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게임메카 엘타닌
2.3.0 컨텐츠 패치가 테스트 서버를 통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기사를 쓰기 전에 전체 내용을 세세히 확인해보려고 패치 노트를 인쇄해봤더니 A4용지의 일반 여백 설정으로 7장을 훌쩍 넘겨버리는 분량... 막연하게 `많이 바뀐다`고는 생각했지만, 직접 그 분량을 현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위로 보고 나서야 이번 패치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패치 내용을 전부 정리해드릴 수는 없겠지만, 이 많은 변화점들 중에서도 테스트서버에서 확인해볼 수 있으면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이슈들을 짚어보았습니다. 자, 그럼 2.3.0 패치에서는 어떠한 것들이 추가되었고 무엇이 보완되었는지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일단, 이번 패치를 가장 기대하고 있는 클래스 계열은 아마도 힐러 클래스일 것입니다. 치유량의 3분의 1이 마법 공격력으로 적용되면서 힐을 위한 아이템과 솔로잉용 아이템을 모두 모아야 하는 걱정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블리자드가 이번 2.3패치로 제안한 대안은 치유량 증가 아이템에 마법 공격력 증가 옵션도 함께 넣는 방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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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버와 테스트 서버에서 동일한 특성과 장비 상태로 능력치를 비교한 모습 ※171은 주술사의 복원 특성 `자연의 축복`에 의한 것으로 지능의 30%가 주문 공격력으로 적용된 수치입니다 |
이 정도 수치는 아이템 입찰의 고민에 빠지던 힐러 클래스들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음은 물론, 불뱀 제단의 눈 먼 레오테라스와 같이 힐러와 딜러의 능력을 동시에 갖춰야 하는 상황에 대한 고민도 함께 줄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치유량 증가 아이템 변화 외에도 주목할만한 변경점은 바로 새로운 전투 척도인 `숙련도` 입니다.
오리지널 와우의 무기 숙련 개념은 근접 공격에만 통용되는 수치로, 빗맞을 경우 감소되는 피해량을 결정하는 척도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빗맞음(Glancing Blow)"란 피해량 "0"의 수치로 방어된 공격(빗맞힘, Miss)과는 다르게 "빗겨맞춘 타격"으로 손실되기 전의 피해량보다 적은 양으로 적을 맞추게 되는 경우를 뜻합니다.
오리지널 시절의 "무기 숙련도"는 이 "빗겨 맞춰서 소실된 타격"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함께 했었습니다. 그러나 "적중도"가 "빗맞힘", 공격이 완전히 0 으로 들어갈 확률을 낮춰주는 기능을 해내는 반면에, 확장팩에서의 "무기 숙련도"는 "빗맞음"으로 소실되는 대미지를 줄여주는 기능을 상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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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도 척도가 추가되면서, 무기 숙련도 관련 아이템들 역시 효과가 바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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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있으나 마나 한 척도가 된 채 오랫동안 버려져 있던 "무기 숙련도"의 대미지 피해량 손실 감소 기능은 2.3 패치에 와서야 "숙련 점수 당 적이 자신의 공격을 피하거나(Dodged) 막을(Parried) 확률이 0.25%씩 감소하게 되는 척도"로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게 된 것입니다.
아이템들의 툴팁 변화와 함께, 무기 숙련도 관련 특성들도 모두 `숙련도` 척도로 그 내용과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이 척도가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게 될 지는 아직 더 두고 봐야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의 2.3패치에 추가되는 아이템들은 앞서 소개된 기사에서 이미 다루어졌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3패치에 추가되는 [정의의 휘장]보상 아이템" 기사 바로가기 ※"줄아만 드랍 아이템 총정리!!" 기사 바로가기
이번 패치부터 각 클래스들의 대대적인 밸런스 조절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공통으로 수정된 사항은 각종 디버프 해제 기술(해독, 정화, 해제류)들의 최대 사거리가 치유 기술과 같이 40미터로 늘어난 것입니다. 치유 기술의 사거리와 해제 기술의 사거리를 모두 생각해야 하던 부담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시전 중 마나 회복 속도가 증가되는 특성이 기존의 5/10/15%에서 10/20/30%로 크게 증가되었습니다. 고 레벨 레이드 던전으로 갈 수록 마나 관리가 까다로운 경우가 많았는데 반가운 소식이네요^^ 그리고 파티 단위 버프(ex. 인내의 기원)에 소비되는 마나도 대폭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도적 실명의 경우 드디어 실명 스킬 사용에 필요한 재료가 제거되고 물리 공격으로 인식되도록 변경되었지만, 내성 적용 기술 범주에 들어가는 손실도 있었습니다.
이 외에 몇몇 직업의 특이한 사항을 뽑아 봤습니다.
방어적인 능력은 어느 정도 상향이라고 하지만, 무기나 분노의 경우 의견이 엇갈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기 특성의 무기 전문화, 휩쓸기 일격이 분노 특성의 봉쇄 연마, 죽음의 소원과 그 자리가 바뀌게 된 때문에 기존의 무분 국민트리와 같은 틀을 벗어나 더 다양한 특성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외의 패치노트 중 가장 환영받는 변경점은 `소용돌이`의 주/보조 무기 함께 적용일 것입니다. 소용돌이 한번에 주무기와 보조무기가 한대씩 따로 적용되므로 치명타 확률 상승과 질풍의 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무력화가 PVP시 10초 지속으로 적용된다는 점은 상당한 치명타로 다가오게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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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를 찍으면 방가를 안녕이다 |
기존 드워프와 드레나이 사제의 고유 기술이던 `공포의 수호물`이 사제 공통 스킬로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20레벨 이상 사제들은 이 기술을 직업 상급자에게 배울 수 있는 대신, 지속시간이 3분으로 줄어들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기존의 30초에서 3분으로 늘어났습니다.
나이트 엘프 사제 고유 기술인 `별조각`은 30초 재사용 대기시간에 마나를 소비하지 않으면서 정신 집중이 필요 없는 기술로 바뀌었습니다. 증댐 적용을 받으면서 수양 기술이라 암흑의 형상 상태에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격형 사제로서 언데드 사제를 능가하는 괴력을 가지게 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드워프와 드레나이 사제에 새로 추가된 `응징`기술은 타우렌의 종족 특성인 전투 발구르기와 비슷하게 2초 간의 기절 효과와 함께 약간의 신성 피해를 입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제가 불가능하며 전투시 상대편의 캐스팅 방해 및 응징 사용 후 큰 힐 등의 콤보형 기술로 자리잡게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암흑의 형상 상태에서 신성이나 수양 계열 기술을 사용할 경우, 저절로 암흑의 형상에서 풀리고 해당 스킬을 사용하도록 바뀐 점도 눈에 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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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억제 하나만 믿고 가자 |
최근에 이루어진 패치로 테스트서버에 추가된 새로운 수양 특성 "Focused Will(번역으로는 집중된 의지: 치명타를 받을 때 활성화되며 이 버프는 6초간 받는 치명타를 10/20/30% 낮추고 들어오는 치유 효과를 10/20/30% 높여줍니다)"는 치명타 공격을 맞게 될 경우 무조건 발동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투기장에서 특히 낮은 생존력이 문제가 되었던 사제 클래스의 생존력을 높여줄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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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술사 공통 기술인 `물의 보호막`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마나를 소모하지 않으면서 1분의 짧은 지속 시간을 가지는 대신, 지속 시간이 종료되면 남아있는 횟수만큼의 마나가 돌아오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물방울 한 개당 203~204의 마나가 차게 되는 만큼, 주술사가 1분 동안 한 대도 안 맞는다 해도 600의 마나를 공짜로 받게 되는 셈입니다.
광역 피해를 입히는 보스에게 지속적으로 물의 보호막만 잘 활용해도 지치지 않는 마나를 소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기민한 정신이 주문 공격력과 치유량을 전투력의 10/20/30%만큼 증가시키는 특성으로 바뀌고, 양손 무기가 기본화 되면서 새롭게 추가된 주술의 집중 기술이 근접 공격이 치명타 적중 시 발동되어(15초 지속) 다음 충격 류 주문의 마나 소비량이 60%만큼 감소하게 되어 폭풍의 일격+충격 콤보 몰아치기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그리고 주술의 분노 활성 시 받게 되는 모든 피해가 30% 감소하게 되어 특성 궁극기다운 모습을 띄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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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술의 분노에 의해 대미지의 30%가 감소되는 모습. 모든 피해 감소라 마법 대미지에도 적용됩니다! |
그러나 정기 술사의 경우 번개 화살 시전 시간 감소로 인한 증댐 영향 감소, 번개 화살 시전 시간 단축 특성의 효과 감소 등 냉기 충격의 내성 적용 삭제 외엔 득보다 실이 많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고양 술사와 복원 술사가 웃게 된 반면, 정기 술사에게는 애매한 패치라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신성 기사의 경우 62렙 몬스터와도 1분 가량 사투를 벌여야 하는 안쓰러운 모습을 연출하곤 했는데, 이번 힐증의 3분의 1=댐증 패치로 인해 큰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투기장 내에서 치유량 셋을 입은 상태로 힐러 겸 막타 딜러로써의 모습은 물론 일반 몬스터 처치도 수월해져 상대적으로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칼질을 받게 된 곳은 징벌 특성인데, 지속시간이 30초로 증가된 복수와, 발동 시간과 지속시간 증가 및 적의 모든 능력치가 5/10/15%감소로 바뀐 비호의 무한 유지가 가능할 정도라 예전보다 훨씬 위협적인 모습으로 변했습니다. 광신 특성은 추가적으로 성기사의 어그로를 6/12/18/24/30%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어그로에 대한 걱정 없이 마음껏 딜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신성한 성전사에서 신성한 문장으로 바뀐 성기사의 징벌특성은, 문장이 마법 해제 당할 확률을 33/66/100% 줄여주기 때문에 레이드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PVP적인 성능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로운 버프가 모두 표시되도록 변경된 것 때문에 PVP시 자신의 축복/문장이 상대방에게 여과 없이 노출되는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유일한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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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령좀비님의 성기사와 고양 주술사의 한판 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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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고양 주술사의 변화에 비한다면 아직 열세에 놓여있는 것 또한 테스트 서버 징벌기사의 모습이었습니다. 무한으로 터지는 주술의 집중과 폭풍의 일격+충격 난사 콤보, 주술의 분노를 통한 모든 피해량 30%감소상태의 주술사에게 증가된 징벌기사의 공격 정도는 무시하고 몰아칠 수 있을 만큼 강력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징벌 기사가 좋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 다른 특성을 탄 기사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직업 외의 패치 노트에 들어가있긴 하지만, 가죽 세공을 통한 20칸, 24칸 화살통/탄약주머니의 추가로 가방 칸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영 |
이름 |
지역 |
위치 |
20칸 화살통, 탄약주머니 도안(NPC 기본 교육) |
호드 |
바림 스필트후프 |
스랄마 (지옥불 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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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라 |
브룸만 |
명예의 요새 (지옥불 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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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 |
다마리 |
고난의 거리 (샤트라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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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칸 화살통, 탄약주머니 도안(평판 도안) |
호드 |
병참장교 울그론 |
스랄마 (지옥불 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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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라 |
병참장교 울리케 |
명예의 요새 (지옥불 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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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 |
나코두<고난의 거리 병참장교> |
고난의 거리 (샤트라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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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독사 쐐기, 제물의 덫, 폭발의 덫이 원거리 전투력에 따라 그 피해가 증가되게 변경된 점도 눈에 띕니다. 그러나,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신비한 사격에 맞게 되는 대상의 이로운 마법 효과 한 개를 해제한다는 점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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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한 사격 6 레벨 부터 마법 효과 1 개를 제거하는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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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보호막, 성기사 보축, 흑마법사 마의 갑옷, 기계공학으로 제작하는 거의 무적 허리띠의 사용 효과 등등 `마법`의 속성을 가진 버프라면 무조건 한 개를 지워버리는 이 기능으로 사냥꾼이 이제 흑마법사와의 1대1 깃발전 승리를 노려볼 만 해졌다는 의견들이 테스트 서버에서 체험해본 분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
또한, 조준 사격에 추가된 치유 효과 감소 효과로 그동안 투기장 통계에서 최하위의 인구 비율을 드루이드와 다투던 사냥꾼의 위치를 올릴 수 있는 기회로 보여집니다.
이에 반해 흑마법사의 입장에서는 지워지는 갑옷을 계속 키면서 싸워야 할지에 대한 변수가 늘어난 정도뿐이지 여전히 흑마는 PVP 최강자라는 반응이지만^^ 사냥꾼의 흑마법사 추격이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화염구, 얼음 화살의 시전 시간에 따른 주문 공격력 보너스가 제대로 적용되는 점도 기쁜 소식이긴 하지만, 가장 환영 받는 소식은 바로 `원기 회복의 의식` 기술의 추가입니다.
비록 차원의 룬 한개를 소비하긴 하지만, 끊임없는 물빵 생산의 압박에서 벗어나 설치만 하면 집어갈 수 있는 형태이기에 네버앤딩 거래창과 이제 즐거운 이별을 고할 때가 다가왔다는 반응입니다 +_+
회복 주문이지만 생명의 나무 상태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해독, 독 해제 주문과 조화 기술이지만 달빛 야수 상태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저주 해제 주문이 2.3 패치부터 사용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궁극기 임에도 주변 상황 때문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없었던 부분이 많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드루이드 전용 (변신 시 전투력 증가 효과를 주는)무기류의 전투력 수치가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야생의 정수 특성이 표범 변신 시 힘 증가에서 전투력 2/4/6/7/10% 증가로 변경되는 만큼 야성 드루 역시 어느 정도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3 패치에서 WOW의 기본 인터페이스는 또 한번 진화했습니다.
`인터페이스 설정`의 항목이 더욱 세분화되었고, 특히 미니맵의 강화된 기능은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하고 있는 듯한 기분을 줄 정도로 달라졌습니다⊙_⊙!!
`그래픽 설정`은 `인터페이스 설정`보다 더 많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기타 설정 부분의 수직 동기화, 하드웨어 커서 기능이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옮겨가고 쉐이더 효과는 각각의 독립된 특수 효과 설정으로 분리되었습니다. 또한, 배경 그래픽 설정의 경우 비등방성 필더링이 텍스처 필터링으로 명칭이 바뀌고, Ground Clutter Density, Radius에 관련된 설정이 새롭게 추가된 점이 눈에 띕니다.
마우스 아이콘 역시 기존의 손가락/말풍선/상점 아이콘이 아닌 훨씬 다양한 모습을 띄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 NPC의 특징(퀘스트 NPC인지 수리 NPC인지 등)에 따라 화면에 표시되는 마우스 아이콘이 달라지면서, 좌표와 지도를 일일이 대조해보면서 찾아가지 않아도 마우스 하나로 NPC의 특징을 쉽게 식별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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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패치에서 추가된 각종 마우스 아이콘! -마우스 오버 만으로도 NPC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 테스트 서버에 패치된 길드 은행은 현재 길드원의 인원 제한수와 같은 조건 없이 `길드`라는 명패만 달고 있는 곳이라면 누구든지 길드 은행 창구를 통해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각종 길드 은행을 모델 뷰어를 통해 확인한 모습입니다. 왠지 만들고 나니 길드 은행 광고가 되버린 듯한 모습이지만요^^; 하지만, 위 그림에서 설명한대로 길드 은행은 물품을 보관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길드 은행 탭 |
개설에 필요한 비용 |
첫 번째 탭 |
1 골드 |
두 번째 탭 |
10 골드 |
세 번째 탭 |
100 골드 |
네 번째 탭 |
1,000 골드 |
다섯 번째 탭 |
5,000 골드 |
여섯 번째 탭 |
10,000 골드 |
1개의 탭(일반 캐릭터 은행의 가방 슬롯 한 개와 동일한 개념) 안에는 무려 98칸의 보관함이 갖추어져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넓은 공간의 저장 슬롯을 얻게 됨은 물론 길드 은행의 입출내역이 낱낱히 가계부처럼 적혀지기 때문에 길드 창고를 부캐릭터를 이용하여 관리하던 이가 계정 안의 아이템을 통째로 들고 사라질 염려도 거의 없습니다.
길드장의 권한으로 설정된 길드원 등급에 따라 길드 은행에서 인출할 수 있는 1일당 골드, 아이템 갯수 제한까지 세세하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거대 레이드 길드일수록 좀 더 원활한 물품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수리 시스템에 길드 은행의 자금을 통한 수리 시스템이 함께 추가되었기 때문에 길드 레이드 자금을 통한 레이드 수리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시스템도 이번 기회로 마련되었습니다.
길드 은행으로 인해 길드장의 정확한 길드원 권한 관리와 정확한 등급 설정에 대한 고민이 늘어난 점은 피해갈 수 없을 듯 합니다.
여러가지 애드온을 통한 대량 우편 보내기 방법을 자주 사용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제 2.3 패치 부터는 이런 애드온을 쓰지 않고도 훨씬 편하게 대량 첨부 편지를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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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클라이언트의 우편 기능!! 최대 12개 까지의 아이템을 한번에 보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일일 퀘스트, 그리고 도전은 다시 시작된다 |
샤트라스에서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요리 일일 퀘스트와, 각 대도시 별로 배치된 얼라이언스 준장, 호드 돌격대장이 주는 전장 일일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요리 일일 퀘스트 보상으로 받게 되는 도안들 중에는 죽음의 고개의 카라잔 근처 호숫가와 줄아만 내부의 강가에서 낚시로 얻게 되는 새로운 물고기가 재료로 들어가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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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던전/요리 일일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 NPC -전장 일일 퀘스트 NPC는 모든 대도시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던전 일일 퀘스트는 샤트라스에 새로 자리잡은 에테리얼 NPC들이 정의의 휘장과 에테리얼 감옥열쇠를 보상으로 내걸고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에테리얼 감옥열쇠가 일반 몬스터들에게 극악의 드랍율을 자랑했던 아이템이었던 것만큼 퀘스트를 통해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긴 것은 환영할만한 소식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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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던전 퀘스트와 일반 던전 퀘스트로 나뉘어집니다. |
전장 일일 퀘스트는 초기화될 때마다 무작위로 선택된 전장이 대상이 됩니다. 얼라이언스 준장과 호드 돌격대장이 지시한 전장에서 승리하는 것이 퀘스트의 목표로 주어져 있습니다. 보상은 골드와 일정량의 명예 점수이니 전장을 자주 다니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유저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는 바로 요리입니다. 이 역시 초기화 때마다 주는 퀘스트가 달라지는데, 보상으로 받는 물고기 통/고기 상자 안에서 일정 확률로 새로운 음식 조리법 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는 현재 새로 추가되는 10인 공격대 던전 줄아만을 미리 경험해보자 하는 사람들로 붐비고 있습니다. 아침과 밤을 가리지 않고 계속되는 줄아만 공격대는 현재 플레이어들이 줄아만에 하고 있는 기대치가 어느 정도 인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오랫동안 새로운 모험에 굶주린 만큼, 새롭게 다가오는 2.3패치가 그 해답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