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륜스님 즉문즉설 -
▒ 문
스님, 오신채가 뭡니까?
▒ 답
오신채는 향기가 지독하게 나는 채소를 말해요.
마늘, 파, 부추, 달래, 흥거.. 이런 다섯 가지 채소..
(안 먹는 까닭이 있나요?) 없어요.
(그냥 안 먹는 거예요?) 아뇨, 먹어도 돼요.
누가 먹지 말라고 그래요?
(불교에선 오신채를 안 먹는다 해서 궁금했는데요)
그런 문화가 있어요. 그런 채소는 냄새도 심하게 나고
수행하는 사람들한테 별로 안 좋다고 안 먹는 문화가 있어요.
그러나 계율엔 없어요. 문화엔 있지..
(※참고: 흥거 - 위엔 미나리같이 생기고 아랜 양파같이 생겼는데 양파맛이 난다. 그래서 양파도 오신채에 들어간다.
예로부터 스님들이 '오신채를 먹으면 귀신이 뽀뽀하고 다닌다'고 하면서 먹지 말라고 하셨다. / 대안스님 bbs)
절에서 스님들, 고기 먹어요? 안 먹어요? (안 먹지 않나요?)
그런데 계율에 '먹지 말라'는 계율은 없어요. 안 먹는 문화가 있지.
남방에 가면, 태국이나 미얀마나 그런 데 스님은 다 고기 드세요.
'그럼 불고기집에 가서 막 볶아 먹어도 됩니까?' 그런 의미가 아니라..
'고기를 먹으면 절대 안 된다'는 금기가 없다는 말입니다.
왜 그럴까? 스님들은 기본적으로 걸식을 했습니다.
남의 집에 가서 얻어먹는데.. 좋은 거 나쁜 거 가리게 됐어요? 안 가리지..
그럼 옛날에 농촌에서 얻어먹는데, 얻어먹는 사람한테 고기 줄까? 안 줄까?
그래서 현실적으로는 고기를 안 먹어요. 채식만 하지.
그러나 '먹지 말라'고 했기 때문에 안 먹는 게 아니라, 그냥 안 먹는 거예요.
계율에 '먹지 말라'고 정해진 것은 없다..
그러니까 신도가 짜장면을 사 주는데
젓가락으로 고기 줏어내고 먹어야 돼? 그냥 먹어야 돼?
주는 대로 먹어야 돼요.
'음식에 탐착하지 말라'는 계율은 있지만
'고기 먹지 말라'는 계율이 있는 것은 아녜요.
그래서 문화로 형성은 돼 있지만, 계율로 금기시 돼 있는 건 아녜요.
그럼 불교에선 '고기 먹어도 된다' 이런 말 있을까? 없을까?
그런 말도 없어요. 관습적으로 먹지 않는다.. 이런 말입니다.
'오신채를 먹지 말라' 이런 건 더더욱 없는데..
힌두교 사두는 오신채를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건 아마 힌두교에서 온 논리 같습니다.
그래도 옛날부터 절에서 오신채나 고기를 안 먹다 보니까.. 문화가 됐어요.
전통문화를 존중하는 건 좋다.. 그러나 절대로 어기면 안 되는 금기사항은 아닙니다.
부처님이 하지 말라는 것은..
남을 죽이거나 때리지 말라
남의 물건을 뺏거나 훔치지는 말라
성추행하거나 성폭행하지는 말라
거짓말하거나 욕설하지 말라
술 먹고 취해서 행패부리지 말라..
이런 건 하지 말라고 딱 돼 있어요. 남한테 피해를 주기 때문에.
부처님 당시에 수행자들은 옷을, 버려진 옷을 줏어 입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다 줏어가는데.. 아무리 가난해도 안 줏어가는 옷이 있어요.
인도에선 시신을 관에 넣지 않고 그냥 천으로 덮어 가지고 가는데
그걸 분소의라고 하는데, 그건 부정탓다고 해서 아무도 안 줏어 갑니다.
그래서 수행자들이 그걸 줏어 입었어요.
밥은 남의 집에서 얻어먹고, 하루에 한 번밖에 안 먹고
잠은 나무 밑이나 동굴에서 자고.. 그랬는데
사람들 중에는 분소의가 아닌 다른 걸 입는 사람도 가끔 생기고
밥도 하루에 두 끼 먹는 사람도 가끔 생기고
빈 집에 가서 자는 사람도 가끔 생기고
물고기나 고기 든 음식을 먹는 사람도 가끔 생기고..
초대받아 가서 음식을 먹는 사람도 가끔 생겼어요.
그러자 부처님 제자 중에 데바닷다가 대중들 앞에서 손을 들고 일어나
이렇게 제안을 했습니다.
"부처님, 수행자라면 마땅히 이렇게 살아야 합니다.
옷은 분소의만 입어야 합니다.
음식은 하루 한 끼만 먹어야 합니다.
고기 든 음식을 먹어선 안 됩니다.
남의 집에 식사 초대를 받아서도 안 됩니다.
그리고 잠도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데서 자선 안 됩니다. 자연 상태에서 자야지..
제 의견이 어떻습니까?" 그랬어요.
그러자 부처님께선 빙긋이 웃으시더니..
"데바닷다여, 수행자가 그렇게 수행하는 것은 참 좋은 일이다.
그러나 그렇게 단정적으로 말해서는 안 된다.
수행자가 분소의를 입는 것은 참 좋은 일이다.
그러나 분소의가 없다면 새 옷을 입어도 된다."
'분소의만 입어야 한다'면 분소의가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해요?
벌거벗고 있든지.. 아니면 새 천을 시신에 덮었다가 벗겨내 입어야 할 거 아녜요?
이건 형식주의잖아요? 그러니까 분소의를 입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분소의가 없을 때는 새 옷을 입을 수도 있다..
하루 한 끼 먹는 것은 수행자로서 참 좋은 일이지만
어린 아이들이 출가한 경우, 사미들은 두 끼를 먹을 수도 있다..
어른은 신체를 유지만 하면 되니까 한 끼만 먹어도 되지만
아이들은 성장하는 시기이니까 두 끼 먹을 수도 있다..
또 환자 같은 경우에는 저녁을 먹을 수도 있다..
그리고 걸식은 참 좋은 일이다, 그러나
신심이 견고한 사람이 초대한다면 응할 수도 있다..
물고기도 들지 않은 채식만 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걸식으로 받은 음식 중에 물고기나 고기가 든 것은 받아 먹어도 된다..
그리고 환자 같은 경우엔 특별히 그런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숲이나 동굴에서 자는 것은 참 좋은 일이다.
그러나 비가 오거나 하면 빈집이나 헛간이나..
그것이 비록 인공구조물이라 하더라도 잠 잘 수 있다..
자, 여러분 생각에 데바닷다 주장이 더 맞는 거 같아요? 아니면
부처님 말씀이 더 맞는 거 같아요? (부처님요..)
이렇게.. 불교는 앞뒤가 꽉 막힌.. 융통성 없는 게 아녜요.
원칙도 없이 아무렇게나 해도 되는 것도 아녜요.
원칙은 분명히 있지만, 꽉 막힌 게 아니라
삶이라는 것은 늘 살아 꿈틀거리는 것이기 때문에
자로 딱 자를 수는 없는 것이다.. 이것이 진리예요.
그래서 예수님도, 진리는 우리를 속박하는 게 아니라 자유케 한다.. 그러셨잖아요?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그러면 불교 신자라면 성경도 좀 읽어야 할까? 안 읽어야 할까?
기독교 신자라면 불경도 좀 읽어야 할까? 읽으면 절대 안 될까?
안 읽으면 지만 손해예요.
그런 건 '경직됐다'.. 진리가 아니다..
'꼭 이래야 된다' 이렇게 편협됐다..
그건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하는 게 아니라
거꾸로 우리를 구속한다..
그건 진리가 아닙니다.
['달라이라마 행복을 말하다' /btn]
작은 벌레의 권리에 대해서도 사랑과 자비심, 존중심을 가지는 것이
세상에 대한 진실한 자비심을 함양하는 참된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죠?
하지만 저는 채식주의자가 아닙니다.
저는 1965년에 채식이 아닌 음식을 포기했었습니다.
엄격한 채식을 실천했었는데요, 계란도 안 먹었습니다.
그때는 견과류와 크림을 많이 먹었습니다.
인도 친구들의 충고를 따른 것이었죠.
그런데 그렇게 20여 개월이 지난 후 황달이 나타났어요.
담낭에 이상이 생겨서..
제 피부가 전부 노랗게 변했습니다.
눈과 손톱까지도 노랗게 됐었죠.
나중에 그때를 회상하면서 진짜 생불이 됐었다고 말하곤 합니다.
영적 수행을 통해 생불이 된 것이 아니라 질병으로 생불이 됐지요. ㅎㅎ
그때 서양 의사 뿐 아니라 티벳트 전통 의학 전문가도 육식을 권했어요.
그래서 1주일에 한 번 채식이 아닌 식사를 하고
나머지는 채식 공양입니다.
제가 이제 거의 76, 77세인데 이런 조치들 덕분에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13살 때부터 모든 공식적인 정부행사는 모두 채식으로 치루어져 왔습니다.
그리고 도축에서 구한 동물이 1만 마리가 넘습니다.
난민 정착촌에서 생활 개선을 위해 돈이 필요하다고 양계업을 하겠다고 할 때
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다면 그만둬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 후 모두 양계사업을 그만두었고 모든 승가의 조직들과 주요 사찰의 공양간들이
모두 채식만을 공양하고 있습니다.
좀 모순되지요? 저는 채식주의자가 아닌데
사람들에게는 살생을 말고, 채식을 하라고 말하고 있으니.. ㅎㅎ
(※참고: 티벳트는 육식을 할 수밖에 없다, 그것 말고 먹을 게 없으니까)
[한국명상원 원장 묘원법사 / bbs FM]
미얀마에 가서 하루 일종식을 하면서 육식을 안 하니까 체력이 딸려서 수행을 못 하겠더라.
꿀과 버터 등을 섞어서 만든 영양식을 먹어도 소화도 잘 안 되고 수행이 어려웠다.
상좌부불교에서는 육식을 하고, 대승불교에서는 육식을 금하고 있는데 이런 계율은 수단이지 목적은 아니다.
다만 종파별로 정한 계율은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 오신채와 육식 금지 - 범망경에만 나오는 계율 <혜능스님>
☞ 불교에서 먹는 문제 - 생선, 우유, 개고기, 오신채 <자현스님> http://cafe.daum.net/santam/IQZL/489
불교는 채식을 하는 거지, 채식주의자는 아녜요.. <법륜스님> http://cafe.daum.net/santam/IQ3h/548
[사찰의 美(19)] 부처님 당시 육식은 자연스러운 문화였다 http://cafe.daum.net/santam/IZ0A/223
파리나 모기는 죽여도 되나요? <법륜스님> http://cafe.daum.net/santam/IQ3h/626
(찬집백연경) 자기 몸을 보시한 토끼 http://cafe.daum.net/santam/IaMf/73
[경전의숲(82)] 육식에 대한 부처님 말씀 http://cafe.daum.net/santam/IaMf/305
[경전의숲(142)] 이것이 비린 것이지 육식은 비린 것이 아니다 http://cafe.daum.net/santam/IaMf/329
첫댓글 과감히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도 크게 자유로워지는거군요....
채식만 했더니 머리가 너무 빠져서 계란 생선은 좀 먹는데 고기는 도저히 넘어가질 않아서...^^
채식을 해도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하니까..
호두 잣.. 이런 견과류, 그리고 두부, 콩, 버섯.. 이런 것도 자주 드셔서 균형을 맞춰줘야 한다고 합니다.
채식이라고 무조건 풀만 먹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옴 산띠,, 늘 평안하고, 더 건강하시기를 ~~ ^^
저는 육식, 생선,,,,,골고루 다 먹습니다.
다만 과욕을 부리지 않으려고 노력 합니다.
이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먹을땐 마음을 다해 즐기려고 합니다.
조화로움.....^^
제가 불교에 관해서 알고 있는 채식은 이래요~
열반경에서 한 제자가 부처님께 물었다.
만약 제공받은 음식에 고기가 섞여있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고기를 빼내고 (나머지를) 씻어서 먹어라
달라이라마의 제자분인 청전스님의 말을 들어보면 사는곳이 척박해서 그곳의 식물로만으로는 영양이 불충분해서 먹는다고 하셨어요.그렇지만~
한국에서는 채식으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어요. 저부터 고기,생선,육수,계란,우유는 안먹는데 아무 지장 없습니다~
성철스님도 고기는 이로 씹지도 않겠다고 맹세하셨으며 법정스님도 육식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하신걸로 알고 있어요.
달라이라마께서도 한국에서 사셨다면 당연히 채식을 하셨으며 균형적 영양섭취도 문제 없었을 겁니다.
제가알기로는 부처님께서는 수많은 경전에서 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http://blog.daum.net/bommira/15090438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걸 댓글로 한번 달아봤습니다~ 참고하세요^^;
고맙습니다.. 저도 동감입니다.
육식을 해도 되나 여부에 대한 답은 간단하다고 봅니다.
자꾸 우리 인간들 중심으로 생각하니까 복잡하죠.
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간단하죠. 안 되죠.
다만, 육식을 안 하면 내가 죽거나, 심각한 병이 생기거나..
뭐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육식을 말아야 하겠지요.
그런 관점에서 달라이라마 존자님의 표현이 적절하다고 느꼈습니다.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 몰라도' 하지 말자는 것이지요..
건강 문제가 아니라 맛을 탐해서 고기를 먹거나,
또는 생계유지가 목적이 아니라 재미로 살생을 하거나
그런 것만 안 해도 큰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옴 산띠.. 늘 평안하소서 _()_
저도 육식 채식에 관한건 법륜스님의 말씀에 동감입니다..ㅎㅎ 법륜스님의 그 유연한 사고방식이 정말 좋아요!
그것이 불교의 매력 !! 고맙습니다 ^^
-달라이라마-
"요즘 나는 채식을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젊은이들은 스스로의 발전과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 이 원칙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마하카루나, 모든 중생에 대한 무한한 자비의 가르침은우리에게 사랑과 자비의 마음으로 살아있는 모든 중생을 대하고 이를 널리 알리도록 분명하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2005년 4월 5일, 대중법회에서)"
이미 벌써.... 다시 채식선언 하신거 같네요~^^;
그렀군요.. 고맙습니다 ^^
요즘은 먹기싫어 두었다 버리고
냉장고에 뭐가 들어있는지 조차 모를때가 있습니다.
아들애가 굶고 구걸하는 애들을 본 후로는
음식을 잘 안남깁니다.
저도 음식을 적당히 하려고 노력하고요.
저는 채식을 하는데
먹을게 많습니다.
그냥 찌고 데치고 고유의 맛을 더 느낄수 있습니다.
되고 안되고의 차이가 없을때
더 이기심으로 흐르기 쉬울것 같습니다.
살생하지마라.할땐
최소한 횟집가서 손으로 이놈 이놈 잡아주세요.는
안해야할것 같아요.
선을 넘는것은 쉽습니다.
넘으면 더 자주 많이 넘는것도 쉽겠지요.
법륜스님말씀이 옳으시지만
저는 아직 그 단계에 이르지못한 중생심이 많아서
나름 계율에 착실하려고 합니다.^^
아드님이 아주 좋은 경험을 했군요.
그리고 좋은 결심으로.. 좋은 실천을 하고 있으니.. 좋은 인생이 될 겁니다.
저도 나름 대로 노력을 하고 있지요. 고맙습니다 ^^
잘 배우고 느끼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