 내가 누구길래, 하나님을 방해할 수 있겠습니까? “
이 말을 듣고 그들은 침묵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주셨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도행전 11:17-18) 그렇다면 하나님은 왜 베드로와 고넬료, 예루샬라임의 유대인 신자들과 함께 이 특별한 행사를 준비하셨을까요?
온 세상이 복음을 듣게 하려는 주님의 계획을 이루기 위해서였습니다!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 (마태복음 28:19)
하나님께서 베드로를 사용하셨던 것처럼, 예슈아께서 다시 오시기 전 마지막 날에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복음을 전하려는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기 위해 오늘 여러분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MessianicBible.com
▶글 전체 목차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