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부터 팔꿈치까지 저리고 아프다면?
- 주관증후군 치료와 예방법
손가락 저림 손 끝 통증 손목 통증 팔꿈치 통증 주관증후군이란?
손으로 가는 중요한 신경의 하나인 척골 신경이 팔꿈치 부위에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신경이 눌리게 되는 질환인 주관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팔꿈치 부위부터 4, 5손가락 쪽으로 통증과 저린감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느낌이 떨어지고 손의 힘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원인은 팔꿈치에 척골 신경이 지나가는 관 주위로 많은 인대와 힘줄, 뼈 등이 있는데 대개 나이가 들어서 이러한 구조물이 퇴행성 변화를 하게 되어 신경을 누르게 되거나 팔꿈치 부위의 골절로 팔꿈치 모양이 변형되어 신경이 과도하게 당기게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터널 증후군은 손목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에 따라 팔꿈치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터널 증후군은 손가락 저림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자가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팔꿈치 통증뿐만 아니라 4번째 5번째 손가락 사이에서 저림 현상이 느껴진다면 더욱 의심해봐야 하는 질환이 바로 팔꿈치 터널 증후군입니다.
척골신경 압박, 약지/새끼손가락이 저린 주관증후군이란? 팔꿈치터널 증후군이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에 위치한 근육과 인대로 이루어진 '수근관'이 다양한 연유에 의해 압박되어 이 수근관을 통해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눌러 통증이 발생합니다
팔꿈치 속에는 주관이라고 하는 신경이 지나가는 터널이 존재하여 이 터널을 통해 '척골신경'이 드나드는데요. 다양한 연유로 인해 주관이 좁아지게 되면 척골신경이 눌리고 압박을 받게 되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압박성 신경병증으로 '주관증후군'이라고도 부릅니다.
실제로 팔꿈치터널 증후군은 손목터널 증후군에 이어 두 번째로 수부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팔꿈치터널 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나, 손목의 사용이 잦은 사람일수록 유의해야 할 질환인데요.
주로 팔꿈치 압력을 증가시키는 질환이나 염증, 반복되는 탈구로 인한 마찰, 과거 골절로 인한 변형 등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평소 팔을 구부리면 척골신경이 지나가는 골목이 좁아지게 되어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 직접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팔꿈치터널 증후군의 환자 대부분이 50-60대 중장년층이었지만,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연령층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장시간 사용도 원인으로 꼽고 있는데요.
또한 선천적으로 척골신경이 팔꿈치 터널(주관)에서 빠진 경우나 팔꿈치 관절이 꺾이는 굴곡이 큰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팔꿈치 터널 증후군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주관증후군) 치료방법
팔꿈치에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주기 위해서는 문제 부위를 오래 굽히고 있는 자세는 피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팔을 베고 엎드려 자는 습관이나, 무거운 물건을 오래 들고 있다거나, 손빨래와 같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손목을 사용하는 무리한 집안일도 피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컴퓨터 키보드나 마우스를 자주 사용하는 직종에 속해있다면 팔을 보호해 줄 수 있는 패드 등을 사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기지개와 같은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만으로도 팔꿈치를 펴주어 신경압박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영양불균형과 장내세균 불균형으로 장내 유해세균 비율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유해세균들이 만드는 독성 염증소체(inflammasome)가 온몸으로 퍼지면 혈액순환 장애로 새끼손가락 절임 손끝 저림 팔목통증 팔끔치 통증이 유발되는 주관증후군 증상 유발률이 높다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장내 세균 불균형이 지속되어 장내 유해세균 비율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유해세균과 바이러스 이들 염증소체 독성이 장간 순환작용에 의해 간을 약하게 하고
이 독성은 간에서 심장으로 보내져 온몸으로 퍼져 혈전과 혈액순환 장애가 되고
혈액 순환이 잘 안되면 폐를 통해 인체 곳곳에 산소와 영양 공급도 부족해져 주관증후군이 유발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영양균형과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 장내 유익균 다양성을 복원하면 유해세균 독성과 염증소체(inflammasome)가 해독되어 주관증후군 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영양불균형과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면 도움 될 수도 있어요
영양균형과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는 방법으로 '이엠발포멀티유산균'과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물에타서 먹는 방법도 있어요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속에 50가지 천연식품을 발효한 발효 영양균형식과 EMK8종균, 복합유익균,. 복합유익균(microbiome)이 들어 있고 '이엠발포멀티유산균' 속에 유산균 19종과 복합유익균이 들어있어요
골고루 먹는 한 끼 식사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속에 채소, 과일, 곡류, 견과, 버섯, 야채 등 천연식품 50가지를 발효한 발효 식이섬유소 영양균형식과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복합유익균, EMK8종균 등 79가지가 함유돼있습니다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을 연구개발한 이엠생명과학연구원은 카이스트 교수와 생명공학연구원 들에 의해 발족된 연구소 입니다
연관어
주관증후군 치료법 새끼 손가락 저림 손끝 저림 팔꿈치 통증 주관증후군 치료 주관증후군 재발 주관증후군 예방법 주관증후군 치료 방법 주관 증후군 치료방법 다운 증후군 원인 이상증후군 증후군 이란 카르시노이드 증후군 주관증후군 치료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