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출원명칭]
밑줄 긋고, 괄호 치고, 색깔 표시하는 영어문장 의미파악 훈련방법 및 해설형식
[출원목적]
영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든 영어교재 내 영어 문장의 인쇄는 단색 인쇄 일변도이지만
Native 들의 언어관습을 투영할 수 있도록
영어 학습 교재 (교과서, 학습서, 영한 대역 문고, 영자신문, 영한 대역 성경 등) 내의
영어 문장 인쇄 시에
영어문장 의미파악에 획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밑줄, 괄호. 색깔 등을 표시하여
영어문장 독해 능력이 일천한 영어 학습자들에게
보다 쉽고 빠르게 영어문장 의미파악 훈련 효과를 얻고자 함
또한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문장 해설 형식을 정하고자 함
[용어와 표시방법 요약]
연결의미(Linked Meaning) : 동사의 의미 완성에 필요한 목적어, 보어 등으로 사용되는
단어나 구(특수 구문 포함), 절을 지칭함
① 동사에 밑줄 쫙
② (연결의미 : Linked Meaning)에 괄호
③ 동사는 빨간색(Red), 명사는 녹색(Green), 형용사는 파란색(Blue)
* 모든 영어문장에 (연결의미)는 1개 또는 2개뿐, 나머지는 수식어구
[표시 방법]
동사가 포함되는 모든 영어 문장은
동사와
동사의 의미를 완결 짓는 (연결의미 : 단어, 구, 절) 가
- 없거나
- 1개 또는 2개뿐이고
- 그 이외는 전부 수식어구 이다
동사에 밑줄을 그음에 있어서
여기에는 조동사, 부정형, 시제, 태까지 포함하여
하나의 동사 그룹으로 (중간에 부사 등이 포함되는 경우 밑줄을 건너 뜀) 표시하여
해당 문장의 상황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한다.
(동사에 밑줄 쫙)
I agree.
I didn't know! (부정형)
I will not fail. (조동사 + 부정형)
We can win. (조동사)
You will be very much missed, my dear (조동사 + 과거분사)
I have finished! (시제)
I am uninvited. (수동태)
Native들의 언어관습을 분석한 Oxford Dictionary의 Verb Pattern에서도 언급되었지만
동사의 의미를 완결 짓는 단어나 구, 절은 2개 이내이다.
비영어권 국가의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문장내의 품사들의 위치와 기능이 명확히 몸에 배일 수 있도록
예문으로 사용되는 영어 문장에 괄호와 색깔표시를 한다.
동사에 연결되는
형용사와 형용사구, 형용사절 및
형용사성분 (전치사구, to부정사구, 원형부정사구, 분사구문 등의 형용사적용법)은
(괄호)를 치고 파란색(Blue)으로 색깔표시를 한다
또한
동사에 연결되는
명사와 명사구, 명사절 및
명사성분 (전치사구, to부정사구, 원형부정사구, 분사구문 등의 명사적용법)은
(괄호)를 치고 녹색(Green)으로 색깔표시를 한다.
동사 뒤 (연결의미)는 무조건 2개 이내이며
그 이외에는 전부 수식어구이다.
(연결의미)에 괄호 및 색깔표시
I am still (young)!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형용사)
I didn't sleep (well) last night.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형용사)
They are (lovely).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형용사)
I missed (growing up with my cousins).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ing-구)
I appreciate (your concern).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명사구)
It was (a wonderful party), Mary.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명사)
We were (the golden couple).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명사)
I hope (you can still dance), Edward.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명사절)
I had (to do it), man.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to부정사구)
I will have (everything) (ready).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명사) + (형용사)
There is (something) (better than a play).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명사) + (형용사구)
Follow (me) (close).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명사) + (형용사)
It is (the risk) (we all took).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명사) + (형용사절)
I did (it) (to save my father).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대명사) + (to부정사구)
영어 문장에서 동사에 연결되는 (연결의미)는
대부분 (명사성분) 이거나 (형용사성분)이지만
(부사성분)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부사성분)은 보라색(Purple)으로 표시한다.
I hope (not).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부사)
You and I are (over).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부사)
[해설 형식]
영어 문장의 동사에 밑줄을 긋고
(연결의미)에 (괄호)와 색깔표시를 한 후
시각적으로
품사의 기능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동사 (연결의미)의 개수와 품사를 표시한다.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형용사)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ing-구)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명사)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명사절)
동사 (연결의미) 1개 : 동사 + (to부정사구)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명사) + (형용사)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명사) + (형용사절)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명사) + (명사)
동사 (연결의미) 2개 : 동사 + (대명사) + (to부정사구)
이어서
동사변화를 설명하는 동사변화 설명형식을 삽입한다.
동사의 변화인 시제나 조동사, 부정형, 태 등을 함께 표현한다.
(동사 변화 예)
동사변화 : say 3인칭단수현재 says
동사변화 : be동사 are 과거형 were ; 과거지사
동사변화 : clash 과거형 clashed ; 과거지사
동사변화 : be동사 am/are/is + 부사 not ; be동사 부정문
동사변화 : be동사 am/are/is + 현재분사 doing ; 현재진행
동사변화 : be동사 am/are/is + 과거분사 supposed ; 수동태
동사변화 : have/has + 과거분사 suspended ; 일반동사 현재완료
동사변화 : 조동사 will(의지, 습성, 요청) + 동사원형 lend
동사변화 : 조동사 should(~해야 한다, ~할 것이다) + 동사원형 see
그리고
(연결의미) 이외의 수식어구와 접속사 등을 표현한다.
접속사 : and
한정사 : No
수식어구(부사성분) : today
[계층구조]
(연결의미)에 등장하는
- 명사절, 형용사절과
- 특수구문(to부정사구, 원형부정사구, 현재분사구, 과거분사구)에는
동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주동사와 마찬가지로 (연결의미)를 수반한다.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계층구조를 사용한다.
본 문장의 (연결의미)에 절과 특수구문이 포함되면
계층구조를 사용하여 절과 특수구문을 설명하고
이의 (연결의미)에 다시 절과 특수구문이 포함되면
다시 계층구조를 이용하여 설명하면 된다.
[적용예문과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